진정한 사랑
롬 12:9-21
서론: 본문은 거짓 없는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말씀하고 있다.
-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9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사랑에는 거짓이 없나니”
접속사 생략과 구문의 변화는 새로운 부분의 시작을 암시한다(Dunn, EGGNT).
“사랑”
추상 명사 ‘사랑(ἀγάπη)’과 함께 사용된 정관사는 이 사랑이 특별한 종류의 사랑, 즉 이미 알려지거나 이전에 언급된 사랑을 가리킨다(Moo, EGGNT).
요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일 4:9-11
9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그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라
10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속하기 위하여 화목제물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라
11 사랑하는 자들아 하나님이 이같이 우리를 사랑하셨은즉 우리도 서로 사랑하는 것이 마땅하도다
이 사랑은 그리스도인들의 표식(LRC)
“거짓이 없나니”
‘가식이 없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진실한, 거짓이 없는(BDAG)
without hypocrisy(위선이 없는)(NASB, NET)
고후 6:6 깨끗함과 지식과 오래 참음과 자비함과 성령의 감화와 거짓이 없는 사랑과
고전 13:1-3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 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요일 3:17,18
17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 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그러므로 사랑에는 두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한다. 첫째, 내적으로 진실함이 있어야 하고, 둘째, 외적으로 행함이 있어야 한다(김곤주).
진정한 사랑, “진짜 사랑”은 그리스도인을 이끌어서, 변화된 마음과 생각의 결과물인 “선”을 행하게 한다(NICNT).
이다음부터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Mor, NICNT, SSA, St, WBC).
“악을 미워하고”
“악을” – 형용사, 중성, 단수, 대격, 명사적 형용사, 악한 것
도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무가치한 것(BDAG)
도덕적으로 부패하고 사악한 것(LN)
“미워하고”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무언가에 대한 강한 혐오감을 갖다’는 의미로, 강하게 미워하다, 혐오하다(BDAG).
Dunn은 감정의 정도를 한층 높여 ‘격렬하게 미워하다’로 해석한다(EGGNT).
9절에서 13절까지에서 나오는 10개의 명령적 분사 중 첫 번째이다(Wallace, EGGNT).
이 분사들은 지속적인 의미로, ‘항상’의 뉘앙스를 갖는다(Turner, EGGNT).
이는 신자들이 악을 단순히 피하거나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혐오하고 멀리해야 함을 의미한다.
고전 13:6 (사랑은)불의를 기뻐하지 아니하며 진리와 함께 기뻐하고
“선에 속하라”
“선” – 형용사, 중성, 단수, 여격, 명사적 형용사
가치와 우수함에 있어 높은 기준을 충족시키는 것(BDAG)
가장 일반적인 성격의 긍정적인 도덕적 자질(LN)
신자들이 추구해야 할 궁극적인 가치
“속하라” – κολλάω(콜라오, 합치다, 연합하다, 붙이다), 분사, 현재, 수동태, 남성, 복수, 주격
‘밀접하게 연관되다’는 의미로, 집착하다, 부착하다. 여격과 함께, ‘집착하다, 밀접한 관계를 맺다’를 의미한다(BDAG).
사람이나 무언가에 가까이 붙들리는 것을 의미한다(EGGNT).
이문장은 문맥상 신자들이 선한 것에 지속적으로 매달려야 함을 의미한다. 이 구절은 앞서 언급된 악을 혐오하는 구절과 대조를 이루며, 악을 피하는 것만이 아니라, 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매달리는 태도를 요구한다.
- 형제를 사랑하고 존경하라
10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사, 형제 사랑으로 서로에게 헌신하고
“형제를 사랑하여” – φιλαδελφία(필라델피아, 형제 사랑, 형제애), 명사, 여성, 단수, 여격, 형제 사랑으로
형제 사랑, 자매 사랑(BDAG)
형제와 자매 사랑(BECNT)
고대 그리스 문헌에서 원래 “혈연 관계에 있는 형제나 자매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는데 사용되었으나, 성경에서는 “동료 그리스도인에 대한 애정”의 의미로 사용되었다(BDAG).
살전 4:9 형제 사랑에 관하여는 너희에게 쓸 것이 없음은 너희들 자신이 하나님의 가르치심을 받아 서로 사랑함이라
히 13:1 형제 사랑하기를 계속하고
명사 ἀγάπη(아가페, 사랑)은 더 넓고 포괄적이며, φιλαδελφία(필라델피아, 형제 사랑)은 더 좁고 구체적이며 다른 신자들에 대한 사랑을 나타낸다(AB, Ho, ICC, NTC).
“서로” – εἰς ἀλλήλους(서로에게, 서로를 향하여, 서로를 위하여, LN)
서로를 향하여(Harris, Moo, EGGNT)
“우애하고” – φιλόστοργος(필로스토르고스, 우애 있는, 아끼고 사랑하는), 형용사, 남성, 복수, 주격, 서술적 용법
매우 사랑하는, 본문에서는 “형제 사랑으로 서로에게 헌신하라”(BDAG)
‘헌신적인(AB, BDAB, NTC, NASB, NET, NIV, LEB, LSB)’은 사실상 분사와 같다(Moule, EGGNT).
‘형제 사랑’과 ‘우애 있는(헌신적인)’은 둘 다 자연적 또는 민족적 유대감을 초월하는 소속감을 나타내는 ‘가족 용어’이다(Dunn, EGGNT). 가족 내 애정을 표현하는 용어이다(BECNT, NICNT, St, WBC).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
사, 존경함으로 서로를 더 높이 평가하라
“존경하기를” – τιμή(티메, 값, 가격, 존경),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존경함으로
행동으로, 존경이나 경의를 나타내는 것(BDAG)
신자들의 상호 존중을 의미한다.
“먼저 하며” – προηγέομαι(프로에게오마이, 더 낫게 생각하다, 더 높이 평가하다), 분사, 현재, 디포넌트,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더 높이 평가하라(LXGNTLEX)
존경심을 보이는데 서로를 능가하도록 하라(BDAG).
- 부지런하고 성령의 타오르는 열심으로 주를 섬기라
11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부지런하여” – σπουδή(스푸데, 부지런함, 열심), 명사, 여성, 단수, 여격, 부지런함(열심)으로
‘의무 이행이나 관계 경험에서 성실한 실행’의 의미로, 열심, 부지런함(BDAG)
“게으르지 말고”
“게으르지” – ὀκνηρός(오크네로스, 게으른, 지체하는, 성가신), 형용사, 남성, 복수, 주격, 서술적 용법
게으른, 나태한(BDAG)
이 형용사는 명령적 의미를 갖는다.
열심이 식지 않도록 하라(BDAG)
부지런함(열심)에서 뒤처지지 않도록 하라(LEB)
마 25:26 그 주인이 대답하여 이르되 악하고 게으른 종아 나는 심지 않은 데서 거두고 헤치지 않은 데서 모으는 줄로 네가 알았느냐
“열심을 품고”
사, 성령으로 불타올라(성령의 타오르는 열심으로)
관용구, 문자적으로, 성령으로 끓어오르다(LN).
‘무언가에 대해 큰 열심을 보이다’는 의미로, 열심을 보이다, 자신을 완전히 헌신하다(LN).
“열심을” – πνεῦμα(프뉴마, 성령, 영), 명사, 중성, 단수, 여격, 성령으로
성령으로(BDAB, LN, HNTC, ICC2, NICNT, NTC, WBC, NAC, REB)
“품고” – ζέω(제오, 부글거리다, 끓다, 흥분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열심을 내어
문자적으로, 끓다, 끓어오르다, 펄펄 끓다(BDAG)
비유적으로, ‘감정적으로 자극을 받다’는 의미로, 열정적이다, 흥분하다, 불타오르다(BDAG)
타오르는 열정을 의미한다(Dunn, EGGNT).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영의 능력으로 그들의 영혼을 불태워야 한다(BECNT).
‘열심을 품고’ – 영적인 빛(열심)을 유지하도록 지시한다(BDAG).
행 18:25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침례만 알 따름이라
성령이 우리 안에서 만들어내는 것은 자기를 과시하고자 하는 자기중심적인 열광주의(이것은 고린도 신자들의 특징이었다)가 아니라, 우리를 피로 사신 주님을 겸손히 섬기고자 하는 열심이다(NICNT).
“주를 섬기라”
“섬기라” – δουλεύω(둘류오, 종이 되다, 종노릇 하다, 복종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다른 사람을 전적으로 섬기는 사람으로서 행동하거나 처신하다’는 의미로, 노예의 의무를 수행하다, 섬기다, 복종하다(BDAG).
이 단어는 신자들이 죄가 아닌 하나님을 섬겨야 함을 강조하는 문맥에서 사용되었으며, 이는 신앙생활에서 하나님을 향한 전적인 헌신을 요구한다.
-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라
12 소망 중에 즐거워하며 환난 중에 참으며 기도에 항상 힘쓰며
“소망 중에” –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장소적(소망 중에), 원인적(소망 때문에), 도구적(소망으로) 의미를 모두 포함한다(Schreiner, EGGNT).
소망이 신자들에게 기쁨을 제공하는 근원일 뿐 아니라 그들이 기쁨을 느끼는 상황이기도 하다고 해석할 수 있다.
성취에 대한 어떤 확신을 가지고 기대하는 것, 특히 하나님의 약속에서 언급된 것들과 관련된 것으로, 소망(BDAG)
소망(ἐλπίς)은 신약 성경에서 자주 등장하는 개념으로, 미래에 있을 하나님의 약속과 구원의 완성을 기대하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이 구절은 그리스도인들이 소망 속에서 기뻐하는 것이 단순한 감정적 반응이 아니라, 하나님이 약속하신 구원에 대한 신뢰에서 비롯된 깊은 영적 태도임을 가르친다.
“즐거워하며”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이는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적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하나님께서 주신 소망에 기초해 기뻐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
“환난” – θλῖψις(들립시스, 환난, 고통, 괴로움), 명사, 여성, 단수, 여격
문자적으로는, 누르는 것, 압력을 의미하며, 은유적인 의미로는, 고통을 주는 문제, 곧 억압, 고난, 환난을 의미한다. 본문에서의 의미는 ‘외부적인 상황에 의해 발생하는 고통’을 의미한다(BDAG).
박해(ICC, Mu)
롬 5:3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이는 환난은 인내를,
“참으며” – ὑπομένω(휘포메노, 견디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반대에도 불구하고 믿음이나 행동 방침을 유지하다’는 의미로, 자신의 입장을 견지하다, 버티다, 견디다(BDAG).
이 문장은 신자들이 고난을 피하는 대신, 그 고난을 통해 믿음을 굳게 다지고, 하나님께서 주신 목적을 향해 나아가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로마서 5:3에서와 마찬가지로, 환난은 인내를 낳고,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낳는다는 신학적 원리가 이 구절에도 반영되어 있다.
환난 중에 참는 것(인내)은 그리스도인의 표식이다(WPNT).
“기도” – προσευχή(프로스유케, 기도)
하나님께 올리는 청원(탄원)으로서의 기도(BDAG)
“항상 힘쓰며” – προσκαρτερέω(프로스카르테레오, ~을 고집하다, 하려고 하다, ~에 독실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전념하라
‘어떤 일에 계속 매달리다’는 의미로, 몰두하다, 열심히 참여하다, 헌신하다(BDAG).
기도에 인내하는 것을 의미한다(HNTC, Ho).
기도는 자동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우리는 의식적으로 기도를 하기로 결심해야 한다(BECNT).
기도로 하나님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것만이 이 종말론적 시대의 전형적인 어려움과 긴장을 긍정적이고 도움이 되는 경험으로 바꿀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WBC).
행 1:14 여자들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예수의 아우들과 더불어 마음을 같이하여 오로지 기도에 힘쓰더라
행 2:42 그들이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고 떡을 떼며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엡 6:18 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골 4:2 기도를 계속하고 기도에 감사함으로 깨어 있으라
살전 5: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이 구절들은 기도에 대한 끊임없는 헌신과 지속적인 열심을 요구하며, 신자들이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기도를 우선시하고 그것을 통해 신앙 생활을 강화해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13 성도들의 쓸 것을 공급하며 손 대접하기를 힘쓰라
“쓸 것” – χρεία(크레이아, 필요, 소용), 명사, 여성, 복수, 여격
‘생계의 부족하고 필요한 것’의 의미로, 필요, 부족, 소용(BDAG)
음식, 의복, 주거 같은 물질적 필요를 가리킨다(Moo, EGGNT).
“공급하며” – κοινωνέω(코이노네오, 공유하다, 나눠 갖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용법, 공유하라
‘코이노니아(나눔, 교제)’의 동사형
관심을 갖다, 공유하다(BDAG).
재정적 또는 물질적 도움을 의미한다(EGGNT).
롬 15:26 이는 마게도냐와 아가야 사람들이 예루살렘 성도 중 가난한 자들을 위하여 기쁘게 얼마를 연보하였음이라
갈 6:6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을 가르치는 자와 모든 좋은 것을 함께 하라
빌 4:15 빌립보 사람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복음의 시초에 내가 마게도냐를 떠날 때에 주고 받는 내 일에 참여한 교회가 너희 외에 아무도 없었느니라
딤전 6:18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히 13:16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
“손 대접하기를” – φιλοξενία(필록세니아, 환대), 명사, 여성, 단수, 대격, 환대를
그리스도인 여행자들의 필요를 말한다(AB, BECNT, ICC, Mor, Mu, NAC, NICNT, NTC, SSA, St, TH, WBC). 특히 기독교 사역을 위해 여행하는 사람들(BECNT, Mor, Mu, NICNT, WBC)
초기 기독교 선교사들은 그들이 여행한 곳에서 사람들의 환대에 의존했고, 또한 개인 가정들이 신자들을 위한 집회 장소를 제공했다. 이런 초기 기독교 공동체들의 환대는 신자들 사이의 종교적, 경제적 장벽을 무너뜨리고 복음을 나눌 기회를 촉진하는 데 기여했다(LRC).
“힘쓰라” – διώκω(디오코, 따라가다, 힘쓰다, 추구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명령적 명법
‘무언가를 찾기 위해 급히 따라가다’는 의미로, 뒤쫓다, 추구하다, 노력하다, 열망하다(BDAG).
‘명확한 목적이나 목표를 가지고 강렬한 노력을 기울여 무언가를 하다.’는 의미로, 노력하다(LN).
히 13:2 손님 대접하기를 잊지 말라 이로써 부지중에 천사들을 대접한 이들이 있었느니라
벧전 4:9 서로 대접하기를 원망 없이 하고
Schreiner는 이 명령이 환대를 제공하는 데 있어 주도적으로 나서라는 것이라고 제안한다(EGGNT).
이 구절은 그리스도인들이 공동체 안팎에서 다른 사람들을 향해 환대와 사랑을 실천하며, 그것을 위해 주도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중요한 교훈을 전달한다. 환대는 기독교 공동체에서 중요한 실천적 사랑의 표현이며, 이를 적극적으로 추구함으로써 더 깊은 공동체적 유대가 형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