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께서 의도하신 대로 은사를 사용해야 한다.
6 우리에게 주신 은혜대로 받은 은사가 각각 다르니…
사, 그러나 우리에게 주어진 은혜에 따라 서로 다른 은사들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바울은 (δέ, 그러나) 새로운 문장으로 전환하며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다양성의 구체적인 예시를 제시한다(Cranfield, EGGNT).
“우리에게”
모든 신자들에게 은사가 분배됨을 나타낸다(EGGNT).
“주신” – 분사, 과거, 수동태, 여성, 단수, 대격, 주어진
“은혜”
하나님의 은혜는 다양한 은사로 나타난다.
“다른”
은사를 수식하며, 강조된 위치에 놓여 있다(Jewett, EGGNT). 그리고 차별성을 강조한다(BDAG).
그리스도의 몸 안에서 각자가 다른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은사” – χάρισμα(카리스마, 선물, 은사), 명사, 중성, 복수, 대격, 은사들
섬김을 위한 특별한 은사를 의미한다(Cranfield, EGGNT).
은사는 하나님의 은혜의 산물이다(BECNT, ICC, NICNT).
“가지고 있다” – ἔχω(에코, 가지다, 있다, 얻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직설법과 동일하게 이해한다면(Wallace), “우리가 가지고 있다(NIV, NET, CSB)”로 해석할 수 있고, 원인 부사적 분사(Moo)로 본다면, “가지고 있기 때문에”로 해석할 수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우리 각자가 그것들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한다(NASB)”
은사 자체보다 그것들이 행사되는 방식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Schreiner, EGGNT).
이 구절은 신자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은사를 통해 조화롭게 작동하는 그리스도인의 공동체적 삶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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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언
6 …혹 예언이면 믿음의 분수대로
사, 만일 예언이면 믿음의 정도에 따라
참조, 고전 12:7-10, 28; 엡 4:11
“만일 ~이면”
이 상관 접속사는 처음 네 가지 은사를 연결한다(EGGNT).
“예언” – προφητεία(프로페테이아, 예언)
하나님의 뜻이나 목적을 해석하는 은사 – 예언의 은사(BDAG)
영감 받은 메시지를 전할 수 있는 능력이나 역량 – 예언, 예언할 능력(LN)
따라서 예언은 하나님의 뜻이나 목적을 해석하고 전달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고전 13:2 내가 예언하는 능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 것도 아니요
“믿음의 분수대로”
사, 믿음의 비례에 따라
“분수” – ἀναλογία(아날로기아, 분수, 몫, 비율)
비례 관계 - ~에 비례하여(LN)
상대적인 양, 크기, 정도와 관련된 사물(혹은 그 부분들) 사이의 관계 – 비율(BSL)
관계와 비율을 의미한다(Dunn, EGGNT).
“사람의 믿음에 비례하여(NET)”
“믿음의 비례에 따라”는 그 은사를 사용하는 기준이 개인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야 함을 나타낸다.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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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섬기는 일
7 혹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사, 만일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로
“섬기는 일” – διακονία(디아코니아, 섬김, 봉사, 사역, 직무)
시중드는 사람, 보조, 조수로서, 섬기는 일(BDAG)
섬기는 역할이나 직분 – 사역, 일(LN)
타인을 유익하게 하는 사람이나 그룹이 하는 일 – 섬기는 일(BSL)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실제적인 섬김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Cranfield, EGGNT).
이 단어에는 정관사가 안 붙어있고 뒤에 나오는 은사에는 정관사가 붙어있다. 그래서 여기서만 섬기는 자가 아니라 섬기는 일로 번역되었다.
“섬기는 일로” - ἐν τῇ διακονίᾳ(섬기는 일과 함께)
“ἐν(엔, ~로)”
~와 함께(BDAG, LN)
ἐν + 여격(τῇ διακονίᾳ)은 특정 영역에서 활동하는 것을 나타낸다(EGGNT).
바울의 핵심 주장은 각 은사를 받은 사람들이 “받은 은사에 헌신해야 한다”는 것이다(BECNT, EGGNT). 이는 은사를 주어진 사명으로 간주하고, 이를 충실히 수행하는 것이 중요함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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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르치는 자
7 …혹 가르치는 자면 가르치는 일로
사, 만일 가르치는 사람이라면 가르치는 일로
“가르치는 자”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명사적 용법
시간의 제약 없이 항상 적용될 수 있는 일반적인 진리임을 나타낸다. 뒤에 나오는 은사가 모두 마찬가지이다.
가르침은 예언과 다르다. 예언은 “교회에서 보존된 복음의 진리를 전달하는 것”을 말한다(Moo, EGGNT).
이 문장은 가르치는 사람에게는 가르침에 필요한 연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Schreiner, EGGNT).
따라서 이 구절은 가르침이 지속적인 학문적 활동과 신중한 준비를 요구하는 작업임을 나타내며, 교회의 진리 전달 방식인 예언과도 구분됨을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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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로하는 자
8 혹 위로하는 자면 위로하는 일로…
사, 만일 위로(격려)하는 사람이라면 위로(격려)하는 일로
“위로하는 자”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강하게 재촉하다”는 의미로, 호소하다, 재촉하다, 권하다, 격려하다, 용기를 돋우다(BDAG).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수단으로 다른 사람을 격려하거나 위로하다”는 의미로, 격려하다, 용기를 돋우다, 위로하다(LN).
이 문맥에서 “격려하다”가 가장 좋은 번역이다(EGGNT, GNB, NJB).
이 은사는 단순한 격려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으며, 복음을 목회적이고 실제적인 생활 속에서 적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Cranfield, EGGNT).
문맥상 다른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계속해서 인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나타낸다.
“위로하는 일”
“믿음이나 행동 과정에서 다른 사람을 담대하게 만드는 행위”로, 격려, 권면(BD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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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제하는 자
8 …구제하는 자는 성실함으로…
사, 구제하는 사람은 성실함으로
“구제하는 사람” –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나누어 주다, 공유하다. 여기서는 “나누어 주는 사람은 관대함으로, 또는 신실하게, 즉 자원함으로(BDAG)
이 문맥에서는 자신의 것을 분배하는 것을 포함한다(Schreiner, EGGNT). 곧 타인에게 물질적 도움을 주는 것을 의미한다.
“성실함으로”에서 정관사의 생략은 행동의 질을 강조한다(EGGNT).
“성실함” – ἁπλότης(하플로테스, 신실함, 진실함, 솔직함)
“말이나 행동으로 표현된 개인적 진실성”으로, 순수함, 성실함, 정직함, 솔직함. 여기서는 아낌없이, 조건 없이, 숨은 의도 없이 주는, 단순한 선함(BDAG)
돈과 관련된 유사한 문맥에서 이 단어의 사용을 고려할 때, ‘관대함’이 가장 적합한 번역이다(EGGNT, NIV, ESV, CSB).
이 구절은 단순히 물질적인 나눔뿐만 아니라, 그것을 하는 태도와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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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스리는 자
8 …다스리는 자는 부지런함으로…
사, 지도하는 사람은 부지런함으로
“다스리는 자” – προΐστημι(프로이스테미, 지도하다, 진두에 서다), 분사, 현재, 중간태, 남성, 단수, 주격, 지도하는 사람
“지도력을 발휘하다”의 의미로, 다스리다, 이끌다, 책임지다(BDAG).
“다른 사람들이 권장되는 행동 방침을 따르도록 영향력을 미치다”는 의미로, 안내하다, 지도하다, 인도하다(LN).
따라서 “다스리는 자”는 ‘지도력을 발휘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다른 곳에서는 장로들의 사역을 묘사한다(BDAG).
딤전 5:17 잘 다스리는 장로들은 배나 존경할 자로 알되 말씀과 가르침에 수고하는 이들에게는 더욱 그리할 것이니라
살전 5: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부지런함” – σπουδάζω(스푸다조, 부지런함, 열심)
“의무 이행이나 관계 경험에서의 성실한 헌신”의 의미로, 열심, 성실함, 부지런함(BDAG)
이 단어는 지도자의 의무 이행에 있어서의 성실한 태도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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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긍휼을 베푸는 자
8 …긍휼을 베푸는 자는 즐거움으로 할 것이니라
사, 긍휼을 베푸는 사람은 즐거움으로
“긍휼을 베푸는 자” – ἐλεάω(엘레아오, 긍휼을 베풀다, 자비를 베풀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긍휼을 베푸는 사람
“즐거움”
“강압을 받고 있음을 암시하는 태도와 반대로, 즐거움의 질이나 상태”로, 즐거움, 기쁨, 온전한 마음, 은혜로움(BDAG)
진정한 기쁜 마음으로 긍휼을 베푸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