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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8-25
본문 롬 11:25-36
설교제목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신비

 

하나님의 구원 계획의 신비

롬 11:25-36

서론:

  1. 이스라엘의 일시적 완악함과 이방인의 구원(25)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형제들아…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사, 왜냐하면 형제들아, 나는 너희가 이 신비를 모르기를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은 바울이 주의를 끌고자 하는 중요한 것을 소개한다(AB, BECNT, Gdt, Ho, ICC1, Mor, Mu, NAC, NICNT).

“나는 너희가 모르기를 원하지 않는다”는 “나는 너희가 알기 원한다”는 의미의 완곡어법이다. 이 표현은 바울이 자주 사용하는 표현으로, 중요한 정보를 소개할 때 사용한다(롬 1:13).

“왜냐하면”

11:24에서 이스라엘이 올리브나무에 다시 접붙여질 것이라고 말한 내용과 11:11에서 이스라엘이 영구히 걸려 넘어지지 않았다고 말한 내용의 근거를 나타낸다(BECNT).

곧, “내가 이 비유를 말한 것은 너희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이 신성한 비밀을 알기를 바라기 때문이다.”는 의미

“형제들아”

신자들, 기독교 형제들(LN), 또한 복수로 사용될 때는 “형제자매들”을 의미한다(BECNT, NICNT, NET, NRSV).

주로 로마의 이방인 신자들(AB, HNTC, ICC2, Mor, Mu, NICNT, NTC, SSA, WBC), 하지만 유대인 독자들도 포함한다(NTC, WBC).

바울은 이 단어를 사용하여 그의 독자들이 단순한 청중이 아니라, 신앙 공동체의 일원임을 상기시킨다.

“이 신비”

“신비” – μυστήριον(뮈스테리온, 비밀, 신비), 명사, 중성, 단수, 대격

인간의 창의력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깊은 비밀(BDAG, EGGNT)

이전에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특정 그룹이나 제한된 구성원에게 드러난 내용(LN)

‘이 신비’는 하나님께서 이전에 계시하지 않으신 진리(AB, BECNT, NAC, SSA, TH, TNTC)로, 다음 절,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을 가리킨다(Cranfield, EGGNT).

신비는 종종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구속 사역과 연결되어 있으며, 종말론적 성취로 절정에 이른다.

바울은 이 신비를 통해 독자들이 하나님의 계획을 더 깊이 이해하고, 이를 통해 공동체 내에서의 역할을 인식하도록 돕고자 한다.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사, 너희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스스로 지혜로운”

용납할 수 없는 오만함의 척도를 의미한다(Jewett, EGGNT).

“않도록 하기 위하여”

να+가정법은 목적을 나타내며, 11:20b의 금지의 반복이다(EGGNT).

“너희가 스스로 지혜롭다고 여기지 않도록”

너희가 자만하지 않도록(NTC, NET, NIV)

“이 신비는…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사, 그것은 이스라엘에게 부분적으로 우둔함이 일어난 것이다

하나님의 신비로운 계획의 첫 단계는 현재 이스라엘의 우둔함(강퍅함)이다(EGGNT).

“그것은”

신비의 내용을 소개한다(Moo, EGGNT).

“더러는” – π μέρους(아포, 메루스, 부분적으로)

이스라엘의 일부를 의미한다(AB, BECNT, NAC, NICNT, TNTC).

“우둔하게” – πώρωσις(포로시스, 둔함, 완고함, 완악함, 강퍅함), 명사, 여성, 단수, 주격, 우둔함이

‘완전한 이해 부족의 상태나 조건’으로, 우둔함, 무감각, 완고함(완악함, 강퍅함)(BDAG)

대부분의 사전에서 이 단어는 영적인 또는 도덕적인 무감각, 완고함을 의미한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메시지를 받아들이지 않거나 이해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낸다.

이 완고함은 이방인의 구원과 관련된 하나님의 더 큰 계획의 일부로 설명된다.

“일어나다” – γίνομαι(기노마이, 일어나다, 발생하다), 직설법, 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그것이 일어났다

‘과정이나 결과로서 발생하다’는 의미로, 일어나다, 발생하다(BDAG).

현재까지 계속되는 행동의 결과를 강조하는 강조 완료형이다(EGGNT).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사, 이방인들의 충만한 수가 들어올 때까지

하나님의 신비로운 계획의 두 번째 단계는 이방인들의 유입이다(EGGNT).

“충만한 수” – πλήρωμα(플레로마, 완성, 충만), 명사, 중성, 단수, 주격, 충만한 수

‘충만함이나 완성에 도달하는 것’으로, 충만한 수(BDAG)

이방인들 중에서 선택받은 자들의 충만한 수(Cranfield, Jewett, Moo, EGGNT)

이방인의 구원이 충만하게 이루어지는 시점(WBC, WPNT, NIGTC, IVP)으로, 하나님의 구원 계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이방인의 충만한 수는 이스라엘의 구원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들어오기까지”

사, 들어올 때까지

“들어오다”

‘왕국에 들어가는’ 전문적 용어이며 종말론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Jewett, EGGNT).

“까지” – χρι ο (아크리 후, ~까지)

시간의 부사(Dunn, EGGNT)이며, χρι το χρόνου ο(~라는 때까지)의 축약이다.

끝이 나고 상황의 변화가 뒤따를 기간(Moo, EGGNT)

이스라엘의 우둔함(강퍅함)은 하나님의 주권적 계획의 일부로,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과정 중 하나이다. 이는 이스라엘의 완전한 배제가 아니라, 일시적이고 부분적인 상태임을 시사한다.

  1. 이스라엘의 구원과 성경적 근거(26-27)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그리하여”

사, 그리고 이런 식으로

강화 자료에서 다음에 오는 것과 관련된 것으로, 이런 식으로, 다음과 같이(BDAG)

순서에서 다음 자연스러운 사건을 나타낸다(Cranfield, EGGNT).

이스라엘의 구원이 앞서 설명된 과정에 따라 이루어질 것임을 설명한다.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나님의 신비로운 계획의 세 번째 단계는 온 이스라엘의 구원이다(EGGNT).

“온 이스라엘”

역사 말기에 가까운 시점의 많은 수의 선택된 유대 민족(Longenecker, Schreiner, EGGNT)

집단적 의미에서 민족적 이스라엘을 가리키지만 반드시 모든 유대인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AB, BECNT, Ho, ICC1, ICC2, Mor, Mu, NAC, NICNT, SSA, St, TNTC, WBC).

로마서 9-11장 전체 문맥은 이 미래의 구원이 이스라엘에 독특한 "특별한 방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전제한다(EGGNT).

“구원을 받으리라” – 직설법,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

신적 수동태로 종말론적 사건을 나타낸다(Cranfield, EGGNT).

“기록된 바” – 직설법, 완료, 수동태, 3인칭, 단수

사, 그것이 기록되어 온 것처럼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사,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실 것이다

“구원자” – ῥύομαι(흐뤼오마이, 구원하다, 구하다), 분사, 현재, 디포넌트, 남성, 단수, 주격

분사의 명사적 용법으로, 구원자(BECNT, NICNT, WBC, KJV, NASB, NIV)

그리스도이시다(EGGNT).

살전 1:10 또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그의 아들이 하늘로부터 강림하실 것을 너희가 어떻게 기다리는지를 말하니 이는 장래의 노하심에서 우리를 건지시는 예수시니라

“시온에서”

“시온”

예루살렘 도시를, 더 일반적으로는 이스라엘 백성을 나타낸다(BDAG).

“에서(κ)”는 기원을 나타내며, 이는 그리스도가 유대인들로부터 기원한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고, 그가 하늘의 시온에서 온다는 것을 나타낼 수도 있다(EGGNT, BECNT, NICNT, WBC). 후자의 경우, Moo는 이를 "온 이스라엘"의 구원이 그리스도의 재림 시에 일어날 것이라는 표시로 본다(Jewett, EGGNT).

“오실 것이다” – 직설법, 미래, 능동태, 3인칭, 단수

예언적 미래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사, 그가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들을 돌이키실 것이다

바울은 70인역 원문에서 καί(그리고)를 생략하여 평행성을 개선한다(Jewett, EGGNT).

“경건하지 않은 것들”

신성모독적인 말과 행동에서 나타나는 하나님과 신성한 제도에 대한 경외심의 부족, 즉 불경건함으로 수직적으로 이해된다(BDAG).

1: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살전 2:15-16

15 유대인은 주 예수와 선지자들을 죽이고 우리를 쫓아내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아니하고 모든 사람에게 대적이 되어

16 우리가 이방인에게 말하여 구원받게 함을 그들이 금하여 자기 죄를 항상 채우매 노하심이 끝까지 그들에게 임하였느니라

“야곱에게서”

πό + 소유격(야곱으로부터)’은 분리를 나타낸다(EGGNT).

야곱의 후손 곧, 이스라엘 민족(BDAG)

“돌이키시 것이다” – ποστρέφω(아포스트레포, 돌이키다, 거절하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3인칭, 단수

‘신앙이나 행위에 변화를 일으키다’는 의미(BDAG)

그가 야곱으로부터 경건하지 않는 것들을 제거하실 것이다(BDAG).

제거하다(Dunn, EGGNT).

예언적 미래(EGGNT)

이 구절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경건하지 않은 행위를 제거하고 그들을 영적으로 회복시킬 것임을 예언하는 내용이다.

27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함과 같으니라

“그들에게 이루어질 내 언약이 이것이라”

사, 그리고 이것이 그들과 함께하는 나로부터의 언약이다

“이것이”

지시 대명사로, 서술적 주격인 διαθήκη(디아데케, 언약)과 일치하며, 미래를 나타낸다(EGGNT).

“이것”, 곧 “언약”은 앞 절에서 말한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제거하실 것이다”를 가리킨다.

“그들과 함께하는” – ατός(아우토스, 그), 인칭 대명사, 남성, 복수, 여격

동반이나 연관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연관 여격’으로, ‘그들과 함께’를 의미한다(EGGNT).

“나로부터의 언약”

Jewett은 “나만의 언약, 나의 아주 특별한 언약”이라는 표현을 제안한다.

“언약” – διαθήκη(디아데케, 언약, 유언, 조약), 명사, 여성, 단수, 주격

하나님의 언약이 일반 언약과 다른 점은 두 당사자 간의 합의가 아닌 하나님의 주도로 이루어진 선언이기 때문이다(BDAG).

예레미야 31:31-34에 있는 새 언약의 예언이 성취된 것이다(AB, HNTC, ICC2, NAC, NTC, St, TNTC).

렘 31:31-34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 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그들의 죄를 없이 할 때에”

“죄”

하나님의 뜻과 법에 어긋나는 행동을 하는 것(LN)

“없이 하다” – φαιρέω(아파이레오, 없애 버리다, 제거하다, 잘라내다), 가정법, 과거, 중간태, 1인칭, 단수, 제거하다

‘어떤 상태나 조건을 중단시키다’는 의미로, 제거하다(BDAG, LN).

과거형이지만 미래로 번역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Jewett, EGGNT).

“때”

시간적이며, 이 언약이 효력을 발휘할 때(AB, Mor, NAC, NICNT, NTC)

사 59:20-21

20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구속자가 시온에 임하며 야곱의 자손 가운데에서 죄과를 떠나는 자에게 임하리라

21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그들과 세운 나의 언약이 이러하니 곧 네 위에 있는 나의 영과 네 입에 둔 나의 말이 이제부터 영원하도록 네 입에서와 네 후손의 입에서와 네 후손의 후손의 입에서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사 27:9 야곱의 불의가 속함을 얻으며 그의 죄 없이함을 받을 결과는 이로 말미암나니 곧 그가 제단의 모든 돌을 부서진 횟돌 같게 하며 아세라와 태양상이 다시 서지 못하게 함에 있는 것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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