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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7-21
본문 롬 10:14-21
설교제목 복음에 대한 불순종과 순종

 

복음에 대한 불순종과 순종

롬 10:14-21

서론:

  1. 하나님께서는 복음을 전하는 사람을 보내신다(14, 15)

14 그런즉 그들이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그런즉”

바울의 주장이 논리적으로 진행됨을 나타낸다(HNTC, ICC, Mu, NICNT).

“그들이”

11절부터 13절까지의 문맥으로 볼 때 유대인이나 이방인 모두를 가리킨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믿다” – πιστεύω(피스튜어, 믿다, 맡기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완전히 신뢰하는 존재에게 자신을 맡기다’는 의미로, 믿다, 신뢰하다(신뢰하는 사람에 대한 전적인 헌신의 의미로)(BDAG)

“부르리요” – πικαλέω(에피칼레오, 부르다, 일컫다), 가정법, 과거, 중간태, 3인칭, 단수

‘어떤 목적을 위해 신을 부르다’는 의미로, 부르다, 간구하다(BDAG).

‘어떤 분에게 무언가를 해주시도록 도움을 요청하다’는 의미로, 부르다, 호소하다, 도움을 요청하다(LN).

‘특정 신에 대한 복종과 존경을 인정하는 것으로, 돕거나 보호해달라고 어떤 신을 부른다’는 의미로, 기원하다(BSL).

따라서 여기서 ‘부르다’는 말은 도움을 위해 기도하다는 의미로 쓰였다.

“듣지도” – κούω(아쿠오, 듣다, 귀기울이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어떤 것에 대한 소식이나 정보를 받다’는 의미로, 무엇에 대해 배우다(BDAG).

‘무언가를 배우거나 깨닫게 되다’는 의미로, 듣다, 배우다(BSL).

“전파하는 자” –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인 의미

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보내심을 받지” – ποστέλλω(아포스텔로, 보내다, 파송하다), 가정법, 과거, 수동태, 3인칭, 복수

‘어떤 목적 성취를 위해 누군가를 파송하다’는 의미로, 보내다, 내보내다(BDAG).

‘누군가를 특정한 목적을 위해 떠나게 하다’는 의미로, 보내다(LN).

‘지정된 목표나 목적을 향하여 떠나보내다’는 의미로, 파송하다(BSL).

‘보내심을 받은 자’는 일차적으로는 사도들이지만 이차적으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다.

요 20:21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막 16: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기록된 바”

사 52:7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사, 복음을 선포하는 자들의 발들이 얼마나 시의적절한가!

“아름답도다”

사, 얼마나 시의적절한가!

“어찌” – ὡς(호스), 부사

‘감탄사가 포함되는 척도에서 상대적으로 높은 지점’을 의미하는 것으로, 얼마나(BDAG)!

“아름답도다” – ραος(호라오스, 아름다운, 제철의, 때에 맞는), 형용사

적절한 시점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적시에 발생하는(도래하는), 시의적절한(BDAG, LN)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의 등장은 얼마나 시의적절한가(BDAG)?’

“시의적절한가!”(AB, Gdt, Mor, NICNT, WBC, NTC)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 – 분사, 현재, 중간태, 계속적 의미

대개 특별히 ‘구원의 신성한 메시지를 전하다’는 의미로, 복음을 선포하다(BDAG).

“발”

보내고 가는 행위를 나타내는 환유이다(BECNT, SSA).

‘발이 아름답다’고 한 것은 당시의 교통 수단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가 가는 문제이다. 그 당시 전령들은 열악한 교통 수단 때문에 고되게 걷거나 뛰어다니며 소식을 전하였다(옥스포드).

이것은 실제로 이러한 복음 전도자들이 보냄을 받았음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ICNT).

  1. 그러나 다 복음에 순종하는 것은 아니다(16)

16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이사야가 이르되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하였으니

16절의 소전제는 14-15절의 대전제와 대조(λλʼ)된다(Jewett, EGGNT).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였도다”

사, 그러나 그들이 다 복음에 순종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이는 예상과 정반대를 표현하는 강력한 부정적 표현이다(Godet, Morris).

슈라이너는 ‘다는 아니다(ο πάντες)’를 감수분열의 한 예로 분류한다(Cranfield, Schreiner, EGGNT). 실제로 불순한 것은 대다수의 유대인이었으며(BECNT, Murray, NICNT), 매우 적다는 의미이다(NAC, NICNT).

“복음” – εαγγέλιον(유앙겔리온, 좋은 소식, 복음), 명사, 중성, 단수, 여격

인간에게 전하는 하나님의 복음, 선포로서의 복음(BDAG)

“이사야가 이르되”

사, 이사야가 말하기 때문이다

사 53:1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느냐 여호와의 팔이 누구에게 나타났느냐

“주여 우리가 전한 것을 누가 믿었나이까”

사, 주여 우리의 메시지를 누가 믿었습니까?

이는 소수의 유대인들이 믿었다는 것을 의미한다(BECNT, Morris, Murray, NTC, SSA).

“전한 것” – κοή(아코에, 소문, 들음, 보고), 명사, 여성, 단수, 여격, 메시지를

과거에 다른 사람들이 이야기한 것들로, 이야기, 보고, 메시지(BDAG)

  1. 결과적으로 믿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음에서 나온다(17)

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그러므로”

10:14-16에서 그가 말한 것의 요약을 나타낸다(BECNT, NICNT, WBC).

“믿음”

하나님께 자신을 전심으로 헌신하고 그리스도의 주되심에 복종하는 것이다(BECNT).

순종에는 믿음이 필요하고 믿음에는 순종이 필요하다(ICC).

“들음에서”

“들음”

듣는 행위를 나타낸다(Dunn, EGGNT).

“에서” – κ(에크, ~에서, 로부터, 중에서), 전치사

활동 또는 상태의 출처를 나타내는 표시로, 출처에서 진행되거나 출처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한다(LN).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 사람들은 그리스도에 대해 전파된 메시지를 듣고 반응으로 그리스도를 믿는다(Murray, SSA).

“그리스도의 말씀”

‘그리스도의’는 목적격적 소유격으로, “그리스도에 관한 말씀”(Schreiner, EGGNT, AB, BECNT, ICC, TH, WBC), 십자가에 못 박히시고 부활하신 주님의 복음(BECNT)

‘그리스도의 말씀’은 신약에서 이곳에서만 나오며, ‘하나님의 말씀’이 더 일반적이다(EGGNT).

“말미암았느니라” – διά(디아, 통하여, 때문에), 전치사

하나의 사건이 다른 사건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을 나타내는 표시 - ~을 수단으로, 통하여, 의하여

    1. 복음을 듣지 못해서 믿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18)

18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그렇지 아니하니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듣지 아니하였느냐”

사, 그들이 듣지 못하였느냐?

“듣다”

‘어떤 것에 관한 소식이나 정보를 받다’는 의미로, 어떤 것에 관해 배우다(가르침을 받다)(BDAG)

‘무엇인가를 배우거나 깨닫게 되다’는 의미로, 배우다=듣다(BSL).

“아니하였느냐”

이 이중부정은 긍정적인 대답을 예상한다: 예, 들었습니다(BECNT, ICC, Murray, NAC, NICNT, SSA, WBC).

“그렇지 아니하니”

특히 대답에서 강조하거나 수정하기 위한 불변사로, 반대로(BDAG)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그 소리가 온 땅에 퍼졌고”

사, 그들의 소리가 온 땅에 퍼졌다

“소리”

‘사람의 선명하고 뚜렷한 소리’로, 목소리(BDAG)

‘언어적 소리의 명확성에 초점을 맞춘 발언’으로, 발언, 메시지(LN)

따라서 ‘그들의 소리’란 보냄을 받은 사람들이 선명하고 뚜렷한 목소리로 전한, 복음 메시지를 말한다.

“그 말씀이 땅 끝까지 이르렀도다”

사, 그들의 말씀들이 땅 끝까지 (퍼졌다)

“말씀” – 명사, 중성, 복수, 주격

‘그들의 말씀’ – 그들의 설교(BDAG)

“땅”

‘위의 하늘과 저승 지역을 제외한 거주 지역으로써의 지구’로, 거주하는 지구, 세상(BDAG)

“끝”

공간의 가장 먼 지점에 있는 설정 지점을 나타낸다(EGGNT).

‘땅 끝’은 종종 로마 제국을 묘사하는데 사용되었다(EGGNT).

눅 2:1 그 때에 가이사 아구스도가 영을 내려 천하로 다 호적하라 하였으니

시 19:4 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1. 알지 못해서 믿지 못하는 것이 아니다(19, 20)

19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먼저 모세가 이르되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하였고

“그러나 내가 말하노니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알다” – γινώσκω(기노스코, 알다, 깨닫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경험과 학습의 결과로 이해하게 되다’는 의미로, 이해하게 되다, 지각하다, 이해하다(LN).

“알지 못하였느냐”

이중부정이 사용되었는데, 이 이중부정은 다시 “예”라는 대답을 예상한다: 예, 그들은 알았습니다(EGGNT, BECNT, NICNT, WBC).

‘이스라엘이 알지 못하였느냐’ – 이스라엘의 종교적 특권, 그들의 선택, 그리고 그들의 선지자들을 떠올리게 하여 그들이 믿어야 했다는 사실을 강조한다(ICC).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은 그의 요점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왜냐하면 이스라엘은 선지자들을 통해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에 관해 많은 계시를 받았기 때문이다(NICNT).

이스라엘은 복음의 메시지를 알고 있었다는 의미이다(AB, ICC, NAC, SSA, Stott, TH).

“먼저 모세가 이르되”

“먼저”

19, 20절의 구약의 실례 중에서 먼저 모세의 말을 인용하고 있다(Godet, Stott).

“내가 백성 아닌 자로써 너희를 시기하게 하며 미련한 백성으로써 너희를 노엽게 하리라”

‘신학적으로 어두워진 이방인들이 복음을 이해할 수 있다면 유대인들도 분명히 이해할 수 있었을 것이다’는 의미(Morris, NAC)

“내가…시기하게 하며” – παραζηλόω(파라젤로오, 시기하게 하다, 질투를 불러 일으키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1인칭, 단수, 예언적인 미래

γ(에고, 내가)”는 강조적이며(Jewett),

질투심을 불러 일으키다, 질투하게 하다(BDAG).

‘누군가에게 강한 질투심이나 분노를 느끼게 하다’는 의미로, 질투하게 하다, 부러워하게 하다(LN).

“백성 아닌 자”

9:25-26의 호세아서의 인용으로, 이방인들을 가리킨다(Moo, EGGNT).

25 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26 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신 32:21 그들이 하나님이 아닌 것으로 내 질투를 일으키며 허무한 것으로 내 진노를 일으켰으니 나도 백성이 아닌 자로 그들에게 시기가 나게 하며 어리석은 민족으로 그들의 분노를 일으키리로다

“미련한 백성”

유대인의 관점에서 볼 때 이방인들은 어리석은 백성이었다.

강조를 위해 앞으로 나와있다(EGGNT).

“노엽게 하리라” – παροργίζω(파로르기오, 노엽게 하다, 화나게 하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1인칭, 단수, 예언적인 미래

화(성)나게 하다(BDAG).

20 이사야는 매우 담대하여 내가 나를 찾지 아니한 자들에게 찾은 바 되고 내게 묻지 아니한 자들에게 나타났노라 말하였고

사 65:1 나는 나를 구하지 아니하던 자에게 물음을 받았으며 나를 찾지 아니하던 자에게 찾아냄이 되었으며 내 이름을 부르지 아니하던 나라에 내가 여기 있노라 내가 여기 있노라 하였노라

“매우 담대하여”

‘이사야의 진술은 더 명확하다’는 의미(NICNT)

“찾은 바 되고” – ερίσκω(휴리스코, 찾다, 만나다), 직설법, 과거, 수동태, 1인칭, 단수

‘내가 만나 주고’(새번역, 우리말 성경)

‘반성, 관찰, 조사, 탐구를 통해 지적으로 발견하다’는 의미로, 찾다, 발견하다(BDAG).

‘의도적인 검색 또는 예기치 않은 발견을 통해 무언가의 위치를 알아내다’는 의미로, ‘어떤 것의 소재를 알아내다’는 의미로, 찾다, 발견하다(LN).

“묻다” – περωτάω(에페로타오, 간구하다, 물어보다, 질문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신들에게 질문하는 것과 관련된 단어의 사용법으로, 하나님에 대해, 즉 하나님의 생각, 목적, 혹은 의지(뜻)에 대해 묻다(BDAG).

    1. 하나님께서 불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종일 손을 벌리신다(21)

21 이스라엘에 대하여 이르되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에게 내가 종일 내 손을 벌렸노라 하였느니라

“거슬러 말하는” – ντιλέγω(안티레고, 반박하다, 논박하다, 거슬러 말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반대하다, 거절하다(거부하다)(BDAG)

‘순종하지 아니하고 거슬러 말하는 백성’ - 불순종하고 강퍅한 백성(BDAG)

“내 손을 벌렸노라”

간청하는 제스처를 취하는 손(BDAG)

환영과 우정의 제스처(Cranfield, EGG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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