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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6-23
본문 롬 10:10-13
설교제목 율법에 근거한 의와 믿음에 근거한 의
  1.  

    믿음에 근거한 의
    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을 믿음으로 얻는 의

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사, 그러나 믿음에 근거한 의는

κ는 5절 참조

“그러나”

5절과 대조를 이룬다.

“이같이 말하되”

사, 그것이 이와 같이 말한다

“그것이”

‘의의 속성’이 화자가 되도록 의인화되어 있다(AB, ICC, NICNT, WBC).

“네 마음에…하지 말라”

사, 너의 마음에 말하지 말라

“누가 하늘에 올라 가겠느냐”

위의 질문은 의심이나 불신을 표현한다(Godet, Hodge, Murray, SSA, TNTC).

이 질문들은 마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나 부활을 무시한 사람이 제기한 것처럼 제기된다(Murray, TNTC). 또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이 불가능하다고 가정하는 사람이 제기한 것처럼 제기한다(Hodge).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사, 곧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기 위하여

“곧” – τοτʼ στιν(that is, 곧)

Τοτʼ στιν(곧)은 유대교 주해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이며 바울의 해석을 소개합니다(Cranfield, EGGNT).

“모셔 내리려는” – κατάγω(카타고, 끌어내리다, 가져오다), 부정사, 과거, 능동태

사, 모셔 내리기 위하여

목적 부정사(EGGNT)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기 위해서 하늘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다는 말씀입니다(공동번역 개정판).

바울의 해석과 적용은 신명기 구절의 본질과 조화를 이룬다(BECNT, ICC, NICNT, WBC).

신 30:11-14

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구원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주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거나 무저갱으로 내려가 그리스도를 모시고 올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다(SSA).

복음이 사도들이 전하는 말씀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믿음으로 의를 얻는 것은 그리스도가 지상에 계속 임재하는 것에 의존하지 않는다(WBC).

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무저갱” – βυσσος(아뷔소스, 무저갱, 심연)

저승(지하세계), 무저갱(BDAG)

죽은 자의 영역(BECNT, NICNT, ICC, NICNT, WBC)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사, 곧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로부터 모셔 올리기 위하여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죽음의 세계에서 모셔 올리기 위하여 땅 속까지 내려갈 필요는 없다는 말씀입니다(공동번역 개정판).

6절 참조

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사,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말하느냐?

“그것이”

믿음에 근거한 의(6)(ICC, NICNT, NTC, WBC)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사, 말씀이 너 가까이 너의 입 안에 그리고 너의 마음 속에 있다

“네게 가까워”

술어 역할을 한다(EGGNT). ‘너 가까이 있다’

복음의 말씀이 전해준 사람들에 의해서 아주 가까이 너의 입 안에 그리고 마음 속에 있기 때문에 예수님을 모시고 오기 위해 하늘로 올라갈 필요도 무저갱에 내려갈 필요도 없다는 말씀이다.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곧”

‘말씀’에 대한 설명(ICC)

“우리가 전파하는” – κηρύσσω(케륏소, 선포하다, 설교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선포하고 있는

이 현재형은 습관적이다(EGGNT).

“믿음의 말씀”

믿음을 요구하는 말씀(Moo, EGGNT)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 왜냐하면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접근법은 τι(호티)를 “왜냐하면”으로 번역하고, 이어지는 내용(9,10절)을 8절 전체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Cranfield, Moo, Schreiner, EGGNT).

τι가 문장 맨 앞에 나온다.

바울은 믿음의 말씀이 가까운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ICC, NICNT, NTC, WBC).

“시인하며” – μολογέω(호몰로게오, 시인하다, 고백하다), 가정법, 과거, 능동태, 2인칭, 단수, 네가 고백하면

보통 공개적으로, 무언가를 고백하다(인정하다)는 의미로, 고백하다, 주장하다, 찬양하다(BDAG).

여기서는 충성 고백을 의미한다(BDAG).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과 그분에 대한 헌신을 엄숙하게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이다(Morris).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께 속해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다(WBC).

“구원을 받으리라”

주로 미래의 구원을 가리킨다(BECNT, ICC, TNTC, WBC).

    1.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하여 얻는 의

10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마음”

마음은 정신, 의지, 감정을 아우르는 전체 삶의 중심이다(Murray, NTC).

“믿어” – πιστεύω(피스튜어, 믿다, 맡기다), 직설법, 현재, 수동태, 3인칭, 단수

‘어떤 것을 진실하고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다’는 의미로, 믿다(BDAG).

이 경우 문맥이 목적어를 보충한다. ‘사람이 마음으로 그것을 믿어’(그것을=예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셨다는 것을)(BDAG)

수동태는 주어가 행동에 참여하는 것을 강조한다(EGGNT).

“의에 이르고”

사람이 마음으로 믿은 결과를 나타낸다(EGGNT).

“의”

구속적 행위에 중점을 둔 법적 옳음의 특성이나 상태(LN)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

사, 입으로 고백하여 구원에 이르기 때문이다

“시인하여” – μολογέω(호몰로게오, 시인하다, 고백하다), 직설법, 현재, 수동태, 3인칭, 단수

보통 공개적으로, 무언가를 고백하다(인정하다)는 의미로, 고백하다, 주장하다, 찬양하다(BDAG).

여기서는 충성 고백을 의미한다(BDAG).

“구원에 이르느니라”

입으로 고백한 결과이다(EGGNT).

“때문이다”

이전 구절의 진술에 대한 근거를 제공한다(Hodge, ICC).

내적인 믿음과 외적인 고백은 하나의 사실에 대한 두가지 측면이다(NAC, WBC). 그러므로 분리할 수 없다(BECNT, Stott, TNTC).

이것은 수사학적 공식이며 둘 사이의 차이를 강조하려는 것이 아니다(AB, BECNT, NAC, NICNT).

    1.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는 의

11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성경에 이르되”

사, 성경이 말하고 있기 때문이다

사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믿음에 대해 말한 것의 근거를 나타낸다(BECNT, Hodge, ICC, Morris, SSA).

“누구든지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그를”

예수 그리스도(9절)

“믿는 자는” – πιστεύω(피스튜오, 믿다),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 의미, 믿고 있는 자는

완전히 신뢰하는 존재에게 자신을 맡기다는 의미로, (신뢰하는 사람에 대한 전적인 헌신의 의미로)믿다, 신뢰하다(BDAG).

“부끄러움을 당하다” – καταισχύνω(카타이스퀴노, 모욕을 주다, 부끄러워하다, 욕되게 하다), 직설법,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

실망시키다, 좌절시키다(믿음이나 소망이 헛된 것으로 드러난 사람에게 찾아오는 수치심과 실망감에 대하여)(BDAG)

심판 때에 신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NICNT).

    1. 주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차별이 없는 의

12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문장 앞에 γάρ(가르, 왜냐하면)는 약속의 보편적인 범위에 대한 설명이다(EGGNT).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아무도 부끄러움을 당하지 않을 것이라는 진술의 근거를 나타낸다(ICC, NTC).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사, 유대인 그리고 또 헬라인 사이에 차별이 없기 때문이다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 ουδαίου τε κα λληνος

두 단어의 소유격은 ‘사이’의 의미를 전달한다(EGGNT).

“한 분이신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사, 같은 주님께서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신, 모든 사람의 주님이시기 때문이다

“한 분이신” – ατὸς(아우토스)

강조어이다(EGGNT). ‘같은’

“부요하시도다” – πλουτέω(플루테오, 부요하다, 부자가 되다),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 의미, 부요하신

무언가를 풍부하게 공급받을 수 있다는 의미로, 부요하다(BDAG).

그는 풍성히 복을 주신다(NAC, Stott).

“부르는” – πικαλέω(에피칼레오, 부르다), 분사, 현재, 중간태, 습관적인 현재

어떤 목적을 위해 신을 부르다는 의미로, 부르다(BDAG).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해주도록 요청하는 것을 의미하며, 일반적으로 도움을 간청하는 것을 의미한다(LN).

그를 부르는 것은 그에게 기도하는 것과 같다(TH).

“주”

예수 그리스도(AB, BECNT, ICC, NAC, NICNT, WBC)

13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사,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욜 2:32 누구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니 이는 나 여호와의 말대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피할 자가 있을 것임이요 남은 자 중에 나 여호와의 부름을 받을 자가 있을 것임이니라

이 구절은 12절의 그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신 주님이 되시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그리스도께 구원을 요청하는 것이다(Murray, NICNT, Stott).

“구원을 받으리라” – σζω(소조, 구원하다), 직설법,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 구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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