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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6-16
본문 롬 10:5-13
설교제목 율법에 근거한 의와 믿음에 근거한 의

 

율법에 근거한 의와 믿음에 근거한 의

롬 10:5-13

서론:

  1. 율법에 근거한 의

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모세가 기록하되”

사, 모세가 기록했기 때문이다

“기록하되” –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그가 기록했다.

소개의 공식에서 사용된 완료적 현재형이다(EGGNT).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 율법의 마침이 되시는(4) 이유에 대한 설명(γάρ)은 모세의 말에서 시작된다(EGGNT).

(모세는 무엇에 관하여 기록했습니까?)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사, 율법에 근거한 의에 관하여

“의를” – δικαιοσύνη(디카이오쉬네, 의, 올바름),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의에 관하여

관계의 대격(Wallace, EGGNT)

구속적 행위에 초점을 맞춘 법적 옳음의 특성이나 상태 – 의(BDAG)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는 행위 – 의(LN)

하나님의 성품에 따른 도덕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법적으로 바른 상태 – 의로움(BSL)

“율법” – 명사, 남성, 단수, 속격

모세가 하나님께 받았고 이스라엘 백성의 구성원 자격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율법(BDAG)

“말미암는” – κ(에크, ~에서, 로부터, 중에서), 전치사

κ + 소유격은 ‘출처’을 나타낸다(LN, EGGNT). ‘의’의 출처가 율법임을 나타낸다.

그래서 BDAG에서는 “율법에 근거한(기반한) 의”라고 번역했다.

‘율법으로부터 말미암는 의’는 부정적인 개념이며 믿음으로 얻는 의와 대조적이다(BECNT, NAC, NICNT, SSA, TNTC). 이것은 율법과 자신의 행위에 묶여 있다(ICC, NICNT). 이것은 율법이 요구하는 의로움이지만 누구도 얻을 수 없다(BECNT).

(율법에 근거한 의에 관하여 모세는 무어라고 기록했습니까?)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사, 그것들을 행하는 사람은 그것들에 의하여 살 것이다

레 18:5 너희는 내 규례와 법도를 지키라 사람이 이를 행하면 그로 말미암아 살리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그것들”

율법의 규정(NASB2020)

“행하는” – 분사, 과거, 능동태

형용사적인 부정과거 시제가 일반적으로 사용된다(Wallace, EGGNT). “그것들을 행하는 사람)

“의하여” – ν ατοῖς

ν + 여격은 수단(도구)을 나타낸다. “그것들에 의하여”(EGGNT, NICNT)

이 구절은 유대인들이 의를 어떻게 이해했는지를 가장 잘 표현한 구절로 이해된다(Dunn, Cranfield, EGGNT).

‘그것들에 의하여 살 것이다’라는 말씀은 율법의 요구를 이행함으로 자신의 의를 세우려는 사람들에게 희망적인 약속을 전달하기 위한 의도보다 불가능한 요구를 제시한다(BECNT, NAC, NICNT, St, TNTC, AES).

  1. 믿음에 근거한 의
    1.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을 믿음으로 얻는 의

6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이같이 말하되 네 마음에 누가 하늘에 올라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믿음으로 말미암는 의는”

사, 그러나 믿음에 근거한 의는

κ는 5절 참조

“그러나”

5절과 대조를 이룬다.

“이같이 말하되”

사, 그것이 이와 같이 말한다

“그것이”

‘의의 속성’이 화자가 되도록 의인화되어 있다(AB, ICC, NICNT, WBC).

“네 마음에…하지 말라”

사, 너의 마음에 말하지 말라

“누가 하늘에 올라 가겠느냐”

위의 질문은 의심이나 불신을 표현한다(Godet, Hodge, Murray, SSA, TNTC).

이 질문들은 마치 그리스도의 성육신이나 부활을 무시한 사람이 제기한 것처럼 제기된다(Murray, TNTC). 또는 그리스도의 부활과 승천이 불가능하다고 가정하는 사람이 제기한 것처럼 제기한다(Hodge).

“올라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려는 것이요”

사, 곧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기 위하여

“곧” – τοτʼ στιν(that is, 곧)

Τοτʼ στιν(곧)은 유대교 주해에서 흔히 쓰이는 용어이며 바울의 해석을 소개합니다(Cranfield, EGGNT).

“모셔 내리려는” – κατάγω(카타고, 끌어내리다, 가져오다), 부정사, 과거, 능동태

사, 모셔 내리기 위하여

목적 부정사(EGGNT)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모셔 내리기 위해서 하늘까지 올라갈 필요는 없다는 말씀입니다(공동번역 개정판).

바울의 해석과 적용은 신명기 구절의 본질과 조화를 이룬다(BECNT, ICC, NICNT, WBC).

신 30:11-14

11 내가 오늘 네게 명령한 이 명령은 네게 어려운 것도 아니요 먼 것도 아니라

1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하늘에 올라가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이 아니요

13 이것이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 네가 이르기를 누가 우리를 위하여 바다를 건너가서 그의 명령을 우리에게로 가지고 와서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도 아니라

14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

구원의 메시지를 우리에게 주기 위해 하늘로 올라가거나 무저갱으로 내려가 그리스도를 모시고 올 필요가 없다는 말씀이다(SSA).

복음이 사도들이 전하는 말씀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믿음으로 의를 얻는 것은 그리스도가 지상에 계속 임재하는 것에 의존하지 않는다(WBC).

7 혹은 누가 무저갱에 내려가겠느냐 하지 말라 하니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무저갱” – βυσσος(아뷔소스, 무저갱, 심연)

저승(지하세계), 무저갱(BDAG)

죽은 자의 영역(BECNT, NICNT, ICC, NICNT, WBC)

“내려가겠느냐 함은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모셔 올리려는 것이라”

사, 곧 그리스도를 죽은 자들로부터 모셔 올리기 위하여

이 말씀은 그리스도를 죽음의 세계에서 모셔 올리기 위하여 땅 속까지 내려갈 필요는 없다는 말씀입니다(공동번역 개정판).

6절 참조

8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그러면 무엇을 말하느냐”

사,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말하느냐?

“그것이”

믿음에 근거한 의(6)(ICC, NICNT, NTC, WBC)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다 하였으니”

사, 말씀이 너 가까이 너의 입 안에 그리고 너의 마음 속에 있다

“네게 가까워”

술어 역할을 한다(EGGNT). ‘너 가까이 있다’

복음의 말씀이 전해준 사람들에 의해서 아주 가까이 너의 입 안에 그리고 마음 속에 있기 때문에 예수님을 모시고 오기 위해 하늘로 올라갈 필요도 무저갱에 내려갈 필요도 없다는 말씀이다.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곧”

‘말씀’에 대한 설명(ICC)

“우리가 전파하는” – κηρύσσω(케륏소, 선포하다, 설교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선포하고 있는

이 현재형은 습관적이다(EGGNT).

“믿음의 말씀”

믿음을 요구하는 말씀(Moo, EGGNT)

9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으리라

사, 왜냐하면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님으로 고백하고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들로부터 살리신 것을 네 마음에 믿으면, 구원을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접근법은 τι(호티)를 “왜냐하면”으로 번역하고, 이어지는 내용(9,10절)을 8절 전체를 설명하는 것으로 이해하는 것이다(Cranfield, Moo, Schreiner, EGGNT).

τι가 문장 맨 앞에 나온다.

바울은 믿음의 말씀이 가까운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ICC, NICNT, NTC, WBC).

“시인하며” – μολογέω(호몰로게오, 시인하다, 고백하다), 가정법, 과거, 능동태, 2인칭, 단수, 네가 고백하면

보통 공개적으로, 무언가를 고백하다(인정하다)는 의미로, 고백하다, 주장하다, 찬양하다(BDAG).

여기서는 충성 고백을 의미한다(BDAG).

그리스도에 대한 신앙과 그분에 대한 헌신을 엄숙하게 공개적으로 고백하는 것이다(Morris).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께 속해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다(WBC).

“구원을 받으리라”

주로 미래의 구원을 가리킨다(BECNT, ICC, TNTC, W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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