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의
롬 9:30-10:4
서론:
- 하나님의 의는 믿음으로 얻는 의이다
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 곧 믿음에서 난 의요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이 문장이 로마서에서 6번 나오는데 이곳이 마지막이다.
세 번은 다른 사람들이 제기할 수 있는 잠재적으로 잘못된 결론을 소개하고(6:1-2; 7:7; 9:14), 세 번은 바울 자신이 원하는 긍정적인 결론을 소개한다(4:1; 8:31; 9:30)(EGGNT).
“의” – δικαιοσύνη(디카이오쉬네, 의, 올바름), 명사, 여성, 단수, 대격
구속의 행위에 초점을 맞춘 법적 정확성의 특성이나 상태(BDAG)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을 행하는 행위(LN)
‘의를 추구하지 않은 이방인들’이란 도덕적인 삶을 사는 이방인이 없다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추구하는 의가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라는 의미에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했다는 것이다(Godet, Murray).
많은 주석가들에 따르면, 바울이 의미하는 바는 대부분의 이방인들이 (비록 도덕적 삶을 살려고 노력했지만) 하나님 앞에서의 올바른 지위를 적극적으로 추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LRC).
바울이 여기서 말하는 의는 도덕적 의가 아니라, 법정적 의, 즉 하나님 앞에서의 올바른 신분이다(Moo).
칭의의 구원(옥스포드)
두 번째 ‘의’는 성취된 것을 나타내며 하나님 보시기에 의로운 상태를 의미한다(EGGNT).
“따르지” – διώκω(디오코, 따라가다, 힘쓰다, 추구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중성, 복수, 주격
무언가를 찾기 위해 서둘러 따라가다는 의미로, 쫓아가다, 추적하다(추구하다). 여기서는 비유적으로, 추구하다, 노력하다, 열망하다(BDAG).
“이방인들”
복음에 응답한 이방인들을 명시한다(Schreiner, Longenecker, EGGNT).
“얻었으니” – καταλαμβάνω(카탈람바노, 붙잡다, 얻다, 파악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행동의 끝을 강조하는 완성형 부정과거(EGGNT)
“곧 믿음에서 난 의요”
사, 곧 믿음에 의한 의이다
“믿음에서 난”
사, 믿음에 의한
“믿음”
완전한 신뢰와 의존의 정도까지 믿는 것(LN)
복음에 대한 신뢰(BSL)
“에서” – ἐκ(에크, ~에서, 로부터, 중에서), 전치사, 의한
근원을 구성하는 수단의 표시로서, ~을 수단으로, ~로부터(LN).
의로움의 근거를 나타낸다(EGGNT).
~로부터(LN, WBC), ~의(ICC, KJV), ~에 의하여(BECNT, LN, NASB, NIV), ~을 통하여(NRSV, TEV), ~에 기초하여(AB, NICNT, GW)
- 하나님의 의는 율법의 행위로는 얻을 수 없다
31 의의 법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사, 그러나 의의 율법을 추구한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다
“의의 법”
모세의 율법(Moo, Longenecker, EGGNT)
의의 율법은 그 율법을 완전히 지킬 때만 의로워질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불가능하다.
7:12 이로 보건대 율법은 거룩하고 계명도 거룩하고 의로우며 선하도다
2: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10:5 모세가 기록하되 율법으로 말미암는 의를 행하는 사람은 그 의로 살리라 하였거니와
“따라간” - διώκω(디오코, 따라가다, 힘쓰다, 추구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계속적 의미
무언가를 찾기 위해 서둘러 따라가다는 의미로, 쫓아가다, 추적하다(추구하다). 여기서는 비유적으로, 추구하다, 노력하다, 열망하다(BDAG).
헌신적인 생활방식을 묘사한다(Dunn, EGGNT).
‘의의 율법을 추구했다’는 것은 모세의 율법을 지킴으로써 하나님과 의롭게 되려고 노력했다는 의미이다(AB, HNTC, NAC, NICNT).
“이르지” – φθάνω(프다노, 먼저 도착하다, 이르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특정 상태에 이르거나 도달하다는 의미로, 얻다, 이르다, 도달하다(BDAG).
하나님은 죄인들이 하는 일을 근거로 그들을 받아들이시지 않는다. 의는 믿음에 의해, 그리고 오직 믿음으로만 얻는다(LRC).
32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사, 믿음으로 하지 않고 마치 행위로 할 수 있는 것처럼 했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믿음으로 의로움을 얻고자 하지 않고 마치 행위로 의로움을 얻을 수 있는 것처럼 했기 때문이다’는 의미이다.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사, 믿음으로 하지 않고(믿음으로 의의 법을 추구하지 않고)
“믿음” – 단수
“행위를 의지함이라”
“행위” - 복수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나님의 구원은 그분이 우리에게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지 보상 차원이 아님을 유념해야 한다(옥스포드).
엡 2:8-9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부딪칠 돌에 부딪쳤느니라”
사, 그들은 사람들을 걸려 넘어지게 하는 돌에 넘어졌다
유대인들은 스스로의 율법 준수와 공로를 통해 구원받을 수 있다고 믿고 있었는데, 그리스도의 십자가는 이러한 행위를 구원에 있어 무익한 것으로 규정짓고 있기 때문이다(옥스포드).
고전 1:23-24
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24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눅 7:23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33 기록된 바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기록된 바”
사, 기록되어온 것 같이
사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사 8:14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걸림돌”
사, 넘어지게 하는 돌
32절의 부딪칠 돌(넘어지게 하는 돌)과 같은 문구이다.
이 돌은 그리스도를 가리키는 은유이다(AB, ICC, NICNT, St, WBC).
“거치는 바위”
사, 유혹의 반석
“거치는” – σκάνδαλον(스칸달론, 걸림돌, 넘어지게 하는 일), 명사, 중성, 단수, 속격
적절한 행동 방침이나 신앙에 반하는 행동을 하도록 이끄는 행동이나 상황으로, 죄에 대한 유혹, 유혹(BDAG)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는 기본적으로 같은 의미를 의미하는 이중문자이다(SSA).
동의어에 가깝다(WBC).
벧전 2:8 또한 부딪치는 돌과 걸려 넘어지게 하는 바위가 되었다 하였느니라 그들이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그들을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사 8:14 그가 성소가 되시리라 그러나 이스라엘의 두 집에는 걸림돌과 걸려 넘어지는 반석이 되실 것이며 예루살렘 주민에게는 함정과 올무가 되시리니
“시온”
예루살렘이 세워진 언덕의 이름이지만 예루살렘과 이스라엘 국가를 상징한다(SSA).
“믿는 자는” – πιστεύω(피스튜오, 믿다, 맡기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계속적 의미, 믿고 있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 καταισχύνω(카타이스퀴노, 모욕을 주다, 부끄러워하다, 욕되게 하다), 직설법,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
믿음이나 소망이 헛된 것으로 드러난 사람에게 오는 수치심과 실망감(BDAG)
누군가를 부끄럽게 만들다 – 창피를 주다, 부끄럽게 하다(LN).
수치를 당하다(BSL).
최종 심판에서 입증될 것이다(Schreiner, EGGNT).
최종 판결에서 승소할 것이다(BECNT, WBC).
그들은 최후의 심판에서 하나님 앞에 설 때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다(Morris).
- 하나님의 의는 자기 열심에서 나는 자기 의가 아닌 올바른 지식을 따를 때 얻는다
1 형제들아 내 마음에 원하는 바와 하나님께 구하는 바는 이스라엘을 위함이니 곧 그들로 구원을 받게 함이라
바울은 이스라엘의 구원을 간절히 원했는데, 이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하나님의 의를 말한다.
“원하는 바” – εὐδοκία(유도키아, 결심, 의도, 호의), 명사, 여성, 단수, 주격
바람, 소원(BDAG, LN)
“구하는 바” – δέησις(데에시스, 기도, 간구)
오직 하나님께만 드리는 긴급한 필요 충족 요청 – 기도, 간구(BDAG)
추정되는 필요에 따라 긴급하게 요청하는 것 – 요청, 탄원, 기도(LN)
간절하고 긴급한 요청 – 하나님을 향한 간구(BSL)
“구원” – σωτηρία(소테리아, 구원)
초월적 측면에 초점을 맞춘, 구원(BDAG)
우리 문헌에서 이 의미는 구세주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해서만 발견된다. 이 구원은 현재에 알려지고 느껴지지만 미래에는 완전히 드러날 것이다(BDAG).
위험으로부터 인도되거나 보존되는 상태; 특히 그 상태가 필연적으로 의미하는 것처럼, 천국의 안전한 피난처 – 구원(BSL)
(바울이 이스라엘의 구원을 위해 바라고 기도하는 이유는?)
2 내가 증언하노니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그들이 하나님께 열심이 있으나”
사, 그들이 하나님을 향하여(위한) 열심을 가지고 있으나
“하나님께” – θεοῦ(데우, 하나님), 소유격
하나님을 향하여(위한)(BDAG)
“열심” – ζῆλος(제로스, 열심, 열정, 시기), 남성, 대격
무언가에 대한 강렬한 긍정적인 관심, 곧 헌신의 의미로 특징지어지는 – 열심, 열정(BDAG)
누군가 또는 무언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지거나 헌신하는 것(LN)
“가지고 있다” – 직설법, 현재, 능동태
여기서 현재 시제는 과거에 시작되어 현재까지 계속되는 행위를 묘사한다(Wallace, EGGNT).
“올바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니라”
사, 참 지식을 따른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올바른 지식” – ἐπίγνωσις(에피그노시스, 지식, 인식)
초월적이고 도덕적인 문제에 제한된 (참) 지식, 인식(BDAG)
확실한 지식, 완전한 지식(LN)
호 4:6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그들은 율법의 규정은 알았어도 그 규정이 진실로 의미하는 바 진리의 본질에 대한 지식이 없었으므로 불타는 듯한 열정적인 열심이 있었음에도 주의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옥스포드).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향하여 열심을 가지고 있으나 올바른 지식을 따르지 아니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3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사, 하나님의 의를 무시하고 자신들의 의를 세우려고 힘썼기 때문에
“하나님의 의”
1:17 복음에는 하나님의 의가 나타나서 믿음으로 믿음에 이르게 하나니 기록된 바 오직 의인은 믿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3:25 이 예수를 하나님이 그의 피로써 믿음으로 말미암는 화목제물로 세우셨으니 이는 하나님께서 길이 참으시는 중에 전에 지은 죄를 간과하심으로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려 하심이니
“모르고” – ἀγνοέω(아그노에오, 깨닫지 못하다, 알지 못하다, 모르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계속적 의미
~에 거의 또는 전혀 관심을 기울이지 않다는 의미로, 인식하지 못하다, 무시하다(BDAG).
역량이나 능력이 부족하여, 이해하지 못하다(LN).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그들은 율법이 요구하는 대로 행동함으로써 스스로를 바로 세우려고 노력했다(AB, Godet, NAC).
그들은 인간의 의가 결코 하나님의 공의로운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했다(HNTC, St).
“힘써” – ζητέω(제테오, 찾다, 구하다, 바라다), 분사, 현재, 능동태, 계속적 의미
현재 시제는 고의적이고 지속적인 의도를 설명하는 타동사이다(EGGNT).
자신의 욕망이나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진지한 노력을 기울이다는 의미로, 노력하다, 바라다, 원하다(BDAG).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 하나님의 의는 율법의 마침이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얻는다
4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사, 그리스도께서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위한 율법의 마침이 되시기 때문이다
“때문이다”
3절에 대한 바울의 추가 설명을 나타낸다.
“믿는 자” – πιστεύω(피스튜오, 믿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계속적 의미, 계속해서 믿고 있는 자
“의”
하나님의 의는 율법과 관계없이 믿음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믿음에 기초한 의)(BDAG).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3:26 곧 이 때에 자기의 의로우심을 나타내사 자기도 의로우시며 또한 예수 믿는 자를 의롭다 하려 하심이라
“마침”
기간의 끝을 표시하는 시점으로써, 마침, 중국, 종결(BDAG, LN)
운동이 지향하는 목표(BDAG)
그리스도는 의를 얻는 방법으로 율법의 종말 또는 종결을 가져온다(BECNT, ICC, NAC, SSA, St).
의를 얻는 것이 일부 사람들이 율법을 사용하는 목적이었지만 이제 그것은 끝났다(BECNT, Morris, Murray, SSA, WBC).
이와 같이 그리스도는 율법의 마침이 되시며, 또한 목표가 되신다.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