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주권적인 자비
롬 9:14-18
서론:
- 사람들의 그릇된 판단
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사, 하나님과 함께 불공평함이 아닌가?
‘없는가’는 부정적인 대답을 기대한다(EGGNT).
“불의” – ἀδικία(아디키아, 불의, 불공평), 명사, 여성, 단수, 주격
많은 학자들은 이 단어를 공평함의 측면에서 해석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LRC).
바울은 사람들이 할만한 질문을 스스로 던지므로 독자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바울은 하나님께서 야곱을 선택하신 것이 에서에게 불공평하지 않은지 묻고 있다(NAC). 즉 하나님께서 사람들의 행위가 아닌 자신의 선택에 근거한 방식으로 사람들을 대하는 것이 불공평 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Gdt, ICC).
- 강조 부정
14 …그럴 수 없느니라 – μὴ γένοιτο(메 게노이토, 그것은 결코 일어날 수 없다)
강한 부정, 바울에게서만 수사적 질문 뒤에(BDAG)
γένοιτο(게노이토) - 과정이나 결과로 발생하다는 의미로, 일어나다(생기다, 발생하다), 희구법, 과거, 디포넌트, 3인칭, 단수(BDAG)
희구법으로, 그런 일이 일어나기를 결코 바랄 수 없다는 의미
대하 19:7 그런즉 너희는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삼가 행하라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는 불의함도 없으시고 치우침도 없으시고 뇌물을 받는 일도 없으시니라 하니라
모든 사람은 죄인이며 철저하게 타락한 상태에 있어서 아무도 자신의 행위로는 의에 이를 수가 없다(롬 3:20-23). 주께서는 이와 같은 범죄하여 멸망할 수밖에 없는 사람들 중에 어떤 이들을 임의로 선택하신 것이므로 아무도 그분의 선택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가 없으며, 제기해서도 안 된다. 이는 어디가지나 그분의 주권에 속한 일이다(옥스포드).
- 첫째 이유: 모세에게 하신 말씀
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모세에게 이르시되”
사, 모세에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이르시되” – λέγω(레고, 말하다, 이야기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도입 공식에서 사용되는 완료형 현재(Wallace, EGGNT).
“때문이다”
14에서 하나님의 공의에 관한 그의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한다(BECNT, ICC, NICNT, WBC).
곧 그분의 행동이 불공평하다는 결론을 거부할 수 있는 첫 번째 이유를 제시한다(EGGNT).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그것은 하나님이 실제로 불의하지 않은 이유, 즉 그가 주권자이므로 그가 원하는 사람에게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자유가 있다는 것을 소개한다(BECNT, Ho).
출 33:1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긍휼히 여길 자” – ὃν ἂν ἐλεῶ(혼 안, 엘레오)
ἐλεέω(엘레에오, 긍휼히 여기다, 불쌍히 여기다), 가정법, 현재, 능동태, 1인칭, 단수
격언적인 현재(EGGNT)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크게 걱정하다는 의미로, 동정심/자비/연민을 갖다(BDAG).
“긍휼히 여기다”와 “불쌍히 여기다”에는 차이점이 거의 없지만, 두 가지를 함께 사용하면 바울의 진술에 강조가 더해진다(Mor, SSA).
같은 의미를 지니는 말을 두 번 반복하여 강조를 나타내는 동의적 평행법을 사용했다(옥스포드).
“긍휼히 여기고” – ἐλεέω(엘레에오, 긍휼히 여기다, 불쌍히 여기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1인칭, 단수
격언적 미래(EGGNT)
결론:
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그런즉”
사, 그러므로 결과적으로
15에 인용된 출애굽기 구절에서 도출해야 할 결론을 나타낸다(BECNT, ICC, NICNT, WBC).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사, (선택은 또는 구원은)원하는 자에 의한 것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에 의한 것도 아니요
이것은 원하는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도 아니고 달음질하는 사람에게 달려 있는 것도 아니고(우리말 성경)
그것은 사람의 의지나 노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새번역)
“원하는” – θέλω(델로, 원하다, 바라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속격, 원하는 자
자기 자신을 위해, 목적을 위해, 결심하기 위해 무언가를 염두에 두다는 의미로, 원하다, 바라다, 준비되다(BDAG).
“달음질하는 자” – τρέχω(트레코, 달리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속격, 달음박질하는 자
영적으로 또는 지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노력하다는 의미로, 스스로 노력하다(BDAG).
달음질하다 = 분투하다(BSL).
일반적으로 인간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한다(BECNT, NAC, TH).
독실한 유대인의 헌신적인 생활 방식에 대한 언급으로 이해해야 한다(Dunn, EGGNT).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사,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에 의하여 된다
하나님께서 긍휼을 베푸심은 인간의 계획이나 노력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다(AB, ICC, NICNT).
하나님의 은총은 다른 사람이나 외부의 어떤 것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NAC).
선택이나 구원은 하나님의 절대 주권에 속한다는 의미이다.
하나님께서 주권적인 자유로 선택하셨다고 해서 이스라엘이 거부한 것과 아무 관련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이 장의 뒷부분에서 우리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올바른 관계를 맺는 데 실패한 것은 그들이 행위에 근거하여 그것을 추구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30-32절). 하나님의 주권은 인간의 책임을 제쳐두지 않는다(NAC).
- 둘째 이유: 바로에게 하신 말씀
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사, 성경이 바로에게 말하셨기 때문이다
14절에서 하나님이 의롭다는 그의 주장에 대한 추가 근거를 소개한다(BECNT, ICC, NICNT).
그분의 행동이 불공평하다는 결론을 거부할 수 있는 두 번째 이유를 제시한다.
“이르시되”
도입 공식에서 사용된 완료형 현재(EGGNT)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사, 내가 이것을 위하여 너를 세웠기 때문이다
“세웠으니” – ἐξεγείρω(엑세게이로, 깨우다, 세우다, 살리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단수
존재하게 하다, 높이다(더 높은 지위를 주다)(BDAG).
드높이다(BSL).
하나님께서 바로를 왕이 되게 하셨다는 의미(BECNT, ICC, NAC, NICNT)
(“이것을 위하여”는 무엇을 가리킵니까?)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사, 나의 능력을 네 안에 보이기 위하여 그리고 나의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도록 하기 위하여
“말미암아” – ἐν(엔, ~안에, ~으로), 전치사
통하여(AB, NICNT, WBC)
전치사 ἐν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능력을 모든 사람에게 보여 주시기 위한 수단으로 바로와의 관계를 사용하셨다는 것을 나타낸다(AB, ICC, NICNT, WBC).
“능력”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이자 적을 심판하는 능력(BECNT, Gdt, Mor, NICNT)
“보이고” – ἐνδείκνυμι(엔데익뉘미, 보이다, 나타내다), 가정법, 과거, 중간태, 1인칭, 단수
주의를 집중시키거나 알려지게 하다는 의미로, 보이다, 나타내다(드러내다)(BDAG).
출 7:3 내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고 내 표징과 내 이적을 애굽 땅에서 많이 행할 것이나
출 9:16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내 이름이 온 천하에 전파되게 하려 하였음이니라
출 14:17 내가 애굽 사람들의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인즉 그들이 그 뒤를 따라 들어갈 것이라 내가 바로와 그의 모든 군대와 그의 병거와 마병으로 말미암아 영광을 얻으리니
바울은 바로의 사례를 사용하여 하나님께서 자비를 베풀지 않으시고 그분이 선택한 자가 누구이든지 강퍅케 하신다는 것을 보여주셨다(NAC).
그러나 본문은 하나님이 바로의 마음을 강퍅하게 하셨다고 반복해서 말하지만, 바로가 스스로 강퍅해졌다는 점도 강조하고 있습니다(출 7:13-14, 22; 8:15, 19, 32; 9:7, 34-35)(NAC).
모리스는 "여기나 다른 어느 곳에서도 먼저 자신을 강퍅하게 하지 않은 사람은 하나님이 강퍅하게 하신다고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지적한다(NAC).
결론:
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그런즉”
14절부터 17절까지 전체 단락에 대한 결론을 소개한다(BECNT, Ho).
“하고자 하시는 자”
사, 원하시는 자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 σκληρύνω(스클레뤼노, 마음이 굳다, 굳어지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정보에 저항하는 것을 완고하게 하다는 의미로, 완고하게 하다, 강퍅하게 하다(BDAG).
하나님께서 도구로 사용하시기 위해 강퍅하게 하시는 사람도 있고, 또 어떤 사람은 스스로 강퍅하게 하는 사람도 있다.
선택이나 구원은 사람의 계획이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절대 주권적 긍휼하심에 달려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