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
롬 9:6-13
서론:
- 약속에 대한 하나님의 말씀은 폐하여지지 않았다(6a).
6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약속(BDAG, AB, BECNT, ICC, NAC, NICNT, St)
이스라엘의 조상들과 하신 약속의 말씀(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과 하신 약속)
“폐하여진” – ἐκπίπτω(에크핍토, ~로부터 떨어지다, 잃다, 실패하다), 직설법, 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실패했다
어떤 기능에 부적합하게 되다 – 실패하다, 약해지다(BDAG).
4, 5절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다고 했으면서 그들이 구원받지 못한 다면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하신 약속이 실패한 것 아니냐? 는 질문에 대해 바울은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은 폐하여진 것이 아니라고 답하고 있다.
(실패한 것이 아니라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 이스라엘 사람들이 다 이스라엘은 아니기 때문이다(6b).
6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사, 왜냐하면 이스라엘 사람들, 이 사람들이 다 이스라엘은 아니기 때문이다
앞의 이스라엘은 육적 이스라엘을 뒤의 이스라엘은 영적 이스라엘을 가리킨다(NICNT).
“이스라엘에게서 난” – οἱ ἐξ Ἰσραὴλ(호이 엑스 이스라엘), 이스라엘 사람들
ἐξ(엑스, ~에서, ~로부터, ~중에서), 전치사
가족, 인종, 도시, 사람, 지역 등의 출신을 나타낸다(BDAG).
이스라엘 사람들(BDAG, Harris, EGGNT)
이스라엘 국가를 의미한다(Gdt, NICNT).
“그들이” – οὗτοι(후토이), 이 사람들이
특별히 강조하면서 이전에 언급한 내용을 재개함(BDAG)
앞의 “이스라엘 사람들”을 강조한다.
“때문이다”
바울은 이 원리를 부정적으로 진술함으로써 자신의 논지 뒤에 숨어 있는 역동성, 즉 하나님은 자신의 약속에 따라 선택적으로 일하신다는 것을 설명한다(γάρ)(EGGNT).
바울은 당시 유대인들이 흔히 범했던 오류, 즉 유대인으로 태어났다(생득권)는 이유로 구원받을 수 있다는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BECNT, ICC, NICNT, WBC).
하나님의 말씀이 실패하지 않았다는 9:6a의 진술에 대한 첫 번째 설명으로 9:6b를 소개하며, 11:32의 끝까지 발전시킬 것이다(BECNT).
육신적 의미에서 이스라엘에 속한 모든 사람이 영적 의미에서 이스라엘은 아니다(BECNT, ICC, NICNT, WBC).
(하나님의 약속이 실패하지 않은 두 번째 이유는?)
- 아브라함의 씨가 다 자녀는 아니기 때문이다(7a).
7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사, 아브라함의 씨가 다 자녀들은 아니기 때문이다
“씨” – σπέρμα(스페르마, 씨, 자손, 후손), 명사, 중성, 단수, 주격
수태의 산물 – 자손, 후손(BDAG)
혈통을 세우는 데 있어 조상의 역할을 강조하는 자손을 나타낸다(LN).
“그의 자녀”
약속의 자녀를 의미한다.
(그러면 누가 진짜 아브라함의 약속의 자녀입니까?)
-
-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어질 것이다(7b).
7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
“오직”
강한 대조를 이룬다(EGGNT).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 ἐν Ἰσαὰκ(엔 이삭), 이삭 안에서(통하여)
강조하기 위해 문장 앞에 나왔다(EGGNT).
창 21:12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이르시되 네 아이나 네 여종으로 말미암아 근심하지 말고 사라가 네게 이른 말을 다 들으라 이삭에게서 나는 자라야 네 씨라 부를 것임이니라
갈 4:22-23
22 기록된 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갈 3:16 이 약속들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말씀하신 것인데 여럿을 가리켜 그 자손들이라 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한 사람을 가리켜 네 자손이라 하셨으니 곧 그리스도라
갈 3:28-29
28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남자나 여자나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
29 너희가 그리스도의 것이면 곧 아브라함의 자손이요 약속대로 유업을 이을 자니라
이삭 ‘에게서’ 자손을 ‘부르심’은 육신의 씨를 주시겠다는 약속 이상의 의미를 내포한다. 이는 하나님께서 이삭뿐만 아니라 이스마엘에게도 많은 자손을 주겠다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NICNT).
여기서도 인물 이삭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따라 난 자라는 사실이 중요하다(변종길).
-
-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김을 받는다(8-9).
8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사, 곧 육신의 자녀들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자녀들이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들이 씨로 여기심을 받는다
“육신” – σαρκός(사르코스, 몸, 육체),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의 본성, 지상의 혈통(BDAG)
‘육신의 자녀들’ – 타고난 혈통에 의한 자녀들(BDAG)
타고난, 곧 육신적인 혈통(AB, BECNT, ICC, NAC, NICNT, WBC)
“이 사람들이”
특별히 강조하면서 이전에 언급한 내용을 재개함(BDAG)
앞의 “육신의 자녀들”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자녀”
하나님께 속해 있고 구원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의미한다(Moo).
“약속의 자녀”
약속에 속한 자녀들(EGGNT)
이삭이 자연적인 과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개입의 약속의 결과로 태어난 것처럼, 신자들도 영적 또는 초자연적 출생으로 인해 하나님의 참 자녀가 된다(BECNT, Ho, NICNT).
요 1:12,13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갈 4: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행 2: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중요한 것은 종족이 아니라 은혜이다(NICNT).
9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심이라
사, 약속의 말씀이 이러하기 때문이다 이 때에 내가 돌아올 것이다 그리고 사라에게 아들이 있을 것이다
“때문이다”
8절의 “약속”이라는 단어의 의미에 대한 설명을 소개한다(Mor, NICNT, SSA).
“약속”
문장 맨 앞에 나온 것은 강조하기 위해서다(AB, ICC, NICNT, WBC, EGGNT).
“내가 이르리니” – ἔρχομαι(에르코마이, 가다, 오다, 이르다), 직설법, 미래, 디포넌트, 1인칭, 단수, 내가 돌아오리라
서술적 미래이며 하나님의 개입을 강조한다(EGGNT, Moo).
창 18:10 그가 이르시되 내년 이맘때 내가 반드시 네게로 돌아오리니 네 아내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시니 사라가 그 뒤 장막 문에서 들었더라
- 선택은 행위로 말미암은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주권적인 목적에 따라 이루어진다(10-13).
10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그뿐 아니라 또한”
이전 단락에서 방금 말한 내용을 강화하고 확인하는 논증을 소개한다(BECNT, ICC, NICNT, WBC).
이 전환 문구는 바울이 보다 결정적인 주장으로 간주하는 것을 소개한다(EGGNT, Schreiner).
“임신하였는데” – κοίτη(코이테, 침대, 침소, 임신),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이 단어는 비유적으로, 정액을 방사하는 성관계에 참여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말미암아” – ἐκ(에크, ~에서, 로부터), 전치사
기원, 원인, 동기, 이유를 나타내는 표시 - ~로부터(BDAG)
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사, 아직 태어나지도 않았고 어떤 선이나 악을 행하지도 않았지만, 택하심에 따른 하나님의 목적이 행위로부터가 아니고 오직 부르심으로부터 남아있도록 하기 위하여,
“뜻” – πρόθεσις(프로데시스, 계획, 목적), 명사, 여성, 단수, 주격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오직 부르시는 이로 말미암아”
사, 행위로부터가 아니고 오직 부르심으로부터
이 부분이 원문에서는 12절에 속한다.
“서게 하려 하사” – (ἵνα…μένῃ)
사, 남아있도록 하기 위하여
ἵνα(히나) + 가정법 - ~하기 위하여
계속 존재하다는 의미로, 남아있다, 계속 살아있다, 지속하다(존속하다)(BDAG).
6절의 “폐하여지다”와 대조를 이룬다(BECNT, ICC, St, WBC).
하나님의 목적은 승리하고 좌절되지 않는다는 의미(BECNT)
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사,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길 것이다”고 그녀에게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큰 자가 작은 자를 섬길 것이다”
나이 많은 자가 나이 적은 자를 섬길 것이다(BDAG).
11, 12절은 리브가와 그녀의 자녀들이 하나님의 주권에 대한 놀라운 예를 보여주는 이유는 자녀에 관한 결정이 태어나기도 전에 내려졌다는 것이다(Ho, SSA).
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
사, “내가 야곱을 사랑하였으나 내가 에서를 미워하였다”고 기록된 대로
“사랑하고” – ἀγαπάω(아가파오, 사랑하다, 사모하다, 아끼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단수
보통 인간에 대한 초월적 존재의 애정으로 – 소중히 하다, 애정을 가지다, 사랑하다(BDAG).
“미워하였다” – μισέω(미세오, 미워하다, 무시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단수
마음에 들지 않다, 싫어하다(BDAG).
‘사랑’과 ‘미움’은 선택과 거부를 의미한다(ICC, NAC, NICNT, WBC).
'사랑'과 '미움'는 감정이 아니라 선택하거나 거부하는 행동이다(NICNT).
‘미움’은 ‘사랑’의 더 낮은 수준으로 이해해서는 안 되며, 오히려 선택과 대조되는 거부로 이해해야 한다(EGGNT, TDNT).
하나님은 실제로 에서를 미워하지 않았다. 오히려 이것은 절대적으로 진술함으로써 비교가 강화되는 셈족 관용구이다(NAC).
다른 사람보다 한 사람을 선호하는 히브리어 방식이다(St, WBC).
하나님은 에서를 은혜로운 목적에서 거부하고 배제하셨지만, 이스마엘과 마찬가지로 그는 여전히 하나님의 사랑과 보살핌의 대상이다(ICC).
공동과 개인의 선택 둘 다를 말하고 있다(BECNT, NAC, NICNT). 그러나 그가 강조하는 것은 개인으로서의 운명에 더 중점을 둔다(NAC, NIC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