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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5-12
본문 롬 9:1-5
설교제목 형제 골육 친척에 대한 슬픔

 

 

형제 골육 친척에 대한 슬픔

롬 9:1-5

서론:

  1. 슬픔의 정도(1-2)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참말을 하고”

사, 나는 참말을 하고 있으며

“참말” – λήθεια(알레데이아, 참, 사실, 진리),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진실인 것의 내용 – 참, 진실, 진리(BDAG)

그것이 사실이고 따라서 실제로 일어난 것과 일치하는 내용 – 참, 진실, 진리(LN)

그 진술이 신뢰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는 참된 진술 – 진실(진술)(BSL)

문장 제일 앞에 나와 강조되었다.

“말하다”

현재 진행형(EGGNT)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사, 나는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다

“거짓말” – ψεύδομαι(프슈도마이, 거짓말하다), 직설법, 현재, 디포넌트, 1인칭, 단수, 거짓말을 하다

오해를 불러일으키려는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거짓된 내용을 전달하다 – 거짓말하다(LN).

현재 진행형(EGGNT)

“나는 거짓말을 하고 있지 않다”는 바울의 진실성을 강조한다(EGGNT, Schreiner, AB, NICNT, WBC, BECNT).

(바울은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다음 세가지를 들어 증언하고 있습니다.)

    1. 세가지 증언(1-2)
      1. 그리스도

1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그리스도 안에서”

“안에서” – ν(엔, ~안에, ~으로), 전치사

이 용어는 지시대상이 지배적인 영향력으로 간주되는 긴밀한 개인적 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었다(BDAG).

“그리스도 안에서”는 바울은 그리스도와 연합된 자로서(Ho, ICC, Mu, NICNT, SSA, TH), 그리스도를 진실의 절대적 보증인으로 내세우므로(EGGNT, Cranfield), 바울의 진술의 권위있는 근거를 강조한다(EGGNT, Harris, Jewett). 즉 나는 그리스도께 속해 있기 때문에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의미(UBSH)

(바울이 자신의 진실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세운 두 번째 증인은 무엇입니까?)

      1. 양심

…내 양심이…

“양심” – συνείδησις(쉬네이데시스, 양심),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내면의 능력 – 도덕 의식, 양심(BDAG)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심리적 능력 – 도덕적 민감성, 양심(LN)

도덕적 표준에 대한 개인의 적합성을 모니터링하는 타고난 능력(EGGNT, Moo)

(바울이 자신의 진실성을 뒷받침하기 위해 내세운 세 번째 증인은 누구입니까?)

      1. 성령

…성령 안에서…

1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성령 안에서”

위의 ‘그리스도 안에서’를 참조

그의 양심은 성령에 의해 정보를 얻고 인도받고 있다는 의미이다(BECNT, Ho, NAC, WBC).

그래서 “성령의 통치를 받는 내 양심이(TEV)”, “성령의 영향력 아래있는 내 양심이(Goodspeed)”로 번역되었다.

그는 성령의 의하여 조명을 받고 있는 선한 양심으로 말한다(ICC, Mor, St).

그러므로 여기서도 바울은 ‘성령 안에서’를 통해 그가 참말을 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증언하노니” – συμμαρτυρέω(쉼마르튀레오, 확인하다, 함께 증언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여성, 단수, 속격, 계속적 의미, 함께(더불어) 증언하고 있다

증언을 통해 증빙 증거를 제공하다 – 확증하다, 증언으로 지원하다(BDAG).

증언을 통해 확인 증거를 제공하다 – 증언으로 지원하다, 지원 증거를 제공하다(LN).

다른 사람을 지원하며 증언하다 – 함께 증언하다(BSL).

    1. 이중 고뇌

바울은 1절에서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바울이 말하는 참말은 무엇일까?

      1. 큰 근심

2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큰”

강도가 평균 이상인 것을 묘사한다(EGGNT).

“근심” – λύπη(뤼페, 슬픔, 아픔), 명사, 여성, 단수, 주격

마음이나 영의 고통 – 슬픔, 고통, 고뇌(BDAG)

정신적 고통과 걱정의 상태 – 슬픔, 고통(LN)

슬프거나 불행할 때 느끼는 감정적인 고통 – 슬픔(BSL)

      1. 그치지 않는 고통

2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마음에”

이 단어를 사용함으로 그의 진정성의 깊이를 보여준다(NAC, WBC).

“그치지 않는”

변치 않거나 멈추지 않는 어떤 것을 묘사한다(BDAG, EGGNT).

“고통” – δύνη(오뒤네, 고통, 근심, 비통), 명사, 여성, 단수, 주격

정신적 고통이나 괴로움(BDAG)

심한 정서적 불안과 고통의 상태 – 큰 고통, 극심한 불안(LN)

“근심, 고통” 이 두 단어는 감성을 강화한다(EGGNT, Dunn).

바울에게 큰 근심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었던 것은 자기 동포들이 예수님을 메시아로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렘 4:19 슬프고 아프다 내 마음속이 아프고 내 마음이 답답하여 잠잠할 수 없으니 이는 나의 심령이 나팔 소리와 전쟁의 경보를 들음이로다

  1. 슬픔의 이유(3-5)

3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사, 나의 형제들 곧 육신을 따라 나의 친척들을 위하여 나 자신이 그리스도로부터 저주를 받는 것을 원할 수 있기(기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바울은 자신이 이스라엘 백성과 결속되었음을 선언하기 위해, 모세가 하나님께 그의 백성을 위해 “생명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주옵소서”라고 간청한 것처럼 “동포를 위하여 그리스도로부터 저주를 받는 것을 원할 수 있다”고 극단적인 표현을 사용한다(NIGTC).

바울이 이렇게 강하게 주장하는 것은 어떤 사람들은 그가 율법이 아닌 복음을 강조하고 이방인에 대한 선교를 옹호한 것이 그가 반 유대인이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했을지 모르지만 그는 그 생각이 사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했다(NICNT).

이것은 출애굽기 32장에 나오는 모세의 열정적인 중보적 기도를 떠올리게 하며(AB, BECNT, NICNT, St, TNTC, WBC), 우리도 잃어버린 사람들을 위해 깊은 중보적 기도의 헌신을 보여야 한다.

“때문이다”

바울이 슬퍼하는 이유, 즉 유대인의 불신앙을 나타낸다(BECNT, ICC, NICNT).

“형제”

가까운 친밀감의 측면에서 형제로 간주되는 사람으로서, 동포(BDAG)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사, 육신을 따라 나의 친척들을 위하여

“골육의”

사, 육신을 따라

자연 혈통을 나타낸다(EGGNT).

“친척” – συγγενής(슁게네스, 친척, 동포, 친족), 명사적 형용사, 남성, 복수, 속격

같은 사람들 그룹에 속한, 동포, 친척(BDAG)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이런 고백은 구원의 은혜가 얼마나 위대한지, 영원한 형벌이 얼마나 무서운지 깨닫는 자만이 할 수 있는 충격적인 고백이다(김곤주).

어거스틴은 그의 “고백록”에서 “나의 어머니는 세상의 어머니들이 죽은 자식을 위해 우는 것보다 더 슬피 울면서 기도했다”고 쓰고 있다.

“원하는 바로라” – εχομαι(유코마이, 기도하다, 원하다, 간구하다), 직설법, 미완료, 디포넌트, 1인칭, 단수, 나는 원할 수 있다

원하다(BDAG, LN, BSL).

1-3절까지에서 바울은 기독교 복음 선포에 나타난 그의 동포애에 대한 열정을 드러내고 있다(NIGTC).

(바울이 이렇게 간절히 원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바울은 4, 5에서 유대인들을 위한 하나님의 선물 9가지를 소개하고 있다. 특별한 위치(이스라엘 사람), 양자 됨, 하나님의 영광, 언약들, 하나님의 율법, 성전 예배, 하나님의 약속, 조상들, 메시아(EGGNT)

이것들은 이스라엘에게 주신 하나님의 위대한 선물들이다(BDAG).

바울이 3:1에서 했던 질문에 대한 완전한 대답을 여기 4, 5절에서 찾을 수 있다(NAC).

3: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그들은, 그들에게는”

3절의 “나의 형제들 곧 나의 친척들(동포들)”을 가리킨다.

“그들은”은 부정관계대명사로 하나님께서 베푸신 혜택 중 첫 번째를 소개하며, 이 대명사는 질적이며 본질에 중점을 둔다(본질상)(EGGNT).

“그들에게는”는 소유관계대명사로 세 개씩 두 세트로 나뉜 여섯 가지 혜택의 목록을 소개한다(EGGNT).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은”

이 관계대명사는 인과관계가 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기 때문이다(BECNT, ICC, NICNT, WBC).

“이스라엘 사람” – 명사, 남성, 복수, 주격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유대 민족의 특별한 위치를 강조한다(EGGNT, Cranfield).

하나님의 택함을 받은 사람들, 즉 한 분 하나님의 언약 백성이라는 의미이며(NIGTC, NAC), 반면에 유대인이란 국가 이름이다(NAC).

“양자 됨” – υοθεσία(휘오데시아, 입양, 양자 됨), 명사, 여성, 단수, 주격

롬 8:15, 23에서는 개인과 관련하여 사용되었지만, 이 문맥에서의 초점은 기업이며 하나님께서 유대 민족을 자기 아들로 은혜롭게 입양하신 것을 의미한다(EGGNT, Cranfield). 하지만 이스라엘의 입양은 옛 언약에 포함된 모든 권리와 특권을 가져왔지만 모든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을 의미하지는 않는다(EGGNT, Moo).

구약에서는 입양이라는 은유를 사용하여 야훼께서 이스라엘을 자신의 선민으로 선택하신 것을 묘사한다(FSB).

출 4:22-23

22 너는 바로에게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은 내 아들 내 장자라

23 내가 네게 이르기를 내 아들을 보내 주어 나를 섬기게 하라 하여도 네가 보내 주기를 거절하니 내가 네 아들 네 장자를 죽이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니라

호 11:1 이스라엘이 어렸을 때에 내가 사랑하여 내 아들을 애굽에서 불러냈거늘

υἱός(휘오스, 아들) + θέσις(데시스, 지위, 신분)의 합성어로 아들의 지위나 신분을 의미한다.

바울의 경우에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초월적인 자녀 관계에 대한 전이된 의미로만 사용된다(BDAG).

이방인 신자들과 유대인 신자들 모두에 사용된 이 용어는 구약이나 70인역이나 제2성전기 문헌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바울의 독특한 표현이다(NIGTC).

“영광” – δόξα(독사, 영광, 영예), 명사, 여성, 단수, 주격

지위나 성과의 향상이나 인정으로써의 명예 – 명성, 인정, 명예(BDAG)

정당한 자부심의 이유나 근거 – 자존심(긍지)(LN)

높은 명예의 상태 – 영광(상태)(BSL)

이스라엘과 함께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의 외적 표징을 나타낸다(EGGNT, Cranfield, NIGTC, AB, ICC, NAC, NICNT, TNTC).

민 14:10 온 회중이 그들을 돌로 치려 하는데 그 때에 여호와의 영광이 회막에서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나타나시니라

출 24:17 산 위의 여호와의 영광이 이스라엘 자손의 눈에 맹렬한 불 같이 보였고

출 40:30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왕상 8:11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말미암아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성전에 가득함이었더라

하나님의 임재를 경험하는 것(FSB)

“언약들”

상호 혜택과 책임을 명시하는 두 사람 간의 구두 합의 내용 – 언약(LN)

복수형을 사용함으로 구약에 기록된 모든 성경적 언약을 가리킨다(EGGNT, NAC, NICNT, St).

아브라함(창 12:1-3; 15:18), 야곱(창 28:1-4), 다윗(삼하 7:8-16) 등과 맺은 언약

하나님과의 관계 속으로 들어가는 것(FSB)

“율법을 세우신 것” – νομοθεσία(노모데시아, 입법, 율법을 세움), 명사, 여성, 단수, 주격, 율법 제정

문자적으로, 율법 수여, 율법 제정(입법)(BDAG)

율법 제정, 율법 수여(LN)

율법을 제정하고 규정하는 행위 – 입법(BSL)

하나님의 계시를 받는 것(FSB)

이것은 시내산에서 이스라엘 온 민족과 맺은 가장 위대한 언약이었다(CSS).

“예배” – λατρεία(라트레이아, 섬김, 예배, 예식), 명사, 여성, 단수, 주격

종교적인 용법에서, (하나님에 대한) 섬김/예배(BDAG)

예배의 일부로 종교적인 의식을 수행하는 것 – 예배(LN)

규정된 규칙에 따른 공적인 예배 행위 – 신성한 예배(BSL)

일반적으로 성전 예배를 가리킨다(EGGNT, Cranfield, NIGTC, BECNT, NAC, TNTC).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를 드리는 것(FSB)

“약속들” – παγγελία(에팡겔리아, 서약, 약속), 명사, 여성, 복수, 주격

명시된 것을 수행해야 할 의무를 암시하는 무언가를 하겠다고 선언하는 것 – 약속, 서약(BDAG)

하나님의 복을 상속받는 것(FSB)

복수형은 아브라함에 대한 구체적인 약속을 넘어 조상들에게 주어진 약속과 구약에 언급된 다른 개인들까지 포함하도록 관련 대상을 확장한다(Jewett, TNTC).

창 12:7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나타나 이르시되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 하신지라 자기에게 나타나신 여호와께 그가 그 곳에서 제단을 쌓고

사 9:6-7

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7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

문맥은 특히 종말론적이고 메시아적인 약속을 암시한다(Cranfield).

5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그들의, 그들에게서”

소유관계대명사의 반복은 다음 두 가지 혜택과 함께 특별한 강조를 제공한다(Jewett).

“조상들도 그들의 것이요”

사, 조상들이 그들에게 있고

“조상들”

적어도 아브라함, 이삭, 야곱(Schreiner, AB, BECNT, NICNT, St, TNTC), 그리고 아마도 다윗(Murray)을 지칭한다(EGGNT).

“그들에게”

3절의 “나의 형제들 곧 나의 친척들”을 가리킨다.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사,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따라 그들로부터 계시니

“그리스도께서 육신을 따라”

메시아는 이스라엘의 자연 혈통(육신을 따라)에서 유래한다(Jewett).

그리스도는 이스라엘 백성으로부터 오셨다(AB, BECNT, NAC, NICNT, St, WBC).

“육신으로 하면”

사, 육신을 따라

육체적 측면에 관한한(Jewett) 예수님은 유대인이라는 의미이다.

1: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그들에게서”

3절의 “나의 형제들 곧 나의 친척들”을 가리킨다.

바울은 4-5절을 통해서 과거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해 행하신 일이 많은 부분에서 현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이루신 구원과 화목 계획에 영향을 미쳤다고 보고 있다(NIGTC).

바울은 4-5절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언약의 수령자로서 지닌 중요성을 인정한다(LRC).

바울은 이스라엘이 이렇게 큰 은혜와 특권을 누렸음에도 예수 그리스도께로 돌아오지 않는 것 때문에 슬퍼했다.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사, 만물 위에 계시는 그분은 영원토록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이시다 아멘

문장의 후반부인 이 문장은 그리스도와 연결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다(EGGNT, Jewett, Cranfield, Moo, Schreiner, Longenecker).

그리스도는 주권자이시며(만물 위에 계시는 그분), 영원하시며(영원토록 찬양 받기에), 하나님이시다(EGGNT).

“만물 위에 계시는 그분은”

그리스도와 동격(EGGNT)

빌 2:10 하늘에 있는 자들과 땅에 있는 자들과 땅 아래에 있는 자들로 모든 무릎을 예수의 이름에 꿇게 하시고

“세세에”

영원토록

“찬양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사,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

기독론적인 칭호(NIGTC)

요 20: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디 2:13 복스러운 소망과 우리의 크신 하나님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이 나타나심을 기다리게 하셨으니

히 1:8 아들에 관하여는 하나님이여 주의 보좌는 영영하며 주의 나라의 규는 공평한 규이니이다

“아멘”

맨 끝에 등장하는 “아멘”은 엄숙한 비준이나 마음을 담은 승인의 반응을 촉구한다(NIG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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