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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4-07
본문 롬 8:18-30
설교제목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1.  

    신자의 소망(22-25)

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사, 모든 피조물이 지금까지 함께 신음하고 있으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다는 것을 우리가 알아왔기 때문이다

“피조물이 다”

사, 모든 피조물이

인간을 포함한 모든 피조물(Dunn)

“우리가 아느니라” – οδαμεν γρ τι(~라는 것을 우리가 알아왔기 때문이다)

οδα(오이다, 알다, 깨닫다), 직설법, 완료,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알아 왔다

οδαμεν τι 공식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잘 알려진 사실을 소개하는 데 자주 사용된다(BDAG).

그리스도인들 사이에 일반적으로 알려진 진리를 소개한다(EGGNT).

“때문이다”는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가치도 없다(18)”는 전제에 대한 두 번째 이유를 나타낸다(EGGNT).

문장 제일 앞에 나온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함께 탄식하며” – συστενάζω(쉬스테나오, 함께 탄식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현재 진행형, 함께 신음하고 있다

함께 신음하다 – 슬퍼하다, 한탄하다, 신음하다(BDAG).

다른 사람과 함께 신음하거나 한숨을 쉬다 – 함께 신음하다, 함께 한숨을 쉬다(LN).

다른 사람과 더불어 신음하다 – 함께 신음하다(BSL).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 συνωδίνω(쉬노디노, 함께 고통을 겪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현재 진행형, 함께 고통을 겪고 있다

공동의 고통 속에서 신음소리를 토해내다 – 함께 고통을 겪다(BDAG).

겨울의 추위가 지나고 신음하는 대지가 그 안에 품은 것을 고통 속에서 낳을 때와 같다(BDAG).

중요하고 창조적인 사건이 생길 암시로 큰 괴로움이나 고통을 함께 겪다 – 함께 고통을 겪다(LN).

분만 중에 경험하는 고통의 관점에서 생각되는, 아마도 출산처럼 완성이나 성취의 희망으로, 다른 사람과 함께 큰 정도의 고통을 겪다 – 함께 크게 고통을 겪다(BSL).

창 3:17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23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그뿐 아니라”

사, 그리고 (피조물)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사, 성령의 첫 열매를 가진 우리 자신들도, 곧 우리 자신들 역시 우리 자신들 속에서 탄식하고 있다

“우리 자신들도, 곧 우리 자신들 역시”

‘우리 자신들’이 강조되었다(EGGNT).

“또한 우리” – λλ κα ατο(우리 자신들도 역시)

신자들도 경험하는 탄식을 소개함으로써 피조물의 탄식의 진실성을 구축한다(EGGNT).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 – τν παρχν το πνεύματος(성령의 첫 열매)

‘성령의’는 ‘첫 열매’와 동격의 소유격이다(EGGNT). 추가 설명이나 동격으로, 첫 열매 곧 성령 또는 성령의 현재 사역(AB, BECNT, NAC, NICNT, St, WBC)

하나님의 선물(은사) 중 첫 번째로서의 성령(GNB)

“처음 익은 열매” – παρχή(아파르케, 첫 열매),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첫 열매

희생 재물의 처음(시작)의 의미로, 그런 희생 재물은 ‘첫 새끼’ 또는 ‘첫 열매’로 시작되며, 종종 품질로도 구별된다(BDAG).

그것은 하나님께 거룩하고 나머지가 세속적인 용도로 사용되기 전에 성별되어진 것(BDAG)

‘성령의 첫 열매’ – 지금까지 부어진 것과 같은 성령과 다가올 일들의 예표(BDAG), 미래의 영광을 보장하는 보증(SSA, NLT), 첫 열매는 전체와 한 조각이며, 이 단어의 사용은 성령의 은사, 신자들 안에서의 성령의 역사, 궁극적인 부활 사이의 연속성을 나타낸다(WBC).

“속으로 탄식하여”

사, 속으로 탄식하고 있다

이러한 비언어적 신음은 18절에서 말하는 ‘현재의 고난’을 표현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AB), 현 시대의 우리 삶을 특징짓는 도덕적, 육체적 약점에 대한 좌절감과 구원을 위해 하나님께 간청하는 마음을 나타낸다(BECNT).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사, 양자 됨,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간절히 기다리면서 (속으로 탄식하고 있다)

‘양자 됨’과 ‘몸의 구속’은 동격 관계이다(EGGNT).

“양자 될 것” – υοθεσία(휘오데시아, 입양, 양자 됨), 명사, 여성, 단수, 대격

υἱός(휘오스, 아들) + θέσις(데시스, 지위, 신분)의 합성어

말 그대로 자녀의 '입양'을 뜻하는 법적 기술 용어이다. 문자 그대로, 즉 바울의 경우에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초월적인 자녀 관계에 대한 전이된 의미로만 사용된다(BDAG).

그리스도를 믿고 하나님의 자녀로 하나님께 받아들여진 사람들(BDAG)

신자들은 성취의 때가 그들을 지상의 몸에서 해방시킬 때만 그들의 υοθεσία(양자 됨)를 온전히 누리게 된다(BDAG).

자신의 자녀가 아닌 사람이 앞으로는 완전한 상속권을 포함하여 자신의 자녀처럼 대우받고 보살핌을 받아야 함을 공식적, 법적으로 선언하는 것(LN)

혈연으로 연결되지 않은 사람 사이에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는 법적 절차. 입양 자녀는 자연 자녀에 속하는 모든 특권(상속권 포함)을 받을 권리가 있다(BSL).

“속량” – πολύτρωσις(아포뤼트로시스, 속량, 구원, 해방), 명사, 여성, 단수, 대격, 구속

원래 의미는, 노예나 포로를 ‘다시 사는 것’, 즉 몸값을 지불하여 ‘자유롭게 하는 것’(BDAG)

포로 상태에서 석방 – 석방, 구속, 해방(BDAG)

노예를 풀어주는 과정에 대한 암시적인 비유로, 풀어주거나 자유롭게 하는 것 – 해방, 구속(LN)

구속(속량) –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못 박혀 인류의 죄를 대속하여 구원함(표준국어대사전)

더 큰 범위 또는 정도의 구원 – 완전한 구속(BSL)

‘몸의 구속의 변화’는 입양 과정의 마지막 단계가 될 것이다(BECNT, ICC, NICNT, St).

“기다리느니라” – πεκδέχομαι(아펰데코마이, 고대하다, 기다리다, 열망하다), 분사, 현재, 디포넌트, 남성, 복수, 주격, 간절히 기다리면서

간절히 기다리다(BDAG).

미래의 어떤 사건을 간절히 또는 기대하며 기다리다 – 간절히 기대하다, 기대하며 기다리다(LN).

기대를 가지고 혹은 간절하게 어떤 것을 기대하거나 바라다 – 간절히 기다리다(BSL).

(양자 됨,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4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사, 이는 우리가 이 소망으로 구원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 절은 23절의 ‘양자 됨, 곧 우리 몸의 구속을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소망으로” – λπίς(엘피스, 소망, 기대),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이 소망으로

성취에 대한 뭔가 자신감 있는 이유를 가지고 무언가를 기대하는 것 – 소망, 기대(BDAG)

‘소망으로’ – 소망으로만(아직 현실은 아닌)(BDAG)

기대되는 것, 소망(LN)

‘소망’ 앞에 정관사는 지시사 기능을 한다(이 소망으로)(EGGNT)

“구원을 받았으매” – σζω(소조, 구원하다, 구하다), 직설법, 과거, 수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구원을 받았다

완료된 과거 사건을 나타내는 사실 확인의 부정과거이며, 신적인 수동태(EGGNT)

초월적인 위험이나 멸망으로부터 구하거나 보호하다 – 영원한 죽음(심판과 그런 죽음에 이르게 할 수 있는 모든 것들, 예를 들면 죄)으로부터 구하다(메시아적 구원을 가져오다), 보호하다(BDAG).

‘소망으로 구원을 받았다’는 말은 현재 구원 경험은 불완전한 요소가 있으며 우리는 그 과정의 완성을 소망하는 것으로 만족해야 한다(AB, BECNT, ICC, NICNT, St, WBC).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사, 그러나 보이는 소망은 소망이 아니다

앞 문장에서 ‘우리가 이 소망으로 구원을 받았다’고 했는데, 이 문장에서 그 소망의 속성을 명확히 하고 있다(EGGNT).

“보이는” – βλέπω(블레포, 보다), 분사, 현재, 수동태, 여성, 단수, 주격

앞 명사(소망)를 수식하는 무관사 한정 분사(EGGNT)

눈으로 지각하다 – 보다(BDAG)

보이는 것은 소망과 대조적이다(BDAG).

자주 무언가를 인식하거나 주목하다는 의미로, 보다, 인식하다(LN).

시각적으로 인식하다 – 보이는(상태)(BSL)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사, 그러므로 보는 것을 누가 소망하겠는가?

“그러므로” – γρ(가르)

추론의 표시 – 그래서(BDAG)

자명 한 결론, 특히 감탄사, 강한 긍정에서(BDAG)

“보는 것을” – βλέπει(호 블레페이)

관계절로 ‘바라리요(소망하리요)’의 목적이다(EGGNT).

25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사, 그러나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소망하고 있다면, 인내로 간절히 기다려야 한다

소망은 인내를 요구하기 때문에 보이는 것과 대조된다(EGGNT).

“참음” – πομονή(휘포모네, 인내, 견고함),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버티거나 견딜 수 있는 능력 – 인내, 확고부동함(BDAG)

어려운 상황에서도 계속 견딜 수 있는 능력 – 인내(LN)

고난이나 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 – 확고한 인내(BSL)

‘참음으로(διʼ πομονῆς)’ – ‘으로’는 방법을 가리킨다(AB, BECNT, ICC, NICNT, WBC): 참을성 있게, 참을성이나 인내를 가지고(AES)

“기다릴지니라” - πεκδέχομαι(아펰데코마이, 고대하다, 기다리다, 열망하다), 직설법, 현재, 디포넌트, 1인칭, 복수, 우리가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간절히 기다리다(BDAG, BSL).

미래의 어떤 사건을 간절히 또는 기대하며 기다리다 – 간절히 고대하다, 기대하며 기다리다(LN).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가치도 없는 세 번째 이유는? 성령께서 제공하시는 도움에서 찾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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