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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4-03-31
본문 벧전 1:3-5
설교제목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분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분

벧전 1:3-5

서론:

  1.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분은 누구이십니까?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3)”

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는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주” – κύριος(퀴리오스, 주인, 주님), 명사, 남성, 단수, 속격

초월적인 존재로서 예수님을 인간 수준보다 높게 끌어 올린다(BDAG).

인간 이상의 초자연적인 권세를 행사하시는 분 – 주님, 주권자, 명령자(LN)

“찬송하리로다” – ελογητός(율로게토스, 찬송 받을, 복 있는), 형용사, 남성, 단수, 주격, 서술적 용법,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찬양이나 칭송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LN).

찬양 받기에 합당한(BSL)

이 단어는 오로지 신약에서만 하나님을 지칭하는 데 사용된다(LTW).

  1. 왜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까?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3)” - ναγεννήσας μᾶς(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분)

사, 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분(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

(호, 정관사) – 대명사적 관사, ~한 분

“거듭나게 하사” – ναγεννάω(아나겐나오, 거듭나게 하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단회적 의미, 거듭나게 하신

그리스도인들의 영적인 거듭남(BDAG)

다시 새롭게 하다; 두 번째 탄생하게 하다는 의미로 – 다시 새롭게 하다, 거듭나게 하다(BSL).

하나님은 우리의 거듭남의 근거(원인)가 되신다(TNTC).

(거듭남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두 번째, 다시, 새롭게,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요 1: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어떻게 하나님께로부터 태어날 수 있습니까?)

요 1: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그러면 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것이 왜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이유가 됩니까?)

요 3:3, 5

3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5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1. 어떻게 거듭나게 하셨습니까?
    1. 하나님의 많은 긍휼하심에 따라(때문에)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3)”

사, 그분의 많은 자비하심을 따라

“많으신” – πολύ(폴뤼, 많은, 큰, 위대한), 형용사, 중성, 단수, 대격

정도의 규모상 높은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많은, 큰, 위대한, 강한, 심한, 깊은, 심오한(BDAG)

정도, 크기에 있어 일반적인 것을 뛰어넘거나 두드러지는 – 위대한(BSL)

“긍휼” – λεος(엘레오스, 긍휼, 자비, 연민), 명사, 중성, 단수, 대격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표현되는 친절이나 관심 – 자비, 불쌍히 여김, 동정심, 관대함(BDAG)

심각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친절이나 관심을 나타내는 것 – 자비(LN)

범죄자에 대한 너그러움과 동정심, 종종 형벌과 관련이 있다 – 자비(BSL).

구원의 과분한 특징을 강조한다(EGGNT).

“~대로” – κατά(카타, ~에 따라), 전치사

규범은 동시에 이유이므로 ~에 따라와 ~때문에는 병합된다(BDAG).

따라서 우리가 거듭난 것은 우리의 행위가 아니라 하나님의 많은 자비하심 때문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3)”

사, 죽은 사람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통하여”

거듭남의 수단(TNTC, WBC, TH)

죽은 자 가운데서의 그리스도의 부활은 그분의 백성에게 새로운 부활의 몸과 새로운 영적인 생명의 보장이 된다(TNTC).

골 3: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엡 2:6 또 함께 일으키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하늘에 앉히시니

  1. 거듭나게 하신 목적은 무엇입니까?
    1. 산 소망을 위하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3)”

사, 살아있는 소망을 위해

“산” – ζάω(자오, 살다, 살아나다), 분사, 현재, 능동태, 여성, 단수, 대격, 계속적 의미, 살아있는

생명력이 있다 – 생명을 제공하다(BDAG).

살아있다, 살다(LN).

공허하고 헛된 소망과 대조되는 참되고 생명력 있는 소망(NAC)

늘 자라고 커간다는 의미(TNTC)

“소망” – λπίς(엘피스, 소망, 기대),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무언가를 기대하는 것 – 소망, 기대(BDAG)

그리스도인의 부활에 대한 소망(BDAG)

이 소망은 근거 없는 미신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근거하고 보장된 죽음에 대한 승리의 소망이다(NAC).

“위하여” – εἰς(에이스, ~안으로, 위하여), 전치사

거듭나게 하신 목적(NIC, NAB, NIV, NRSV)

    1. 상속을 위하여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4)”

사, 상속(기업)을 위하여

“유업” – κληρονομία(클레로노미아, 상속, 기업, 유산), 명사, 여성, 단수, 대격

(하나님의 자녀들의 상속으로서) 초월적인 구원(BDAG)

새 창조와 그 모든 축복의 일부분(TNTC), 구원, 은혜, 영광, 그리고 면류관(Alford)

구약에서 상속은 땅을 분배 받는다는 의미였다면, 신약에서 상속은 신자들이 영생을 얻는다는 또 다른 표현임을 알 수 있다(NAC).

마 19: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상속은 아버지와 자녀 관계의 자연스러운 귀결이다(EGGNT).

(어떤 상속입니까?)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4)”

사, 썩지 않고 더럽혀지지 않고 퇴색되지 않는

“썩지 않고” – φθαρτος(아프다르토스, 썩지 않는, 죽지 않는),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부패와 죽음에 대한 무손상과 관련이 있는 – 불멸의, 영속적인, 부패하지 않는, 죽지 않는(BDAG)

부패와 죽음에 종속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불멸의, 영속적인, 죽지 않는(LN)

나빠지는 것에 종속되지 않은(따라서 영원히 지속하는) – 불멸의(BSL)

죽음이 황폐화시킬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EGGNT).

“더럽지 않고” – μίαντος(아미안토스, 더럽혀지지 않은, 깨끗한, 순수한),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더럽혀지지 않은

도덕적 더럽힘을 수반하는 의미와 함께 의식적으로 더럽혀지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더럽혀지지 않은, 오염되지 않은, 흠이 없는(LN)

제의적 규례나 요구 사항에 따라 흠이나 오점이 없는, 특히 하나님의 눈에 제의적으로 오염되지 않을 필요로 이해되어 – 의식적으로 오염되지 않은(BSL)

악에 물들지 않은 것을 의미한다(EGGNT).

“쇠하지 아니하는” – μάραντος(아마란토스, 쇠하지 아니하는),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퇴색되지 않는

깨끗한 품질이나 성격을 잃지 않는 것과 관련된 – 퇴색되지 않는, 빛이 바래지 않는, 시들지 않는(BDAG)

어떤 것의 훌륭하고 깨끗한 성격을 잃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퇴색되지 않는, 밝기를 잃지 않는, 멋진 특성을 유지하는(LN)

품질이나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 것이 특징인 – 퇴색되지 않은(BSL)

시간의 흐름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EGGNT).

(이 상속은 어디에서 받게 됩니까?)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4)”

사, 하늘에 간직되어진

“하늘” – ορανός(우라노스, 하늘, 천국, 공중), 명사, 남성, 복수, 여격

죽은 그리스도인들도 거하는 초월적인 거처 – 천국(BDAG)

하나님과 다른 하늘의 존재들의 초자연적인 거처 – 천국(LN)

하나님과 천사들의 거처 – 천국(BSL)

“간직하신 것이라” – τηρέω(테레오, 지키다, 보전하다, 간직하다), 분사, 완료, 수동태, 여성, 단수, 대격, 간직되어진

상태, 조건, 또는 활동이 계속되게 하다 – 유지하다, 보유하다, 보존하다(BDAG).

특정한 상태, 위치, 혹은 행위를 유지하다 – 지켜지다(상태)(BSL)

완료형을 사용하면 상속이 이미 존재하며 현재 안전하게 유지되고 있음을 나타낸다(NCBC, NIBC).

완료 시제는 상속의 안전한 성격을 강조하고, 수동태는 하나님의 활동을 나타낸다(EGGNT).

(누구를 위해서 간직되어졌습니까?)

“너희를 위하여”

‘너희의 이익을 위하여’와 동일하다(EGGNT).

반대자들은 조롱하고 비방할 수 있지만(2:12, 4:3-4), 신자들의 유업을 빼앗을 수는 없다(EGGNT).

2인칭 복수로의 전환은 상속이 거부되지 않을 것이라는 약속을 훨씬 더 개인적으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TNTC).

(너희는 누구를 가리킵니까?)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5)”

사, 보호하심을 받고 있는 자들(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되어진 상속을 위하여)

‘보호하심을 받고 있는 자들’과 ‘너희’는 동격이다.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 φρουρέω(프루레오, 감시하다, 보호하다, 감금하다), 분사, 현재, 수동태, 남성, 복수, 대격, 계속적 의미, 한정적 분사로 대명사적 관사 τοὺς를 수식함으로, 보호하심을 받고 있는 자들

보안을 제공하다 – 지키다, 보호하다(BDAG).

만일의 사태를 위해 경계하다 – 경계하다, 감시하다(LN).

하나님은 신자들이 그의 왕국으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도록 지키고, 그들을 또한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신다(TNTC).

(어떻게 보호하심을 받습니까?)

“하나님의 능력으로”

“능력” – δύναμις(뒤나미스, 힘, 권능, 능력),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어떤 식으로든 기능할 잠재력 – 힘, 능력(BDAG)

어떤 기능을 수행할 때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 – 능력(LN)

“으로” – ν(엔, ~안에, ~으로), 전치사

보호 받는 수단(LN, KJV, NIV, NRSV)

신자들이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음을 나타낸다(EGGNT).

요 10:29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하나님의 보호에 요구되는 조건은 무엇입니까?)

“믿음으로”

사, 믿음을 통하여

“믿음” – πίστις(피스티스, 믿음, 충성, 신앙, 신실함),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진정한 경건, 진정한 헌신으로써의, 믿음(BDAG)

완전한 신뢰와 의존의 정도까지 믿는 것 – 믿음, 신뢰(LN)

신자들은 최종 구원을 받기 위해 믿음을 행사해야 합니다. 여기서 믿음은 “계속되는 신뢰나 신실함”을 의미한다. 베드로는 믿음을 하나의 고립된 행위로 개념화하지 않았다. 진정한 믿음은 구속의 날까지 지속된다(NAC).

믿음은 하나님의 능력이 종말론적 구원에 이르기까지 보호하게 하는 필수 요소이다(LRC).

“말미암아” – δι(디아, 통하여), 전치사

보호 받는 수단(Alf, TH, KJV, NIV, NRSV)

하나님의 능력은 신자를 보호하는 원천이며, 믿음은 그 능력이 역사하는 수단이다(Alf, TH).

    1. 예비하신 구원을 위하여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5)”

사, 예비하신 구원을 위하여

“예비하신” – τοιμος(헤토이모스, 갖추고 있는, 준비된),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준비된(BDAG)

예비된, 준비된(LN)

준비된(BSL)

“구원”

σωτηρία(구원)는 분명히 주님의 재림으로 완전히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BDAG)

구원 받은 상태 – 구원(LN)

위험으로부터 인도되거나 본존 되는 상태 – 구원(BSL)

구원은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심판이나 진노로부터 구원받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NAC).

여기서의 구원은 과거의 칭의나 현재의 성화가 아니라 우리의 대속을 통해 주어지는 모든 축복의 미래적이고 완전한 소유, 우리 구원의 최종적이고 온전한 성취에 대한 것이다(TNTC).

“위하여” – εἰς(에이스, 위하여), 전치사

3-5절에서 εἰς의 세 가지 용법 곧 “산 소망(3)”, “상속(4)”, “구원(5)”은 서로 다른 이미지를 활용하여 동일한 실재를 논한다(EGGNT).

“산 소망”은 “상속”을 받는 것이고 “상속”은 곧 “구원”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

(예비하신 구원은 언제 받게 됩니까?)

“말세에 나타내기로”

사, 마지막 때에 나타내기로

“말세에”

사, 마지막 때에

“때”

특별한 위기의 측면을 특징으로 하는 기간으로, 종말과 관련된 주요 용어 중 하나 ,위기의 때, 마지막 때(BDAG)

‘마지막 때’란 7절의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 곧 재림과 관련이 있다.

“나타내기로” – ποκαλύπτω(아포칼륖토, 드러나다, 밝혀지다, 알려지다), 부정사, 과거, 수동태

신적 수동태로, 하나님이 마지막 날에 이 구원을 드러내실 것임을 나타낸다(NAC).

종말의 특정 인물과 상황에 대한 계시(BDAG)

무언가가 완전히 알려지게 하다 – 계시하다, 나타내다, 폭로하다, 완전히 알려지게 하다(LN).

 

본문 연구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사, 죽은 사람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산 소망을 위해 그분의 많은 자비하심을 따라 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분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는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

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는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주” – κύριος(퀴리오스, 주인, 주님), 명사, 남성, 단수, 속격

초월적인 존재로서 예수님을 인간 수준보다 높게 끌어 올린다(BDAG).

인간 이상의 초자연적인 권세를 행사하시는 분 – 주님, 주권자, 명령자(LN)

“찬송하리로다” – ελογητός(율로게토스, 찬송 받을, 복 있는), 형용사, 남성, 단수, 주격, 서술적 용법,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다

찬양이나 칭송을 받을 만한 가치가 있는 것과 관련이 있다(LN).

찬양 받기에 합당한(BSL)

(왜 찬양 받기에 합당하십니까?)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 ὁ…ἀναγεννήσας ἡμᾶς(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분)

사, 우리를 거듭나게 하신 분이십니다

(호, 정관사) – 대명사적 관사, ~한 분

“거듭나게 하사” – ναγεννάω(아나겐나오, 거듭나게 하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단회적 의미, 거듭나게 하신

그리스도인들의 영적인 거듭남(BDAG)

다시 새롭게 하다; 두 번째 탄생하게 하다는 의미로 – 다시 새롭게 하다, 거듭나게 하다(BSL).

(어떻게 거듭나게 하셨습니까?)

“그의 많으신 긍휼대로”

사, 그분의 많은 자비하심을 따라

“많으신” – πολύ(폴뤼, 많은, 큰, 위대한), 형용사, 중성, 단수, 대격

정도의 규모상 높은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많은, 큰, 위대한, 강한, 심한, 깊은, 심오한(BDAG)

정도, 크기에 있어 일반적인 것을 뛰어넘거나 두드러지는 – 위대한(BSL)

“긍휼” – λεος(엘레오스, 긍휼, 자비, 연민), 명사, 중성, 단수, 대격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표현되는 친절이나 관심 – 자비, 불쌍히 여김, 동정심, 관대함(BDAG)

심각한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친절이나 관심을 나타내는 것 – 자비(LN)

범죄자에 대한 너그러움과 동정심, 종종 형벌과 관련이 있다 – 자비(BSL).

“~대로” – κατά(카타, ~에 따라), 전치사

규범은 동시에 이유이므로 ~에 따라와 ~때문에는 병합된다(BDAG).

따라서 우리가 거듭난 것은 우리의 행위로 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많은 자비하심 때문이다.

(무엇을 위해 거듭나게 하셨습니까?)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사, 산 소망을 위해

“산” – ζάω(자오, 살다, 살아나다), 분사, 현재, 능동태, 여성, 단수, 대격, 계속적 의미, 살아있는

생명력이 있다 – 생명을 제공하다(BDAG).

살아있다, 살다(LN).

생물과 마찬가지로 자라고 힘이 커진다는 의미(TNTC)

“소망” – λπίς(엘피스, 소망, 기대), 명사, 여성, 단수, 대격

성취에 대한 자신감을 가지고 무언가를 기대하는 것 – 소망, 기대(BDAG)

그리스도인의 부활에 대한 소망(BDAG)

(무엇을 통하여 거듭나게 하셨습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게 하심으로”

사, 죽은 사람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우리의 부활에 대한 산 소망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에 근거한다.

(그러면 거듭나게 하신 목적이 무엇일까요?)

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사,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해 오신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않는 상속을 위하여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사, 상속(기업)을 위하여

“유업” – κληρονομία(클레로노미아, 상속, 기업, 유산), 명사, 여성, 단수, 대격

(하나님의 자녀들의 상속으로서) 초월적인 구원(BDAG)

받은 귀중한 소유 – 소유(LN)

천국이나 이스라엘의 땅과 같이 때로 하나님의 백성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약속과 관련된다 – 상속(BSL)

(어떤 상속입니까?)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썩지 않고” – φθαρτος(아프다르토스, 썩지 않는, 죽지 않는),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부패와 죽음에 대한 무손상과 관련이 있는 – 불멸의, 영속적인, 부패하지 않는, 죽지 않는(BDAG)

부패와 죽음에 종속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불멸의, 영속적인, 죽지 않는(LN)

나빠지는 것에 종속되지 않은(따라서 영원히 지속하는) – 불멸의(BSL)

“더럽지 않고” – μίαντος(아미안토스, 더럽혀지지 않은, 깨끗한, 순수한),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도덕적 더럽힘을 수반하는 의미와 함께 의식적으로 더럽혀지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더럽혀지지 않은, 오염되지 않은, 흠이 없는(LN)

제의적 규례나 요구 사항에 따라 흠이나 오점이 없는, 특히 하나님의 눈에 제의적으로 오염되지 않을 필요로 이해되어 – 의식적으로 오염되지 않은(BSL)

“쇠하지 아니하는” – μάραντος(아마란토스, 쇠하지 아니하는),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깨끗한 품질이나 성격을 잃지 않는 것과 관련된 – 퇴색되지 않는, 빛이 바래지 않는, 시들지 않는(BDAG)

어떤 것의 훌륭하고 깨끗한 성격을 잃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는 – 퇴색되지 않는, 밝기를 잃지 않는, 멋진 특성을 유지하는(LN)

품질이나 아름다움을 잃지 않는 것이 특징인 – 퇴색되지 않은(BSL)

(이 상속은 어디에서 받게 됩니까?)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사,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되어진

“하늘” – ορανός(우라노스, 하늘, 천국, 공중), 명사, 남성, 복수, 여격

죽은 그리스도인들도 거하는 초월적인 거처 – 천국(BDAG)

하나님과 다른 하늘의 존재들의 초자연적인 거처 – 천국(LN)

하나님과 천사들의 거처 – 천국(BSL)

“간직하신 것이라” – τηρέω(테레오, 지키다, 보전하다, 간직하다), 분사, 완료, 수동태, 여성, 단수, 대격, 간직되어진

상태, 조건, 또는 활동이 계속되게 하다 – 유지하다, 보유하다, 보존하다(BDAG).

특정한 상태, 위치, 혹은 행위를 유지하다 – 지켜지다(상태)(BSL)

(‘너희를 위하여’의 ‘너희’는 누구입니까?)

5 너희는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사, 보호하심을 받고 있는 자들(너희를 위하여)

“보호하심을 받았느니라” – φρουρέω(프루레오, 감시하다, 보호하다, 감금하다), 분사, 현재, 수동태, 남성, 복수, 대격, 한정적 분사, 대명사적 관사 τοὺς를 수식함으로, 보호하심을 받고 있는 자들

보안을 제공하다 – 지키다, 보호하다(BDAG).

만일의 사태를 위해 경계하다 – 경계하다, 감시하다(LN).

(무엇으로 보호하심을 받습니까?)

“하나님의 능력으로”

“능력” – δύναμις(뒤나미스, 힘, 권능, 능력),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어떤 식으로든 기능할 잠재력 – 힘, 능력(BDAG)

어떤 기능을 수행할 때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 – 능력(LN)

(무엇을 통하여 보호하심을 받습니까?)

“믿음으로”

사, 믿음을 통하여

“믿음” – πίστις(피스티스, 믿음, 충성, 신앙, 신실함),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신뢰성을 바탕으로, 진정한 경건, 진정한 헌신으로써의, 믿음(BDAG)

완전한 신뢰와 의존의 정도까지 믿는 것 – 믿음, 신뢰(LN)

(무엇을 위하여 보호하심을 받습니까?)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사, 예비하신 구원을 위하여

“예비하신” – τοιμος(헤토이모스, 갖추고 있는, 준비된), 형용사, 여성, 단수, 대격

준비된(BDAG)

예비된, 준비된(LN)

준비된(BSL)

“구원”

σωτηρία는 분명히 주님의 재림으로 완전히 절정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BDAG)

구원 받은 상태 – 구원(LN)

위험으로부터 인도되거나 본존 되는 상태 – 구원(BSL)

(예비하신 구원은 언제 나타내십니까?)

“말세에 나타내기로”

사, 마지막 때에 나타내기로

“말세에”

사, 마지막 때에

“때”

특별한 위기의 측면을 특징으로 하는 기간으로, 종말과 관련된 주요 용어 중 하나 ,위기의 때, 마지막 때(BDAG)

‘마지막 때’란 7절의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 곧 재림과 관련이 있다.

“나타내기로” – ποκαλύπτω(아포칼륖토, 드러나다, 밝혀지다, 알려지다), 부정사, 과거, 수동태

종말의 특정 인물과 상황에 대한 계시(BDAG)

무언가가 완전히 알려지게 하다 – 계시하다, 나타내다, 폭로하다, 완전히 알려지게 하다(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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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7 주일연합예배(2024.06.30) file 요 1:14; 3:16-17; 20:21-22 하나님의 선교 2024.06.28
546 주일연합예배(2024.06.23) file 롬 10:10-13 율법에 근거한 의와 믿음에 근거한 의 2024.06.21
545 주일연합예배(2024.06.16) file 롬 10:5-13 율법에 근거한 의와 믿음에 근거한 의 2024.06.14
544 주일연합예배(2024.06.09) file 롬 9:30-10:4 하나님의 의 2024.06.06
543 주일연합예배(2024.06.02) file 롬 9:19-29 하나님의 주권적인 권위 2024.05.31
542 주일연합예배(2024.05.26) file 롬 9:14-18 하나님의 주권적인 자비 2024.05.24
541 주일연합예배(2024.05.19) file 롬 9:6-13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 2024.05.17
540 주일연합예배(2024.05.12) file 롬 9:1-5 형제 골육 친척에 대한 슬픔 2024.05.10
539 주일연합예배(2024.05.05) file 롬 8:31-39 갈라놓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 2024.05.03
538 주일연합예배(2024.04.28) file 롬 8:31-39 갈라 놓을 수 없는 하나님의 사 2024.04.26
537 주일연합예배(2024.04.21)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4.19
536 주일연합예배(2024.04.14)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4.12
535 주일연합예배(2024.04.07)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4.05
» 주일연합예배(2024.03.31) file 벧전 1:3-5 찬양 받기에 합당하신 분 2024.03.29
533 주일연합예배(2024.03.24)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3.22
532 주일연합예배(2024.03.17) file 롬 8:18-30 장차 나타날 영광에 대한 소망 2024.03.15
531 주일연합예배(2024.03.10) file 롬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3.08
530 주일연합예배(2024.03.03) file 행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3.01
529 주일연합예배(2024.02.25) file 롬 8:1-17 내주하시는 성령의 역할 2024.0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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