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사, 피조물의 간절한 기대는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남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지 않다면 피조물이 장차 나타날 영광을 그렇게 고대하고 있겠느냐는 의미이다.
문장 앞에 접속사 γὰρ(가르, 때문에)를 사용함으로 18절의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수 없다’는 이유(근거)를 나타낸다.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사, 피조물의 간절한 기대는
“피조물” – κτίσις(크티시스, 창조물, 피조물), 명사, 여성, 단수, 속격
창조된 모든 것의 총합으로서의 피조물, 세계를 의미하며, 여기서 κτίσις(크티시스, 피조물)의 의미는 롬 8:19-22에서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수동태는 일반적으로 인간 수준 이하의 전체 피조물(생물과 무생물)의 기다림을 의미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진다(BDAG).
하나님의 창조 활동의 산물로서의 우주 - 우주, 피조물, 만들어진 것(LN)
하나님께서 존재하게 하신 대상으로서 이해되는 우주 – 우주, 창조물(BSL)
“고대하는 바” – ἀποκαραδοκία(아포카라도키아, 간절한 기대, 고대), 명사, 여성, 단수, 주격
간절히 바라는 기대(BDAG)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 간절히 기다리는 피조물(BDAG)
간절함과 열망으로 고대하는 것 – 간절하게 기대하는 것, 간절한 기대, 간절한 열망(LN)
성취에 대한 높은 확신을 가지고 열망하는 기대 – 간절한 기대(BSL)
이 단어 앞에 정관사는 ‘열정적이고 확신에 찬 기대를 나타낸다(EGGNT).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사,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남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들” – υἱός(휘오스, 아들), 명사, 남성, 복수, 속격
특별한 의미에서 독실한 신자들은 하나님의 아들들, 즉 사회적 맥락에 비추어 볼 때 특별한 지위와 특권을 가진 사람들 – 아들들(BDAG)
남자든 여자든 단체로 아들들로 이해되는 자녀들 – 자녀들, 아들들(BSL)
“나타나는” – ἀποκάλυψις(아포칼륖시스, 계시, 나타남), 명사, 여성, 단수, 대격, 나타남을
완전히 알려지게 하는 것, 곧 계시, 드러남으로, 마지막 날에 속하는 비밀의 공개(BDAG)
‘하나님의 자녀들의 나타남을 간절히 기다리다’ 즉 그들이 그들의 영광스러운 신분으로 나타날 때를 위하여(BDAG)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스러운 미래를 경험적으로 실현하는 것을 말한다(NAC).
무언가를 완전히 알려지게 하는 것 – 계시, 나타남(LN)
신성한 또는 초자연적인 대리인에 의해 사람에게 지식(이전에 숨겨져 있던)을 전달하는 것 – 계시(BSL)
“것이니” – ἀπεκδέχομαι(아펰데코마이, 고대하다, 기다리다, 열망하다), 직설법, 현재, 디포넌트 수동태, 3인칭, 단수, 간절히 기다리고 있다
간절히 기다리다(BDAG, BSL).
미래의 어떤 사건을 간절히 또는 기대하며 기다리다 – 간절히 고대하다, 기대하며 기다리다(LN).
(그러면 피조물이 하나님의 아들들의 나타남을 간절히 기다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20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사,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했기 때문이다. 자신의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신 분 때문이다. 소망하면서(소망에 기초하여)
원문상 20절과 21절은 한 문장으로 되어있다.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 τῇ γὰρ ματαιότητι ἡ κτίσις ὑπετάγη(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복했기 때문이다)
이것은 19절에서 피조물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기를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그것은 만들어진 목적을 성취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허무한 데” – ματαιότης(마타이오테스, 허무, 목적 없음), 명사, 여성, 단수, 여격
쓸모나 가치가 없는 상태 – 허무함, 무가치함, 쓸모없음, 무익함, 덧없음, 목적 없음(BDAG)
“굴복하는 것은” – ὑποτάσσω(휘포탓소, 굴복시키다, 복종시키다, 따르게 하다), 직설법, 과거, 수동태, 3인칭, 단수, 그것이 굴복했다
복종하는 관계에 있게 하다 – 복종시키다, 지배하다(BDAG).
주석가들은 창 3:17-19에서 하나님께서 땅에 내린 저주를 암시하는데 동의한다(EGGNT).
(피조물이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타나기를 간절히 고대하면서 그러면 왜 피조물은 허무한 데 복종할까요?)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사, 자신의 뜻이 아니요 굴복하게 하신 분 때문이다. 소망하면서(소망에 기초하여)
“자기 뜻이 아니요”
그것은 피조물이 자기 의지를 행사할 수 있는지 여부가 아니라 일어난 일이 피조물의 잘못이 아니라는 것이다. 곧 피조물은 아담의 실패로 인한 결과에 이끌렸다는 의미이다(AB, BECNT, ICC, NAC, WBC).
“자기 뜻” – ἑκών(헤콘, 기꺼이, 기쁘게, 자의의), 형용사, 여성, 단수, 주격
부담 없이 무언가를 하려는 호의적인 성향이 있는 것과 관련이 있는 단어로, 기꺼이, 자발적으로, 기쁘게(BDAG)
자신의 뜻(BDAG, EGGNT)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 ἀλλὰ διὰ τὸν ὑποτάξαντα(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분 때문이다)
하나님이시다(AB, ICC, NAC, NICNT, St, TNTC, WBC).
“소망 하면서(소망에 기초하여)” – ἐφʼ ἑλπίδι(에프 헬피디, 소망하면서, 소망에 기초하여)
개역개정판에는 21절의 접속사 ὅτι(호티, that)와 연결하여 ‘그 바라는 것은’으로 해석했다.
“소망”
하나님의 약속에서 언급된 사항들 – 소망(BDAG)
“ἐφʼ”(에프, ~위에, ~에), 전치사
존재의 상태, 행동 또는 결과의 근거를 나타내는 표시 – 위에, ~으로(BDAG)
‘소망을 바탕으로, 소망으로 자신을 지탱하면서(BDAG)
어떤 사건에 기초하는 표시 - ~에 기초하여(바탕으로 하여), ~을 고려하여(LN)
소망하면서(NIGTC)
따라서, “소망하면서, 또는 소망에 기초하여”로 번역하면 좋겠다.
(무엇을 소망하면서 입니까?)
21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사, 피조물 자신도 부패의 노예 상태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해방)로 해방되기를(ὅτι) (소망하면서)
“그 바라는 것은” – ἐφʼ ἑλπίδι ὅτι(호티, that)
ὅτι(~하기를)’는 20절의 맨 끝에 나오는 ‘소망하면서’와 연결 된다. ‘피조물 자신도 해방되기를 소망하면서’
“피조물도…해방되어”
사, 피조물 자신도 해방되기를(ὅτι) (소망하면서)
“해방되어” – ἐλευθερόω(엘류데로오, 자유롭게 하다, 풀어주다), 직설법, 미래, 수동태, 3인칭, 단수, 예언적 미래와 신적인 수동태(EGGNT), 해방되다, 자유롭게 되다
누군가를 지배에서 해방시키다 – 자유롭게 하다, 해방하다(BDAG).
(어떤 상태에서 어떤 상태로 해방되는 것입니까?)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사, 부패의 노예 상태에서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로 (해방되기를 소망하면서)
“썩어짐의 종 노릇 한 데서” - ἀπὸ τῆς δουλείας τῆς φθορᾶς(부패의 노예 상태에서)
“썩어짐의” – φθορά(프도라, 부패, 멸망, 타락), 명사, 여성, 단수, 속격, 부패의
유기물의 분해 – 분해, 악화, 타락(BDAG)
유기물과 관련하여 썩거나 부패하는 것 – 썩음, 부패(LN)
모든 생물이 그 구성 부분으로 분해되는 과정 – 분해(부패)(BSL)
“종 노릇” – δουλεία(둘레이아, 노예 됨, 속박), 명사, 여성, 단수, 속격, 노예 상태
복종하는 상태가 조건 – 노예 근성, 노예 상태, 복종, 굴종(BDAG)
주인이나 소유자에게 종속된 상태 – 노예(신분)(BSL)
“한 데서” – ἀπὸ(아포, ~로부터, ~에서), 전치사, ἀπὸ+탈격(EGGNT)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사,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로 (해방되기를 소망하면서)
하나님의 자녀들에게 부여되는 영광으로 인한 자유(EGGNT)
“하나님의 자녀들의”
초월적 존재의 특성을 보이는 사람들로, 하나님에 의해 양자 된 자로서 신자들(BDAG)
“영광”
18절 참조
피조물이 썩어짐의 종 노릇한 데서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기를 소망하면서 허무한 데 굴복하는 것은 창세기 3장에서 인간의 타락의 결과이다. 그래서 땅이 저주 받고 자연 만물이 함께 고통과 불행을 겪고 있다. 그리고 피조물이 썩어짐의 종 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때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구원의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나타나는 때(19)이다(김곤주).
(현재의 고난은 장차 우리에게 나타날 영광과 비교할 가치도 없는 두 번째 이유는? 신자들의 영광에 대한 간절한 소망에서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