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령의 음성 해석하기
행 21:1-16
서론:
- 두로의 제자들의 성령의 음성 해석(1-6)
1 우리가 그들을 작별하고 배를 타고 바로 고스로 가서 이튿날 로도에 이르러 거기서부터 바다라로 가서
“우리가 그들을 작별하고”
바울 일행은 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과 안타까운 작별을 했다.
“바로 고스로 가서”
사, 우리는 직선 코스를 달려 고스로 갔습니다
“이튿날 로도에 이르러 거기서부터 바다라로 가서”
사, 그리고 다음 날 로도에 그리고 거기서부터 바다라에
2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서 타고 가다가
사, 그리고 베니게로 건너가는 배를 만나 그들은 항해를 시작했습니다
바울 일행은 바다라에서 644km의 여행을 위해, 공해를 직접 가로질러 항해할 배를 선택했다(TNTC).
“배를 만나”
3절의 ‘배의 짐을 풀려 함이러라’는 내용으로 볼 때, 이 배는 큰 상선이었음이 틀림없다.
3 구브로를 바라보고 이를 왼편에 두고 수리아로 항해하여 두로에서 상륙하니 거기서 배의 짐을 풀려 함이러라
“구브로를 바라보고”
사, 그리고 구브로를 바라보고
“두로”
베니게(페니키아)의 주요 항구(EGGNT)
바다라에서 두로까지의 항해는 5일이 걸렸다(NICNT).
두로는 지중해 횡단 상선이 7일 동안 정박하며 화물을 주고받는 주요 항구였다. 그래서 바울은 자연스럽게 그리스도인 형제자매, 즉 격려할 '제자'를 찾아 나섰다(PtW).
바울은 전에 유대로부터 내려온 형제들의 잘못된 가르침 때문에 예루살렘 회의에 참여하기 위해 올라가던 길에 이곳에 들러 교제했었다.
행 15:3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4 제자들을 찾아 거기서 이레를 머물더니 그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더러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 하더라
“제자들을 찾아”
사, 그리고 제자들을 찾은 후에
“찾아” – ἀνευρίσκω(아뉴리스코, 찾다, 추적하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찾은 후에
의도적인 검색을 통해 위치를 알아내는 것을 의미한다(LN).
존재, 출석, 사실 여부를 발견하거나 확인하는 것을 의미한다(BSL).
두로에 세워진 교회는 스데반의 죽음 이후 예루살렘의 헬라파 유대인들이 흩어진 결과로 세워진 것이 틀림없다(NICNT).
행 11:19 그 때에 스데반의 일로 일어난 환난으로 말미암아 흩어진 자들이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 이르러 유대인에게만 말씀을 전하는데
“그 제자들이 성령의 감동으로 바울더러…하더라”
사, 그들이 성령을 통하여 바울에게 말하고 있었습니다
“성령의 감동으로” – διὰ τοῦ πνεύματος(성령을 통하여)
διὰ(디아) – 통하여
행위의 창시자에게 초점을 맞춘, 신의 활동으로, 통하여, 의하여(BDAG)
‘성령의 역사하심으로’로 이해된다.
성령께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면 고통과 위험이 있을 것임을 알려주고 계셨다는 의미이다(Bar, BECNT, NICNT, PNTC, TNTC).
“하더라” – λέγω(레고, 말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계속적 의미, 그들이 말하고 있었다
(무어라고 말하고 있었습니까?)
“예루살렘에 들어가지 말라”
사,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도록
“들어가다” – ἐπιβαίνω(에피바이노, 오르다, 타다), 부정사, 현재, 능동태
어디로 올라가는 것으로, 올라가다(BDAG).
두로의 형제들은 성령의 역사로 바울이 예루살렘에 가면 어떻게 될지 알게 되었다. 그때 그들은 성령께서 알게 하신 것을 예루살렘으로 가지 말아야 한다고 해석했다.
예루살렘에 가지 말라는 친구들의 경고는 그들의 인간적인 관심에서 비롯되었다(Bar, BECNT, NAC, PNTC, TNTC). 그러나 바울은 그렇게 해석하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예루살렘을 향하여 나아갔다.
우리도 기도 중에 성령께서 우리에게 내적인 음성을 들려주실 때 그 음성의 의미를 정확하게 해석해야 한다. 해석을 잘못하면 잘못된 결정을 하게 된다.
5 이 여러 날을 지낸 후 우리가 떠나갈새 그들이 다 그 처자와 함께 성문 밖까지 전송하거늘 우리가 바닷가에서 무릎을 꿇어 기도하고
“기도하고” – προσεύχομαι(프로스유코마이, 기도하다, 간구하다), 분사, 과거, 중간태, 남성, 복수, 주격, 기도한 후에
6 서로 작별한 후 우리는 배에 오르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니라
“서로 작별한 후 우리는 배에 오르고”
사, 우리는 서로 작별하고 배에 탔습니다
“그들은 집으로 돌아가니라”
사, 그리고 그들은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 바울 일행들과 가이사랴 성도들의 성령의 음성 해석(7-12)
7 두로를 떠나 항해를 다 마치고 돌레마이에 이르러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있다가
“두로를 떠나 항해를 다 마치고 돌레마이에 이르러”
사, 그리고 우리가 두로로부터 항해를 마쳤을 때 우리는 돌레마이에 도착했습니다
“형제들에게 안부를 묻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있다가”
사, 그리고 형제들에게 안부를 물은 후에 우리는 그들과 함께 하루를 머물렀습니다
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사, 그리고 우리는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왔습니다
돌레마이에서 가이사랴까 배를 탔는지, 아니면 육로로 갔는지 명확하지 않다(NICNT).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
사, 그리고 우리는 일곱 중에 속한(있는) 복음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그와 함께 머물렀습니다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사, 일곱 중에 속한(있는)
이것은 사도들이 음식을 분배하는 것을 돕기 위해 임명된 사도행전 6장에 대한 언급이다(BECNT, NICNT, PNTC, TNTC, TRT).
“하나인” – εἰμί(에이미, ~이다, 존재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단수, 속격, 있는(속한)
연관성이나 유전적 제휴를 통해 누군가 또는 무언가에 속한 것으로, ~이다, ~에 속하다(BDAG).
행 6:3-6 참조
“전도자 빌립의 집”
약 20년이 흐른 후에, 우리는 빌립이 가이사랴에 여전히 있다는 사실을 발견한다. 그가 사마리아와 유대 해안 평지에서 수행한 전도 활동에 대한 언급이다. 빌립과 적어도 그의 두 딸의 무덤은 리쿠스 계곡의 히에라볼리에서 2세기 말에 발견되었다(NICNT).
행 8:40 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르니라
‘전도자 빌립’은 그의 은사를 설명하지만, 그를 사도 빌립과 구별하기도 한다(PNTC, TNTC).
9 그에게 딸 넷이 있으니 처녀로 예언하는 자라
사, 그리고 예언하는 처녀 딸들 넷이 그에게 있었습니다
10 여러 날 머물러 있더니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여러 날 머물러 있더니”
사, 그리고 여러 날 머물러 있는 동안
“아가보라 하는 한 선지자가 유대로부터 내려와”
사, 아가보라 하는 어떤 선지자가 유대로부터 내려왔습니다
“아가보”
행 11:27,28
27 그 때에 선지자들이 예루살렘에서 안디옥에 이르니
28 그 중에 아가보라 하는 한 사람이 일어나 성령으로 말하되 천하에 큰 흉년이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에 그렇게 되니라
“선지자”
예언의 은사를 부여 받은 그리스도인으로, 선지자들은 미래 사건들을 예언한다(BDAG).
하나님을 대신하여 영감 받은 말씀을 선포하는 사람(LN)
그리스도인 선지자는 마지막으로 11:28에서 목격되었다(EGGNT).
11 우리에게 와서 바울의 띠를 가져다가 자기 수족을 잡아매고 말하기를 성령이 말씀하시되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이 이같이 이 띠 임자를 결박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 주리라 하거늘
“성령이 말씀하시되”
사, 이것은 성령께서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12 우리가 그 말을 듣고 그 곳 사람들과 더불어 바울에게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 권하니
“우리가”
누가와 다른 바울의 일행(Bar, NAC)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 권하니”
“권하니” – παρακαλέω(파라칼레오, 간구하다, 촉구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1인칭, 복수, 계속적 의미, 우리가 간청하고 있었다
무언가를 강력하게 요청하는 것으로, 간청하다(BDAG).
간곡히 부탁하거나 요청하는 것으로, 간청하다(LN).
바울의 일행들과 가이사랴 성도들은 아가보의 예언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아야 한다고 해석했다.
그들은 바울의 유익은 구했지만 하나님의 유익은 구하지 않았다(PtW).
- 바울 사도의 해석(13-16)
13 바울이 대답하되 여러분이 어찌하여 울어 내 마음을 상하게 하느냐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 당할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 하니
“바울이 대답하되”
사, 그때에 바울이 대답하되
“울어” – κλαίω(클라이오, 울다, 눈물을 흘리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계속적 의미
“상하게 하다” – συνθρύπτω(쉰드뤼프토, 산산조각내다, 부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계속적 의미
“나는 주 예수의 이름을 위하여 결박 당할 뿐 아니라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각오하였노라”
사, 나는 결박을 당할 뿐 아니라 도리어 주 예수님의 이름을 위하여 예루살렘에서 죽을 것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나는”
강조되어 있다. “다른 사람은 몰라도 나는”의 의미로 이해된다.
“각오하였노라” – ἑτοίμως ἔχω(헤토이모스 에코)
준비되어 있다, 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BDAG).
사도 바울은 성령의 음성을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지 말라고 하신 것이 아니라 고난을 준비하라는 경고로 해석했다.
행 20:24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밀레도에서 에베소 장로들에게)
마 10:28 몸은 죽여도 영혼은 능히 죽이지 못하는 자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몸과 영혼을 능히 지옥에 멸하실 수 있는 이를 두려워하라
예수님께서 유월절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면 죽음이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알면서 가셨던 것처럼, 바울도 결박과 고난이 기다리고 있다는 많은 사람들의 예언과 말유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사명을 다하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올라갔다.
우리는 즐거워서 전파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전파해야 한다. 우리는 항상 재미있기 때문에 장로나 목자로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원하시기 때문에 섬겨야 한다. 우리는 주일학교 반이 보람차서(물론 그렇긴 하지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를 그렇게 인도하셨기 때문에 일해야 한다(PtW).
우리가 잘못된 해석을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기 중심적이고, 자기에게 유리하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뜻을 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14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우리가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하고 그쳤노라
“그가 권함을 받지 아니하므로”
사, 그가 설득되지 않기 때문에
“주의 뜻대로 이루어지이다”
사, 주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소서
이것은 바울의 계획을 받아들이고 하나님의 뜻이 궁극적으로 이루어질 것임을 보여준다(Bar, BECNT, NAC).
“뜻”
원하거나 바라는 것(LN)
“그쳤노라” – ἡσυχάζω(헤쉬카조, 조용히 하다, 잠잠히 하다, 쉬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침묵했다
침묵하다, 침묵을 유지하다(BDAG).
잠잠하다(BSL).
15 이 여러 날 후에 여장을 꾸려 예루살렘으로 올라갈새
사, 그래서 이 날들 후에 준비하여 예루살렘으로 올라갔습니다
“여장을 꾸려”
사, 준비하여
그들은 104km 거리의 여행을 위해 말을 타고 갔을 것이고 동물들을 준비해야 했을 것이다(Bar, BECNT, NAC, NICNT, PNTC, TNTC).
안장 달린 말들(EGGNT)
16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함께 가며 한 오랜 제자 구브로 사람 나손을 데리고 가니 이는 우리가 그의 집에 머물려 함이라
“가이사랴의 몇 제자가 함께 가며”
사, 그리고 가이사랴의 제자들도 우리와 함께 갔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서 기독교적 방식으로 오순절 축제를 기념하려 함께 갔을 수도 있다(TNTC).
“오랜 제자”
그는 기독교 운동 초기부터 신자였다(AB, Bar, NAC, PNTC).
“그의 집”
그는 아마 예루살렘에 살고 있었을 것이다(AB, BECNT, NAC, PNTC, TN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