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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07-09
본문 행 19:21-41
설교제목 에베소 소동의 교훈

 

에베소 소동의 교훈

행 19:21-41

서론:

  1. 사건을 통해서 미래 계획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더욱 확신하게 하신다(21-23)

21 이 일이 있은 후에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이르되 내가 거기 갔다가 후에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고

“이 일이 있은 후에”

사, 이것들이 끝난 후에

처음부터 참여했던 활동을 완성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관련된 모든 일을 마친 후에 활동을 끝내는 것을 의미한다(LN).

10절 이하의 두란노 서원에서 2년 사역(말씀 사역과 치유 사역)이 끝난 후로 볼 수 있다.

“바울이 마게도냐와 아가야를 거쳐 예루살렘에 가기로 작정하여”

두가지 목적이 있었다.

첫째, 마게도냐와 아가야 교회들을 돌아보기 위해

둘째, 기근으로 어려운 예루살렘교회를 위한 구제 헌금을 모아 전달하기 위해

고전 16:1-4

1 성도를 위하는 연보에 관하여는 내가 갈라디아 교회들에게 명한 것 같이 너희도 그렇게 하라

2 매주 첫날에 너희 각 사람이 수입에 따라 모아 두어서 내가 갈 때에 연보를 하지 않게 하라

3 내가 이를 때에 너희가 인정한 사람에게 편지를 주어 너희의 은혜를 예루살렘으로 가지고 가게 하리니

4 만일 나도 가는 것이 합당하면 그들이 나와 함께 가리라

“바울이…작정하여”

문자적으로, ‘바울이 영 안에 두었습니다.’ 여기서 ‘영’이 바울의 영인지 성령인지에 따라 해석이 달라진다. 바울의 영이라면 ‘바울은 결심했습니다’로 번역이 가능하고, 성령이라면 ‘바울은 성령 안에서 작정(결심)했습니다’로 번역할 수 있다. 권위있는 여러 영어 성경들은 ‘바울은 성령 안에서 작정(결심)했습니다’로 번역했다.

바울은 결심했습니다(BDAG).

바울은 마음을 정했습니다(결정했습니다)(LN).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하리라” – δε(데이, 반드시 ~해야 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대부분의 영어 성경들은 must로 번역했다.

사건의 필연성 아래 있다(BDAG).

내부적 외부적 여부에 관계없이 강제의 결과로 수행되어야 하는 일이다(LN).

‘데이’는 소위 신성한 의무이다(Keener, EGGNT). 그는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에 로마를 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Barrett, EGGNT).

바울은 선교는 철저히 성령 안에서 진행되었으며, 잘 되던 곳에 안주하지 않고 세워진 교회들을 돌아보면서 계속해서 새로운 선교지를 찾아 나아갔다.

롬 15:22-24

22 그러므로 또한 내가 너희에게 가려 하던 것이 여러 번 막혔더니

23 이제는 이 지방에 일할 곳이 없고 또 여러 해 전부터 언제든지 서바나로 갈 때에 너희에게 가기를 바라고 있었으니

24 이는 지나가는 길에 너희를 보고 먼저 너희와 사귐으로 얼마간 기쁨을 가진 후에 너희가 그리로 보내주기를 바람이라

22 자기를 돕는 사람 중에서 디모데와 에라스도 두 사람을 마게도냐로 보내고 자기는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있으니라

바울은 자신이 갈 곳에 디모데와 에라스도를 먼저 보내 구제 헌금을 준비하게 한 것으로 보인다.

마게도냐에는 빌립보교회, 데살로니가교회, 베뢰아교회 등이 있었다.

바울은 성령 안에서 마게도냐와 아가야에 들여 교회들을 돌아보고 구제 헌금을 모아 예루살렘교회에 전달하고 로마를 거쳐 스페인까지 가려고 결심했지만 바로 가지 않고 아시아에 얼마 동안 더 머물렀다.

23 그 때쯤 되어 이 도로 말미암아 적지 않은 소동이 있었으니

사, 그 때쯤(에) 그 가르침에 관한 적지 않은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때”

때 - 특별한 위기의 어떤 양상이 특징인 기간(BDAG)

때 - 특정 사건의 경우로 구성된 시점(LN)

‘그 때쯤’은 동시적인 시간을 묘사하며, ‘그 시간 동안’을 의미한다(EGGNT).

바울이 에베소를 떠나 로마까지 가려는 결심을 하고서도 에베소에 더 머물러 있는 동안 이런 소동이 일어났다는 것은 하나님께서 바울의 미래 계획에 대한 하나님의 뜻을 더욱 분명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1. 보편적으로 세상 사람들은 영적인 것보다 육적인 것에만 집중한다(24-29)

24 즉 데메드리오라 하는 어떤 은장색이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데메드리오”

은장색으로 에베소 소요의 핵심 인물

(그는 왜 소요를 일으켰을까요?)

“은으로 아데미의 신상 모형을 만들어”

사, 아데미의 은 신전을 만들어

“아데미”

에베소의 주요 여신 아데미(아르테미스)는 다산의 여신이자 '짐승의 여주인'으로 알려졌으며 제우스와 레토의 딸이자 아폴로의 누이였다(BECNT).

그리스 '아데미(아르테미스)'의 로마식 이름은 다이아나(Diana)이다(CBC).

“직공들에게 적지 않은 벌이를 하게 하더니”

사, 그가 장인들에게 적지 않은 수익을 가져다 주고 있었습니다

“벌이”

이익, 수익 – 일이나 활동의 수익(BDAG)

25 그가 그 직공들과 그러한 영업하는 자들을 모아 이르되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직공들”은 장인들을 의미하고, “영업하는 자들”은 노동자들을 의미한다.

“여러분도 알거니와 우리의 풍족한 생활이 이 생업에 있는데”

사, 여러분들은 번영이 이 사업으로부터 우리에게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생업”

사업, 장사 – 사업 활동(BDAG)

그들이 소요를 일으킨 주 목적은 종교 문제가 아니라 “벌이, 사업” 때문이었음을 알 수 있다.

26 이 바울이 에베소뿐 아니라 거의 전 아시아를 통하여 수많은 사람을 권유하여 말하되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하니 이는 그대들도 보고 들은 것이라

“이 바울이”

여기서 ‘이’라는 지시 대명사는 ‘이 자 바울이’이라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겠다.

“사람의 손으로 만든 것들은 신이 아니라”

사, 손을 통하여 만들어진 것들은 신이 아니다

27 우리의 이 영업이 천하여질 위험이 있을 뿐 아니라 큰 여신 아데미의 신전도 무시 당하게 되고 온 아시아와 천하가 위하는 그의 위엄도 떨어질까 하노라 하더라

“영업”

지점이나 업종(BDAG)

사업, 직업(LN)

“큰 여신 아데미”

높이 17m, 원주 기둥 100개, 넓이 48m, 길이 103m의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옥스포드)

28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분노가 가득하여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니

그들이 분노한 이유는 그들의 부를 잃어버릴까 봐서 였다. 사람들은 영적인 것보다 물질적 부에 대해 민감하다. 우리도 같은 가치관으로 살고 있지 않은가?

29 온 시내가 요란하여 바울과 같이 다니는 마게도냐 사람 가이오와 아리스다고를 붙들어 일제히 연극장으로 달려 들어가는지라

“아리스다고”

바울과 함께 로마까지 동행했고(27:2), 바울과 함께 로마 옥에 투옥되었다(골 4:10). 바울은 그를 ‘나의 동역자’라고 부르고 있다(몬 1:24).

“연극장”

한 달에 세 번 열리는 시민의회 정례 회장이었다. 거의 2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좌석이 있었다(NICNT, PNTC). 시민 축제와 연극도 이곳에서 열렸다(PNTC).

  1. 사명을 위해 돕는 사람들을 붙여 주신다(30,31)

30 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제자들이 말리고

사, 그리고 바울이 군중 가운데로 들어가려고 할 때 제자들이 그를 허락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바울이 백성 가운데로 들어가고자 하나”

그는 자신의 로마 시민권과 이전에 정부 관리들 앞에 성공적으로 모습을 드러냈기 때문에 폭도들을 진정시키고 동료들을 풀어주고 모든 사건을 복음의 유익으로 돌릴 수 있다고 믿었다(EBC).

“말리고”

사, 그들이 허락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미완료형으로, 계속적인 의미

31 또 아시아 관리 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이 그에게 통지하여 연극장에 들어가지 말라 권하더라

“아시아 관리 중에 바울의 친구된 어떤 이들”

에베소에서 바울의 복음이 상류층까지 전파되었음을 간접적으로 보여 주는 중요한 구절이다(옥스포드).

“권하더라” – παρακαλέω(파라칼레오, 간구하다, 촉구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요청하다, 간청하다 – 무언가를 강력하게 요청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1. 지도자도 백성들도 분별의 지혜가 필요하다(32-41)

무지한 군중

32 사람들이 외쳐 어떤 이는 이런 말을, 어떤 이는 저런 말을 하니 모인 무리가 분란하여 태반이나 어찌하여 모였는지 알지 못하더라

“분란하여” – συγχέω(슁케오, 혼란스럽게 하다, 충동하다, 소동하다), 분사, 완료, 수동태, 혼란에 빠져

혼란에 빠져(BDAG)

33 유대인들이 무리 가운데서 알렉산더를 권하여 앞으로 밀어내니 알렉산더가 손짓하며 백성에게 변명하려 하나

“권하여” – συμβιβάζω(쉼비바조, 연결시키다, 결정하다, 증명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지시하다, 가르치다, 조언하다, 권하다 – 지시를 내려 조언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아마도 유대인들은 바울이나 그리스도인들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설명하기 위해 그를 앞으로 밀쳤을 것이다(CBC, NAC, NICNT, TNTC).

34 그들은 그가 유대인인 줄 알고 다 한 소리로 외쳐 이르되 크다 에베소 사람의 아데미여 하기를 두 시간이나 하더니

에베소 사람들이 알렉산더의 말을 듣지 않은 이유는 아마도 그들이 유대인과 그리스도인 사이에 차이를 느끼지 않았기 때문일 것이다. 왜냐하면 둘 다 아데미(아르테미스) 숭배를 거부했기 때문이다(EBC, TRT).

지혜로운 지도자

35 서기장이 무리를 진정시키고 이르되 에베소 사람들아 에베소 시가 큰 아데미와 제우스에게서 내려온 우상의 신전지기가 된 줄을 누가 알지 못하겠느냐

“서기장”

그는 로마 당국의 연락관 역할을 했으며(BECNT, NAC, NICNT), 시 치안판사 협의회와 공회를 관장했다(NAC).

의회의 법령을 시행하는 도시의 최고 행정관을 말한다(EGGNT).

36 이 일이 그렇지 않다 할 수 없으니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무엇이든지 경솔히 아니하여야 하리라

“너희가 가만히 있어서”

사, 너희가 진정하고

37 신전의 물건을 도둑질하지도 아니하였고 우리 여신을 비방하지도 아니한 이 사람들을 너희가 붙잡아 왔으니

“이 사람들”

가이오와 아리스다고(29)

38 만일 데메드리오와 그와 함께 있는 직공들이 누구에게 고발할 것이 있으면 재판 날도 있고 총독들도 있으니 피차 고소할 것이요

39 만일 그 외에 무엇을 원하면 정식으로 민회에서 결정할지라

“정식으로 민회에서”

사, 합법적인 집회에서

“정식으로”

합법적인 – 법을 준수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BDAG)

“민회” – κκλησία(에클레시아, 집회, 모임, 의회, 회중, 교회, 민회)

집회 – 정기적으로 소집되는 입법기관(BDAG)

집회 - 사회 정치적 활동을 위해 모인 시민 집단(LN)

그것은 에베소 시민들의 공식적인 공개 모임을 가리킨다. 시 서기가 주재했을 것이다. 로마 정부는 특정 도시가 로마 당국에 복종하는 한 정부의 자유를 허용했다(TH).

40 오늘 아무 까닭도 없는 이 일에 우리가 소요 사건으로 책망 받을 위험이 있고 우리는 이 불법 집회에 관하여 보고할 자료가 없다 하고

그는 로마 당국에 설명하거나 변호할 수 없는 폭동이 있을 경우 도시에서 자치권이 박탈될 것을 두려워했다(AB, BECNT, PNTC, TH, TRT).

41 이에 그 모임을 흩어지게 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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