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요 20:24-29
서론:
- 도마의 의심
25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다른 제자들이 그에게 이르되”
“이르되” – λέγω(레고, 말하다, 이야기 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복수, 계속적 의미로 반복된 행동을 나타낸다(AB, BECNT, NICNT, Lns). 그것은 그들이 계속해서 도마를 설득하려고 노력했음을 나타낸다(Lns).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보았노라” – ὁράω(호라오, 보다), 직설법, 완료, 능동태, 1인칭, 복수, 우리가 보았다
(도마는 예수님께서 부활하셨다는 동료 제자들의 증언을 왜 믿지 못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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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있어야 할 자리에 없었기 때문이다
24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열두 제자 중의 하나로서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사, 그러나 열둘 중의 하나인 디두모라 불리는 도마는
“디두모” – 쌍둥이(BDAG, LN)
“예수께서 오셨을 때에 함께 있지 아니한지라”
사, 그는 예수님께서 오셨을 때 그들과 함께 있지 않았습니다
“함께 있지” – εἰμί(에이미, ~이다, 존재하다), 직설법, 미완료, 능동태, 3인칭, 단수, 계속적 의미
도마는 함께 있어야 할 자리에 없었기 때문에 의심하게 되었다. 은혜의 자리 교제의 자리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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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식을 뛰어넘는 믿음이 없었기 때문이다
25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사, 내가 그분의 양손의 못들의 자국을 보지 않고 내 손가락을 그분의 못들의 자국에 넣지 않고 내 손을 그분의 옆구리에 넣지 않으면, 나를 결코 믿지 않겠다
“믿지 아니하겠노라” – οὐ μὴ πιστεύσω(우 메 피스튜소)
사, 나는 결코 믿지 않겠다
οὐ μὴ - 결코 ~아닌
미래에서 무언가를 부정하는 가장 결정적인 방법이다(BDAG).
단호한 부정의 표시(LN)
절대로 ~아니다 - 가정법이나 미래 직설법과 함께 쓰인 οὐ μὴ(우 메)는 부정의 가장 강한 형태이다(Lns).
πιστεύσω(피스튜소) – 믿다, 맡기다, 직설법, 미래, 능동태, 1인칭, 단수
어떤 것이 사실이라고 믿고, 따라서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것을 의미한다(LN).
사실로 받아들이다(BSL).
따라서, ‘나는 결코 믿지 않겠다’는 말씀은 ‘사실로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의미이다.
도마는 상식을 뛰어넘는 신앙, 과학적 증거를 뛰어넘는 초과학적인 신앙이 없었다. 인간의 상식과 과학적 증거 안에서만 계시는 하나님이시라면 더 이상 하나님이 아니시다. 단지 인간 중에 뛰어난 인간에 불과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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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리 말씀하신 주님의 말씀을 믿지 못했기 때문이다
막 14:28 그러나 내가 살아난 후에 너희보다 먼저 갈릴리로 가리라
마 27:63 주여 저 속이던 자가 살아 있을 때에 말하되 내가 사흘 후에 다시 살아나리라 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노니
대제사장들과 바리새인들도 주님께서 미리 부활에 대해 말씀하신 것을 알고 있었다.
- 도마의 신앙고백
28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요한복음에 나오는 예수님에 대한 일련의 신앙고백들 중 마지막이다(TDNT).
침례 요한 - 1: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나다나엘 – 1:49 랍비여 당신은 하나님의 아들이시요 당신은 이스라엘의 임금이로소이다
사마리아인들 – 4:42 우리는 그가 참으로 세상의 구주신 줄 앎이라
날 때부터 맹인 된 사람 – 9:33 이 사람이 하나님께로부터 오지 아니하였으면 아무 일도 할 수 없으리이다
마르다 – 11:27 주는 그리스도시요 세상에 오시는 하나님의 아들이신 줄 내가 믿나이다
제자들 – 16:30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도마 –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주님”
주님, 주인 - 권위의 위치에 있는 분(BDAG)
통치자, 명령자 - 인류에게 초자연적인 권위를 행사하는 분(LN)
“하나님”
우주의 창조자이자 유지자로서 유일한 최고의 초자연적 존재(LN)
이때까지 아무도 예수님을 이렇게 언급한 적이 없었다(NICNT).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구약에서 '주님'과 '하나님'이라는 쌍은 여호와를 언급할 때 함께 사용된다(BECNT, NICNT, TRT). 그러므로 예수님이 인간의 형상을 한 하나님이심을 인정한다는 것을 나타낸다(BECNT, ICC, IVP, NICNT, WBC).
주님과 하나님은 내가 소유할 수 없기 때문에 '당신은 나를 다스리는 분이며 내가 경배하는 하나님이십니다'와 같은 번역이 필요할 수 있다(TH).
(도마의 이런 신앙고백은 언제 나왔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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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을 만나는 체험을 했을 때 나왔다
26 여드레를 지나서 제자들이 다시 집 안에 있을 때에 도마도 함께 있고 문들이 닫혔는데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여드레를 지나서” – 팔일 후에
유대인들은 기간의 시작과 끝을 계산했기 때문에 8일은 일주일과 같다(IVP, WBC). 그것은 예수의 첫 번째 부활 출현 후 일요일을 나타낸다(AB, BECNT, IVP, Lns, NICNT, WBC).
1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있을 때에”
미완료형으로, 부활하신 주님을 만났음에도 아직도 제자들이 문을 닫고 계속해서 이곳에 머물러 있었다는 것은 두려움이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닫혔는데” – κλείω(클레이오, 닫다, 잠그다), 분사, 완료, 수동태, 여성, 복수, 속격
벌써 닫혀왔었고 그 상태가 계속 유지 되고 있다는 의미
이 단어가 19절과 여기서 반복되는 것은 예수님의 나타나심의 기적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의미이다(TH).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19절에서와 같이 똑이 기록되었지만 19절에서 ‘오사’는 과거형이고, 여기서 ‘오사’는 현재형으로 기록되었다. 이 현재형은 과거 사실을 실감나게 묘사하는 역사적 현재 뿐 아니라 과거 행동의 현재 계속의 의미도 있으므로 독자들이 이 글을 읽는 시점에도 예수님께서 임재하여 계신다는 감동을 맛보게 한다(옥스포드).
“평강” – εἰρήνη(에이레네, 평화, 평안), 여성, 단수, 주격
Well-being의 상태(BDAG)
평화와 평온을 포함하는 일련의 유리한 상황들(LN)
평화의 축복 - 하나님의 호의나 축복으로 인한 평화로운 상태(BSL)
주님께서는 아직도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19절에서와 같이 책망하시기 보다 또 다시 평강을 전하셨다.
27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도마에게 이르시되”
사, 그리고 나서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예수님의 육체적 부활을 분명하게 나타내고 있다.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되지 말고”
현재 명령형은 시작된 동작을 중지해야 함을 나타낸다(AB, NICNT, WBC, TRT).
“믿는 자가 되라” – ἀλλὰ πιστός(오직 믿는 자가 되라)
ἀλλὰ(알라) – 강한 반의(反意)적 의미(NICNT)
이러한 본문은 신앙과 불신앙 사이에 중간 지대가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드러낸다(옥스포드).
도마에게 하신 예수님의 말씀은 도마의 요구 사항과 거의 정확하게 일치한다: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 이것은 예수님께서 도마의 말을 듣고 계셨다는 의미이다.
이런 신앙고백은 하나님의 말씀이나 사랑의 섬김이나 기도 응답, 성도의 교제 등을 통해 주님을 만나는 영적인 체험을 했을 때 할 수 있다.
도마는 부활하신 예수님을 직접 목격하고 난 후에 예수님에 대한 위대한 신앙 고백을 했을 뿐만 아니라, 전설에 의하면 인도에까지 가서 복음을 전하다가 순교하였다고 한다(옥스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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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지 못하고 믿는 사람들이 복되다
29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사, 너는 나를 보았기 때문에 믿느냐?
“믿느냐” – 직설법, 완료, 능동태, 2인칭, 단수, 너는 믿어왔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더 복되다’는 비교급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에게 복을 선언하신다(NICNT).
“복되도다” – μακάριος(마카리오스, 복된, 행복한, 행운의), 형용사, 남성, 복수, 주격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은총을 받는 특권을 가진 사람’이라는 의미에서 ‘복 받은, 행복한’을 의미한다(BDAG).
무조건 믿을 수 있는 믿음, 모든 것을 ‘볼’ 필요가 없는 믿음을 가진 자에게는 특별한 축복이 있다(NIC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