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을 위한 질문과 대답
행 16:27-40
서론:
- 질문
30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선생들이여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 하거늘
“그들을 데리고 나가 이르되”
사, 그리고 그들을 밖으로 데리고 나온 후에 이르되
“선생들이여” – κύριος(퀴리오스, 주인, 주님), 남성, 복수, 호격
선생 - 존경하는 사람에 대한 호칭의 형태(BDAG)
선생 – 존경의 호칭(LN)
우리가 예수님께 퀴리오스(주님)라고 부르는 것처럼 여기서도 ‘퀴리오스’를 사용한 것은 최고의 존칭으로 볼 수 있다.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받으리이까”
사, 내가 구원을 받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합니까?
“하여야” – δεῖ(데이, ~해야 한다, 반드시 ~해야 하다), 직설법, 현재, 능동태, 3인칭, 단수
내부적 외부적 여부에 관계 없이 강제의 결과로 수행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이런 구원에 대한 절박한 질문은 언제 나올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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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기의 순간에 나온다
27 간수가 자다가 깨어 옥문들이 열린 것을 보고 죄수들이 도망한 줄 생각하고 칼을 빼어 자결하려 하거늘
“열린” – ἀνοίγω(아노이고, 열다), 분사, 완료, 수동태
‘열린 것을 보고’ – 벌써 죄수들에 의해 열려져 있는 것을 단번에 지각했다는 의미
“칼을 빼어 자결하려 하거늘”
수치심과 불명예 그리고 의무를 다하지 못한 것에 대한 가혹한 처벌에 대한 압박 때문이었을 것이다.
사람들의 위기의 때는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로마의 퇴역 군인이었을 이 간수도 이런 위기의 순간에 구원을 위한 좋은 질문을 하게 되었다.
이때 그리스도인들의 진실한 사랑의 기도와 섬김은 그들의 마음을 열게 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하나님의 사람들과 하나님이 없는 사람들의 차이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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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리스도인들이 그리스도인다운 모습을 보일 때 나온다
28 바울이 크게 소리 질러 이르되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하니
“네 몸을 상하지 말라”
사, 당신 자신을 해하지 마시오(자해하지 마시오)
“우리가 다 여기 있노라”
사, 우리가 다 여기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기적 앞에서 너무나 놀라서 탈출할 생각을 하지 못했던지 아니면 바울이 나가지 못하도록 제지했던지 자세한 것은 알 수 없지만 감옥에 있던 모든 죄수들이 옥에 그대로 남아있었다.
바울과 실라가 도망쳤다면 빌립보 간수의 구원의 기회는 사라졌을 것이다. 바울과 실라가 도망가지 않은 것은 그 기적을 복음 전도의 기회로 삼기 위해서 였을 것이다.
29 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리고”
사, 바울과 실라 앞에 엎드렸습니다
이 동사는 기도하거나 경배하는 행동으로서가 아니라 놀랐거나 당황하게 되는 순간에 취한 행동 묘사로만 사용되었다(옥스포드).
- 대답
벧전 3:15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
31 이르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하고
“주 예수를 믿으라” - πίστευσον ἐπὶ τὸν κύριον Ἰησοῦν
‘주’ 앞에 정관사를 사용함으로 예수님만이 유일한 ‘주님’이심을 보여주고 있다(옥스포드).
ἐπὶ(에피) – 누군가를 향한 감정(존경이나 사랑의 감정)의 표시(BDAG), 특정 대상을 지정하는 수단으로서의 내용의 표시(LN)
“믿으라” – πιστεύω(피스튜어, 믿다), 명령법, 과거, 능동태, 2인칭, 단수, 머뭇거리지 말고 바로 믿으라는 의미
신뢰하는 분께 전적으로 헌신한다는 의미와 함께 완전한 신뢰로 어떤 존재에게 자신을 맡기는 것을 의미한다(BDAG).
완전한 신뢰와 의존의 정도까지 믿는 것을 의미한다(LN).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
“집”
가정, 가족(BDAG)
혈연관계에 있는 가족, 종과 하인이 같은 집이나 농가에서 생활하는 가족(LN)
“구원을 받으리라” – σῴζω(소조, 구원하다), 직설법, 미래, 수동태, 2인칭, 단수, 구원을 받을 것이다
사,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초월적인 위험이나 파괴로부터 구하거나 보존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누군가에게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받으리라’는 간수의 믿음으로 가족이 다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오해해서는 안 된다. 32절에서 간수와 간수 집의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했다고 기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간수가 예수님을 믿음으로 그의 선한 영향력으로 그의 모든 가족들이 구원 받게 될 수 있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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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복음을 전하므로 대답해야 한다
32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더라
“전하더라” – λαλέω(랄레요, 말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사, 그리고 그들은 전했습니다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으로 올라가서(34)’라는 말씀으로 볼 때, 이 장소는 간수의 숙소로 보인다.
(무엇을 전했습니까?)
“주의 말씀을”
기독교 메시지, 곧 복음(BDAG)
설교 되는 것, 곧 복음(LN)
(누구에게 전했습니까?)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사, 그의 집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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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침례를 베풀어야 한다
33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침례를 받은 후
“그 밤 그 시각에 간수가 그들을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어 주고”
사울과 실라는 자기 상처를 돌보는 것보다 먼저 복음을 전하고 나서 치료를 받았다. 복음 전도의 중요성을 잘 가르쳐주고 있다.
“자기와 그 온 가족이 다 침례를 받은 후”
사, 그와 그의 사람들 모두가 즉시 침례를 받았습니다
“즉시” – παραχρῆμα(파락레마, 곧, 즉시, 당장에), 부사, 맞은 상처를 씻어 주고 즉시
행동 직후의 시점(BDAG)
마 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제자로 삼고 첫 번째 할 일이 침례를 주는 일이었다. 그리고 가르쳐 지키게 하라고 하셨다.
에디오피아 내시도 그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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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께 기쁨의 교제의 시간을 갖는다
34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그와 온 집안이 하나님을 믿으므로 크게 기뻐하니라
“그들을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사, 그리고 집으로 그들을 데리고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 주고”
사, 그는 식탁을 차렸습니다
이것은 ‘그는 그들에게 먹을 음식을 주었다’는 의미이다(BECNT, TRT).
“그와 온 집안이…크게 기뻐하니라”
사, 그는 온 가족과 함께 크게 기뻐했습니다
“크게 기뻐하니라” – ἀγαλλιάω(아갈리아오, 기뻐하다), 직설법, 과거, 중간태, 3인칭, 단수
매우 기뻐하다, 크게 기뻐하다 - 종종 언어적 표현과 적절한 신체 움직임을 수반하는 큰 기쁨과 기쁨의 상태를 경험하는 것을 의미한다(LN).
크게 기뻐하다 - 극도의 행복감이나 기분이 고조됨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BSL).
(왜 크게 기뻐했습니까?)
“하나님을 믿으므로”
사,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믿으므로” – πιστεύω(피스튜오, 믿다), 분사, 완료, 능동태, 남성, 단수, 주격, 믿었기 때문에
35-39절
간수와 그 가족들의 구원의 기쁨과 더불어 바울과 실라가 풀려나는 기쁜 소식을 듣게 되었다.
받은 형벌이 충분하다고 생각했는지 혹은 혐의의 근거가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했는지 아니면 간수로부터 지난 밤에 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들어서 였는지 알 수 없지만 관리들은 바울과 실라를 가만히 보내고자 했다.
37 바울이 이르되 로마 사람인 우리를 죄도 정하지 아니하고 공중 앞에서 때리고 옥에 가두었다가 이제는 가만히 내보내고자 하느냐 아니라 그들이 친히 와서 우리를 데리고 나가야 하리라 한대
“죄도 정하지 않고”
‘정당한 절차도 없이’의 의미(EGGNT)
로마 시민이 적절한 재판과 유죄 판결 없이 처벌을 받거나 투옥되는 것은 로마법에 어긋나는 일이었다. 로마 정부는 로마 시민의 권리를 강력하게 보호했다. 바울이 자신과 실라에게 일어난 일에 대해 로마의 상급 당국에 항의하면 관리들은 일자리를 잃고 가혹한 처벌을 받을 수 있었다(AB, NAC, NICNT, PNTC, TNTC).
그리고 바울이 이런 행동을 한 것은 믿음 때문에 박해를 받을 수 있는 빌립보의 다른 신자들을 위해서 였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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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회의 지체가 된다
40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 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위로하고” – παρακαλέω(파라칼레오, 위로하다, 격려하다, 촉구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복수, 그들은 격려했다
간수 형제가 두 사람과 함께 루디아의 집에 갔을지도 모른다. 아니라면 적어도 루디아의 집에 있는 가정교회에 치료된 여종과 간수 가족들에 대해 소개했을 것이다.
빌립보교회는 이렇게 세워지고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