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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3-01-15
본문 행 13:13-52
설교제목 바울과 바나바의 비시디아 안디옥 선교

 

바울과 바나바의 비시디아 안디옥 선교

행 13:13-52

서론:

  1. 내적 갈등(13)

13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

바울을 포함하지만 그를 지도자로 인정하는 관용구(EGGNT)

여기서부터 바울이 사역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다.

아마도 마가 요한은 부자 집 아들로 선교 중에 만난 여러가지 어려운 일을 감당하지 못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간 것 같다. 이 일로 두 선교사들의 마음이 많이 상했을 것이고 그래서 버가에서 사역을 하지 못하고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간 것 같다. 돌아오는 길에 이곳에 다시 들려 복음을 전했다(행 14:24-25).

행 15:36-39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1. 선교 접촉점을 찾기 위한 방법(14,15)

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원문에는 문장 앞에 접속사 ‘그러나’가 나온다. 이 접속사는 대조를 나타낸다(LN). 막가 요한은 버가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으나 그들은 선교를 멈추지 않고 비시디아 안디옥에 가서 선교를 계속했다는 의미이다.

“나아가” – διέρχομαι(디에르코마이, 다니다, 건너가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이 동사는 한 지역 전체를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이동한다는 의미와 함께 한 지역을 돌아다니는 것을 의미한다(LN).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바울은 이곳에서도 구브로 살라미에서처럼 ‘먼저 유대인에게(롬 1:16)’ 복음을 전하는 것과 회당에서 복음 전도의 접촉점을 찾는 관행을 따랐다.

15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 예식에 대한 묘사는 율법과 선지서들을 읽는 것으로 시작한다(EGGNT).

“율법”

모세 오경

“선지자의 글” – προφήτης(프로페테스, 선지자, 예언자), 명사, 남성, 복수, 속격

복수형은 성경의 구분으로서 선지서들을 의미한다(BDAG).

선지서들(BSL)

“읽은” – νάγνωσις(아나그노시스, 읽기, 낭독)

회당에서 율법과 선지서들을 읽는 공적인 낭독(BDAG)

“회장당들” – ρχισυνάγωγος(아륵시쉬나고고스, 회당장), 명사, 남성, 복수, 주격

회당의 지도자, 회당장(BDAG, LN)

회당에서 예배를 인도하기 위해 선출된 장로들(TNTC, TRT)

바울은 복음을 전할 기회를 잡았다.

  1. 바울의 설교(16-41)

(바울은 이 설교에서 무엇을 전하려고 했을까요?)

바울 설교의 핵심은 예수님이셨다.

    1.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구주이심

16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신뢰하고, 회당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유대 율법을 지켰으나 할례 받기를 거부한 비유대인/이방인을 가리킨다(AB, BECNT, NAC, PNTC).

17 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께서 하신 세가지 일

택하시고, 높이시고, 인도하여 내셨다.

“높여”

명예, 명성, 지위, 권력, 재산의 향상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BDAG).

18 광야에서 약 사십 년간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사, 그분이 그들을 참으셨습니다

“소행을 참으시고”

다른 사람의 매너나 짜증을 참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광야 세대에 대한 하나님의 다루심을 가리킨다(EGGNT).

19 가나안 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약 사백오십 년간이라

바울은 모세에서 여호수아로 뛰어 넘었다.

“가나안 땅 일곱 족속”

신 7: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기르가스 족속아모리 족속가나안 족속브리스 족속히위 족속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멸하사”

정복하다(BDAG)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정당한 소유로 넘겨주다(BDAG).

상속으로 주다(BSL).

“약 450년”

애굽 체류 기간 400년, 광야 방랑 40년, 상속 분할 10년(EGGNT)

20 그 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를 주셨더니

“사무엘”

사무엘은 제사장, 선지자, 사사였다(삼상 2:35; 3:20; 7:15-17)(TNTC, TRT).

21 그 후에 그들이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구하거늘” – αἰτέω(아이테오, 구하다, 요청하다), 직설법, 과거, 중간태, 3인칭, 복수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구했다(BHGNT).

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사, 그를 폐하신 후에 그분이 다윗을 그들을 위하여(그들의) 왕으로 일으키셨습니다

(왜 폐하셨습니까?)

삼상 13:14 지금은 왕의 나라가 길지 못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령하신 바를 왕이 지키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여호와께서 그를 그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느니라 하고

“세우시고”

일으키다 – 존재가 되게 하다(BDAG).

이전의 어떤 무능함의 가능한 함축을 가지고, 일어서게 하다(LN).

“증언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을 좋게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만나니” – ερίσκω(휴리스코, 찾아내다, 만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단수, 내가 찾아냈다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사, 내 모든 뜻을 행할, 내 마음을 따르는 사람

“내 마음에 맞는”

사, 내 마음을 따르는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나타내며, 여기서 표준은 ‘나의 마음’ 곧 하나님의 마음이다(EGGNT).

23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사, 그분이 이스라엘에게 구주를 데려오셨습니다

“세우셨으니”

최고의 번역은 ‘하나님께서 데려오셨습니다’이다(EGGNT).

“구주”

구원자(BECNT)

“예수라”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음역(LN)으로, ‘구주’와 ‘예수’는 동격이다.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1. 예수님은 침례 요한이 예언하신 분

24 그가 오시기에 앞서 요한이 먼저 회개의 침례를 이스라엘 모든 백성에게 전파하니라

“그가 오시기에 앞서”

여기서 ‘그분이 오신다는 것’은 예수님의 탄생이 아니라, 예수님의 사역의 시작을 가리킨다(TRT).

“먼저…전파하니라” – προκηρύσσω(프로글레뤼소, 공개적으로 선포하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단수, 속격

25 요한이 그 달려갈 길을 마칠 때에 말하되 너희가 나를 누구로 생각하느냐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내 뒤에 오시는 이가 있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나는 그 발의 신발끈을 풀기도 감당하지 못하리라”

메시아로 예수님의 위대하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PNTC, TRT).

26 형제들아 아브라함의 후손과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너희 중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방인 중에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

“이 구원의 말씀을 우리에게 보내셨거늘”

여기서 ‘우리’는 구원의 메시지를 받은 유대인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 모두를 가리킨다(AB, BECNT, NICNT, PNTC).

    1. 죄가 없으셨으나 죽임을 당하시므로 성경을 이루신 분이시다

27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들 관리들이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예루살렘에 사는 자들과 그 관리들이…예수를 정죄하여 선지자들의 말을 응하게 하였도다”

“정죄하여”

유죄 판결을 내리다

(왜 그런 짓을 했습니까?)

“예수와 및 안식일마다 외우는 바 선지자들의 말을 알지 못하므로”

“알지 못하여” – 알지 못하다, 무지하다, 깨닫지 못하다

문자적으로 성경을 몰랐다는 것보다는 그 말씀이 예수님께 적용되고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는 의미이다.

28 죽일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빌라도에게 죽여 달라 하였으니

“죽일 죄를 하나도 찾지 못하였으나”

사, 사형의 혐의(이유)를 아무것도 찾지 못하였으나

29 성경에 그를 가리켜 기록한 말씀을 다 응하게 한 것이라 후에 나무에서 내려다가 무덤에 두었으나

    1. 하나님께서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심

30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신지라

문장 앞에 나오는 접속사 ‘그러나’는 대조를 나타낸다. 그들은 죄 없으신 예수님을 정죄하여 죽였으나 하나님께서는 죽은 자들 중에서 그를 다시 살리셨다는 말씀이다.

31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 그들이 이제 백성 앞에서 그의 증인이라

“갈릴리로부터 예루살렘에 함께 올라간 사람들에게 여러 날 보이셨으니”

갈릴리 출신의 여러 자매들과 제자들에게 부활 후에 40일 동안 보이신 것을 의미한다.

“그들이 이제 백성 앞에서 그의 증인이라”

그들이 목숨 걸고 증언해야 할 증인들이다. 이제 우리도 예수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을 증언해야 할 증인들이다.

32 우리도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을 너희에게 전파하노니

“전파하노니”

복음을 선포하다. 좋은 소식을 전하다.

따라서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이 곧 복음이다.

(이 약속은 어디에 기록되어 있습니까?)

33 곧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우리 자녀들에게 이 약속을 이루게 하셨다 함이라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바와 같이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하나님이 예수를 일으키사”

예수님의 육체적 부활

“이 약속”

32절의 ‘조상들에게 주신 약속

“시편 둘째 편에 기록한 바와 같이”

시 2:7 내가 여호와의 명령을 전하노라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라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34 또 하나님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일으키사 다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을 가르쳐 이르시되 내가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를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으며

“다윗의 거룩하고 미쁜 은사”

사, 다윗의 거룩함과 신실함

다윗에게 주어진 신성한 약속(EGGNT)

35 또 다른 시편에 일렀으되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시리라 하셨느니라

시 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주의 거룩한 자”

이 설교에서 ‘구주’와 ‘아들’과 함께 예수님께 적용된 또 다른 칭호이다(BECNT, TNTC).

36 다윗은 당시에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섬기다가 잠들어 그 조상들과 함께 묻혀 썩음을 당하였으되

이것은 다윗에 대한 말씀이 아니라 예수님에 대한 말씀이라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다윗은 죽었기 때문이다.

37 하나님께서 살리신 이는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였나니

“하나님께서 살리신 이”

부활하신 예수님

    1. 죄사함과 의롭다 하심을 주시는 분이시다

38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형제들아”

남녀 유대인들과 이방인들을 가리킨다(BECNT, PNTC, TNTC).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것이며”

사, 이 사람을 통하여 죄 사함이 너희에게 선포되고 있는 것이며

39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이 사람을 힘입어”

사, 이 사람 안에서

40 그런즉 너희는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 너희에게 미칠까 삼가라

“삼가라” – 조심하라

문장 제일 앞에 나와 강조되었다.

41 일렀으되 보라 멸시하는 사람들아 너희는 놀라고 멸망하라 내가 너희 때를 당하여 한 일을 행할 것이니 사람이 너희에게 일러줄지라도 도무지 믿지 못할 일이라 하였느니라 하니라

합 1:5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여러 나라를 보고 또 보고 놀라고 또 놀랄지어다 너희의 생전에 내가 한 가지 일을 행할 것이라 누가 너희에게 말할지라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리라

“한 일을 행할 것이니”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심으로 성취하신 메시아적 약속(PNTC)

첫째, 바울이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오직 예수님을 전하려고 한 것처럼 우리도 선교지에서 예수님을 전하고, 드러내고 나타내기 위해 최선을 다했는가?

둘째, 바울이 전하려고 한 그 예수님을 만났는가?

  1. 선교의 열매와 박해(42-52)

42 그들이 나갈새 사람들이 청하되 다음 안식일에도 이 말씀을 하라 하더라

43 회당의 모임이 끝난 후에 유대인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이 많이 바울과 바나바를 따르니 두 사도가 더불어 말하고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권하니라

“유대교에 입교한 경건한 사람들”

유대교로 개종한 이방인들(NICNT, TRT)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으라”

‘하나님만이 그분의 은혜로 주실 수 있는 하나님의 구원에 충실하라’는 의미이다(BECNT, PNTC).

44 그 다음 안식일에는 온 시민이 거의 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자 하여 모이니

45 유대인들이 그 무리를 보고 시기가 가득하여 바울이 말한 것을 반박하고 비방하거늘

46 바울과 바나바가 담대히 말하여 이르되 하나님의 말씀을 마땅히 먼저 너희에게 전할 것이로되 너희가 그것을 버리고 영생을 얻기에 합당하지 않은 자로 자처하기로 우리가 이방인에게로 향하노라

47 주께서 이같이 우리에게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사 49:6 그가 이르시되 네가 나의 종이 되어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며 이스라엘 중에 보전된 자를 돌아오게 할 것은 매우 쉬운 일이라 내가 또 너를 이방의 빛으로 삼아 나의 구원을 베풀어서 땅 끝까지 이르게 하리라

본절은 사 49:6의 인용으로 메시아에 대한 말씀인데, 여기서는 메시아의 사자들도 메시아와 마찬가지로 ‘이방인의 빛’이 되라는 명령을 받았다.

48 이방인들이 듣고 기뻐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찬송하며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는 다 믿더라

“영생을 주시기로 작정된 자”

구원에 대한 하나님의 주권적인 일을 가리키며, 하나님께서 영생에 이르는 자를 지정하셨다(BECNT, PNTC, TRT).

49 주의 말씀이 그 지방에 두루 퍼지니라

50 이에 유대인들이 경건한 귀부인들과 그 시내 유력자들을 선동하여 바울과 바나바를 박해하게 하여 그 지역에서 쫓아내니

“박해”

누군가를 괴롭히고 억압하기 위해 고안된 프로그램이나 방법(BDAG)

사람들을 억압하고 괴롭히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프로그램(LN)

51 두 사람이 그들을 향하여 발의 티끌을 떨어 버리고 이고니온으로 가거늘

52 제자들은 기쁨과 성령이 충만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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