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과 바나바의 비시디아 안디옥 선교
행 13:13-52
서론:
- 내적 갈등(13)
13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이 바보에서 배 타고 밤빌리아에 있는 버가에 이르니 요한은 그들에게서 떠나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고
“바울과 및 동행하는 사람들”
바울을 포함하지만 그를 지도자로 인정하는 관용구(EGGNT)
여기서부터 바울이 사역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다.
아마도 마가 요한은 부자 집 아들로 선교 중에 만난 여러가지 어려운 일을 감당하지 못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간 것 같다. 이 일로 두 선교사들의 마음이 많이 상했을 것이고 그래서 버가에서 사역을 하지 못하고 비시디아 안디옥으로 간 것 같다. 돌아오는 길에 이곳에 다시 들려 복음을 전했다(행 14:24-25).
행 15:36-39
36 며칠 후에 바울이 바나바더러 말하되 우리가 주의 말씀을 전한 각 성으로 다시 가서 형제들이 어떠한가 방문하자 하고
37 바나바는 마가라 하는 요한도 데리고 가고자 하나
38 바울은 밤빌리아에서 자기들을 떠나 함께 일하러 가지 아니한 자를 데리고 가는 것이 옳지 않다 하여
39 서로 심히 다투어 피차 갈라서니…
- 선교 접촉점을 찾기 위한 방법(14,15)
14 그들은 버가에서 더 나아가 비시디아 안디옥에 이르러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원문에는 문장 앞에 접속사 ‘그러나’가 나온다. 이 접속사는 대조를 나타낸다(LN). 막가 요한은 버가에서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으나 그들은 선교를 멈추지 않고 비시디아 안디옥에 가서 선교를 계속했다는 의미이다.
“나아가” – διέρχομαι(디에르코마이, 다니다, 건너가다), 분사, 과거, 능동태, 남성, 복수, 주격
이 동사는 한 지역 전체를 광범위하고 철저하게 이동한다는 의미와 함께 한 지역을 돌아다니는 것을 의미한다(LN).
“안식일에 회당에 들어가 앉으니라”
바울은 이곳에서도 구브로 살라미에서처럼 ‘먼저 유대인에게(롬 1:16)’ 복음을 전하는 것과 회당에서 복음 전도의 접촉점을 찾는 관행을 따랐다.
15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장들이 사람을 보내어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만일 백성을 권할 말이 있거든 말하라 하니
“율법과 선지자의 글을 읽은 후에”
회당 예식에 대한 묘사는 율법과 선지서들을 읽는 것으로 시작한다(EGGNT).
“율법”
모세 오경
“선지자의 글” – προφήτης(프로페테스, 선지자, 예언자), 명사, 남성, 복수, 속격
복수형은 성경의 구분으로서 선지서들을 의미한다(BDAG).
선지서들(BSL)
“읽은” – ἀνάγνωσις(아나그노시스, 읽기, 낭독)
회당에서 율법과 선지서들을 읽는 공적인 낭독(BDAG)
“회장당들” – ἀρχισυνάγωγος(아륵시쉬나고고스, 회당장), 명사, 남성, 복수, 주격
회당의 지도자, 회당장(BDAG, LN)
회당에서 예배를 인도하기 위해 선출된 장로들(TNTC, TRT)
바울은 복음을 전할 기회를 잡았다.
- 바울의 설교(16-41)
(바울은 이 설교에서 무엇을 전하려고 했을까요?)
바울 설교의 핵심은 예수님이셨다.
-
- 예수님은 이스라엘의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구주이심
16 바울이 일어나 손짓하며 말하되 이스라엘 사람들과 및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들으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아”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신뢰하고, 회당에서 하나님을 경배하고, 유대 율법을 지켰으나 할례 받기를 거부한 비유대인/이방인을 가리킨다(AB, BECNT, NAC, PNTC).
17 이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이 우리 조상들을 택하시고 애굽 땅에서 나그네 된 그 백성을 높여 큰 권능으로 인도하여 내사
이스라엘 백성의 하나님께서 하신 세가지 일
택하시고, 높이시고, 인도하여 내셨다.
“높여”
명예, 명성, 지위, 권력, 재산의 향상을 일으키는 것을 의미한다(BDAG).
18 광야에서 약 사십 년간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그들의 소행을 참으시고”
사, 그분이 그들을 참으셨습니다
“소행을 참으시고”
다른 사람의 매너나 짜증을 참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광야 세대에 대한 하나님의 다루심을 가리킨다(EGGNT).
19 가나안 땅 일곱 족속을 멸하사 그 땅을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약 사백오십 년간이라
바울은 모세에서 여호수아로 뛰어 넘었다.
“가나안 땅 일곱 족속”
신 7:1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를 인도하사 네가 가서 차지할 땅으로 들이시고 네 앞에서 여러 민족 헷 족속과 기르가스 족속과 아모리 족속과 가나안 족속과 브리스 족속과 히위 족속과 여부스 족속 곧 너보다 많고 힘이 센 일곱 족속을 쫓아내실 때에
“멸하사”
정복하다(BDAG)
“기업으로 주시기까지”
정당한 소유로 넘겨주다(BDAG).
상속으로 주다(BSL).
“약 450년”
애굽 체류 기간 400년, 광야 방랑 40년, 상속 분할 10년(EGGNT)
20 그 후에 선지자 사무엘 때까지 사사를 주셨더니
“사무엘”
사무엘은 제사장, 선지자, 사사였다(삼상 2:35; 3:20; 7:15-17)(TNTC, TRT).
21 그 후에 그들이 왕을 구하거늘 하나님이 베냐민 지파 사람 기스의 아들 사울을 사십 년간 주셨다가
“구하거늘” – αἰτέω(아이테오, 구하다, 요청하다), 직설법, 과거, 중간태, 3인칭, 복수
그들은 자신들을 위해 구했다(BHGNT).
22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증언하여 이르시되 내가 이새의 아들 다윗을 만나니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하시더니
“폐하시고 다윗을 왕으로 세우시고”
사, 그를 폐하신 후에 그분이 다윗을 그들을 위하여(그들의) 왕으로 일으키셨습니다
(왜 폐하셨습니까?)
삼상 13:14 지금은 왕의 나라가 길지 못할 것이라 여호와께서 왕에게 명령하신 바를 왕이 지키지 아니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여호와께서 그를 그의 백성의 지도자로 삼으셨느니라 하고
“세우시고”
일으키다 – 존재가 되게 하다(BDAG).
이전의 어떤 무능함의 가능한 함축을 가지고, 일어서게 하다(LN).
“증언하여”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을 좋게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만나니” – εὑρίσκω(휴리스코, 찾아내다, 만나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1인칭, 단수, 내가 찾아냈다
“내 마음에 맞는 사람이라 내 뜻을 다 이루리라”
사, 내 모든 뜻을 행할, 내 마음을 따르는 사람
“내 마음에 맞는”
사, 내 마음을 따르는
표준에 대한 적합성을 나타내며, 여기서 표준은 ‘나의 마음’ 곧 하나님의 마음이다(EGGNT).
23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이 사람의 후손에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곧 예수라
“이스라엘을 위하여 구주를 세우셨으니”
사, 그분이 이스라엘에게 구주를 데려오셨습니다
“세우셨으니”
최고의 번역은 ‘하나님께서 데려오셨습니다’이다(EGGNT).
“구주”
구원자(BECNT)
“예수라”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음역(LN)으로, ‘구주’와 ‘예수’는 동격이다.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