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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9-04
본문 행 10:1-8
설교제목 고넬료의 환상

 

고넬료의 환상

행 10:1-8

서론:

  1. 환상을 보게 된 배경
    1. 고넬료의 신분

1 가이사랴에 고넬료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군대의 백부장이라

“가이사랴”

가이사랴는 가이사 아우구스투스를 기리기 위해 헤롯 대왕에 의해 재건된 도시였고(EBC, TH), 로마 총독과 로마 수비대의 본부였다(BECNT, NAC, PNTC, TNTC). 그리고 그곳의 인구는 주로 이방인으로 구성되어 있었다(BECNT, NAC, PNTC).

빌립은 예루살렘의 박해를 피해 사마리아 성(8:5~)에서 그리고 에디오피아 내시(8:26~)에게 복음을 전하고, 아소도를 거쳐 가이사랴에 정착하며 복음을 전파했다(8:40; 21:8).

행 8:40 빌립은 아소도에 나타나 여러 성을 지나 다니며 복음을 전하고 가이사랴에 이르니라

행 21:8 이튿날 떠나 가이사랴에 이르러 일곱 집사 중 하나인 전도자 빌립의 집에 들어가서 머무르니라(바울이 3차 전도여행을 마치고 로마로 가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가는 도중에 가이사랴에 들림)

“고넬료”

본문의 고넬료 이야기는 이방인 선교의 문을 여는 중요한 개기가 되었다.

“이달리야 부대라 하는”

사, 이탈리아라고 불리우는

“군대” – σπερα(스페이라, 군대, 보병대)

군단의 10분의 1로, 보통 600명의 병사로 구성된다(BDAG).

“백부장”

약 100명을 지휘하는 로마 장교(BDAG, LN)

그는 로마 군인 장교로서 신앙생활하기가 용이치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의 신앙생활은 놀랍다.

예수님께 자기 하인의 병을 치료해 주실 것을 요청했던 가버나움의 백부장(눅 7:1-10)과 더불어 성경에 나오는 백부장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사람들로 소개되고 있다.

    1. 고넬료의 신앙생활

2 그가 경건하여 온 집안과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며 백성을 많이 구제하고 하나님께 항상 기도하더니

사, 경건하고 그의 온 집으로 더불어 하나님을 경외하고, 백성에게 많은 구제를 행하고 항상 하나님께 기도하는 (고넬료라 하는 사람)

“경건하여” – εσεβής(유세베스, 경건한, 헌신적인, 독실한), 형용사, 경건하고

깊이 숭배하거나 존경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BDAG)

(고넬료의 경건함을 나타내는 세 가지는 무엇입니까?)

‘경외하며’, ‘구제하고’, ‘기도하더니’, 이 세 단어는 모두 현재 분사형으로 앞에 나오는 형용사로 쓰인 ‘경건하여’를 설명하고 있다.

“온 집안”

이 명사는 혈연과 혼인으로 이루어진 가족과 같은 집이나 농가에 거주하는 노예와 하인으로 이루어진 가족을 의미한다(LN).

고넬료의 집안 모든 사람들이 하나님을 믿었다.

“경외하며” – φοβέω(포베오, 무서워하다, 두려워하다), 분사, 현재

하나님에 대한 깊은 경외심과 존경심을 가지고 있으며, 두려움에 가까운 경외심을 내포하고 있다(BDAG).

눅 12:5 마땅히 두려워할 자를 내가 너희에게 보이리니 곧 죽인 후에 또한 지옥에 던져 넣는 권세 있는 그를 두려워하라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를 두려워하라

하나님을 경외한다는 것은 종교적 행위이며 동시에 삶이다.

“구제하고” – ποιν λεημοσύνας(포이온 엘레에모쉬나스, 구제를 행하고)

선의의 행사(BDAG)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비의 행위로 베풀다(LN).

잠 11:24,25

24 흩어 구제하여도 더욱 부하게 되는 일이 있나니 과도히 아껴도 가난하게 될 뿐이니라

25 구제를 좋아하는 자는 풍족하여질 것이요 남을 윤택하게 하는 자는 자기도 윤택하여지리라

“항상 기도하더니”

“항상” - δι παντός(디아 판토스, 모든 것을 통하여), 관용구로 해석하면,

규칙적인 간격으로 발생하는 관련된 시점의 수의 의미로, 규칙적으로, 주기적으로(LN)

문자대로 해석하면, ‘모든 것을 통하여’ 곧 모든 일에 기도했다는 의미가 된다.

“기도하더니” – δέομαι(데오마이, 청하다, 기도하다, 빌다), 분사, 현재, 디포넌트

무언가를 간청하다(BDAG).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의미로 긴급하게 요청하다(LN).

고넬료는 하나님을 경배하고 유대교 회당에 소속되었지만 유대교 개종 의식(특히 할례)을 따르지 않은 이방인으로, 그는 유대인의 경건함에 대한 두 가지 주요 표현인 기도와 구제를 따랐다(ESVSB).

행 11:2,3

2 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에 할례자들이 비난하여

3 이르되 네가 무할례자의 집에 들어가 함께 먹었다 하니

    1. 하나님께서 받으심

3 하루는 제 구 시쯤 되어 환상 중에 밝히 보매 하나님의 사자가 들어와 이르되 고넬료야 하니

“제 구 시쯤”

유대인인들은 하루에 세번 기도했는데(오전 9시, 정오, 오후 3시), 제 구 시는 오후 3시 기도 시간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구약성경이 아니라 후대의 전통을 따른 것이었다(ESVSB).

“하나님의 사자”

“사자”

우월한 초자연적인 존재의 메신저로서 시중들거나 섬기는 초자연적인 존재, 천사(LN)

4 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이르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이르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주목하여 보고”

어떤 사물에 시선을 지속적으로 그리고 강하게 고정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두려워” – μφοβος(엠포보스, 무서워하는, 두려운), 형용사

극도로 두려워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 매우 두려워하는(LN)

“기도와 구제”

둘 다 복수형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사, 하나님 앞에 기념하는 제물로 올라갔다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 εἰς μνημόσυνον(기념하는 제물로)

예배자를 하나님께 바치는 제물의 의미로, 기념하는 제물(BDAG)

레 2:2 아론의 자손 제사장들에게로 가져갈 것이요 제사장은 그 고운 가루 한 움큼과 기름과 그 모든 유향을 가져다가 기념물로 제단 위에서 불사를지니 이는 화제라 여호와께 향기로운 냄새니라

빌 4:18 내게는 모든 것이 있고 또 풍부한지라 에바브로디도 편에 너희가 준 것을 받으므로 내가 풍족하니 이는 받으실 만한 향기로운 제물이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한 것이라

이것은 하나님께서 그의 기도와 구제를 받으셨고, 그를 기억하셨다는 의미이다(TH).

“상달되어” – νέρχομαι(아네르코마이, 오르다, 올라가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낮은 곳에서 높은 곳으로 이동하다는 의미로, 올라가다(BDAG).

우리가 이 땅에 아무리 많은 금은보화를 쌓아 놓고 있다고 해도 죽어서 하나도 가지고 갈 수 없지만, 먼저 보낼 수는 있다. 그것은 선교와 구제와 섬김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1. 환상의 목적

환상의 목적은 베드로를 초청하는 것이었다.

(그러면 베드로를 초청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일까요?)

5 네가 지금 사람들을 욥바에 보내어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청하라

“욥바”

욥바는 가이사랴에서 약 50Km 떨어져 있었다(NAC, PNTC, TNTC).

“보내어” – πέμπω(펨포, 보내다), 명령법, 과거, 능동태, 2인칭, 단수

보통 전달 목적을 위해 누군가를 급파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특정한 목적을 위해 누군가를 떠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청하라” – μεταπέμπω(메타펨포, 부르러 부내다, 소환하다), 명령법, 과거, 중간태, 2인칭, 단수

부르다, 소환하다(BDAG).

천사가 직접 그에게 복음을 전하지 않고 베드로를 초청하라고 말한다. 하나님은 사람을 통하여 일하신다. 나를 통해서도 일하시기 원하신다.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고넬료는 경건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많이 구제하고 항상 기도했지만 구원에 이르지 못했다. 그래서 베드로를 초청하여 복음을 듣도록 하셨다. 복음이 아닌 우리의 선행으로는 구원 받을 수 없다.

엡 2:8,9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그러므로 순서가 중요하다. 구원 받기 위해 선행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구원 받았기 때문에 선을 행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우리의 선행이 율법에 매이지 않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며 상을 받게 된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계 22: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리라

6 그는 무두장이 시몬의 집에 유숙하니 그 집은 해변에 있다 하더라

“무두장이” – βυρσεύς(뷔르슈스, 무두장이, 제혁업자)

가죽을 만들기 위해 가죽을 무두질하는 사람(LN)

“유숙하니” – ξενίζω(크세니조, 손님으로 받다, 접대하다), 직설법, 현재, 수동태, 3인칭, 단수, 그가 접대를 받고 있다

환대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BDAG).

    1. 고넬료 가정의 구원
    2. 이방인 선교의 공인

이때 이미 빌립이 가이사랴에서 복음을 전파하고 있었는데(21:8), 하나님께서 왜 베드로를 초청하라고 하셨을까? 그것은 이방인 선교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도록 하기 위함이다. 교회의 질서를 따라 모교회인 예루살렘교회 대표 사도인 베드로 통해 이방인 선교가 하나님의 뜻임을 나타내려 하셨다.

  1.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고넬료의 자세

7 마침 말하던 천사가 떠나매 고넬료가 집안 하인 둘과 부하 가운데 경건한 사람 하나를 불러

“마침 말하던 천사가 떠나매”

고넬료는 즉시 순종하고 있다.

“집안 하인”

집안일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소 특별한 범주의 하인을 말한다. ‘개인 하인’으로 표현 될 수 있다(TH).

그들은 분명히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NAC, PNTC, TH).

“부하 가운데” – προσκαρτερέω(프로스카르테레오, ~을 고집하다, 하려고 하다, ~에 독실하다), 분사, 현재, 능동태, 남성, 복수, 속격, 명사적 용법

곁을 지키거나 가까이에 있다는 의미로, 군인 보좌관(BDAG)

“경건한 사람 하나”

사, 경건한 군인 한 사람

8 이 일을 다 이르고 욥바로 보내니라

“보내니라” – ποστέλλω(아포스텔로, 보내다), 직설법, 과거, 능동태, 3인칭, 단수

특정한 목적을 위해 누군가를 떠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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