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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3-27
본문 행 6:8-15
설교제목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스데반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스데반

행 6:8-15

서론:

본문은 사역 분담을 위해 세워진 일곱 일꾼 중 이름이 가장 먼저 나온 스데반의 사역과 체포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스데반은 하나님께서 함께하시는 사람이었다.

하나님께서 함께하신 스데반은 어떤 사람이었을까요?

  1. 은혜와 권능이 충만했다.

8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큰 기사와 표적을 민간에 행하니

8절의 핵심 문장은 “스데반이 행하니(스데반은 행하고 있었다)”이다.

(그러면 스데반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스데반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여” – Στέφανος δὲ πλήρης χάριτος καὶ δυνάμεω(그리고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스데반이)

“스데반” – Στέφανος(스테파노스)

승리자들에게 주어지는 면류관이 ‘스테파노스’이다. 스데반은 그 이름과 같은 삶을 살았다.

스데반의 사역은 예수님과 사도들의 사역과 유사했다(BECNT, PNTC)

그는 사도들 외에 기적을 행한 첫 번째 제자였다(BECNT, NAC, NICNT, PNTC).

“은혜” – χάρις(은혜), 명, 여, 단, 속

관대함에 의하여 만들어진 특별한 결과 – 호의, 은혜(BDAG)

어떤 사람이나 무언가에 대한 호의적인 태도 – 호의, 선의(LN)

“권능” – δύναμις(힘, 권능, 능력), 명, 여, 단, 속

어떤 식으로든 기능(역할)할 수 있는 잠재력 – 능력, 힘(BDAG)

어떤 기능(역할, 직분)을 수행하는데 힘을 발휘할 수 있는 잠재력 – 능력(LN)

“충만하여” – πλήρης(가득찬, 완전한, 충만한), 형, 남, 단, 주, 충만한

어떤 것이 완전히 차지한 공간의 양 – 충만한(LN)

형용사의 수식적 용법으로 성수격이 같은 스데반을 수식하고 있다. 따라서 직역하면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스데반이’가 된다.

사람은 자기 속의 충만한 것에 의해 통제를 받는다.

눅 6:45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이란 5절의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에 대한 다른 표현(옥스포드)

스데반은 믿음과 성령이 충만했을 때 예수님의 발자취를 따라 행하게 되었다.

“행하니” – ποιέω(행하다), 직, 미완, 능, 3, 단, 그가 행하고 있었다

‘은혜와 권능이 충만한 스데반이 행하고 있었다’

(무엇을 행하고 있었는가?)

“큰 기사와 표적을” – τέρατα κα σημεα μεγάλα(큰 기사들과 표적들을)

“큰” – μέγας(큰, 위대한)

강도에서 표준 이상인 것과 관련 있는 – 큰, 위대한(BDAG)

정도, 크기, 효과에 있어 일반적인 것을 뛰어넘거나 두드러지는 – 위대한(BSL)

“기사” – τέρας(경이, 기사)

초월적인 연관성 때문에 깜짝 놀라게 하는 것 – 경이, 징조, 놀라움(BDAG)

“표적” – σημεον(표적, 징조, 이적)

초월적인 힘에 의한 개입을 암시하거나 확인하는 사건 – 기적, 표적(BDAG)

어떤 특별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는 사건 – 표적(LN)

신의 대리인이 행한 초자연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놀라운 사건; 대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강조점이 있음 – 기적, 표적(BSL)

‘큰 기사와 표적’은 중언법이다. 즉 두개의 명사가 두개의 분리된 일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같은 일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임재를 보여주는 놀라운 기적을 나타냅니다(TRT)

(어디서 행하고 있었는가?)

“민간에” – ν τ λα(백성들 가운데)

  1. 지혜와 성령이 충만했다.

9 이른 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어떤 자들이 일어나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어떤 자들이 일어나” – νέστησαν δέ τινες(그러나 어떤 자들이 일어났다)

본 절의 핵심 문장이다(어떤 자들이 일어났다).

“일어나” – νίστημι(일으켜 세우다, 일어나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이 일어났다

어떤 기능이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오다/나타나다 – 일어나다(BDAG)

어떤 행동을 취하려는 목적으로 올라오다 – 일어나다(BSL)

(그러면 어떤 자들은 누구인가?)

“이른 바 자유민들 즉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회당에서” – τινες τν κ τῆς συναγωγῆς τῆς λεγομένης Λιβερτίνων κα Κυρηναίων κα λεξανδρέων κα τν π Κιλικίας* κα σίας(자유민들이라 불리는 회당과 구레네인들과 알렉산드리아인들로부터 온 자들 그리고 길리기아와 아시아로부터 온 자들 중 어떤 자들이)

“자유민들” – Λιβερτνος(자유인, 자유민), 명, 남, 복, 속

해방된 사람 – 그 이름이 옛 노예들이나 그들의 후손들로서 이 사람들을 묘사한다(BDAG)

노예였으나 나중에 자유를 얻은 사람들, 아마도 유대인으로 추정되는 집단; 그들의 회당도 같은 이름으로 알려졌다 - 자유인(LN)

노예상태에서 해방된 사람; 회당의 명칭으로서 – 해방민(자유를 얻은 사람)(BSL)

B.C. 63년 로마의 폼페이 장군에 의하여 전쟁 포로로 잡힌 유대인의 후손들이었다(BECNT, NICNT, TRT). 그들은 노예로 팔려왔으나 나중에 석방되었다(AB, BECNT, TRT). 그들은 이전에 노예였거나 이전 노예들의 후손들/가족들이었다(NAC, NICNT, PNTC).

“회당의” – κ τῆς συναγωγῆς

κ - ~로부터, ~의

가족, 인종, 도시, 사람, 지역 등에 대한 출신을 나타내는 전치사(BDAG)

회당은 교육, 예배, 기도, 그리고 성경 낭독을 하는 곳이었고(BECNT, TRT), 지방 법정이 열린 곳이기도 했으며, 유대인 공동체 생활의 중심이었다(TRT)

“구레네인, 알렉산드리아인, 길리기아와 아시아에서 온 사람들의”

사, 구레네인들과 알렉산드리아인들로부터 온 자들 그리고 길리기아와 아시아로부터 온 자들 중 (어떤 자들이)

원문상 각각 접속사 카이(그리고)를 사용함으로, 자유민과 구레네인들과 알렉산드리아인들 그리고 길리기아와 아시아, 네 그룹의 회당에서 온 사람들로 볼 수 있다.

구레네인들과 알렉산드리아인들은 북아프리카 도시이고 길리기아와 아시아는 터키를 가리킨다(MSB).

헬라어를 사용하는 디아스포라 유대인들로 이들은 자신들의 회당이 있었다.

‘길리기아’에서 온 사람들 중에는 길리기아 다소 출신인 사울(바울)도 있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행 22:3 나는 유대인으로 길리기아 다소에서 났고 이 성에서 자라 가말리엘의 문하에서 우리 조상들의 율법의 엄한 교훈을 받았고 오늘 너희 모든 사람처럼 하나님께 대하여 열심이 있는 자라

행 7:58 성 밖으로 내치고 돌로 칠새 증인들이 옷을 벗어 사울이라 하는 청년의 발 앞에 두니라

행 8:1 사울은 그가 죽임 당함을 마땅히 여기더라…

(일어난 목적이 뭔가?)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할새”

“더불어 논쟁할새” – συζητέω(논쟁하다, 말로 다투다), 분, 현, 능, 남, 복, 주

이 단어는 여러 사람들이 스데반과 더불어 논쟁이 장시간동안 계속되었음을 나타내고 있다.

10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그들이 능히 당하지 못하여”

사, 그들은 반대하지 못하고 있었다

“능히 당하” – νθίστημι(대적하다, 저항하다, 거스르다, 견뎌내다), 부, 과, 능

~에 반대하다(BDAG, BSL)

압력이나 힘에 적극적으로 반대하여 저항하다 – 저항하다(LN)

“못하여” – 직, 미완, 능, 3, 복, 계속적인 의미

여러 명이 스데반과 장시간의 논쟁을 했지만 지혜와 성령으로 말한 스데반 한 사람을 당해내지 못했다. 우리의 진정한 능력은 세상 학문이나 학위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

눅 21:12-15

12 이 모든 일 전에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너희에게 손을 대어 박해하며 회당과 옥에 넘겨 주며 임금들과 집권자들 앞에 끌어 가려니와

13 이 일이 도리어 너희에게 증거가 되리라

14 그러므로 너희는 변명할 것을 미리 궁리하지 않도록 명심하라

15 내가 너희의 모든 대적이 능히 대항하거나 변박할 수 없는 구변과 지혜를 너희에게 주리라

약 1:5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무엇을 반대하지 못하고 있었는가?)

“스데반이 지혜와 성령으로 말함을”

사, 그가 지혜와 성령으로 말하고 있는 것을

“지혜” – σοφία(지혜, 명석함)

이해하고 그에 따라 기능할 수 있는 능력 – 지혜 – 초월적인 지혜 – 하나님께서 하나님께 가까이 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시는 지혜(BDAG)

이해하는 능력과 그 결과로서, 현명하게 행하는 것 – 지혜(LN)

상식과 통찰력으로 지식과 경험을 활용하는 특성 – 지혜(BSL)

“성령” – πνεμα(성령)

하나님의 백성이나 선택된 대리인들의 인격이나 활동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 – 성령(BDAG)

  1. 고난 중에도 천사의 얼굴 같았다.

11 사람들을 매수하여 말하게 하되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사람들을 매수하여”

사, 그들은 사람들을 매수했다

“매수하여” – ποβάλλω(사주하다, 매수하다), 직, 과, 능, 3, 복

부추기다, 선동하다(은밀히), 위증 시키다, 매수하다, 사주하다(BDAG)

특별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사람을 고용하다, 종종 부정직한 활동을 수반함 – 고용하다, 매수하다, 꾀다(LN)

은밀히 선동하다(BSL)

(어떤 사람들을 매수했는가?)

“말하게 하되”

사, 말하는 (사람들을)

분, 현, 능

(뭐라고 말하는 사람들인가? 첫 번째 고소 내용)

“이 사람이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을 하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게 하고”

사, 그가 모세와 하나님을 모독하는 말들을 하고 있는 것을 우리가 들어왔다고

“모세”

모세를 통해서 율법이 주어졌기 때문에, 모세를 모독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율법을 모독하는 것이고, 율법을 모독하는 것은 그것을 주신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과 같다.

“모독하는” – βλάσφημος(모독하는, 거스르는, 비방하는), 형

모독하는, 폄하하는, 비하하는(BDAG)

모욕하고, 중상하는, 모독하는(LN)

레 24:16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하는 것을” – λαλέω(말하다, 이르다), 분, 현, 능, 말하고 있는 것을

“우리가 들었노라” – κούω(듣다, 귀기울이다), 직, 완, 능, 1, 복, 우리가 들어왔다, 과거에도 들었고 지금도 듣고 있다는 의미

12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충동시켜 와서 잡아가지고 공회에 이르러

“충동시켜” – συγκινέω(선동하다, 충동 시키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이 충동 시켰다

일으키다, 흥분 시키다, 자극하다, 깨우다(BDAG)

~에 대한 적대감을 일으키다 – 일으키다, 선동하다(LN)

(누구를 충동 시켰는가?)

“백성과 장로와 서기관들을”

사, 백성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을

앞에서 사도들을 칭송했던 백성들마저 거짓 충동질에 빠졌음을 알 수 있다.

헬라어를 사용하는 디아스 포라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의 전통 유대인 사이에는 갈등이 있었지만 스데반을 박해하는 일에는 하나가 되었다.

(그 결과)

“와서 잡아가지고”

사, 그래서 그들은 다가가서 그를 붙잡았다

“잡아가지고” – συναρπάζω(붙잡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은 붙잡았다

강제로 붙잡다 – 붙잡다(BDAG)

강제로 붙잡고 빼앗다 – 붙잡다(LN)

“공회에 이르러”

사, 그리고 그들은 산헤드린으로 끌고 갔다

“이르러” – γω(데리고 가다, 이끌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이 데리고 갔다

끌고 가다, 체포하다(BDAG)

13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거짓 증인들을 세우니 이르되”

사, 그리고 그들은 말하고 있는 거짓 증인들을 세웠다

“증인들”

법적 문제들을 증언하는 사람 – 증인(BDAG)

사건을 보고 일어난 일을 보고하는 사람 – 증인(BSL)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라(출 20:16)”는 율법을 범하면서까지 거짓 증인들을 세웠다.

(무어라고 말하는 거짓 증인들인가? 두 번째 고소 내용)

“이 사람이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마지 아니하는도다”

사, 이 사람이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이 사람이…마지 아니하는도다”

사, 이 사람이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무엇을 멈추지 않는가?)

“이 거룩한 곳과 율법을 거슬러 말하기를”

“거룩한 곳”

예루살렘 성전

“거슬러” – κατά

적대적인 의미로 – 거슬러, 대적하여(BDAG)

14 그의 말에 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우리가 들었노라 하거늘

“그의 말에…우리가 들었노라” – κηκόαμεν γρ ατο λέγοντος

사, 왜냐하면 우리가 그의 말하는 것을 들어왔기 때문입니다

“말에” – λέγω(말하다, 이야기하다), 분, 현, 능, 남, 단, 속, 계속적인 의미

“우리가 들었노라” – κούω(듣다, 귀기울이다), 직, 완, 능, 1, 복, 우리가 들어왔다

(무어라고 말하는 것을 들어왔다는 건가?)

“이 나사렛 예수가 이 곳을 헐고 또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규례를 고치겠다 함을” –

사, 이 나사렛 사람 예수가 이곳을 헐고 모세가 우리에게 전하여 준 관습들을 고칠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이 나사렛 예수가”

사, 이 나사렛 사람 예수가

경멸하는 투의 말

“이곳을 헐고”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을 의미하는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요 2:19)’는 말씀은 스데반이 한 말이 아니라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율법에 대해서도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마 5:17)”고 말씀하셨다.

“규례” – θος(관습, 풍습), 명, 중, 복, 대, 관습들

그룹에 공통된 오랜 관습이나 관행(BDAG)

전통에 의하여 다소 정착되고 사회에 의하여 일반적으로 승인된 행동 패턴 – 관습(LN)

모세가 전한 관습은 기록된 전통과 구전된 전통이 모두 포함되었다(BECNT, PNTC, TNTC).

십계명이나 율법이 아니라, 모세의 율법을 토대로 유대 교사들이 일상 생활의 규례나 풍습으로 정한 여러 가지 관례들을 말한다(옥스포드).

15 공회 중에 앉은 사람들이 다 스데반을 주목하여 보니 그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더라

스데반은 거짓 증인들을 세우고 모함 받는 심문 중에도 그의 얼굴이 천사의 얼굴과 같았다.

스데반은 하나님으로부터 영감을 받고 하나님을 접촉한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었다. 그것은 스데반이 결백하다는 누가의 표현 방식이었다(BECNT).

모세와 같이(출 34:29~30, 35), 예수께서 변형되실 때와 같이(출 34:29~30, 35), 그의 얼굴에는 분명히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가 가시적으로 나타났다(ESVSB).

출 34:29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모세의 손에 들고 시내 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하였음으로 말미암아 얼굴 피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

그의 변형된 얼굴은 마치 천사의 얼굴과 같았고, 성령이 충만하여 자기를 고발하는 자들 앞에서 두려움 없이 증언할 수 있는 능력을 받았다(NAC).

요 14: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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