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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2-20
본문 행 4:32-5:11
설교제목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는 공동체

 

광주중앙침례교회 2022년 2월 20일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는 공동체

행 4:32-5:11

서론:

  1. 한마음 한 뜻이 되어

32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자기 재물을 조금이라도 자기 것이라 하는 이가 하나도 없더라

“믿는 무리가 한마음과 한 뜻이 되어”

사, 그곳에 믿었던 무리의 한마음과 한 영혼이 있었다

“한마음과 한 뜻”

이것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과 그들의 개인적인 소유물을 나누는데 있어서 그들의 단합과 하나됨을 나타낸다(EBC).

“한 뜻”

사, 한 영혼

생각, 뜻, 감정의 측면에서 삶의 본질(LN)

예루살렘교회 성도들은 삶의 본질이 하나였다.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사, 모든 것들이 그들에게 공동이었다

행 2:44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본 절과 2:44 모두 기도 후에 일어났다.

2:42 …오로지 기도하기를 힘쓰니라

4:24 …한마음으로 하나님께 소리를 높여…

이 모습은 기도하고 성령이 충만하여 한마음 한 뜻이 된 하나님 나라의 반영이다.

“모든 물건”

모든 물체, 질량, 집합 또는 확장의 전체 – 모든 것(LN)

“통용하고”

상호 관심사가 되거나 공동으로 나누는 것과 관련 있는 – 공공의, 공동의(BDAG)

공동체 전체에 소속되거나 참여하다 – 공동의(공유)(BSL)

소유물이나 상호 이익을 암시하는 관계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 상호 관계가 있는, 공동의(LN)

재산을 소유하는 데 있어서가 아니라, 재산을 사용하는 데 있어서 통용했다는 것이다(WPNT).

“재물” – πάρχω(실재하다, 있다), 분, 현, 능, 중, 복, 속, 명사적 용법, 있는 것, 소유된 것

어떤 사람에게 소속된 것, 어떤 사람의 재산, 소유(BDAG)

~에 의해 소유되다 – 소속되다(BSL)

  1. 사도들에게 예수님의 부활을 증언하도록 큰 권능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33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

사,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님의 부활의 증언을 이행하고 있었다. 그리고 큰 은혜가 그들 모두 위에 있었다.

“증언하니” – πεδίδουν τ μαρτύριον, 직, 미완, 능, 3, 복, 그들이 계속해서 증언을 이행하고 있었다

계약이나 다른 의무를 이행하다 – 갚다, 지불하다, 이행하다(BDAG)

롬 1:14 헬라인이나 야만인이나 지혜 있는 자나 어리석은 자에게 다 내가 빚진 자라

“큰 은혜”

이것은 사도들 안에서 그렇게 강력하게 역사하셔서 큰 권능과 담대함으로 예수님을 선포하도록 그들에게 권능을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말한다(AB, BECNT, NICNT, PNTC, TNTC).

(그러면 큰 은혜가 성도들 위에 있었다는 증거는 무엇일까요?)

  1. 교회를 통해서 통용함

34 그 중에 가난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사, 그들 중에 아무도 궁핍한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토지들 또는 집들의 소유주였던 모두가, 팔아 팔린 것들의 값들을 가지고 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그 수입이 그들 공동체에서 궁핍한 사람들을 위한 자원들의 분배를 감독하는 사도들의 권위에 넘겨졌다는 것을 의미한다(BECNT, TNTC).

이 구제가 교회를 통해서 사도들의 감독하에 이루어졌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난한 사람” – νδεής(가난한, 궁핍한), 형, 남, 단, 주, 명사적 용법, 궁핍한 사람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기에 충분히 가난한 – 빈곤한(BSL)

존재하는데 필요하거나 필연적인 것이 부족한 – 가난한, 빈곤한(LN)

“없으니” – 직, 미완, 능, 3, 단

(그러면 어떻게 예루살렘교회 성도들 중에 아무도 궁핍한 사람이 없었을까요?)

“이는”

왜냐하면

아무도 궁핍한 사람이 없었던 이유를 나타낸다.

“밭과 집 있는 자는”

사, 토지들 또는 집들의 소유주였던 모두가

복수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소유를 가진 사람들로 볼 수 있다.

“팔아” – 분, 현, 능, 계속적인 의미

“그 판 것의” – 분, 현, 수, 계속적인 의미, 명사적 용법, 그 팔리는 것들의

“가져다가” – 직, 미완, 능, 3, 복, 그들이 가지고 오고 있었다

35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그들이 각 사람의 필요를 따라 나누어 줌이라

사, 그리고 그들은 사도들의 발들 앞에 두고 있었고, 그것이 어떤 사람이 필요를 가지고 있는 것에 따라 각각에게 나누어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두매” – 직, 미완, 능, 3, 복, 그들이 두고 있었다

‘사도들의 발 앞에 두고 있었다’는 것은 사도들의 권한에 맡겼다는 의미이다. 왜냐하면 초기에 예루살렘교회의 구제하는 일을 사도들이 맡았기 때문이다. 후에는 다른 직분자들에게 맡겼다.

“나누어 줌이라” – 직, 미완, 디, 3, 단, 그것이 나누어지고 있었다

알렉산드리아교회에 남겨진 기록에 의하면 당시 교인들이 19,000명의 걸인들을 부양했다고 한다(옥스포드).

  1. 실례
    1. 바나바의 구제헌금(긍정적인 예)

36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라(번역하면 위로의 아들이라) 하니

“바나바” - Βαρναβᾶς

골 4:10 나와 함께 갇힌 아리스다고와 바나바의 생질 마가와

“생질” – νεψιός(사촌)

친가이든 외가이든 사촌(LN)

행 13:1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위로” – παράκλησις(위로, 격려, 간청), 명, 여, 단, 속

다른 사람의 영혼을 들어올리는 것 – 위로, 위안(BDAG)

낙심 되는 때에 위로를 주는 원천 – 위로(근원)(BSL)

누가가 바나바의 이름을 “요셉”이라 하지 않고 줄곧 “바나바”라고 한 것은 그의 이름(위로의 아들)과 그의 사역(위로)이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황원하).

37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밭” – γρός(들, 밭, 시골), 명, 남, , 속

34절의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에서 ‘밭과 집’이 복수로 쓰인 반면 여기서 ‘밭’은 단수로 쓰였다. 바나바는 하나 있는 밭뙈기를 팔아서 구제했다고 이해할 수 있다. 그는 레위족 사람(36)으로 재산이 많지 않았을 것이다.

신 18:8 그 사람의 몫은 그들과 같을 것이요 그가 조상의 것을 판 것은 별도의 소유이니라

경작지나 목초지 – 들판, 땅(LN)

    1.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구제헌금(부정적인 예)

1 아나니아라 하는 사람이 그의 아내 삽비라와 더불어 소유를 팔아

문장 앞에 접속사 ‘그러나’가 나온다. 이것은 앞의 바나바와 대조를 나타낸다.

“아나니아” – νανίας(하나니아스)(여호와는 은혜로우시다)

“삽비라” – Σάπφιρα(청옥)(옥스포드)

“더불어” - σύν

활동에서 연합에 중점을 둠(BDAG)

“소유” - κτμα

토지 재산, 들판, 토지의 일부분(BDAG)

2 그 값에서 얼마를 감추매 그 아내도 알더라 얼마만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

“감추매” – 감추다, 가로채다, 빼돌리다, 직, 과, 중, 3, 단, 그가 자신을 위하여 감췄다

감춘 것을 보면 토지를 팔아 그것을 교회에 드리겠다고 미리 약속한 것으로 보인다.

아나니아와 삽비라의 죄는 돈의 전액을 드리지 않은 것이 아니었다. 그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얼마를 감추고 전액으로 그리스도를 공경하는 체하는 죄를 지었다(FSB).

예, 아이성 전투에서 아간

수 7:1 이스라엘 자손들이 온전히 바친 물건으로 말미암아 범죄하였으니 이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이 온전히 바친 물건을 가졌음이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진노하시니라

“알더라” – σύνοιδα(지식을 나누다), 분, 완, 능, 여, 단, 속

정보나 지식을 공유하다(BDAG, LN)

의미에서, ‘연루되었음을 보여주다, 공범이 되다’(BDAG)

부부가 서로 잘 못된 것을 보고도 돌이키도록 도와주지 못하고 도리어 그 죄에 함께 참여했다.

예, 아담과 하와

3 베드로가 이르되 아나니아야 어찌하여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네가 성령을 속이고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사, 그러나 베드로가 말했다. 하나니아스야, 무엇 때문에 사탄이 너의 마음을 가득 채웠고, 네가 성령을 자신을 위하여 속이고 토지 값의 일부를 자신을 위하여 감추었느냐?

“사탄이 네 마음에 가득하여”

사, 사탄이 너의 마음을 가득 채웠고

사탄이 아나니아의 마음을 가득 채운 것은 돈 욕심과 거짓 명예욕이었다.

약 1:15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요 8:44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사탄”

적(원수)을 의미하는 히브리식 이름

“네가 성령을 속이고” – 부, 과, 중

사, 네가 성령을 자신을 위하여 속이고

아나니아는 단순히 사도들과 성도들만 속인 것이 아니라 하나님 자신에 대한 모독이었다(FSB).

그의 죄는 자신이 한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하고 있다고 주장하는 거짓말이었다(ESVSB).

“땅 값 얼마를 감추었느냐” – 부, 과, 중

사, 토지 값의 일부를 자신을 위하여 감추었느냐?

4 땅이 그대로 있을 때에는 네 땅이 아니며 판 후에도 네 마음대로 할 수가 없더냐 어찌하여 이 일을 네 마음에 두었느냐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이런 드림이 강요에 의해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자원함으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판 후에도 다 드릴 필요는 없었다.

거짓말을 한 유일한 이유는 교회 내에서 더 큰 명예와 지위를 주장하기 위한 것이었다(FSB).

아나니아와 삽비라는 그들의 속임수로 교제를 모욕했고 그로 인하여 하나됨을 위협했다(ESVSB).

성령을 대적하는 행위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행위이다.

5 아나니아가 이 말을 듣고 엎드러져 혼이 떠나니 이 일을 듣는 사람이 다 크게 두려워하더라

“혼이 떠나니”

완전히 생명력을 잃다 – 숨을 거두다, 죽다(BDAG)

“크게 두려워하더라”

사, 큰 두려움이 임했다(일어났다)

큰 부흥을 이루며 들떠있던 예루살렘교회에 이 사건은 큰 충격을 주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다시한번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되었을 것이다.

6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 시신을 싸서 메고 나가 장사하니라

아나니아의 죽음이 하나님의 심판에 따라 죽은 죄인의 죽음이었기 때문에 여기에는 일반적인 장례 절차나 애곡함이 있을 수 없었으며, 그의 죽음은 아무런 동정의 여지도 없다는 사실을 본문의 간략한 표현을 통하여 시사해 주기 위함이다(옥스포드).

7 세 시간쯤 지나 그의 아내가 그 일어난 일을 알지 못하고 들어오니

8 베드로가 이르되 그 땅 판 값이 이것뿐이냐 내게 말하라 하니 이르되 예 이것뿐이라 하더라

삽비라는 그녀에게 주어진 회개의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9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어찌 함께 꾀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보라 네 남편을 장사하고 오는 사람들의 발이 문 앞에 이르렀으니 또 너를 메어 내가리라 하니

“함께 꾀하여”

동의하여

“주의 영을 시험하려 하느냐”

삽비라의 행위는 하나님의 전지하심에 대한 도전이었다.

10 곧 그가 베드로의 발 앞에 엎드러져 혼이 떠나는지라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 죽은 것을 보고 메어다가 그의 남편 곁에 장사하니

히 6:4-6

4 한 번 빛을 받고 하늘의 은사를 맛보고 성령에 참여한 바 되고

5 하나님의 선한 말씀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도

6 타락한 자들은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 박아 드러내 놓고 욕되게 함이라

11 온 교회와 이 일을 듣는 사람들이 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교회”

사도행전에서 교회라는 말이 처음 등장했다.

“크게 두려워하니라”

사, 큰 두려움이 임했다(일어났다)

아나니아와 삽비라 사건은 그리스도 안에서 올바로 살지 않는 사람이 계속해서 그러한 자세로 신앙 생활하려고 한다는 것이 실로 가증스러운 일임을 경각시켜 주는 일대 사건이었다(WPNT).

이 이야기는 사람들이 하나님 앞에서 얼마나 진지하게 헌신을 해야 하는지를 보여준다(FSB).

이것은 구속사의 새로운 시대를 여는 신약교회의 시작이었다는 점에서 이 교회는 하나님 앞에 가장 성결하고 순수해야만 했다. 그런 의미에서 교회 역사의 초기에 나타난 아나니아와 삽비라 부부의 부정은 교회의 근본을 무너뜨릴 수 있는 것이기에 엄중한 하나님의 심판이 뒤따랐다(옥스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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