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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2-01-30
본문 행 4:1-22
설교제목 핍박(박해, 환난, 고난, 시험)

 

 

핍박(박해, 환난, 고난, 시험)

행 4:1-22

서론:

베드로의 솔로몬 행각 설교의 결과

첫째, 부흥

4 말씀을 들은 사람 중에 믿는 자가 많으니 남자의 수가 약 오천이나 되었더라

“오천이나 되었더라”

신자들의 전체 수가 5천명이 되었다는 의미이며, 추가로 5천명이 그룹에 더해졌다는 것은 아니다(AB, BECNT, NAC, NICNT, PNTC, TNTC).

둘째, 핍박

  1. 핍박의 대상

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13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사도들은 기독교 신자들의 대표이기 때문에 모든 신자들이 핍박의 대상이었다.

  1. 핍박의 주체

1 사도들이 백성에게 말할 때에 제사장들과 성전 맡은 자와 사두개인들이 이르러

“성전 맡은 자” – στρατηγὸς το ερο(성전 경비대장)

유대인 성전의 경비와 질서 유지를 책임지는 유대인 병사들의 지휘관 – 성전 경비대장(LN)

레위족의 24반열은 차례대로 성전을 지키고 봉사하였는데, 이때 그 중의 한 반열이 성전의 문을 지키고 있었다. 각 반열의 우두머리를 ‘성전 맡은 자(스트라테고스)’라고 불렀다 요세푸스는 이 성전 맡은 자의 지위를 대제사장 바로 다음가는 것으로 보았다(WPNT).

5 이튿날 관리들과 장로들과 서기관들이 예루살렘에 모였는데

“관리들”

통치하는 사람 – 통치자, 주권자(LN)

유대교의 제일 수장으로서의 대제사장의 위치를 가리킨다(옥스포드). 복수로 기록된 것은 전임 대제사장까지 포함된 것으로 볼 수 있겠다(6절).

6 대제사장 안나스와 가야바와 요한과 알렉산더와 및 대제사장의 문중이 다 참여하여

안나스는 전임 대제사장이고, 가야바는 안나스의 사위로 현 대제사장이었다.

안나스의 일가가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박는 일에 앞장서고 또한 초대 교회를 핍박하는 일을 주동하였던 사실을 볼 때 이들은 하나님 나라에 대적하는 사단의 세력이었음을 알 수 있다(옥스포드).

15 명하여 공회에서 나가라 하고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공회” – συνέδριον(공회, 산헤드린)

산헤드린 공회

예루살렘 최고의 사법과 종교 회의 – 산헤드린(BSL)

민사 및 종교 문제에 대한 사법권을 행사하지만 생사 또는 군사 행동이나 세금에 대한 권한은 없다 – 산헤드린, 유대인 공회(LN)

그 구성 인원은 제사장 24명, 장로 24명, 서기관 22명이다(WPNT).

  1. 핍박의 이유

2 예수 안에 죽은 자의 부활이 있다고 백성을 가르치고 전함을 싫어하여

“싫어하여”

몹시 짜증나거나 성가시게 되다 – 신경질 나게 하다(BSL)

어떤 것 또는 누군가에게 강하게 화가 나거나 도발 당하다 – 짜증나다, 화 나다(LN)

2절 맨 앞에 나와 강조되었다.

  1. 핍박의 형태
    1. 체포와 구금

3 그들을 잡으매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이튿날까지 가두었으나

“날이 이미 저물었으므로”

재판 시간이 이미 지났다는 의미이다.

    1. 심문

7 사도들을 가운데 세우고 묻되 너희가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일을 행하였느냐

“너희가”

2인칭 강조형으로 본문에서는 ‘너희와 같은 자들이’란 의미이다(옥스포드).

“무슨 권세와 누구의 이름으로”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10)’이다.

13 그들이 베드로와 요한이 담대하게 말함을 보고 그들을 본래 학문 없는 범인으로 알았다가 이상히 여기며 또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학문 없는”

정식교육을 받지 못한 – 교육을 받지 못한, 배우지 못한(LN)

랍비 전문학교에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지 아니한 사람을 가리킨다(WPNT).

“전에 예수와 함께 있던 줄도 알고”

“있던 줄도” – εμί(~이다, 있다), 직, 미완, 능, 3, 복, 계속 있었다는 의미

베드로와 요한이 예수님의 제자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는 의미이다.

14 또 병 나은 사람이 그들과 함께 서 있는 것을 보고 비난할 말이 없는지라

“비난할”

반대 주장이나 의견으로 응답하다 – 반박하다(BSL)

어떤 일이나 누군가에게 반대되는 말을 하다 – 반대하다, 이의를 제기하다(LN)

15 명하여 공회에서 나가라 하고 서로 의논하여 이르되

베드로와 요한과 치료 받은 사람을 나가 있게 하고 서로 의논했다는 의미이다.

    1. 위협과 경고로 전도와 설교 금지

16 이 사람들을 어떻게 할까 그들로 말미암아 유명한 표적 나타난 것이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에게 알려졌으니 우리도 부인할 수 없는지라

“유명한”

잘 알고 있거나 알려진 – 알려진(BDAG)

17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그들을 위협하여 이 후에는 이 이름으로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하고

“위협하여” – 위협합시다

위협하다, 경고하다(BDAG)

상해나 처벌의 의도나 약속을 말하다 – 위협하다(BSL)

특히 특정 조건이 충족되지 않는 경우 누군가에게 해를 끼칠 것이라고 선언하다 – 위협하다, 협박하다(LN)

“말하지 말게 하자”

사, 더 이상 말하지 못하도록

18 그들을 불러 경고하여 도무지 예수의 이름으로 말하지도 말고 가르치지도 말라 하니

“경고하여” – παραγγέλλω(명령하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이 명령했다

권위를 가지고 무언가를 하도록 지시 내리거나 지도하다 – 명령하다(BSL)

“도무지…말라”

사, 전혀 결단코 …하지 못하도록

21 관리들이 백성들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

  1. 핍박 중 담대함

8 이에 베드로가 성령이 충만하여 이르되 백성의 관리들과 장로들아

베드로의 이런 담대한 증거는 성령 충만으로 가능했다.

9 만일 병자에게 행한 착한 일에 대하여 이 사람이 어떻게 구원을 받았느냐고 오늘 우리에게 질문한다면

“착한 일”

선행

“구원을 받았느냐”

여기서는 ‘치료 받다’의 의미

10 너희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은 알라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고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사람이 건강하게 되어 너희 앞에 섰느니라

베드로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을 담대히 증거했다.

11 이 예수는 너희 건축자들의 버린 돌로서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느니라

“버린 돌”

멸시를 당한 돌

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사, 구원이 다른 사람 안에는 결코 없다. 왜냐하면 (…없기 때문이다)

부정어를 겹쳐 사용하므로 강한 부정을 만들었다.

“주신 일이 없음이라”

완료 수동태 분사로 과거에도 주신 일이 없었고 지금도 없다는 의미이다.

요 14: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9 베드로와 요한이 대답하여 이르되 하나님 앞에서 너희의 말을 듣는 것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옳은가 판단하라

20 우리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하니

“말하지 아니할 수 없다”

사, 결단코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부정어를 겹쳐 사용하므로 강한 부정을 만들었다.

21 관리들이 백성들 때문에 그들을 어떻게 처벌할지 방법을 찾지 못하고 다시 위협하여 놓아 주었으니 이는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

“다시 위협하여”

더/추가로 위협하다(BDAG)

추가적으로나 더 큰 정도로 위협하다 – 추가로 위협하다(BSL)

위협을 추가하거나 확장하다 – 더 위협하다(LN)

“이는 모든 사람이 그 된 일을 보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이라”

사, 모든 사람이 일어난 일 때문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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