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211226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베드로의 설교
행 2:14-41
서론: 사도 베드로는 성령이 충만해서 구약성경에 기록된 예언을 설교했다. 첫째, 성령 강림에 대해서는 요엘 선지자의 예언을 들어 설교하고, 둘째, 예수님에 대해서는 다윗의 예언을 들어 설교했다. 이 설교의 결과로 참으로 놀라운 열매를 맺게 되었다.
- 성령의 역사는 새 술에 취한 것이 아니라 요엘 예언의 성취다(14-21)
- 오전 9시니 술에 취한 것이 아니다(14,15)
14 베드로가 열한 사도와 함께 서서 소리를 높여 이르되 유대인들과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이 일을 너희로 알게 할 것이니 내 말에 귀를 기울이라
“열한 사도”
맛디아가 포함된 열한 사도
“소리를 높여”
한 때 두려움 때문에 예수님을 부인하기까지 했던 베드로가 성령 충만을 받은 뒤에는 담대하게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그는 120명의 제자들의 대표로 리더십을 발휘하게 되었다.
“예루살렘에 사는 모든 사람들아”
예루살렘에 살았던 유대인이나 비유대인 모두를 의미한다(BECNT, NAC, PNTC).
15 때가 제 삼 시니 너희 생각과 같이 이 사람들이 취한 것이 아니라
“때가 제 삼 시니”
사도 베드로는 13절에서 새 술에 취했다고 조롱하던 사람들에게 지금은 아침 9시이니 술 취한 것이 아니라고 외쳤다. 또한 이 시간은 유대인들을 위한 기도 시간이었다. 그들은 보통 아침 기도 시간 후 아침 10시에 하루의 첫 식사를 했다(NAC, 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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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요엘 선지자의 예언의 성취다(16-21)
16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이것은 요엘 선지자의 예언의 성취다.
17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7절~21절까지는 욜 2:28-32의 인용이다.
이 말씀은 남녀 노소를 가리지 않고 예수님을 믿는 모든 사람들은 증인이 될 것을 말씀하신 것으로 볼 수 있다.
“말세에” – ἐν ταῖς ἐσχάταις ἡμέραις(마지막 날들에)
특히 그리스도의 탄생과 함께 시작되는 것으로 생각되는 마지막 날들, 때로 그의 재림과 함께 시작되는 마지막 날(BDAG)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18절에서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로 하나님의 남녀 종들로 제한하고 있다.
“예언할 것이요” – προφητεύω(예언하다), 직, 미, 능, 3, 복
영감 받은 계시를 선포하다 – 예언하다(BDAG)
미래 사건을 언급하거나 언급하지 않고, 하나님의 영감의 감화를 받아 말하다 – 예언하다, 영감을 받아 말하다(LN)
예언적 메시지를 전하다 – 예언하다(BSL)
이 단어는 ‘하나님의 영감을 받은 예언적 메시지를 전하다’는 의미이다.
“환상”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깨어 있는 동안, 아마도 무아지경에 있는 영적인 경험(PNTC, TRT)
“꿈”
초자연적인 것이 하나님이나 그 대리인에 의해 사람에게 드러나거나 전달되는 꿈 – 꿈(BSL)
의사소통의 수단으로서의 꿈 – 꿈(LN)
이 문맥에서 환상과 꿈은 모두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신성한 진리를 전달하는 수단으로 언급된다(TH).
18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원문에는 문장 앞에 ‘καί γε(그리고 하물며, 그리고 ~조차)’가 나온다. 따라서 ‘그리고 하물며 그 날들에 내 영을 내 남종들 위에 그리고 내 여종들 위에 부어 주리니’, 또는 ‘그리고 그 날들에 내 영을 내 남종들 위에 그리고 내 여종들 위에 조차 부어 주리니’로 해석할 수 있겠다.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는데 성령을 부어주시므로 하물며 남종들과 여종들 조차 예언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남녀 차별이 없음을 나타낸다.
“그 때에” – ἐν ταῖς ἡμέραις ἐκείναις(그 날들에)
17절의 ‘말세’, 곧 예수님의 초림에서 재림까지의 기간
19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이 말씀은 마지막 심판이 전우주적으로 이루어질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기사…징조”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역사를 강조하기 위한 표현(옥스포드)
“기사”
대개 자연의 일반적인 방향이나 법칙을 벗어난, 신적인 동인의 초자연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놀라운 사건 – 기사(기적)(BSL)
임박한 사건을 예언하는데 사용되는 특이한 징조, 특히 하늘에 있는 징조 – 징조(LN)
“징조”
대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강조점을 둔, 신의 대리인이 행한 초자연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놀라운 사건 – 기적, 표적(BSL)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사건 – 징조(LN)
“피와 불과 연기”
기사와 징조가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보여 준다(옥스포드).
“피”
하늘에 나타난 붉은 색은 재앙을 나타낸다(BDAG)
“피와 불”
주로 최후의 심판과 관련하여, 세상의 끝(BDAG)
벧후 3:7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보호하신 바 되어 경건하지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연기” – 연기의 증기
화산 폭발 같은 연기의 증기(BDAG)
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땅으로 돌아오시는 날(NAC, PNTC), 하나님의 심판의 날(BDAG, TNTC), 심판의 날이지만, 그의 이름을 부르는 모든 자에게는 하나님의 구원의 날(BECNT, TNTC)
“달이 변화여 피가 되리라”
실제로 피가 되는 것은 아니고, 피와 같이 붉어지는 것을 의미한다(TRT).
마 24:29 그 날 환난 후에 즉시 해가 어두워지며 달이 빛을 내지 아니하며 별들이 하늘에서 떨어지며 하늘의 권능들이 흔들리리라
21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부르는” – ἐπικαλέω(부르다, 일컫다), 가, 과, 중, 3, 단
돕거나 보호해달라고 어떤 신을 부르다; 특히 특정 신에 대한 복종과 존경을 인정하는 것으로 – 기원하다(BSL)
보통 도움을 호소하는 것을 암시하며,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해주도록 요청하다 – 부르다, 도움을 요청하다(LN).
-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다(22-36)
(어떻게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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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베푸사 증언하시므로(22)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
“증언하셨느니라” – ἀποδείκνυμι(입증하다), 분, 완, 수, 남, 단,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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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를 사망에서 일으키시므로(23,24)
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이 구절은 예수님의 죽음이 동시에 하나님에 의해 결정되었고 그를 십자가에 못 박은 로마인들의 도움으로 유대인들에 의해 수행되었음을 알려준다(AB, BECNT, NICNT, PNTC, TNTC).
“법 없는 자들”
유대이들이 이방인들을 가리키기 위하여 사용한 용어이다(NAC).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고통”
분만통과 같은 큰 고통(BDAG)
예수님의 부활은 다윗 예언의 성취다(26-36)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음부” – ᾅδης(하데스), 히브리어는 ‘스올’
지하 세계, 죽은 자의 장소로서 하데스(BDAG)
의인과 불의한 자를 포함하여 죽은 자의 처소나 거처 – 죽은 자의 세계, 하데스(LN)
“주의 거룩한 자”
하늘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BDAG)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시 16:10의 인용
시 16:10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스올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를 멸망시키지 않으실 것임이니이다
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살리신지라” – ἀνίστημι(일으켜 세우다), 직, 과, 능, 3, 단, 그가 일으켜 세우셨다
소생시켜 일으키다 – 일으키다(BDAG)
누군가를 부활시키다 – 부활하다(사람), 일으켜 세우다(BSL)
한 번 죽은 후에 다시 살게 하다 – 소생시키다, 다시 살게 하다(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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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을 높이시고 성령에 대한 약속에 따라 부어 주시므로(33)
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높이시매” – ὑψόω(들어 올리다, 높이다), 분, 과, 수, 남, 단, 주, 높이시므로(높이시고)
“오른손”
능력에 대한 수사적 표현(BDAG)
높은 지위 – 영예로운 자리(BSL)
하나님의 우편 자리는 가장 높은 존귀와 권세와 권위의 자리(TH, TNTC)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주”
사람이 사는 세상을 다스리는 주권자 – 세상의 주인(BSL)
인류에 대한 초자연적인 권위를 행사하는 사람 – 주, 통치자, 명령자(LN)
“그리스도”
구속자에 대한 이스라엘의 기대를 성취하는 분 – 기름부음 받은 자, 메시아, 그리스도(BDAG)
문자적으로 기름부음을 받은 자, 신약성경에서, 메시아로서 예수님에 대한 칭호 – 그리스도, 메시아(LN)
-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했다(37-41)
- 설교를 들었던 사람들이 마음에 찔림을 받았다(37)
37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그들은 확신에 차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기 원했다(BECNT, NIC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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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개를 촉구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도록 권했다(38-40)
38 베드로가 이르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의 선물을 받으리니
“회개하여” – μετανοέω(회개하다, 마음을 고쳐 먹다), 명, 과, 능, 2, 복, 너희는 회개하라
이전의 성향을 버리고 새로운 자아, 새로운 행동을 하는 결과를 이루며, 이전의 행동과 성향에 대해 후회하여 자아(마음과 생각)의 변화를 가져 오다(BSL)
죄와 의에 대한 생각과 태도의 완전한 변화의 결과로 삶의 방식을 바꾸다(LN)
죄에서 돌이켜 하나님께로 돌아오다(NICNT, PNTC, TH).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 βαπτισθήτω ἕκαστος ὑμῶν ἐπὶ τῷ ὀνόματι Ἰησοῦ Χριστοῦ εἰς ἄφεσιν τῶν ἁμαρτιῶν ὑμῶν(너희 죄 용서를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 각각 침례를 받으라)
“이름으로”
새로운 관계를 만드는 사람의 권위나 힘에 초점을 맞춘다(BECNT, NICNT, PNTC).
침례는 개종의 자명한 표현이며, 예수님을 자신의 주님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분에 대한 믿음을 고백하는 방법이다(BECNT, PNTC, TNTC).
39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 데 사람 곧 주 우리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하고
“부르시는” – προσκαλέω(부르다, 초청하다), 가, 과, 중, 3, 단, 그가 자신을 위하여 부르신
구원의 혜택을 나누기 위한 하나님의 초대(BDAG)
40 또 여러 말로 확증하며 권하여 이르되 너희가 이 패역한 세대에서 구원을 받으라 하니
“패역한” – σκολιός(구부러진, 부당한, 비뚤어진, 부도덕한), 형, 여, 단, 속
베드로는 윤리적으로 비뚤어지고, 영적으로 하나님께 가는 길에서 벗어나고, 반항적이고 하나님께 신실하지 못하여 심판의 대상이 되는 이 세대의 운명에 대해, 구원을 받으라고 경고하였다(BECNT, NAC, NICNT, PNTC, TNTC).
“구원을 받으라” – σῴζω(구원하다, 구하다), 명, 과, 수, 2, 복
초월적인 위험이나 파괴로부터 구하거나 보존하다(BDAG)
죄에서 구해지거나 구조되다(그리고 결과적으로 심판에서)(B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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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했다(41)
41 그 말을 받은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신도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