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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1-08-15
본문 롬 3:19-23
설교제목 하나님의 의

광주중앙침례교회 2021년 8월 15일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하나님의 의

롬 3:19-23

서론:

  1. 율법의 행위로 얻을 수 없는 의

19 우리가 알거니와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이는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사, 이제 우리가 압니다/율법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이는 모든 입이 닫히도록 하고 온 세상이 하나님께 (심판 받을) 책임이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우리가 알거니와” – οδαμεν δ τι(이제 우리가 압니다)

δ(이제)는 느슨한 연속적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신성한 재판장 앞에서 인간의 위치에 관한 이전의 인용구들의 내포된 의미를 끌어내기 위해 바울에 의해 사용된다(NICNT).

οδαμεν τι(~라는 것을 우리가 압니다)의 정형화된 문구는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잘 알려진 사실을 소개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BDAG).

이것은 바울과 그의 독자들을 가리키며, 이 진술이 일반적으로 그들에게 알려져 있고 인정될 것임을 나타낸다(NICNT).

이것은 모든 관계자들에게 알려지고 믿어진 어떤 것을 소개하기 위해 사용된다(SSA).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 τι σα νόμος λέγει τοῖς ν τ νόμ λαλε(율법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율법 아래 있는 자들에게 말하고 있다는 것을)

“무릇 율법이 말하는 바는” – σα νόμος λέγει(율법이 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앞에서 인용한 인용구들이(10-18절) 시편과 이사야서에서 가져왔기 때문에, 여기서 율법은 모세의 율법, 토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 구약 정경을 의미하며(BECNT, ICC, NICNT, TNTC), 더 나아가 이방인들도 양심이라는 마음의 율법을 하나님께 받았기 때문에, 이방인들의 생활을 지배하는 마음의 율법까지 가리키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옥스포드).

롬 2:14,15

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첫 번째 ‘말하는’은 율법이 말하는 것과 관련하여 사용되고 후자의 ‘말하는’은 행위와 관련하여 사용된다(BECNT, ICC, NICNT, TH).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게 말하는 것이니” - τοῖς ν τ νόμ λαλε

율법은 그것이 주어진 사람들에게 적용됩니다(NLT).

“아래에” – ν(~안에, ~으로), 전치사, ~아래에

특히 바울 서신이나 요한 서신의 용법에서, 이 ν(아래에)의 지시대상이 지배적인 영향력으로 간주되는 밀접한 인간관계를 나타낸다 - ~의 지배 아래, ~영향력 아래, ~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BDAG)

밀접한 개인관계의 표시(LN)

‘율법 아래’란 율법의 지배나 권한 아래 사는 것을 의미한다(BECNT, NAC, NICNT, St, TH).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

유대인들을 말한다(BECNT, ICC, NAC, NICNT, WBC).

(율법을 주신 첫 번째 목적은?)

“모든 입을 막고” – να πν στόμα φραγ(모든 입이 닫히도록 하고)

아무도 자신의 죄에 대해 변명할 수 없다는 의미(AB, BECNT, ICC, NAC, NICNT, St, WBC)

이것은 온 인류를 가리킨다(BECNT, ICC, NAC, NICNT, St, WBC). 만일 하나님과 언약적 관계의 특권을 가진 유대인들이 율법을 지킬 수 없다면 이방인을 포함하여 그 누구도 그렇게 할 수 없으며 모두가 정죄와 심판을 받아야 마땅하다(BECNT, ICC).

(율법을 주신 두 번째 목적은?)

“온 세상으로 하나님의 심판 아래에 있게 하려 함이라” – πόδικος γένηται πᾶς κόσμος τ θε(온 세상이 하나님께 (심판 받을) 책임이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세상” – κόσμος(세상), 명, 남, 단, 주

일반적으로 인류(BDAG)

사람이 살아가는 장소에 따라 이해되는 세계의 모든 사람들(BSL)

세계 체계와 연관되어 있고 하나님으로부터 멀어진 사람들 – 세상 사람들(LN)

“심판 아래에” – πόδικος(책임이 있는), 형, 남, 단, 주

심판/형벌을 받게 되는 것과 관련이 있는 – 책임이 있는(BDAG)

법적 조치의 대상이 되는 – 책임이 있는(BSL)

이것은 심판을 받고 유죄로 정죄 받는 것을 의미한다(BECNT, ICC, NAC, St, WBC).

(그러면 율법을 주시므로 모든 입을 막고 온 세상을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하시는 두가지 이유는?)

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사, 왜냐하면 모든 육체가 그 분 앞에서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고, 율법을 통하여 죄의(에 대한) 지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구절은, 인용은 아니지만, 시 143:2을 암시한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시 143:2 주의 종에게 심판을 행하지 마소서 주의 눈 앞에는 의로운 인생이 하나도 없나이다

“그러므로” – διότι(그러므로, ~때문에), 접속사

방금 언급한 내용이 타당하다고 간주될 수 있는 이유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표시 - ~때문에(BDAG)

개체나 사건 중 하나의 수단에 중점을 둔 원인이나 이유의 표시 - ~때문에(LN)

온 세상이 하나님께 (심판 받을) 책임이 있는 이유를 나타낸다(AB, BECNT, ICC, NICNT, WBC). 그 이유는 모든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육체” – σάρξ(육체, 몸), 명, 여, 단, 주

육체를 가지고 사는 존재 – 사람, 인간(BDAG)

특별히 신체적 본성을 따라 이해되는 인성 – 인류(죄)(BSL)

육체적 존재로서의 인간 – 사람, 인간(LN)

이 단어는, 인간을 의미하면서(AB, BECNT, NAC, NICNT), 인간의 나약함, 부패성, 이 세상에 대한 의존성 등을 나타낸다(WBC).

“율법의 행위로” – ξ ργων νόμου

율법이 너에게 행하라고 명령한 행위 – 행위, 이행(BDAG)

이것은 일반적으로 율법에 따라 행해지는 일들을 말한다(AB, BECNT, ICC, NAC, NICNT, St,). 그것들은 율법이 요구하는 것들이다(BECNT, ICC, NAC, NICNT).

“행위” – ργον(행위, 행실, 일), 명, 중, 복, 속

집합적으로 언급된, 일관된 도덕적 특성을 보이는, 인간의 행위(BDAG)

사람이 도덕적이거나 법적인 이유로 이행해야 하는 일 – 의무(BSL)

“의롭다 하심을 얻을” – δικαιόω(의롭다고 하다), 직, 미, 수, 3, 단, 그가 의롭다 하심을 얻다.

호의적인 판결을 하다 – 무죄를 입증하다, 혐의를 벗기다(BDAG)

하나님의 법의 요구를 따랐다는 것이 사법적으로 입증되다 – 의롭다 함을 얻다(BSL)

누군가의 죄를 깨끗하게 하는 행위 – 무죄로 선고하다, 석방하다(LN)

이것은 법의학적인 용어이다(BECNT, ICC, WBC).

바울은 거의 전적으로 이 동사를 공의로운 하나님의 심판과 관련하여 사용하였다(옥스포드).

갈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엡 2:8,9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 δι γρ νόμου πίγνωσις μαρτίας(율법을 통하여 죄의(에 대한) 지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 문장 앞에 접속사 γρ(왜냐하면)가 나온다.

“율법으로는” – διά νόμου(율법을 통하여)

죄 의식(인식)은 율법을 통하여 생긴다(BDAG).

율법은 죄의 존재를 드러내고, 죄에 대한 지식을 준다(ICC, NAC, NICNT, St, WBC).

“죄를 깨달음이니라” – πίγνωσις μαρτίας(죄의 지식)

이것은 사람이 실제로 죄인이라는 경험적 인식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NICNT, St, WBC).

“깨달음이니라” – πίγνωσις(지식, 인식), 명, 여, 단, 주, 죄의 지식

죄 의식(BDAG)

어떤 것을 명확하게 혹은 참으로 혹은 참되고 가치 있게 이해하게 되는 것; 때로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개인적인 지식과 관련하여 – 개인적인 인식(BSL)

확실히 알려진 내용 – 지식, 알려진 것, 확실한 지식, 충만한 지식(LN)

갈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롬 7:7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율법이 죄냐 그럴 수 없느니라 율법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내가 죄를 알지 못하였으니 곧 율법이 탐내지 말라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내가 탐심을 알지 못하였으리라

  1.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의

21 이제는 율법 외에 하나님의 한 의가 나타났으니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사, 그러나 이제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가 나타났습니다. 율법과 선지자들에 의하여 증언을 받으면서

“이제는” – Νυν δ(그러나 이제)

이것은 구원 역사의 새로운 국면으로의 시간적 전환을 나타낸다(AB, BECNT, ICC, NICNT, TNTC, WBC).

“율법 외에”

하나님의 의는 율법의 행위를 하지 않아도 얻어진다는 의미이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외에” – χωρίς(~외에, ~없이, 독자적인)

~와 상관없이, 관계없이(BDAG)

개별적으로 또는 단독적으로 발생하는 어떤 것 – 개별적으로, 단독적으로(LN)

본래 율법은 선하지만 인간이 전적 타락에 빠지므로 그 율법을 지킬 수 없게 되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율법 외에 다른 의를 보내 주셨다.

“하나님의 한 의” – δικαιοσύνη θεο(하나님의 의)

하나님께서 보내신 의(BDAG)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의를 의미한다(BECNT, NAC, NICNT, WBC).

이것은 하나님의 종말론적인 의롭다 하시는 활동을 말한다(NICNT).

이것은 무거운 언약적 함축을 가지고 있으며 그리스도에 관하여 계시된 하나님의 의, 자기 백성을 위한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행위,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성취된 그의 구원 활동을 의미한다(WBC).

이것은 죄인을 위한 하나님의 선언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하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죄의 유죄로부터 해방시키셨다고 표현될 수 있다(SSA).

“의” – δικαιοσύνη(의, 의로움, 올바름), 명, 여, 단, 주

구속 행위에 기초한 법적 올바름의 특성이나 상태(BDAG)

하나님의 성품에 따른 도덕적 요구를 만족시키는 법적으로 바른 상태(BSL)

“나타났으니” – φανερόω(나타내다, 분명히 하다), 직, 완, 수, 3, 단, 나타났다, 이미 나타났고 지금도 계속되는 상태를 의미한다.

자동사와 함께 하는 수동태 – 대중에게 알려지다, 공개되다, 알려지다(BDAG)

하나님께서 보내신 의가 나타났다(BDAG)

마음, 감각, 판단 등에 명확하게 드러나다 – 나타나다(BSL)

명확하고 자세하게 드러냄으로써 무언가를 완전히 알게 하다 – 알리다, 드러내다, 빛으로 가져오다, 공개하다, 계시하다(LN)

이것은 특별히 그리스도의 죽음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St, WBC).

완료 시제는 그리스도의 역사적인 죽음과 그것의 지속적인 결과를 나타낸다(BECNT, NAC, St, WBC).

이것은 복음 자체의 사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의의 결정적인 현현을 말한다(ICC).

“율법과 선지자들에게 증거를 받은 것이라” – μαρτυρουμένη π το νόμου κα τν προφητν(율법과 선지자들에 의하여 증언을 받으면서)

“율법과 선지자들”

이것은 구약 전체를 가리킨다(BECNT, ICC, NAC, NICNT, St, WBC).

바울은 구약 전체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역사를 예견하고 예언한다는 점에서 구속사의 연속성을 지적하고 있다(ICC, NICNT, TNTC, WBC).

롬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증거를 받은 것이라” – μαρτυρέω(증언하다, 증명하다), 분, 현, 수, 여, 단, 주, 계속적 의미, 증언을 받으면서

개인적인 지식이나 믿음에 근거하여 무언가를 확인하거나 증언하다 – 증언하다, 증인이 되다(BDAG)

직접 확인하여 엄숙히 주장하다 – 증언되다(BSL)

화자가 직접 알고 있는 사람이나 사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다 – 증언하다(LN)

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사, 하나님의 의는 예수 그리스도의(안에 있는) 믿음을 통하여 모든 믿는 자들에게 (미칩니다).

이 구절은 이신득의 중요한 교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 δι πίστεως ησο Χριστο(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믿음을 통하여(BDAG, AB, BECNT, ICC, NAC, NICNT, St, TNTC, WBC)

이 소유격은 번역에서 전치사 ‘~안에 있는, in’로 표현된다(AB, BECNT, ICC, NICNT, WBC, NASB).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번역된다(NET).

“믿음” – πίστις(믿음, 충성, 신앙, 신실함), 명, 여, 단, 속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의 신뢰도에 근거하여 믿는 상태 – 신뢰, 믿음(BDAG)

어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강한 확신과 의지 – 신뢰(믿음)(BSL)

“모든 믿는 자들에게 미치는” – εἰς πάντας τοὺς πιστεύοντας(모든 믿는 자들에게)

이것은 모든 믿는 사람들을 위한 하나님의 의의 유효성을 나타낸다(AB, BECNT, ICC, NICNT, St, TNTC, WBC).

‘하나님의 의’를 모든 믿는 자들에게 주시는 두 가지 이유는;

첫째, 차별이 없기 때문이다(22)

22 …차별이 없느니라

사, 왜냐하면 그것은 차별이 없기 때문이며,

이 문장 앞에 접속사 γάρ(왜냐하면)이 나온다.

“차별” – διαστολή(차별, 차이, 구별), 명, 여, 단, 주

어떤 것들 사이를 다른 별개의 것으로 나누는 구별 – 구별(BSL)

뚜렷하거나 현저한 구별 – 차별, 차이(LN)

이것은 사람들 중에 그들의 죄의 상태나, 그들에게 주어진 구원의 수단에 대해 아무런 차이가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ICC, St, TNTC, WBC).

이것은 구원 제공의 보편성을 말한다(AB, BECNT).

둘째,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이다(23)

23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사,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고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문장 앞에 접속사 γάρ(왜냐하면)이 나온다.

“죄를 범하였으매” – μαρτάνω(죄를 범하다, 범죄하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이 죄를 범했다

과거형을 사용한 것은 요약 과거형으로, 한 순간처럼 여겨진 전체 과거의 모든 사람의 죄를 말한다(ICC, NAC, NICNT, St, WBC).

이 과거형은 영어의 완료 시제와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AB, BECNT, ICC, NICNT, WBC).

신성, 관습, 또는 법에 대해 ‘어기다’는 의미에서, 죄를 범하다. 일반적인 의미에서 ‘표적을 빗나가다, 실수하다, 잘못하다’(BDAG)

신의 법을 어기다 – 죄를 짓다(BSL)

하나님의 뜻과 법에 반하는 행위 – 범죄하다, 죄를 범하다(LN)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 – στερονται τῆς δόξης το θεο(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간이 창조 때에는 가졌으나 타락을 통하여 잃어버린 하나님의 형상이나 영광의 상실을 의미한다(BECNT, ICC, NAC, NICNT, St, TNTC, WBC).

“영광” – δόξα(영광, 영예), 명, 여, 단, 속

이것은 최후의 심판과 관련이 있으므로, 초월적 환경과 관련된 인간과 초월적 존재의 밝거나 빛나는 상태 – 빛남, 광채(BDAG)

높은 명예의 상태(BSL)

눈부시고 뛰어난 모습의 특성 – 영광, 광채(LN)

“이르지 못하더니” – στερέω(부족하다, 궁핍하다), 직, 현, 수, 3, 복, 계속적인 의미

이롭거나 바람직한 어떤 것에서 결핍을 경험하다 – 부족하다, 없이 지내다(BDAG)

도달하거나 획득, 경험하는데 실패하다 – 놓쳐 버리다(BSL)

어떤 상태나 조건에 도달하는데 어느 정도 실패하다 – 도달하는데 실패하다, 도달하지 못하다, 뒤처지다(L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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