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2166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롬 1:22-32
서론: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불신앙과 불의의 구체적인 타락을 설명하고 있다.
- 종교적인 타락(22-25)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사, 지혜가 있다고 계속해서 주장하면서 그들은 어리석게 되었습니다
본절은 타락한 죄성을 지닌 이방인의 영적 불감증을 잘 보여준다(옥스포드).
“지혜” – σοφός(지혜 있는, 학식이 있는), 형, 남, 복, 주
아마도 철학과 관련이 있는 지능과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BDAG)
우리는 교육을 받을 만큼 받은 지성이다고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 – φάσκω(주장하다, 단언하다, 말하다), 분, 현, 능, 남, 복, 주, 계속해서 주장하면서
확신을 가지고 어떤 것에 대하여 말하는 것(BDAG, LN)
무조건적인 방식으로 주장하는 것(BSL)
주로 근거 없는 주장을 하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로, 이방인들의 무지의 심각성은 자신들의 무지를 지각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옥스포드).
“어리석게 되어” – μωραίνω(어리석다, 미련하다), 직, 과, 수, 3, 복, 그들은 어리석게 되었다
분별력이나 판단이 결여되는 것을 의미한다(BSL).
이것은 그 행동이 시작의 관점에서 보이며, 그들이 바보가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AES).
그들이 어리석게 되었다는 것은 그들의 우상숭배를 의미한다(BECNT, NICNT).
그들은 우상을 만듦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그들 자신의 창조성을 뛰어넘으려 했지만, 실제로는 그들 자신의 삶을 관리하는 능력을 약화시켰다(WBC).
(실제로 어떻게 어리석게 되었는지를 23절에서 설명하고 있다.)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사, 썩지 않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들과 네 발 짐승들과 파충류들의 닮은 형상으로 그들이 바꾸었습니다
본절은 21절의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한’, 하나님을 떠난 죄의 결과이다.
“썩어지지 아니하는” – ἄφθαρτος(불멸의, 영속적인, 썩지 않는, 부패하지 않는, 죽지 않는), 형, 남, 단, 속
부패와 죽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BSL, BDAG)
부패와 죽음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LN)
여기서 썩지 않는 다는 것은 불멸(불사)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영광”
이것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 속하는 광채와 위엄 곧 그의 놀라운 존재를 나타내며(NICNT), 19-22절에서 자연을 통한 하나님 자신의 계시를 의미한다(NAC).
“썩어질” – φθαρτός(썩기 쉬운, 부패하기 쉬운, 썩어질, 멸망할), 형, 남, 단, 속
죽음에 이르는(mortal)(BDAG)
자신의 구성 성분으로 분해되는 대상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BSL).
분해되어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을 의미한다(LN).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하나님 숭배를 우상 숭배로 바꾸었다는 의미(BECNT, WBC)
시 106:20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자기 영광”
사, 그들의 영광
여기서 영광은 하나님의 권위와 위엄과 위대함을 나타내므로, 그들의 영광은 하나님을 가리킨다. 곧 ‘그들의 영광이신 하나님’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신 4:16-18
16 그리하여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해 어떤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지 말라 남자의 형상이든지, 여자의 형상이든지,
17 땅 위에 있는 어떤 짐승의 형상이든지, 하늘을 나는 날개 가진 어떤 새의 형상이든지,
18 땅 위에 기는 어떤 곤충의 형상이든지,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어족의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라
“모양의 우상으로”
닮은 형상으로
이 단어들은 의미에 있어서 매우 유사하며, 둘 다 우상 숭배에서 자주 사용된다(AB, BECNT, NICNT).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사,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내버려 두셨다/그들의 마음의 정욕 안에서 더러움에/그들의 몸이 그들 중에서 수치를 당하도록
“내버려 두사” – παραδίδωμι(넘겨주다, 내어주다, 내버려 두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내버려 두셨다
하나님의 유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넘겨주는 것; 특별히 권한(BSL)
어떤 것을 어떤 사람에게 넘겨주거나 전달하는 것, 특별히 권리나 권한(LN)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악을 행하도록 강요하지는 않지만, 악을 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인, 그의 도움을 보류하심으로(ICC), 보응하시고 징벌하신다(AB, ICC, NAC, NICNT, TNTC).
“마음의 정욕대로”
사, 마음의 정욕 때문에
사람들의 기존의 도덕적 상태를 나타낸다(ICC, NICNT).
“정욕대로” – ἐν ταῖς ἐπιθυμίαις(정욕 안에서)
ἐν(~때문에)(BDAG), BDAG는 ‘정욕 때문에’로 해석했다.
“정욕” – ἐπιθυμίαις(정욕, 욕망, 색욕), 여, 복, 여
금지되거나 단순히 과도한 것에 대한 욕망(BDAG)
악한 갈망-지나치고 제멋대로인 갈망(BSL)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을 갖기를 강력히 원하거나 도덕적으로 잘못된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LN)
“더러움” – ἀκαθαρσία(부도덕, 더러움, 음란), 여, 단, 목
도덕적 타락의 상태, 특히 성적인 죄(BDAG)
더럽거나 추잡한 어떤 실체(LN)
특별히 더럽고 불결한 것으로 이해되는 부도덕; 특히 성적인 죄에 사용되었다(BSL).
이 단어의 모든 사도 바울의 사용은 부도덕, 특히 성적 부도덕을 나타낸다(ICC, NICNT).
우상 숭배는 ‘더러움’이라는 성적 타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우상 숭배가 주색에 빠지는 것과 수반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고대 페니키아의 풍요와 생식의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 주신(酒神)인 디오니수스(Dionysus) 등(풀핏).
민 25:1-5; 고전 10:8(민 25:1-5에 대한 언급)
살전 4:3-5
3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4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
5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고전 6:13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 ἀτιμάζω(수치스럽게 하다, 부끄럽게 하다), 부, 현, 중 혹은 수, 수치를 당하도록
이것은 ‘내버려 두신’ 결과나 목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어떤 사람의 명예나 존경을 박탈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어떤 사람을 부끄럽거나 불명예스러운 태도로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수치, 부끄러움, 그리고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BSL)
이것은 26, 27절의 내용을 말하며, 특히 나며 모두의 동성애를 의미한다(BECNT, NAC).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사,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꿨고 피조물을 창조주보다 더 경배했고 섬겼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찬송 받으실 분이시로다. 아멘
본절은 24절의 하나님의 유기와 인간의 성적 타락의 원인을 말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조물주’와 동격이고, ‘거짓 것’은 ‘피조물’과 동격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어”
참 하나님을 거짓 신으로(BDAG)
우상 숭배를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거짓” – ψεῦδος(거짓, 거짓말, 허언), 중, 단, 여
진리를 벗어나거나 왜곡시키는 진술로써 거짓말(BSL)
“바꾸어” – μεταλλάσσω(교환하다, 교체하다, 교역하다), 직, 과, 능, 3, 복
이것은 어떤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변화(change)’가 아니라 ‘교환(exchange)’이 올바른 해석이다(LN).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조물주” – κτίζω(창조하다), 분, 과, 능, 남, 단, 대, 창조주
전에 존재하지 않은 어떤 것을 만들거나 창조하는 것, 신약성경에서 오로지 하나님의 창조 행위에서만 사용되었다(LN).
“보다 더” – παρά(~보다 더, ~대신에), 전치사
우리가 하나님을 모든 것의 중심에 두지 않을 때 이런 일이 일어난다.
“경배하고 섬김이라”
두 동사는 상호 해석하고 있으며, 우상 숭배와 관련된 모든 것을 종합하고 있다(NICNT)
“경배하고” – σεβάζομαι(경배하다), 직, 과, 디, 3, 복
신에 대한 자신의 충성과 존경심을 태도와 의식으로 표현하는 것(LN)
“섬김이라” – λατρεύω(섬기다, 예배하다), 직, 과, 능, 3, 복
예배의 일환으로 종교 의식을 수행하는 것(LN)
“아멘” – ἀμήν(아멘, 진실로), 감탄사
선포되는 것에 대한 강한 긍정(LN)
믿음의 표현으로서 진술되는 것에 대한 강한 긍정(BDAG)
- 성적인 타락(26,27)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사,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수치의 정욕에 내버려 두셨습니다/그리고 그들의 여자들이 순리에 따른 관계를 순리와 반대로 바꿨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25절의 ‘우상 숭배 때문에’를 가리킨다.
“내버려 두셨으니” - παραδίδωμι(넘겨주다, 내어주다, 내버려 두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내버려 두셨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넘겨주는 것; 특별히 권한(BSL)
어떤 것을 어떤 사람에게 넘겨주거나 전달하는 것, 특별히 권리나 권한(LN)
“부끄러운 욕심”
수치의 정욕
사람을 망신시키는 정욕(BDAG)
“부끄러운” – ἀτιμία(수치, 불명예), 명, 여, 단, 속, 수치의
명예, 존경의 부정어로서 불명예나 불경의 상태(LN)
수치 또는 치욕의 상태(BSL)
“욕심” – πάθος(열정, 욕망, 정욕), 중, 복, 대
강한 육체적 욕망, 특히 성적인 욕망을 경험하는 것(LN)
히 13:4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순리대로 쓸 것을” – τὴν φυσικὴν χρῆσιν(순리에 따른 관계를)
“순리대로” – φυσικὴν(자연스러운, 순리에 따른, 본래), 여, 단, 대
자연에서 사물의 기본 질서에 따르는 것(BDAG), 곧 자연 질서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실 때의 원래 의도(BECNT), 곧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의미한다(AB, NICNT, WBC).
말 2:15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맞이한 아내에게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쓸 것을” – χρῆσις(관계, 기능), 여, 단, 대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 특히 성적인 관계(BDAG)
동성이나 이성간의 성적 기능 또는 사용(LN)
“역리로” – εἰς τὴν παρὰ φύσιν(순리와 반대로)
동성애의 행동과 관계를 말한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순리” – φύσιν(자연, 본성, 본질), 여, 단, 대
규칙적이거나 확립된 사물의 질서(BDAG)
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사,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남자들도 순리에 따른 여자와의 관계를 떠나서 서로를 향한 그들의 정욕에 불이 붙었기 때문입니다/남자들이 남자들로 더불어 부끄러운 짓을 행하면서/그리고 그들이 탈선에 합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들 안에 받으면서
“그와 같이” – ὁμοίως τε(같은 방식으로)
“순리대로” – 26절 참조
“쓰기를” – 26절 참조
“음욕” – ὄρεξις(갈망, 욕구, 정욕), 여, 단, 여
강한 욕망의 상태(BDAG)
관능적인 욕망과 더불어, 강한 욕망을 갖는 것(BDAG)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남자 사이의 동성애의 행위(AB, BECNT, ICC, NAC, NICNT, WBC)
“부끄러운 일” – ἀσχημοσύνη(부끄러운 행위, 수치스러운 행위), 여, 단, 대
수치를 초래하는 행위(BDAG)
음란한 행동(BSL)
“행하여” – κατεργάζομαι(성취하다, 행하다), 분, 현, 디, 남, 복, 주, 계속해서 행하면서
레 20:13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그릇됨” – πλάνη(탈선, 실수, 속임, 기만), 여, 단, 속
진리의 길에서 탈선하는(헤매는) 것(BDAG)
동성애의 죄(AB, NAC, NICNT, WBC)
“상당한” – δεῖ(반드시 ~해야 한다), 직, 미완, 능, 3, 단
“보응” – ἀντιμισθία(보상, 보응, 대가, 보복, 처벌), 여, 단, 대
문맥에 따라 긍정적인 의미에는 보상,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보응(처벌)을 나타낸다(BDAG).
여기서 보응은 어떤 병이나 신체적 쇠약과 같은 결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 변태의 죄에 넘겨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WBC).
성적 변태는 그 자체로 형벌이 되고, 하나님으로부터 방황한 결과로 온다(WBC).
고전 6:9,10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노아의 홍수 심판이나 소돔 고모라의 심판, 그리고 고대 도시 폼페이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심판의 한 복판에는 성적 타락이 있었다. 이 시대는 어떤가?
- 도덕적인 타락(28-32)
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사,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을 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하나님께서 그들을 타락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셨습니다/합당하지 못한 것들을 행하도록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사,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을 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하나님에 대한 참된 지식 갖는 것을 합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BDAG).
이것은 “그들은 자연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유지하거나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을 거부했다(NICNT)”는 의미이다.
이것은 “삶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 중의 하나로서 그들은 하나님이 필요하지 않다고 결론 지었다(NAC)”는 의미이다.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 τὸν θεὸν ἔχειν ἐν ἐπιγνώσει(하나님을 지식 안에 갖는 것을)
관용구로,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를’로 해석 된다(LN).
“지식” – ἐπίγνωσις(지식, 인식), 여, 단, 여
신약 성경에서 이것은 종교적 혹은 도덕적인 지식과 관련하여 사용되었다(ICC, WBC).
“싫어하매” – καθὼς οὐκ ἐδοκίμασαν(찬성하지 않았기 때문에)
“하매” – καθὼς(~같이, ~처럼, ~에 따라, ~대로)
여기서는 특히 문장을 시작하는 접속사로서, 원인의 의미로, ~때문에, ~하므로(BDAG, LN)로 해석 된다. 이렇게 해석하는 것이 더 보편적이다.
“싫어” – οὐκ δοκιμάζω(찬성하다, 시인하다), 직, 과, 능, 3, 복, 그들은 찬성하지 않았다
증명된 대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BDAG)
시험에 근거하여 어떤 것을 진짜 또는 가치 있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 것(LN)
옳거나 훌륭하다고 판단하지 않는 것(BSL)
“상실한 마음대로” – εἰς ἀδόκιμον νοῦν(타락한 마음대로)
도덕적, 영적 진리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에서 더 이상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는 마음을 말한다(TH).
그래서 도덕적 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생각할 수 없게 되었다(NAC).
그것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인정하거나 성경적 윤리 원칙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것과 관련하여 깊이 자리 잡은 맹목과 왜곡이다(NICNT).
“상실한” – ἀδόκιμος(가치가 없는, 자격이 없는, 합당하지 않은, 타락한, 나쁜), 남, 단, 대
시험을 견디지 못함으로, 자격이 없는, 가치가 없는(쓸모 없는) 것을 의미한다(BDAG)
옳고, 적절하고, 적합한 것에 따르지 않는 것(LN)
도덕적으로 비난 받을 만한(BSL)
“마음” – νοῦς(마음, 사고 방식, 마음 가짐), 남, 단, 대
사고 방식으로서의 마음(BDAG)
사람의 생각과 감정이 비롯되고, 특별히 이성의 좌소(BSL)
이 단어는 ‘마음’을 가리키기 보다는 하나님에 관해 아는 지식을 표현한다(WPNT).
지적인 능력 뿐만 아니라 도덕적 추론과 의지적 선택을 위한 중심(NICNT), 곧 생각과 행위 둘 다의 좌소를 말한다(Mu).
또한 양심은 도덕적 결정을 이끈다(ICC, NAC).
“내버려 두사” – παραδίδωμι(내버려 두다, 내어주다, 넘겨주다), 직, 과, 능, 3, 단
어떤 것을 어떤 사람에게 넘겨주거나 양도하는 것, 특히 권리나 권한(LN)
이 단어가 1장에 세 번 나온다. 첫째는,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이 말씀은 23절의, 인간이 우상을 숭배하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셨다’는 의미이며, 이것은 성적 타락을 의미한다. 둘째는,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여기서 ‘이 때문에’는 25절의 ‘우상 숭배 때문에’를 가리킨다.
‘부끄러운 욕심’은 동성애의 행위를 가리킨다. 셋째는,
여기 28절에서 그들이 하나님 인정하기를 싫어하였기 때문에, 타락한 마음대로 살아가도록 내버려 두셨다는 의미이다. 그랬더니 21가지의 도덕적 타락(29-32)에 빠지게 되었다. 하나님께 유기된 인간의 죄성이 적나라하게 기술되어 있다.
“합당하지 못한 일을” – τὰ μὴ καθήκοντα(합당하지 못한 것들을), 분, 현, 능, 중, 복, 대
가능한 도덕적 판단과 관련하여 적합하지 않거나 옳지 않은 것(LN)
이것은 도덕적으로 그릇된 행위를 말하며(NICNT), 다음 네 구절(29-32절)에 기술되어 있다(BECNT, NAC).
“하게 하셨으니” – ποιέω(하다, 행하다, 만들다), 부, 현, 능, 행하도록
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하는 자요
사, 그들은 가득 차 있다/모든 불의, 사악, 탐욕, 악의로/그들은 가득 차 있다/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의로/험담꾼들이다
29절~31절에 나오는 범죄 목록은 세 가지 매우 일반적인 특성들의 그룹을 가지고 있으며, 네 개, 다서 개, 열두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졌다(BECNT, ICC, NICNT, NAC). 처음 네 개의 범죄는 추상 명사 단수 여격이고, 모두 매우 일반적이다. 다음 다섯 개는 단수 속격이고 시기와 그 결과와 관련이 있다. 마지막 열두 개는 복수 대격이고 사회 구조에 위험한 것으로 비난 받을 다양한 죄를 포함한다(NAC). 그리고 성적 행위와 관련된 죄와 대부분의 경우 하나님께 대한 직접적인 죄를 제외하고 사회 악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NICNT).
이 용어들은 반드시 모두 분명하게 하나하나의 특성을 묘사하는 것은 아니며(BECNT, NICNT), 인간 죄의 광범위성을 강조하는 것이다(BECNT).
“가득한 자요” – πληρόω(가득하게 하다, 채우다), 분, 완, 수, 남, 복, 대, 이미 가득 차 있고 지금도 그 상태가 계속 유지되고 있다는 의미
어떤 것을 꽉 채우는 것(BDAG, LN)
철철 넘칠 정도로 가득 찬 상태를 나타낸다(WPNT).
“모든” – πᾶς(모든, ~마다, 각각), 형, 여, 단, 여
모든 종류의(BDAG, LN)
네 명사를 각각 수식하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렌스키).
“불의” – ἀδικία(불의, 사악), 여, 단, 여
부정한 행위(LN)
도덕적 원칙, 명령, 또는 법을 고수하는 것에 실패(BSL)
사람과 하나님께 대하여 마땅히 행하여야 할 일을 하지 않는 것(옥스포드)
이 단어는 다음에 나오는 개념(추악, 탐욕, 악의)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일반 용어이며, 그 중 일부는 그 단어에 포함된 것을 더 자세히 명시한다(ICC, NAC).
“추악” – πονηρία(사악, 교활함), 여, 단, 여
도덕적 또는 사회적 가치의 결여 상태나 상황(BDAG)
악하고 사악한 본성(LN)
덕과 도덕적 원리들을 원래의 목적이 아닌 악한 목적을 위해 왜곡하는 행위, 타락(BSL)
적극적으로 해를 끼치고자 하는 욕구(옥스포드)
“탐욕” – πλεονεξία(탐욕, 탐심), 여, 단, 여
마땅히 받아야 할 것 이상을 갖고 싶어하는 상태(BDAG)
필요와 상관없이 점점 더 많은 물질적 소유물들을 획득하거나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것들을 소유하려는 강한 욕구(LN)
더 가지려고 하는 지나치고 무절제한 욕망(BSL)
“악의” – κακία(악함, 악, 악의, 적의), 여, 단, 여
비열하거나 사악한 태도나 성향(BDAG)
해롭고 손상을 주는 것을 암시하는 악질(LN)
‘추악’은 마음의 비뚤어진 본성을 의미하고, ‘악의’는 타인을 해치는 것을 즐기는 고의적인 사악함을 의미한다(Gdt).
모든 악을 내포하며, 행동으로 구체화되어 나타나는 모든 죄의 내적인 동인(옥스포드)
“가득한 자요” – μεστός(~로 가득 찬), 형, 남, 복, 대
범위나 정도 그리고 모든 특별한 것에 있어 완전한(BSL)
“시기” – φθόνος(시기, 질투), 명, 남, 단, 속
어떤 실제 혹은 추정되는 이익 때문에 어떤 사람에 대한 악의의 상태(LN)
타인의 소유나 성공과 관련하여 일어나는 악의나 분노(BSL)
자신이 원하지만 소유하지 못한 것을 남이 가진 것에 대해서 시샘하는 마음(옥스포드)
여기서부터 다섯 개는 단수 속격이고 시기와 그 결과와 관련이 있다.
“살인” – φόνος(살인), 명, 남, 단, 속
불법적이고 고의적인 살인으로 사람의 생명을 빼앗는 것(LN)
다른 사람이 불법적으로 어떤 사람을 죽이는 것(BSL)
“분쟁” – ἔρις(분쟁, 다툼), 명, 여, 단, 속
심각한 갈등; 신랄하고 종종 격렬한 불일치(BSL)
경쟁과 불화로 인한 갈등(충돌)(LN)
야망과 질투에서 비롯된다(옥스포드).
“사기” – δόλος(속임, 사기, 거짓말), 명, 남, 단, 속
술책과 공정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익을 취하는 것(BDAG)
속임수와 거짓말을 사용하여 속이는 것(LN)
자기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사악하고 음흉한 방법에 굴복하는 사람(옥스포드)
“악독” – κακοήθεια(악의, 악한 의향, 적의, 교활함), 명, 여, 단, 속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는 근본적인 결점(BDAG)
상습적으로 악행을 저지르게 하는 악한 의향(LN)
다른 사람이 고통받는 것을 봐야하는 성격(BSL)
악한 일을 도모하는 경향, 타락한 마음의 상태, 악한 성향을 의미한다(WPNT).
모든 것을 가장 나쁘게 해석하는 마음(옥스포드)
“수군수군하는 자요” – ψιθυριστής(험담꾼, 떠버리, 수다쟁이), 명, 남, 복, 대
상습적으로 험담하는 사람(LN)
속삭임과 수근거림으로 특징지어지는 험담(BSL)
여기서부터 마지막 열두 개는 복수 대격이고, 사회 구조에 위험한 것으로 비난 받을 다양한 죄를 포함한다.
30 비방하는 자요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능욕하는 자요 교만한 자요 자랑하는 자요 악을 도모하는 자요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사, 비방하는 자들이요
“비방하는 자요” – κατάλαλος(비방하는, 남을 욕하는, 헐뜯는, 중상하는), 형, 남, 복, 대, 비방하는 자들
다른 사람에 대해 나쁘게 말하는 것(BDAG)
반대 혹은 모욕적으로 말하는 사람(LN)
비방이나 중상으로 타인의 명성을 해치는 사람(BSL)
‘수군수군하는 자요’는 속삭임을 의미하고, ‘비방하는 자요’는 더 일반적인 용어이다(ICC, NICNT).
은밀하게 혹은 공개적으로 비방하는 자를 의미한다(WPNT).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자요 또는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요” – θεοστυγής(하나님을 미워하는), 형, 남, 복, 대,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들
하나님을 미워하는(BDAG)
하나님을 향하여 강한 혐오와 반감으로 특징되는(BSL)
“능욕하는 자요” – ὑβριστής(난폭자, 폭행자, 거만한 사람), 명, 남, 복, 대, 거만한 사람들
난폭하고 거만한 사람(BDAG)
거만하게 남을 학대하는 사람(LN)
어처구니 없이 뻔뻔하고 철없는 불쾌하고 무례한 행동이나 언동으로 유명한 사람(BSL)
복수할 목적이나 그로부터 얻을 수 있는 이익 혹은 유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순전히 남을 해하는 쾌감 때문에 남을 아프게 하고 해치는 사람(아리스토텔레스-옥스포드)
대부분의 영어 성경들은 insolent(거만한 사람)으로 번역되었다.
“교만한 자요” – ὑπερήφανος(교만한, 오만한), 형, 남, 복, 대, 교만한 자들
허세를 부리면서 잘난 체하는 것(LN)
우월감으로 스스로에게 지나치게 중요한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BSL)
“자랑하는 자요” – ἀλαζών(자랑하는 자, 허풍쟁이), 명, 남, 복, 대, 자랑하는 자들
잘난 체하며 자랑하는 사람(LN)
자신의 우월성에 대한 자만하고 자아 도취적인 확신, 특별히 모든 성취를 스스로 이룬 것으로 믿는 것을 말한다(BSL).
‘능욕하는 자’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고, ‘교만한 자’는 태도에 초점을 맞추고, ‘자랑하는 자’는 말에 초점을 맞춘다(NICNT).
“악을 도모하는 자요” – ἐφευρετὰς κακῶν(악의 고안자들이요)
“도모하는 자” – ἐφευρετής(고안자, 발명자), 명, 남, 복, 대, 고안자들
어떤 것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전략이나 전술을 짜는 사람(BDAG)
행동 안이나 계획을 생각해 내는 사람(LN)
“악” – κακός(악한, 나쁜), 형, 중, 복, 속, 악들의
복수에서는, 악한 행위들(BDAG)
사회적으로나 도덕적으로 비난 받아 마땅한 것(BDAG)
해로우며 상처를 입히는 것을 암시하는 나쁜 것(LN)
도덕적으로 부당한 행동(BSL)
“부모를 거역하는 자요” – γονεῦσιν ἀπειθεῖς(부모님께 불순종하는 자들)
“부모를” – γονεύς(부모), 명, 남, 복, 여, 부모님께
“거역하는 자요” – (불순종하는, 거스르는), 형, 남, 복, 대
권위자들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거나 따르지 않는 것(BSL)
31 우매한 자요 배약하는 자요 무정한 자요 무자비한 자라
사, 우매한 자들이요 신의가 없는 자들이요 무정한 자들이요
“우매한 자요” – ἀσύνετος(미련한, 어리석은, 우매한, 이해력이 없는), 형, 남, 복, 대, 우매한 자들
통찰력과 이해력이 부족한 것(LN)
어떤 것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BSL)
높은 도덕성의 부족을 의미하는 것(BDAG)
이것은 하나님을 배척한 자들이 더 이상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NICNT).
“배약하는 자요” – ἀσύνθετος(신용이 없는, 신의가 없는, 약속을 깨뜨리는, 믿을 수 없는), 형, 남, 복, 대, 신의가 없는 자들
계약을 지키지 않는 사람들(BDAG)
약속을 지키지 않는(LN)
언약에 묶이지 않거나, 스스로 언약에 묶였다고 생각하지 않는 어떤 사람을 지정하여, 보통 이중적인 행동을 하는 특징을 가진다(BSL).
약속을 깨뜨리고 배신하는 행위(라이프)
“무정한 자요” – ἄστοργος(무정한, 마음이 굳은, 다른 사람을 고려하지 않는), 형, 남, 복, 대, 무정한 자들
타인에 대한 호감이 부족하여, 질서가 잡힌 사회에 필수적인 관계 유지를 위태롭게 하는 사람(BDAG)
가까운 친척이나 가족에 대한 사랑이나 애정 결핍과 관련이 있는, 정상적인 인간의 애정이 없는, 타인에 대한 사랑이 없는(LN)
다른 사람들에 대한 애정이 부족함; 특히 가족 구성원 간의 자연스러운 애정(BSL)
사랑에 대한 그리스어 단어 중 이것은 가족에 대한 애정을 특별히 나타내는 단어이다. 그래서 여기서 의미는 그들이 자연적인 애정이 부족하다는 것이다(ICC).
“무자비한 자” – ἀνελεήμων(무자비한, 냉혹한), 형, 남, 복, 대, 무자비한 자들
자비심의 결핍이나 자비심의 거부와 관련이 있는(LN)
어떤 자비도 가지거나 보이지 않는(BSL)
32 그들이 이같은 일을 행하는 자는 사형에 해당한다고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알고도 자기들만 행할 뿐 아니라 또한 그런 일을 행하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사, 그들이 하나님의 규정을 알면서도/이와 같은 일들을 행하는 자들은 죽음에 합당하다는 것을/그들 자신들만 행할 뿐 아니라 도리어 또한 그들은 행하고 있는 자들을 찬성합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심을” – τὸ δικαίωμα τοῦ θεοῦ(하나님의 규정을)
“정하심” – δικαίωμα(요구 조건, 법령, 명령, 규칙, 규정, 법규), 명, 중, 단, 대
권리 또는 정당한 행동에 관한 규정(LN)
권위있는 규칙; 특히 의로운 행동에 관하여, 의로운 계명(BSL)
“알고도” – ἐπιγινώσκω(알다, 깨닫다, 인식하다), 분, 과, 능, 남, 복, 주, 알면서도
어떤 것이나 어떤 사람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BDAG)
경험하고 배우는 능력의 결과로서 이해하게 되는 것(LN)
어떤 것을 명확하고 뚜렷하게 또는 진실하고 타당하게 분별하는 것(BSL)
하나님께서 양심이나 자연 계시를 통해서 알게 하셨다.
“행하는 자는” – (행하다, 실천하다), 분, 현, 능, 남, 복, 주, 행하는 자들은
“사형에 해당한다고” – ἄξιοι θανάτου εἰσίν(죽음에 합당하다는 것을)
“사형” – (죽음, 사망, 사형)
하나님과 살아있는 관계와 대조적으로 초자연적으로 본 죽음, 영원한 죽음(BDAG)
영원한 형벌의 죽음(AB, BECNT, ICC)
롬 6:23 죄의 삯은 사망이요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이니라
“행하는 자들을” – πράσσω(행하다, 실천하다), 분, 현, 능, 남, 복, 여, 행하고 있는 자들을
“옳다 하느니라” – συνευδοκέω(찬성하다, 동의하다), 직, 현, 능, 3, 복, 그들은 찬성한다
찬성에 참여하는 것(BDAG)
악 가운데 있는 다른 사람들을 부추기는 것은 단순히 스스로 악을 행하는 것보다 더 심각한 죄이다(BECNT, ICC, NA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