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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1-05-30
본문 롬 1:22-27
설교제목 모든 불신앙과 불의

광주중앙침례교회 2021.5.30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모든 불신앙과 불의

롬 1:22-27

서론: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불신앙과 불의의 구체적인 타락을 설명하고 있다.

  1. 종교적인 타락(22-25)

22 스스로 지혜 있다 하나 어리석게 되어

사, 지혜가 있다고 계속해서 주장하면서 그들은 어리석게 되었습니다

본절은 타락한 죄성을 지닌 이방인의 영적 불감증을 잘 보여준다(옥스포드).

“지혜” – σοφός(지혜 있는, 학식이 있는), 형, 남, 복, 주

아마도 철학과 관련이 있는 지능과 교육을 받는 것을 의미한다(BDAG)

우리는 교육을 받을 만큼 받은 지성이다고 주장하는 것을 말한다.

“하나” – φάσκω(주장하다, 단언하다, 말하다), 분, 현, 능, 남, 복, 주, 계속해서 주장하면서

확신을 가지고 어떤 것에 대하여 말하는 것(BDAG, LN)

무조건적인 방식으로 주장하는 것(BSL)

주로 근거 없는 주장을 하는 것을 나타내는 동사로, 이방인들의 무지의 심각성은 자신들의 무지를 지각하지 못한다는 데에 있다(옥스포드).

“어리석게 되어” – μωραίνω(어리석다, 미련하다), 직, 과, 수, 3, 복, 그들은 어리석게 되었다

분별력이나 판단이 결여되는 것을 의미한다(BSL).

이것은 그 행동이 시작의 관점에서 보이며, 그들이 바보가 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한다(AES).

그들이 어리석게 되었다는 것은 그들의 우상숭배를 의미한다(BECNT, NICNT).

그들은 우상을 만듦으로 하나님께서 주신 그들 자신의 창조성을 뛰어넘으려 했지만, 실제로는 그들 자신의 삶을 관리하는 능력을 약화시켰다(WBC).

(실제로 어떻게 어리석게 되었는지를 23절에서 설명하고 있다.)

23 썩어지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와 짐승과 기어다니는 동물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사, 썩지 않는 하나님의 영광을 썩어질 사람과 새들과 네 발 짐승들과 파충류들의 닮은 형상으로 그들이 바꾸었습니다

본절은 21절의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한’, 하나님을 떠난 죄의 결과이다.

“썩어지지 아니하는” – φθαρτος(불멸의, 영속적인, 썩지 않는, 부패하지 않는, 죽지 않는), 형, 남, 단, 속

부패와 죽음에 영향을 받지 않는(BSL, BDAG)

부패와 죽음의 대상이 되지 않는 것(LN)

여기서 썩지 않는 다는 것은 불멸(불사)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영광”

이것은 본질적으로 하나님께 속하는 광채와 위엄 곧 그의 놀라운 존재를 나타내며(NICNT), 19-22절에서 자연을 통한 하나님 자신의 계시를 의미한다(NAC).

“썩어질” – φθαρτός(썩기 쉬운, 부패하기 쉬운, 썩어질, 멸망할), 형, 남, 단, 속

죽음에 이르는(mortal)(BDAG)

자신의 구성 성분으로 분해되는 대상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BSL).

분해되어 죽을 수 밖에 없는 것을 의미한다(LN).

“모양의 우상으로 바꾸었느니라”

하나님 숭배를 우상 숭배로 바꾸었다는 의미(BECNT, WBC)

시 106:20 자기 영광을 풀 먹는 소의 형상으로 바꾸었도다

“자기 영광”

사, 그들의 영광

여기서 영광은 하나님의 권위와 위엄과 위대함을 나타내므로, 그들의 영광은 하나님을 가리킨다. 곧 ‘그들의 영광이신 하나님’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신 4:16-18

16 그리하여 스스로 부패하여 자기를 위해 어떤 형상대로든지 우상을 새겨 만들지 말라 남자의 형상이든지, 여자의 형상이든지,

17 땅 위에 있는 어떤 짐승의 형상이든지, 하늘을 나는 날개 가진 어떤 새의 형상이든지,

18 땅 위에 기는 어떤 곤충의 형상이든지,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어떤 어족의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라

“모양의 우상으로”

닮은 형상으로

이 단어들은 의미에 있어서 매우 유사하며, 둘 다 우상 숭배에서 자주 사용된다(AB, BECNT, NICNT).

24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마음의 정욕대로 더러움에 내버려 두사 그들의 몸을 서로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사,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내버려 두셨다/그들의 마음의 정욕 안에서 더러움에/그들의 몸이 그들 중에서 수치를 당하도록

“내버려 두사” – παραδίδωμι(넘겨주다, 내어주다, 내버려 두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내버려 두셨다

하나님의 유기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넘겨주는 것; 특별히 권한(BSL)

어떤 것을 어떤 사람에게 넘겨주거나 전달하는 것, 특별히 권리나 권한(LN)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악을 행하도록 강요하지는 않지만, 악을 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것인, 그의 도움을 보류하심으로(ICC), 보응하시고 징벌하신다(AB, ICC, NAC, NICNT, TNTC).

“마음의 정욕대로”

사, 마음의 정욕 때문에

사람들의 기존의 도덕적 상태를 나타낸다(ICC, NICNT).

“정욕대로” – ν ταῖς πιθυμίαις(정욕 안에서)

ν(~때문에)(BDAG), BDAG는 ‘정욕 때문에’로 해석했다.

“정욕” – πιθυμίαις(정욕, 욕망, 색욕), 여, 복, 여

금지되거나 단순히 과도한 것에 대한 욕망(BDAG)

악한 갈망-지나치고 제멋대로인 갈망(BSL)

다른 사람에게 속한 것을 갖기를 강력히 원하거나 도덕적으로 잘못된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하는 것(LN)

“더러움” – καθαρσία(부도덕, 더러움, 음란), 여, 단, 목

도덕적 타락의 상태, 특히 성적인 죄(BDAG)

더럽거나 추잡한 어떤 실체(LN)

특별히 더럽고 불결한 것으로 이해되는 부도덕; 특히 성적인 죄에 사용되었다(BSL).

이 단어의 모든 사도 바울의 사용은 부도덕, 특히 성적 부도덕을 나타낸다(ICC, NICNT).

우상 숭배는 ‘더러움’이라는 성적 타락을 초래하게 되었다. 우상 숭배가 주색에 빠지는 것과 수반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특히 고대 페니키아의 풍요와 생식의 여신 아스타르테(Astarte),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Aphrodite), 주신(酒神)인 디오니수스(Dionysus) 등(풀핏).

민 25:1-5; 고전 10:8(민 25:1-5에 대한 언급)

살전 4:3-5

3 하나님의 뜻은 이것이니 너희의 거룩함이라 곧 음란을 버리고

4 각각 거룩함과 존귀함으로 자기의 아내 대할 줄을 알고

5 하나님을 모르는 이방인과 같이 색욕을 따르지 말고

고전 6:13 음식은 배를 위하여 있고 배는 음식을 위하여 있으나 하나님은 이것 저것을 다 폐하시리라 몸은 음란을 위하여 있지 않고 오직 주를 위하여 있으며 주는 몸을 위하여 계시느니라

“욕되게 하게 하셨으니” – τιμάζω(수치스럽게 하다, 부끄럽게 하다), 부, 현, 중 혹은 수, 수치를 당하도록

이것은 ‘내버려 두신’ 결과나 목적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어떤 사람의 명예나 존경을 박탈하는 것을 의미한다(BDAG).

어떤 사람을 부끄럽거나 불명예스러운 태도로 대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수치, 부끄러움, 그리고 존경을 받지 못하는 것을 의미한다(BSL)

25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 것으로 바꾸어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경배하고 섬김이라 주는 곧 영원히 찬송할 이시로다 아멘

사, 그들이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꿨고 피조물을 창조주보다 더 경배했고 섬겼기 때문입니다. 영원히 찬송 받으실 분이시로다. 아멘

본절은 24절의 하나님의 유기와 인간의 성적 타락의 원인을 말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조물주’와 동격이고, ‘거짓 것’은 ‘피조물’과 동격이다.

“하나님의 진리를 거짓으로 바꾸어”

참 하나님을 거짓 신으로(BDAG)

우상 숭배를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거짓” – ψεδος(거짓, 거짓말, 허언), 중, 단, 여

진리를 벗어나거나 왜곡시키는 진술로써 거짓말(BSL)

“바꾸어” – μεταλλάσσω(교환하다, 교체하다, 교역하다), 직, 과, 능, 3, 복

이것은 어떤 것을 다른 것으로 대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변화(change)’가 아니라 ‘교환(exchange)’이 올바른 해석이다(LN).

“피조물을 조물주보다 더”

“조물주” – κτίζω(창조하다), 분, 과, 능, 남, 단, 대, 창조주

전에 존재하지 않은 어떤 것을 만들거나 창조하는 것, 신약성경에서 오로지 하나님의 창조 행위에서만 사용되었다(LN).

“보다 더” – παρά(~보다 더, ~대신에), 전치사

우리가 하나님을 모든 것의 중심에 두지 않을 때 이런 일이 일어난다.

“경배하고 섬김이라”

두 동사는 상호 해석하고 있으며, 우상 숭배와 관련된 모든 것을 종합하고 있다(NICNT)

“경배하고” – σεβάζομαι(경배하다), 직, 과, 디, 3, 복

신에 대한 자신의 충성과 존경심을 태도와 의식으로 표현하는 것(LN)

“섬김이라” – λατρεύω(섬기다, 예배하다), 직, 과, 능, 3, 복

예배의 일환으로 종교 의식을 수행하는 것(LN)

“아멘” – μήν(아멘, 진실로), 감탄사

선포되는 것에 대한 강한 긍정(LN)

믿음의 표현으로서 진술되는 것에 대한 강한 긍정(BDAG)

  1. 성적인 타락(26,27)

26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끄러운 욕심에 내버려 두셨으니 곧 그들의 여자들도 순리대로 쓸 것을 바꾸어 역리로 쓰며

사, 이 때문에 하나님께서 그들을 수치의 정욕에 내버려 두셨습니다/그리고 그들의 여자들이 순리에 따른 관계를 순리와 반대로 바꿨기 때문입니다

“내버려 두셨으니” - παραδίδωμι(넘겨주다, 내어주다, 내버려 두다), 직, 과, 능, 3, 단, 그가 내버려 두셨다

다른 사람에게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넘겨주는 것; 특별히 권한(BSL)

어떤 것을 어떤 사람에게 넘겨주거나 전달하는 것, 특별히 권리나 권한(LN)

“부끄러운 욕심”

수치의 정욕

사람을 망신시키는 정욕(BDAG)

“부끄러운” – τιμία(수치, 불명예), 명, 여, 단, 속, 수치의

명예, 존경의 부정어로서 불명예나 불경의 상태(LN)

수치 또는 치욕의 상태(BSL)

“욕심” – πάθος(열정, 욕망, 정욕), 중, 복, 대

강한 육체적 욕망, 특히 성적인 욕망을 경험하는 것(LN)

히 13:4 모든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침소를 더럽히지 않게 하라 음행하는 자들과 간음하는 자들을 하나님이 심판하시리라

“순리대로 쓸 것을” – τν φυσικν χρσιν(순리에 따른 관계를)

“순리대로” – φυσικν(자연스러운, 순리에 따른, 본래), 여, 단, 대

자연에서 사물의 기본 질서에 따르는 것(BDAG), 곧 자연 질서를 의미한다.

이 용어는 하나님이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실 때의 원래 의도(BECNT), 곧 하나님의 창조 질서를 의미한다(AB, NICNT, WBC).

말 2:15 그에게는 영이 충만하였으나 오직 하나를 만들지 아니하셨느냐 어찌하여 하나만 만드셨느냐 이는 경건한 자손을 얻고자 하심이라 그러므로 네 심령을 삼가 지켜 어려서 맞이한 아내에게 거짓을 행하지 말지니라

“쓸 것을” – χρσις(관계, 기능), 여, 단, 대

사람과의 친밀한 관계, 특히 성적인 관계(BDAG)

동성이나 이성간의 성적 기능 또는 사용(LN)

“역리로” – εἰς τν παρ φύσιν(순리와 반대로)

동성애의 행동과 관계를 말한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순리” – φύσιν(자연, 본성, 본질), 여, 단, 대

규칙적이거나 확립된 사물의 질서(BDAG)

27 그와 같이 남자들도 순리대로 여자 쓰기를 버리고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그들의 그릇됨에 상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이 받았느니라

사, 그리고 같은 방식으로 남자들도 순리에 따른 여자와의 관계를 떠나서 서로를 향한 그들의 정욕에 불이 붙었기 때문입니다/남자들이 남자들로 더불어 부끄러운 짓을 행하면서/그리고 그들이 탈선에 합당한 보응을 그들 자신들 안에 받으면서

“그와 같이” – μοίως τε(같은 방식으로)

“순리대로” – 26절 참조

“쓰기를” – 26절 참조

“음욕” – ρεξις(갈망, 욕구, 정욕), 여, 단, 여

강한 욕망의 상태(BDAG)

관능적인 욕망과 더불어, 강한 욕망을 갖는 것(BDAG)

“남자가 남자와 더불어 부끄러운 일을 행하여”

남자 사이의 동성애의 행위(AB, BECNT, ICC, NAC, NICNT, WBC)

“부끄러운 일” – σχημοσύνη(부끄러운 행위, 수치스러운 행위), 여, 단, 대

수치를 초래하는 행위(BDAG)

음란한 행동(BSL)

“행하여” – κατεργάζομαι(성취하다, 행하다), 분, 현, 디, 남, 복, 주, 계속해서 행하면서

레 20:13 누구든지 여인과 동침하듯 남자와 동침하면 둘 다 가증한 일을 행함인즉 반드시 죽일지니 자기의 피가 자기에게로 돌아가리라

“그릇됨” – πλάνη(탈선, 실수, 속임, 기만), 여, 단, 속

진리의 길에서 탈선하는(헤매는) 것(BDAG)

동성애의 죄(AB, NAC, NICNT, WBC)

“상당한” – δε(반드시 ~해야 한다), 직, 미완, 능, 3, 단

“보응” – ντιμισθία(보상, 보응, 대가, 보복, 처벌), 여, 단, 대

문맥에 따라 긍정적인 의미에는 보상, 부정적인 의미에서는 보응(처벌)을 나타낸다(BDAG).

여기서 보응은 어떤 병이나 신체적 쇠약과 같은 결과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성적 변태의 죄에 넘겨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AC, WBC).

성적 변태는 그 자체로 형벌이 되고, 하나님으로부터 방황한 결과로 온다(WBC).

고전 6:9,10

9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줄을 알지 못하느냐 미혹을 받지 말라 음행하는 자나 우상 숭배하는 자나 간음하는 자나 탐색하는 자나 남색하는 자나

10 도적이나 탐욕을 부리는 자나 술 취하는 자나 모욕하는 자나 속여 빼앗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노아의 홍수 심판이나 소돔 고모라의 심판, 그리고 고대 도시 폼페이에서 보듯이, 하나님의 심판의 한 복판에는 성적 타락이 있었다. 이 시대는 어떤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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