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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1-05-23
본문 롬 1:18-21
설교제목 하나님의 진노

광주중앙침례교회 2021년 5월 23일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하나님의 진노

롬 1:18-21

서론:

  1.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

18 하나님의 진노가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의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하늘로부터 나타나나니

사, 왜냐하면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하늘로부터/모든 불신앙과 불의에 대하여/불의로 진리를 막고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나니” – ποκαλύπτεται γρ ργ θεο(왜냐하면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앞 구절에 대한 이유나 배경을 소개한다(TNTC). 17절의 하나님의 구원의 의가 필요한 이유는 하나님의 영광을 거슬러 죄를 지은 모든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BECNT).

“진노” – ργή(진노, 분노, 하나님의 노여움), 여, 단, 주

징벌에 초점을 맞춘, 범죄에 대한 강한 분노(BDAG)

어떤 사람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에 근거한 하나님의 형벌(LN)

죄를 향한 하나님의 의로운 분노가 징벌적으로 역사함; 아마도 오랫동안 싸인 분노를 묘사하고 있을 것이다(BSL)

불의에 대하여 반응하시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속성(옥스포드)

인간의 불순종에 대한 보응의 성격으로 내려지는 하나님의 심판(호크마)

죄 때문에 사람을 심판하시고 벌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이다(TH).

맹목적인 분노가 아니라 이성적이고 정당한 분노이다(WPNT).

“나타나나니” – ποκαλύπτω(드러내다, 나타내다, 폭로하다), 직, , 수, 3, 단

무엇을 완전히 알게 하는 것(BDAG)

대중에게 알려지게 되는 것; 특히 이전에 몇몇 사람들에게만 알려졌거나 비밀로 유지되도록 의도된 정보에 대해(BSL)

이 단어는 현재형으로 지금 나타나고 있다는 의미이다.

17절에서는 하나님의 의가 현재 나타나고 있고, 이 구절에서는 하나님이 진노가 현재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AB, BECNT, WBC). 따라서 우리는 진노를 종말론적인 용어로 이해해야 하지만 현재의 현실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BECNT, ICC, NAC).

하나님의 진노는 인류의 역사 속에서 사건으로 나타나고 있다(AB, BECNT, NAC, NICNT, TNTC, WBC).

“하늘로부터” - πʼ ορανο

“하늘” – ορανός(하늘), 남, 단, 속

하나님의 거주지 혹은 보좌로서, 초월적인 거주지(BDAG)

하나님과 다른 하늘의 존재들의 초월적인 거주지(신약 성경 문헌에서는 단수와 복수형 사이에 의미적인 차이가 없는 것 같다)(LN)

하나님과 천사들의 거처, 천국(BSL)

이것은 본질적으로 하나님에 대한 환유이다(AB, HNTC, TH).

따라서 ‘하늘로부터’란 의미는, 죄인들이 결코 초월적이고 전능하신 하나님의 진노로부터 피할 수 없음에 대한 경고적 의미를 지닌다(옥스포드).

“모든 경건하지 않음과 불의에 대하여” – π πσαν σέβειαν κα δικίαν(모든 불신앙과 불의에 대하여)

이 말씀은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원인을 가리킨다.

“경건하지 않음” – σέβεια(불경건, 불신앙), 여, 단, 대

일반적으로 σέβεια는 신성 모독적인 말이나 행위를 드러냄으로써 하나님과 신성한 제도에 대한 경외심의 결여로 이해된다. 하나님을 모독하는 것 때문에 기소된 다신론자들(BDAG)

올바른 종교적 신앙과 실천에 반하는 방식으로 사는 것(LN)

신과 그 신이 정한 법에 대한 합당한 경외를 나타내지 않음으로 인한 불의(BSL)

영어(ungodly)의 문자적 의미는 ‘하나님과 닮지 않은(ungodlike)’이라는 뜻이다. 곧 경건치 못한(ungodly) 사람은 그가 속한 사회에서 모범적인 시민으로 존경받는다 할지라도 그는 심정이나 생활에 있어서 하나님과 닮지 않은 사람인 것이다(WPNT).

“불의” – δικία(불의, 공평하지 못함, 부정, 사악), 여, 단, 대

부당한 행위(LN)

도덕적 원칙, 명령, 또는 법을 고수하는 것에 실패(BSL)

부도덕한 삶의 총체(옥스포드)

‘경건하지 않음’은 하나님에 대한 의무를 어기거나 하나님에 대한 죄와 불신앙과 같은 종교적 본질의 죄를 나타내고, ‘불의’는 다른 사람에 대한 자신의 책임과, 다른 사람에 대한 죄와 불의에 대한 도덕적 본성의 죄를 나타낸다(ICC, NAC, TH).

“불의로 진리를 막는 사람들” – νθρώπων τν τν λήθειαν ν δικί κατεχόντων(불의로 진리를 막고 있는 사람들의)

“진리” – λήθεια(진리, 참, 사실), 여, 단, 대

불의와 대조되는, 궁극적인 진리로서 기독교의 요지(BDAG)

참되고 실제로 일어난 일에 따른 내용(LN)

문맥적으로 보았을 때, 창조 세계에 명백히 계시된 하나님의 자취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 바른 삶임을 알게 하는 지식이다(옥스포드).

“막는” – κατέχω(억누르다, 막다, 금하다, 억제하다), 분, 현, 능, 남, 복, 속

저지하거나 방해함으로 누군가가 어떤 일을 하는 것을 막는 것(LN)

강도, 기질을 약화시키거나, 억제하여 붙잡고 제한 아래에 두는 것(BSL)

엡 5:6 누구든지 헛된 말로 너희를 속이지 못하게 하라 이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아들들에게 임하나니

  1. 하나님의 진노가 나타나는 이유
    1. 하나님을 알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이기 때문에

19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사, 왜냐하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이 그들 속에 분명하기 때문입니다/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이셨기 때문입니다

이 구절에는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두 개(διότι, γρ)가 사용되었다. 이 접속사를 사용함으로 하나님께서 진노하실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이는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보임이라” – διότι τ γνωστν το θεο φανερόν στιν ν ατοῖς (왜냐하면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이 그들 속에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 το θεο, 목적격적 소유격

우주의 창조자요 유지자로서 유일한 최고의 초월적 존재(LN)

“알 만한 것이” – τ γνωστν(알 수 있는, 이해할 수 있는, 지성에 의해 알 수 있는), 형, 중, 단, 주, 주어, 알 수 있는 것이

지성을 통해서 얻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WPNT)

“보임이라” – φανερός(분명한, 명백한, 알려진, 뻔히 보이는), 형, 중, 단, 주

쉽게 알 수 있도록 분명한 것(BDAG)

분명하고 쉽게 알 수 있는 것(LN)

마음, 감각, 판단 등에 명확하게 드러나는 것(BSL)

일반 계시 중 인간의 마음이나 양심 속에서 보였다는 의미이다(WPNT).

롬 2:14-15

14 율법 없는 이방인이 본성으로 율법의 일을 행할 때에는 이 사람은 율법이 없어도 자기가 자기에게 율법이 되나니

15 이런 이들은 그 양심이 증거가 되어 그 생각들이 서로 혹은 고발하며 혹은 변명하여 그 마음에 새긴 율법의 행위를 나타내느니라

“하나님께서 이를 그들에게 보이셨느니라” – θεὸς γρ ατοῖς φανέρωσεν(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보이셨기 때문입니다)

“보이셨느니라” – φανερόω(나타내다, 보이다, 알게 하다), 직, 과, 능, 3, 단

어떤 것을 분명하고 자세하게 드러내므로 충분히 알게 하는 것(LN)

마음, 감각, 혹은 판단에 분명하게 드러나게 하는 것(BSL)

    1.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지고 때문에

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그러므로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사, 왜냐하면 세상 창조로부터 그의 보이지 않는 것들/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창조물들을 통하여 분명히 인식되고 있고 이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그들에게 변명의 여지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이 구절에서도 접속사 ‘γρ(왜냐하면)’를 사용함으로, 18절의 하나님께서 진노하시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이 말씀은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의 만드신 모든 창조물들을 통해 나타나는 자연 계시를 의미한다.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 τ γρ ἀόρατα ατο π κτίσεως κόσμου(세상 창조로부터 그의 보이지 않는 것들)

“세상” – κόσμος(세상, 질서, 장식), 남, 단, 속

여기와 지금 모든 것의 총합계(BDAG)

질서 있는 구조로서의 우주(LN)

‘창세로부터’란 세상보다 선재하시고 세상을 초월해 계신 하나님을 나타낸다.

골 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 ἀόρατος(보이지 않는), 형, 중, 복, 주, 명사적 용법, 보이지 않는 것들

보는 것이 불가능한 어떤 측면이나 속성(BSL)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속성(BDAG)

이것은 다음에 나오는 하나님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을 지시한다.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 ἀΐδιος ατο δύναμις κα θειότης

하나님의 본질적인 속성(WPNT)

“능력” – δύναμις(능력, 권능, 힘), 여, 단, 주

어떤 식으로든 기능할 가능성(BDAG)

인간의 운명과 활동을 통제하는데 어떤 특별한 역할을 하는 초자연적인 힘(LN)

“신성” – θειότης(신성, 신적인 속성), 여, 단, 주

하나님과 관련된 속성이나 특성(BDAG)

하나님 존재의 특성이나 상태(LN)

시 19:1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

사 40:26 너희는 눈을 높이 들어 누가 이 모든 것을 창조하였나 보라 주께서는 수효대로 만상을 이끌어 내시고 그들의 모든 이름을 부르시나니 그의 권세가 크고 그의 능력이 강하므로 하나도 빠짐이 없느니라

“그가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려졌나니” – τοῖς ποιήμασιν νοούμενα καθορται (창조물들을 통하여 분명히 인식되고 있고 이해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분명히 보여” – καθοράω(분명히 인식하다, 분명히 지각하다, 분명히 알아채다), 직, 현, 수, 3, 단, 그것이 분명히 인식되고 있다

분명한 정보를 얻고, 인식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LN)

마음으로 인식되거나 감지되는 것(BSL)

인식하다 – 사물을 분별하고 판단하여 알다(표준국어대사전)

“알려졌나니” – νοέω(이해하다), 분, 현, 수, 중, 복, 주, 이해되고 있는

신중한 생각을 기반으로 어떤 것을 판단하거나 이해하는 것(BDAG)

문제를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LN)

의도, 의미, 혹은 설명에 대해 이해하게 되는 것(BSL)

지혜나 지성을 사용한다는 의미(WPNT)

하나님의 속성은 만물에 반영되어 있다. 그리고 인간은 지성을 통해서 그러한 것들을 이해하게 된다(호크마).

“그들이 핑계하지 못할지니라” – εἰς τ εναι ατοὺς ναπολογήτους(그들에게 변명의 여지가 없도록 하기 위하여)

“핑계하지 못할” – ναπολόγητος(변명의 여지가 없는), 형, 남, 복, 대

자신을 방어하거나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LN).

합리적이거나 필요한 행동을 보여주는 변호가 없는(BSL)

기회가 없어서 구원 받지 못하는 사람은 없다. 멸망하는 자들은 어리석게도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기회를 활용하지 않았을 뿐이다(옥스포드).

하나님께서는 인간에게 자연 계시를 통해서 최소한 하나님을 알 수 있게 하셨다는 의미이다.

    1.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 때문에

21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사, 왜냐하면 하나님을 알면서도 그들은 하나님으로서 (그에게) 영광을 돌리거나 감사하지도 않았고/오히려 그들은 그들의 생각들에서 허망하게 되었으며/그들의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기 때문입니다

문장 제일 앞에 의문 접속사 διότι(왜냐하면)가 나온다.

“하나님을 알되 하나님을 영화롭게도 아니하며 감사하지도 아니하고” – γνόντες τν θεν οχ ὡς θεν δόξασαν ηχαρίστησαν (하나님을 알면서도 그들은 하나님으로서 (그에게) 영광을 돌리거나 감사하지도 않았고)

“알되” – γινώσκω(알다, 깨닫다), 분, 과, 능, 남, 복, 주, 알면서도

알다 또는 무엇에 대해 지식을 가지다; 보통 관찰이나 감각을 통해 획득한 것으로서(BSL)

무엇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LN)

이것은 창조 질서를 통하여 하나님을 알 수 있는 것에 제한된다(NICNT).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이 창조주로서 자신의 위대한 영광과 능력을 인정해야 하는 방식으로 창조물을 통하여 자신을 알리셨다(WBC).

인간은 본래부터 하나님에 관한 지식을 가지고 있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명백한 언급이다(WPNT).

행 17:27 이는 사람으로 혹 하나님을 더듬어 찾아 발견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그는 우리 각 사람에게서 멀리 계시지 아니하도다

죄의 모든 행위는 가장 근본적인 인간의 죄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것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고 감사하지 않음으로 하나님을 하나님으로서 거부하는 것, 즉 하나님께 합당한 예배를 드리지 않는 것이다(BECNT).

바울은 죄가 무지가 아니라 하나님께 경외심을 나타내지 않는 것임을 강조하고 있다(AB. ICC, TH).

“영화롭게” – δοξάζω(영광 돌리다, 찬양하다), 직, 과, 능, 3, 복

어떤 사람의 성격, 본성이나 속성을 긍정적으로 인정하고, 인지하고, 혹은 존경하는 것(BSL)

경의를 표함으로 누군가에게 높은 지위를 부여하는 것(LN)

“감사하지도” – (감사하다), 직, 과, 능, 3, 복

은혜나 축복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것(BDAG, LN)

“오히려 그 생각이 허망하여지며” – λλʼ ματαιώθησαν ν τοῖς διαλογισμοῖς ατν (오히려 그들은 그들의 생각들에서 허망하게 되었으며)

“생각” – διαλογισμός(추론, 생각), 남, 복, 여

추론의 과정(BDAG)

어떤 것을 숙고하기 위해 생각을 사용하는 과정(BSL)

철저하고 완전하게 생각하거나 추론하는 것(LN)

“허망하여지며” – ματαιόω(허망하게 하다, 허무하게 하다, 무익하게 되게 하다, 어리석다), 직, 과, 수, 3, 복, 그들은 허망하게 되었다

목적이 없거나 결과를 생산하는데 무능력하여 쓸모 없이 되는 것(BSL)

쓸모 없이 되고 그런 이유로 무가치하게 되는 것(LN)

사람이 헛된 것 또는 쓸모없는 것을 추구한다는 의미이다(호크마).

이 단어는 특별히 우상숭배와 관련이 있다(BECNT).

‘생각이 허망하게 되었다’는 것은 하나님에 대하여 정확하게 추론하는 타고난 능력이 영구적으로 손상되었다는 의미이다(NICNT).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나니” – σκοτίσθη σύνετος ατν καρδία (그들의 미련한 마음이 어두워졌기 때문입니다)

“미련한” – σύνετος(미련한, 우매한, 이해하지 못하는), 형, 여, 단, 주

어떤 것의 중요성이나 의미를 이해하는 능력이 부족한 것(BSL)

통찰력과 이해를 위한 수용 능력이 부족한 것(LN)

“마음” – καρδία(마음, 중심, 심장), 여, 단, 주

사람의 생각, 의지, 감정, 옳고 그름을 분별하는(양심) 지식의 좌소(BSL)

‘미련한 마음’이란 하나님에 대해 전혀 무지하고 깨달음이 없는 마음(호크마)

“어두워졌나니” – σκοτίζω(어둡게 하다), 직, 과, 수, 3, 단

어리석어지다(BSL)

지각할 수 없어서 이해할 수 없게 되는 것(LN)

사람이 강퍅해져 더욱더 무지한 상태로 나아 감을 의미한다(호크마).

시 14:1-3

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는도다 그들은 부패하고 그 행실이 가증하니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

2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인생을 굽어살피사 지각이 있어 하나님을 찾는 자가 있는가 보려 하신즉

3 다 치우쳐 함께 더러운 자가 되고 선을 행하는 자가 없으니 하나도 없도다

막 7:21-23

21 속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 곧 음란과 도둑질과 살인과

22 간음과 탐욕과 악독과 속임과 음탕과 질투와 비방과 교만과 우매함이니

23 이 모든 악한 것이 다 속에서 나와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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