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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1-05-02
본문 롬 1:1-7
설교제목 로마서의 서론과 인사

광주중앙침례교회 2021.5.2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로마서

 

서론

  1. 저자

사도 바울

롬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1. 기록 장소

고린도

  1. 기록 시기

3차 전도여행 말기인 57년 말 혹은 58년 초

로마서가 서신서들 중에 가장 먼저 기록된 것이 아닌데 서신서들 중에 가장 앞에 나온 것은 그만큼 기독교 교리의 중요한 부분을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1. 수신자

로마에 있는 성도들

롬 1: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1. 기록 목적
    1. 복음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2. 은혜의 복음에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에 차별이 없음을 강조하기 위해
    3. 바울의 로마와 서버나 방문 계획을 알리기 위해
    4. 구제헌금을 가지고 예루살렘에 가는 일을 완수할 수 있도록 기도 부탁하기 위해
  2. 주제
    1. 이신칭의
    2. 그리스도와의 연합
    3. 이방인의 구원 문제 등

 

 

인사

롬 1:1-7

서론:

  1. 발신자

1 예수 그리스도의 종 바울은 사도로 부르심을 받아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택정함을 입었으니

사, 그리스도 예수의 종 바울은/사도로 부르심을 받았다/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구별을 받았다

로마 성도들과 직접적인 대면이 없었던 바울이 자신을 소개하는 내용이다.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가 앞에 나온 것은 메시아로서 예수님의 역할에 대한 언급이다(BECNT, ICC, WBC, NICNT).

“종” – δολος(노예)

다른 사람의 법적인 소유인 사람으로 그의 전체 삶과 목적은 그를 소유한 사람에 의해 결정된다(BSL).

다른 사람에게 전적으로 헌신하는 사람(BDAG)

주인의 재산이라는 의미에서 노예인 사람(LN)

이 용어의 사용은 아마도 구약성경 구절인 ‘여호와의 종’의 예를 따른 것일 것이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따라서 구약성경에서 영예로운 하나님의 종들을 상기시킨다. 예를 들면, 모세, 여호수아, 다윗, 그리고 선지자들(ESVSB).

그리고 이 용어는 완전한 복종, 헌신, 순종, 겸손을 강조한다(AB, ICC, NICNT). 따라서 바울은 예수님을 자신의 ‘퀴리오스(주님)’로 인정한다는 의미이다.

“사도” - πόστολος

특별한 지위를 가진 메신저들(BDAG)

특별한 메신저의 역할을 수행하는 사람(LN)

그리스도에 의하여 메신저나 증인으로 임명된 사람(NICNT, WBC)

바울의 권위가 그리스도에 의하여 선택된 12사도의 것과 같다는 것을 강조한다. 사도들은 특별히 그리스도에 의하여 부르심을 받았고, 부활하신 주 예수님을 보았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 아래서 온 교회를 세우고 치리했으며, 구약성경에 준하는 권위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고 기록하는 권위를 가졌다. (ESVSB).

“부르심을 받아” – κλητός(부름을 받은), 형용사의 서술적 용법(형용사+명사), 부르심을 받았다

바울이 사도로 임명된 것은 하나님의 주도로 이루어졌으며, 따라서 그의 가르침은 하나님의 권위를 지녔다는 의미이다(AB, ICC, NAC, NICNT).

갈 1:1 사람들에게서 난 것도 아니요 사람으로 말미암은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하나님 아버지로 말미암아 사도 된 바울은

“복음” – εαγγέλιον(좋은 소식, 복음)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좋은 소식(BDAG)

‘하나님의 복음’이란 하나님이 복음의 원천임을 나타낸다(AB, ICC, NAC, NICNT, WBC).

‘복음을 위하여’란 복음을 선포하는 특별한 목적과 활동을 나타낸다(AB, BECNT, ICC, NAC, NICNT, WBC, TNTC).

“택정함을 입었으니” – φορίζω(분리시키다, 따로 떼어 두다, 구별하다, 임명하다, 지명하다), 분, 완, 수, 남, 단, 주, 직설법 동사처럼 번역하여, 구별을 받았다

완료형을 사용함으로 이미 과거에 구별을 받았고 지금도 그 상태에 있음을 나타낸다.

어떤 목적을 위하여 단체에서 한 사람을 선택하는 것(BDAG)

특정 업무나 직무를 위해 어떤 사람을 따로 떼어 놓는 것(LN)

특정한 목적을 위해 선택되거나 임명되는 것(BSL)

바울은 자신이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며, 사도로 부르심을 받았고, 하나님의 복음을 위하여 선택을 받았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면 여기서 복음은 무엇을 말하는가?)

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사, 그것은/그의 선지자들을 통하여/성경에 미리 약속하셨다

“이 복음은” – (관계대명사), 선행사는 1절의 ‘복음’이다.

“선지자” – προφήτης(선지자, 예언자)

하나님의 뜻이나 목적을 선포하거나 드러내기 위하여 영감 받은 사람(BDAG)

하나님을 대신하여 영감 받은 말씀을 선포하는 사람(LN)

“그의 아들에 관하여”

원문에는 2절에는 없고 3절에 나온다.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낸다.

“성경에” – ν γραφαῖς γίαις

γραφή(성경, 글, 문서), 여, 복, 여, 모든 구약성경

신약성경에서 구약성경을 가리킬 때는 항상 γραφή를 사용했는데, 신약성경 중에서 여기서만 ‘거룩한(γίαις)’을 덧붙였다. 이것은 성경이 거룩한 책임을 강조하기 위해서 이다.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 προεπαγγέλλω(미리(전에) 약속하셨다), 직, 과, 중, 3, 단, 그가 미리(전에) 약속하셨다

자기가 무엇을 할 것인지 미리 확실하게 알리는 것(LN)

‘성경에 미리 약속하셨다’란 복음이 구약성경에 약속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고(ICC, NAC, NICNT), 복음은 구약성경의 약속에 대한 성취이다(BECNT, ICC).

(그럼 복음이란 무엇에 관하여 선지자들을 통하여 성경에 미리 약속하신 것인가?)

3 그의 아들에 관하여 말하면 육신으로는 다윗의 혈통에서 나셨고

사, 그의 아들에 관하여/육신을 따라 다윗의 자손으로 태어난(앞의 ‘그의 아들’과 연결됨)

복음은 성육신 하신 아들에 관한 약속이다. 이 약속이 요한복음 1장에서 이루어졌다.

요 1:1,14

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그의 아들” - το υο ατο

이 구는 예수님과 아버지와의 관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한 것이며, 예수님의 선재성을 나타낸다(AB, BECNT, ICC, NICNT).

“육신을 따라”

예수님의 자연적 혹은 육신적 혈통(AB, BECNT, ICC, NAC, NICNT, WBC), 곧 1:4의 예수님의 신성과 구별되는 인성을 말한다(NAC).

“다윗의 자손으로 태어난””

이것은 다윗에게 그의 씨나 자손을 위한 영원한 통치의 메시아적 약속에 대한 분명한 언급이며, 예수님의 메시아적 지위를 나타낸다(BECNT, ICC, NICNT, WBC).

(그럼 하나님의 아들은 누구시며, 어떤 분이신가?)

4 성결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부활하사 능력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셨으니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시니라

사,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신/성결의 영에 따라 능력으로/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하심으로/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의 아들”

3절이 예수님의 인성을 나타낸다면, 4절은 예수님의 신성을 나타낸다.

“선포되신” – ρίζω(임명하다, 지명하다, 선포하다), 분, 과, 수, 남, 단, 속, 수식적 용법으로 ‘주 예수 그리스도’를 수식한다. 수동태로 기록된 것은 예수님이 스스로 선포하신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선포하셨음을 나타낸다.

예수님이 다른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거나 보였다는 것을 의미한다(ICC, KJV, NASB, NIV).

“성결의 영에 따라”

성령(BECNT, ICC, NICNT, TNTC, WBC, NASB, NIV)

혹은 3절의 ‘육신을 따라’와 대조적으로, 완전하고 완벽한 거룩함 속에 사셨던 예수님 자신의 내적인 영(NAC)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성결” – γιωσύνη(성결, 거룩함), 여, 단, 속

인간과 대조되는 신성의 표현으로서 거룩함의 특성(LN)

개인적으로 하나님께 드려진 자질; 구별됨으로, 혹은 도덕적 순결함으로, 혹은 하나님께 헌신함으로(BSL)

“능력” – δύναμις(힘, 권능, 능력), 여, 단, 여

어떤 식으로든 기능할 가능성, 특별히 놀라운 일을 하는 힘(BDAG)

어떤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힘을 발휘할 가능성(LN)

“죽은 자들로부터” – νεκρός(죽은), 형, 남, 복, 속, 독립적 용법,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하심으로” – νάστασις(부활, 일으킴), 여, 단, 속, 명사가 동사처럼 사용됨

예수님의 신성의 결정적인 증거(옥스포드)

죽은 자들이 복수로 기록된 반면, 부활이 단수로 기록된 것은 부활은 유일하게 예수 그리스도 뿐임을 나타낸다(옥스포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

이것은 예수님의 총체적인 인격, 곧 그분의 신성과 인성을 망라하는 것이다(WPNT).

“우리”

바울과 독자들을 포함한다(Gdt, SSA).

“주” – κύριος(주님, 주인), 남, 단, 속

권위의 위치에 있는 사람(BDAG)

인간을 뛰어 넘는 초자연적인 권위를 행사하는 사람(LN)

“예수” – ησοῦς(예수, 히브리어 여호수아의 헬라어 번역), 남, 단, 속

마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그들의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그리스도” – Χριστός(그리스도, 히브리어 메시아에 대한 헬라어 번역, 기름부음을 받은 자), 남, 단, 속

예수님께 부여된 개인적인 이름(BDAG)

예수님의 본명(LN)

5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아 그의 이름을 위하여 모든 이방인 중에서 믿어 순종하게 하나니

사, 그를 통하여 우리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받았다/믿음의 순종을 위하여/모든 이방인들 가운데/그의 이름을 위하여

“그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께서 은혜와 사도의 직분을 주시는 중보자 이심을 나타낸다(ICC, NICNT, TNTC, WBC).

“우리가”

겸양적 표현(옥스포드)

바울은 문학적 혹은 사설적 복수형을 사용할 가능성이 가장 높으며 실제로 자신만을 언급하고 있다(AB, BECNT, ICC, NICNT, TH). ‘모든 이방인들 가운데’라는 말에서 더욱 자신이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을 받았음을 나타내고 있다.

“은혜와 사도의 직분”

이것은 ‘그리고’에 의해 연결된 두 개의 명사에 의해 표현되는 하나의 의미론적 개념인 ‘헨디아디스’로, 이 경우 사도직의 은혜, 사도됨의 신성한 선물을 의미한다(AB, BECNT, ICC, NICNT, TNTC, WBC).

“은혜” – χάρις, 여, 단, 대

관대함으로 인한 특별한 효과(BDAG)

값없이 나누어 주시는 선의; 특별히 수여자가 받는 이득과 상관없이 받는 이의 유익이 되는 것(BSL)

상당한 값을 지불했거나 노력의 대가로 주어지는 보상과는 다른, 아무것도 받을 자격이 없는 자에게 주어지는 선물을 가리킨다(옥스포드).

“사도의 직분” - ποστολή, 여, 단, 대

특사 직(BDAG)

특별한 메신저로서 임명되고 파송된 사람의 역할(LN)

“믿음의 순종을 위하여”

이것은 은혜와 사도의 직분이 바울에게 주어진 목적과 그의 사역의 목표와 목적을 나타낸다(AB, ICC, NAC, NICNT, TNTC).

순종은 믿음에 의하여 초래된다; 믿음은 순종의 원천이며 동기를 부여하는 힘이다(AB, NAC, TNTC).

여기에 정관사가 없기 때문에 여기서 ‘믿음’은 믿음의 행위 자체를 의미하며, 믿는 것과 믿음이 지시하는 가르침의 교리나 본체가 아니다(NAC, TNTC).

한편 두 명사는 서로 해석하고 있다; 믿음은 항상 복종과 불가분의 관계이며, 복종은 결코 믿음으로부터 분리될 수 없다(NICNT).

‘믿음의 순종’은 주어적 속격으로 믿음에서 우러나온 진정한 복종을 나타낸다(WPNT).

“믿음” – πίστις(믿음, 신앙, 신실함), 여, 단, 속

참된 경건과 참된 헌신으로써, 믿을 수 있는 사람의 신뢰도에 근거하여 믿는 상태(BDAG)

복음에 대한 신뢰(BSL)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좋은 소식을 제자가 되는 것(LN)

“순종” – πακοή(순종, 복종), 여, 단, 대

주의를 기우리는 것에 따라 복종하는 것(LN)

여러 영어 성경들은 그 뜻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위하여(εἰς)’를 ‘to bring about(낳다, 야기하다, 초래하다, 가져오다)’로 번역했다.

“그의 이름을 위하여” – πρ το νόματος ατο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과 유익을 위하여 사역한다는 의미이다(NICNT).

‘그의 이름을 퍼뜨리기 위하여(BDAG)’

“위하여” – πρ(위하여, 대신하여), 전치사

‘이름’은 그 사람의 인격과 존재를 나타낸다(BECNT).

  1. 수신자

6 너희도 그들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것으로 부르심을 받은 자니라

사, 너희 역시/그들 중에서/예수 그리스도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다

“너희 역시” - 6절에서 ‘너희’가 강조되었다.

로마에 있는 성도들

“그들 중에서”

5절의 ‘모든 이방인들’

“부르심을 받은 자들” – κλητός(부름을 받은, 초대 받은), 형, 남, 복, 주, 독립적 용법으로 명사로 사용됨

7 로마에서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모든 자에게 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원하노라

사, 로마에 있는 모든 자들에게/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고/성도들로 부르심을 받은/너희에게 은혜와 평강이/하나님 우리 아버지와 주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사랑하심을 받고” – γαπητός(사랑하는, 사랑을 입은, 사랑 받는), 형, 남, 복, 여

몹시 사랑받는 사람에게 관계되는(BDAG)

따뜻하게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때로는 다른 무엇보다 선호하고 편파적으로 다루는(BSL)

어떤 사람의 애정의 대상(LN)

“성도로 부르심을 받은”

“성도로” – γιος(거룩한), 형, 남, 복, 여, 명사적 형용사, 성도들로(거룩한 자들로)

“은혜와 평강”

“은혜” – χάρις, 여, 단, 주

헬라의 대표적인 인사는 χάρις(은혜)에서 파생된 ‘카이레인(χαίρειν)’이었다. 여기서 바울은 카이레인 대신 ‘χάρις(은혜)’를 사용하고 있다.

관대함으로 인한 특별한 효과(BDAG)

값없이 나누어 주시는 선의; 특별히 수여자가 받는 이득과 상관없이 받는 이의 유익이 되는 것(BSL)

“평강” – ερήνη(평화, 화평, 평안), 여, 단, 주

히브리의 일반적인 인사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샬롬(평화)’이었다. 바울은 유대인과 이방인이 함께 모인 로마교회에 보낸 서신에서 이 두 가지 인사말을 조화시키고 있다(WPNT).

웰빙(행복, 안녕)의 상태(BDAG)

하나님의 호의나 축복인 평화로운 상태(BSL)

불안과 내적 혼란으로부터 해방 상태(LN)

하나님의 돌봄과 은혜 아래 있는 사람들의 전체적인 안녕과 완전함을 의미하며, 따라서 히브리어 ‘샬롬’의 반영이다(AB, BECNT, WBC).

“하나님 우리 아버지”

“하나님” - θεός

우주의 창조자요 유지자로서 절대의 초자연적인 존재(LN)

“아버지” – (아버지), 남, 단, 속

존재하는 모든 것의 기원과 보살핌을 책임지는 절대의 신(BDAG)

하나님께 대한 호칭으로, 초자연적인 권위와 자기 백성을 돌보는 측면을 겸비한 분(LN)

“주 예수 그리스도”

4절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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