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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1-04-18
본문 눅 24:44-49; 행 1:3-8
설교제목 또 다른 사명을 주시기 위해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광주중앙침례교회 2021418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또 다른 사명을 주시기 위해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눅 24:44-49; 행 1:3-8

서론:

  1. 제자들에게 주신 또 다른 사명

눅 24:48 너희는 이 모든 일의 증인이라

사, 너희는 이것들의 증인들(이다)

“증인” – μάρτυς(목격자, 증인, 순교자), 남, 복, 주

예수님의 생애, 죽음, 부활의 증인들로서 예수님의 제자들(BDAG)

사건을 보고 일어난 일을 보고하는 사람(BSL)

자신이 믿음을 증언한 결과로써 생명을 빼앗긴 사람(LN)

(이 모든 일은 무엇을 말하는가?)

눅 24:44-47

44 또 이르시되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에 너희에게 말한 바 곧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나를 가리켜 기록된 모든 것이 이루어져야 하리라 한 말이 이것이라 하시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

구약 성경 전체

“선지자들의 글” – προφήτης(선지자, 예언자), 남, 복, 여, 선지자들

환유로, 선지자들의 글을 의미한다(BDAG)

하나님을 대신하여 영감 받은 말씀을 선포하는 사람(LN)

“나를 가리켜”

사, 나에 대하여

“이루어져야 하리라” – δε πληρωθναι

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이것이라”

예수님께서 전에 말씀하셨고 지금 반복하시는 말씀을 의미한다(BECNT, ICC, Lns, NAC, NIGTC, WBC)

(예수님께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말씀을 어떻게 하셨는가?)

45 이에 그들의 마음을 열어 성경을 깨닫게 하시고

사, 그 때에 그가 성경을 깨닫게 하기 위하여 그들의 마음을 열었다

“마음을 열어”

누군가가 기꺼이 배우고 공정하게 평가하도록 하는 것(LN)

여기서 마음은 지적, 의지적 및 종교적인 생활을 포함한 인간의 전반적인 생활을 지배하는 중심 기관을 지칭한다(옥스포드).

“성경” – γραφή(성경, 글), 여, 복, 대

44절의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을 가리킨다.

예수님께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말씀을 제자들에게 설명하심으로 깨닫게 하셨다.

(그러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말씀은 무엇을 말하는가?)

46 또 이르시되 이같이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고 제삼일에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것

46, 47절에 부정사 세 개를 사용하여,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모세의 율법과 선지자의 글과 시편에 예수님에 대하여 기록된 모든 말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다. 고난 받을 것과 살아날 것과 전파될 것

“고난을 받고” – πάσχω(고난을 받다, 겪다), 부, 과, 능

여기서 ‘고난을 받고’는 죽음을 당하는 것(BDAG)을 의미한다.

고통을 당하는 것(LN)

“죽은 자” – νεκρός(죽은), 형, 남, 복, 속, 명사적 형용사, 죽은 자들

더 이상 육체적으로 살아있지 않은 사람(BDAG)

“살아날 것” – νίστημι(일어나다), 부, 과, 능, 일어날 것

죽음에서 다시 살아나는 것, 곧 그리스도의 부활(BDAG)

원문에서는 ‘살아날 것이 기록되었다’로 되어있다. 여기서 ‘기록되었다’는 완료 수동태를 사용했다. 이것은 이미 권위가 인정된 성경을 인용할 때 사용하는 통상적인 표현이다(옥스포드). 그러므로 ‘기록되었다’는 것은 구약 성경을 가리킨다.

47 또 그의 이름으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가 예루살렘에서 시작하여 모든 족속에게 전파될 것이 기록되었으니

사, 그리고 죄 사함을 위한 회개가 예루살렘으로부터 시작하여 모든 민족들에게 그의 이름으로 선포될 것이 (기록되었다)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

사, 죄 사함을 위한 회개

“죄” – (죄, 죄악, 불법)

인간이나 하나님의 정직성의 기준으로부터의 이탈(BDAG)

하나님과의 분리(BSL)

“사함” – φεσις(용서, 사함, 탕감), 여, 단, 대

의무, 죄, 혹은 형벌로부터 해방되는 행위(BDAG)

의무나 채무로부터 공적으로 풀려남(BSL)

“회개” – μετάνοια(회개), 여, 단, 대

이전의 성향을 버리고 새로운 자아, 새로운 행위로 드러나고 이전의 행위나 성향에 대해 뉘우치는 자아(마음과 생각)의 변화(BSL)

죄와 의에 대한 생각과 태도의 완전한 변화의 결과로 삶의 방식을 바꾸는 것(LN)

“전파될 것이” – κηρύσσω(선포하다), 부, 과, 수, 선포될 것이

  1. 사명을 위한 절대적 필요

눅 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이 구절에서 강조된 단어는 ‘내가’이다.

“약속하신 것” – παγγελία(약속, 서약), 여, 단, 대

약속하신 분(BDAG), 곧 성령님

행 2: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앞으로 무엇을 하기로 다른 사람에게 하는 구두 약속(BSL)

동의나 승인의 내용(LN)

“보내리니” – ποστέλλω(보내다, 파송하다), 직, 현, 능, 1, 단, 내가 보내고 있다

지정된 목표나 목적을 향하여 떠나 보내는 것(BSL)

“위로부터”

성령의 출처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성령이 인간적 기원을 갖지 않는다는 점을 명백히 한다(옥스포드).

“능력” – δύναμις(능력, 힘, 권능), 여, 단, 대

어떤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힘을 발휘할 가능성(LN)

“머물라” – καθίζω(앉다, 자리하다, 머물다), 명, 과, 능, 2, 복

어떤 장소, 위치, 상황에 계속 있는 것(BSL)

어떤 장소에 있거나 머무는 것(BDAG)

행 1:3-8

3 그가 고난 받으신 후에 또한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며 하나님 나라의 일을 말씀하시니라

“고난 받으신” – πάσχω(고난을 받다, 겪다), 부, 과, 능

여기서 눅 24:46에서와 같이 ‘고난 받으신’은 죽음을 당하는(BDAG) 것을 의미한다.

고통을 당하는 것(LN)

“그들에게 확실한 많은 증거로 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사”

사, 그들에게 많은 확실한 증거로 자신이 살아 계심을 나타내셨다

“확실한 많은 증거”

엠마오로 가던 두 제자에게, 베드로에게, 제자들에게 나타나심

“증거” – τεκμήριον(확실한 증거), 중, 복, 여

어떤 것을 설득력 있고 결정적인 방법으로 알려지게 하는 것(BDAG)

무언가의 진리를 확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매우 설득력 있는, 사실의 증거(BSL)

어떤 것을 확인하거나 사실임을 보여줌으로 알려지게 하는 것(LN)

“살아 계심” – ζάω(살다), 분, 현, 능, 명사적 분사

한 번 죽은 후에 다시 살아난 것(LN)

“보이시며” – πτάνομαι(보이다, 나타나다), 분, 현, 디, 기구격 분사, 보이시므로(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셨다)

시야의 범위 내에 있다는 의미에서 보이거나 볼 수 있는 것(LN)

“하나님 나라의 일”

사, 하나님 나라에 관한 것들

하나님의 나라는 사도행전의 중심 관심사이며, 이 주제로 시작하여(1:3) 이 주제로 끝난다(28:31)(NAC). 요점은 이것이 교회 증거의 계속적인 주제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TNTC).

이 하나님 나라는 이미 구약 성경에서 선지자들의 입술을 통해서 예언되었고(사 9:1-7; 단 2:44), 예수 그리스도의 성육신으로 구체적으로 이 땅에 도래하였으며(눅 2:7; 17:20,21), 예수님의 재림이 이루어질 때에 온전히 완성될 것이다(마 25:34)(호크마).

“말씀하시니라” – λέγω(말하다, 이야기하다), 분, 현, 능, 기구격 분사, 말씀하시므로(친히 살아 계심을 나타내셨다)

어떻게 살아 계심을 나타내셨는지 기구격 분사 두개를 사용함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사십 일 동안 그들에게 보이시므로

둘째, 하나님 나라에 관한 일들을 말씀하시므로

4 사도와 함께 모이사 그들에게 분부하여 이르시되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

사, 그리고 그가 함께 모였을 때에, 예루살렘으로부터 떠나지 말고 오직 내게 들었던 아버지의 약속을 기다리라고 그가 그들에게 명령하셨다.

“사도와 함께 모이사” – συναλίζω(같이 모이다, 같이 먹다), 분, 현, 중(수), 함께 모였을 때에

교제에 중점을 두고 같은 식탁에서 식사하는 것, 함께 식사하다(BDAG)

“분부하여” – παραγγέλλω(명령하다), 직, 과, 능, 3, 단

해야만 하는 일을 선언하는 것(BDAG, LN)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예루살렘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의 중심지로 복음의 시작 지점이기 때문이다.

“떠나지” – χωρίζω(나누다, 떠나다), 부, 현, 수

자신을 어떤 장소에서 분리시키는 것(BSL)

“내게서 들은 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

사 32:15; 욜 2:28-32

눅 24:49 볼지어다 내가 내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것을 너희에게 보내리니 너희는 위로부터 능력으로 입혀질 때까지 이 성에 머물라 하시니라

“기다리라” – περιμένω(기다리다), 부, 현, 능, 계속해서 기다리라고

한 장소에 어떤 것을 기대하거나 예상하며 머물러 있는 것(BSL)

미래 사건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어떤 장소나 상태에 머무는 것(LN)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고 기다려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5 요한은 물로 침례를 베풀었으나 너희는 몇 날이 못되어 성령으로 침례를 받으리라 하셨느니라

문장 앞에 ‘호티’를 사용함으로 예루살렘에 머물러야 하는 이유를 나타내고 있다. ‘성령으로 침례를 받을 것이기 때문이다.’

고전 12:13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인이나 다 한 성령으로 침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하셨느니라

“물로” – δατι, 처격 ν이 생략 되었다. ‘물로’ 혹은 ‘물 속에서’로 번역할 수 있다.

“성령으로” ν πνεύματι, ‘성령으로’, 혹은 ‘성령 안에서’로 해석할 수 있다.

“몇 날이 못되어”

지금부터 많은 날 후에게 아니라(WPNT)

오순절은 유월절로부터 50일째 이고, 예수님이 40일 동안 계셨기 때문에, 여기서 ‘몇 날이 못되어’는 약 10일을 나타낸다(BECNT)

“침례를 받으리라” – βαπτίζω(침례를 주다), 직, 미, 수, 2, 복, 너희가 침례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과의 관계를 갱신하거나 정립할 목적으로 의식에 물을 사용하는 것(BDAG)

어떤 것에 잠기거나 뛰어드는 것(BSL)

6 그들이 모였을 때에 예수께 여쭈어 이르되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하니

“여쭈어” – ρωτάω(묻다), 직, 미완, 능, 3, 복, 예수님께서 대답하기 전에 반복해서 질문했다는 의미이다.

“주께서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 때니이까”

그들은 이스라엘 나라가 얼마나 빨리 회복 될지 알고 싶어했다(TNTC). 그들은 아직도 이스라엘을 위한 정치적인 왕국을 대망하고 있으니, 이러한 상태에 있는 그들에게는 성령의 조명하심(요 14-16장)과 성령의 권능(행 1:4)이 절실히 필요했던 것이다(WPNT)

“회복하심” – (회복하다), 직, 현, 능, 2, 단

이전의 좋은 상태나 조건으로 바꾸는 것(BDAG)

모든 유대인들처럼 사도들은 왕이 오시면 이스라엘의 주권이 회복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AB, BECNT, NICNT, PNTC)

7 이르시되 때와 시기는 아버지께서 자기의 권한에 두셨으니 너희가 알 바 아니요

“때와 시기”

이와 같은 문구에서는 두 용어 사이에 기본적인 구별이 없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BECNT, NICNT, TH)

“때” – χρόνος(때, 시간)

어떤 활동이나 사건이 일어나는 무기한의 기간(BDAG)

특정 사건의 경우로 구성된 시점(LN)

특별한 특성 또는 활동으로 특징되는 시간의 시기(BSL)

“시기” – (때, 시절, 시기)

종료 시간과 관련 있는 주 용어 중의 하나로써, 특별한 위기의 어떤 측면으로 특징지어지는 기간(BDAG)

특정 사건의 시간(혹은 기간)(BSL)

“권한” – ξουσία(권한, 권리, 능력), 여, 단, 여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거나 통치할 권한(BDAG)

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사,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실 때

“권능” – δύναμις(권능, 힘, 능력), 여, 단, 대

어떤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힘을 발휘할 수 있는 가능성(BDAG, LN)

이 권능은 로마에 대항할 수 있는 제국을 조직하고 정비할 수 있는 힘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싸울 수 있도록 하는 힘을 의미한다(WPNT).

“내 증인이 되리라”

“되리라” – εμί(~이다), 직, 미, 중, 2, 복, 예수님의 예언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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