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21411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갈릴리 지시하신 산에서 주신 사명
마 28:16-20; 막 16:15-18; 고전 15:6
서론:
오늘 본문은 첫 번째 선교 사명인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요 20:21-23)’에 이어, 두 번째 선교 사명이다(WPNT).
고전 15:6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사, 그 후에 그는 오백 명 이상의 형제들에게 동시에 보이셨다
“그 중에 지금까지 대다수는 살아 있고 어떤 사람은 잠들었으며”
고린도전서가 A.D. 55년에 기록 되었으니까 예수님의 부활을 목격한 때로부터 22년이 지난 시점이다. 이분들이 오순절 성령강림 이후에 동시대의 사람들에게 부활의 증인으로 예수님의 부활을 증거했고, 사람들이 그들의 증거를 받고 예수님의 부활을 믿음으로, 예루살렘교회는 급격하게 부흥했을 것이다.
마 28:16,17
16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사, 그러고 나서 열한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지시하신 갈릴리에 있는 산으로 갔다
마태는 초점을 열한 제자들에게 맞추고 있지만, 열한 제자들만 갔다고 기록하지는 않았다.
갈릴리는 로마 정부나 유대 종교지도자들의 간섭을 쉽사리 피할 수 있는 곳으로서 500여명의 군중이 일거에 모이기에 적합했다(호크마).
“갈릴리”
마태에게 있어서 갈릴리는 이방의 상징이다(호크마).
마 4:15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과 요단 강 저편 해변 길과 이방의 갈릴리여
예수님께서 이방의 상징인 갈릴리에서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에게 선교 사명을 주신 것은 앞으로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될 것을 나타내신 것으로도 이해 할 수 있다.
“지시하신” – τάσσω(지시하다, 명령하다, 정하다), 직, 과, 중, 3, 단
아마도 제자들이 잘 아는 예수님께서 자주 가셨던 산으로 보인다.
17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도마 없는 자리에서 주님을 만났던 10명의 제자들이 도마를 설득했던 것으로 볼 때, 여기서 ‘의심하는 사람들은’은 열한 제자가 아니라, 거기에 있던 다른 제자들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고전 10:6에 나오는 ‘오백여 형제들’ 중 어떤 사람들을 가리킨다고 볼 수 있다.
“뵈옵고” – εἶδον(보다, 지각하다, 인식하다), 분, 과, 능, 남, 복, 주
눈으로 지각하는 것(BDAG)
시각적으로 인식하거나 인식할 능력이 있는 것(BSL)
“경배하나” – προσκυνέω(경배하다, 예배하다, 절하다), 직, 과, 능, 3, 복
높은 권위를 가진 인물에게 완전한 의존이나 복종을 태도나 몸짓으로 표현하는 것(BDAG)
신에 대한 충성과 존경의 태도와 자세로 표현하는 것(LN)
시에게 엎드려 절하는 것(BSL)
그리스도를 왕으로 나타내는 단어(호크마)
“의심하는” – διστάζω(의심하다, 마음이 흔들리다), 직, 과, 능, 3, 복
어떤 것이 사실이 아니거나 확실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 것(LN)
확고한 불신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불확실함과 주저함을 가리키는 단어이다(TNTC).
-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 28: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아직도 의심하던 사람들이 있었는데 주님께서 앞으로 나아와서 당신의 부활의 실체를 보여 주시면서 말씀하셨다.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사,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내게 주어졌으니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사,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가
목적이 아니라 주어로 기록 되었다.
“하늘과 땅의”
사, 하늘 안에와 땅 위의
“권세” – ἐξουσία(권세, 권한, 능력), 여, 단, 주
통제권이나 지휘권에서 예수님의 전권, 절대 권력(BDAG)
권세의 추가 여부에 관계 없이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능력(LN)
지상에 계시는 동안에도 그의 권세와 권능은 참으로 큰 것이었다(7:29; 11:27; 21:23 이하). 그러나 이제 그 권세와 권능은 무한하고 하늘과 땅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WPNT).
단 7:14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
“주셨으니” – δίδωμι(주다), 직, 과, 수, 3, 단, 그것이 주어졌으니
시간을 초월한 부정과거, 돈이나 군대나 국가 조직도 없는 부활의 그리스도가 이들 오백 명 남녀 무리들에게 세상을 정복하라고 명령하며 그들로 하여금 그 명령을 믿을 수 있게 하고 진지한 열정과 힘으로 그것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을 보는 것은 어느 광경보다도 장엄한 것이다(WPNT).
물리적이나 추상적으로 누구의 소유가 되는 것(BSL)
공식적인 조치로 승인하는 것(BDAG)
막 16:15-18
15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사, 너희는 온 세상으로 가서
여기서 ‘세상으로 가서’는 밖에서 세상 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만민에게” – πάσῃ τῇ κτίσει
창조된 모든 것의 총계로써 여기서는 인간에 국한 되었다(BDAG)
이 단어가 신약 성경에서 하나님의 창조활동에만 사용되었다(LN)
“복음” – εὐαγγέλιον(좋은 소식, 복음), 중, 단, 대
인간을 위한 하나님의 좋은 소식(BDAG)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부활(고전 15:3,4)
“전파하라” – κηρύσσω(선포하다, 설교하다, 가르치다), 명, 과, 능, 2, 복
공개적으로 선언하는 것, 큰 소리로 선포하다(BDAG)
종교적 진리와 원칙을 공개적으로 발표하고 수용과 준수를 촉구하는 것(LN)
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믿는 것이 내적인 것이라면, 침례 받는 것은 내적인 믿음을 외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다.
정죄는 침례가 아니라 불신에 근거하고 있다. 침례는 단지 새로운 삶에 대한 표상이며 그것을 구원하는 수단이 아니다(WPNT).
“믿고” – πιστεύω(믿다, 맡기다), 분, 과, 능, 남, 단, 주
완전한 신뢰를 가지고 어떤 실존께 자신을 맡기는 것(BDAG)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좋은 소식을 믿고 따르는 자가 되는 것, 신자가 되다, 그리스도인이 되다(LN)
“침례를 받는” – βαπτίζω(침례를 베풀다), 분, 과, 수, 남, 단, 주
하나님과의 관계를 갱신하거나 확립 할 목적으로 의식에 물을 사용하는 것(BDAG)
정결 의식과 입문 의식으로서 물에 잠깐 잠기는 것(BSL)
회개를 바탕으로 정화와 입문을 상징하는 종교 의식에서 물을 사용하는 것(LN)
“구원을 얻을 것이요” – σῴζω(구원하다, 구하다), 직, 미, 수, 3, 단, 그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초월적인 위험이나 파괴로부터 구하거나 보존하는 것(BDAG)
죄에서 구원 받거나 구조되는 것(그리고 결과적으로 심판에서)(BSL)
“정죄를 받으리라” – κατακρίνω(정죄하다), 직, 미, 수, 3, 단, 그는 정죄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의 유죄 판결(BDAG)
법적 맥락에서 유죄 판결과 징벌적 형벌의 대상이 되는 것(BSL)
어떤 사람을 분명히 유죄로 판단하여 처벌의 대상이 되는 것(LN)
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그들이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다섯 가지 표적
예수님의 이름으로 축사, 새 방언, 뱀을 들어올림, 독을 마셔도 해를 받지 않음, 병 고침
“믿는 자들” – πιστεύω(믿다, 맡기다), 분, 과, 능, 남, 복, 여
“표적” – σημεῖον(표적, 징조, 이적), 중, 복, 주
초자연적인 능력에 의한 개입의 표시나 확인인 사건(BDAG)
신의 대리인이 행한 초자연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놀라운 사건; 대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강조점이 있음(BSL)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사건(LN)
“따르리니” – παρακολουθέω(따르다, 수반하다, 동반하다), 직, 미, 능, 3, 단
“귀신” – δαιμόνιον(귀신, 악령), 중, 복, 대
인간과 신 사이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적대적인 초자연적인 존재(BDAG)
하나님을 반역하고 적대시하는 것은 물론 하나님편이라면 누구나 적대시하는 초자연적인 피조물(BSL)
악한 초자연적인 존재나 영(LN)
“쫓아내며” – (내쫓다, 몰라내다, 내보내다), 직, 미, 능, 3, 복
강제로 떠나거나 나오게 하는 것(BSL)
악마가 사람을 더 이상 소유하거나 지배하지 못하게 하는 것(LN)
눅 10:17 칠십 인이 기뻐하며 돌아와 이르되 주여 주의 이름이면 귀신들도 우리에게 항복하더이다
“새 방언을 말하며”
사, 새로운 언어를 말할 것이다
“방언” – γλῶσσα(혀, 언어), 여, 복, 여
이해할 수 있는 언어의 정상적인 패턴을 벗어난 말로 특별한 해석을 요구하는 황홀한 말(BDAG)
모든 언어를 가리키지만 보통 말하기 위해서는 초자연적인 능력이 필요한, 결코 배워본 적이 없는 언어(BSL)
언어의 형태는 있으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감 받은 통역을 요구하는 말(LN)
18 뱀을 집어올리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뱀을 집어올리며”
사, 그리고 손으로 뱀들을 들어올릴 것이다
“집어올리며” – αἴρω(치워버리다, 들어올리다), 직, 미, 능, 3, 복
뱀(하나님과 성도들을 대적하는 악의 세력)을 제압하는 것을 나타낸다.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사, 그리고 혹시 치명적인 어떤 것을 마실지라도 그것이 결코 그들을 해치지 못할 것이다
“독” – θανάσιμον(치명적인), 중, 단, 대
죽음을 부르거나 불러올 수 있는 것(BSL)
죽음을 초래하거나 야기하는 것(LN)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사, 그들이 병든 자들 위에 손을 얹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건강해질 것이다
-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으라
마 28:19,20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그러므로”
예수님의 보편적 권세가 그의 따르는 자들에게 보편적 사명을 부여하는 기초임을 나타낸다(BECNT, BNTC, Lns, ICC, WBC, NICNT, PNTC).
제자 사역이 예수님의 권세로 이루어질 것을 말씀하신다.
“가서” – πορεύω(가다), 분, 과, 디, 남, 복, 주
끝없이 지속적으로 나아가야 할 것을 시사한다(호크마).
한 분사가 명령형에 의존하는 부수적인 분사로서의 기능을 가질 때는 보통 그 분사는 독립성이 짙은 명령적 의미를 갖는다(호크마).
“제자로 삼아” – μαθητεύω(제자를 만들다, 가르치다), 명, 과, 능, 2, 복, 너희는 제자를 만들어라
제자는 수단이 아니라 목적으로 쓰였다.
학생이 되게 하는 것(BDAG)
특별한 스승이나 지도자의 가르침의 방법으로 제자로 가입시키거나 지도하는 것(BSL)
어떤 사람을 제자나 따르는 자가 되게 하는 것(LN)
다른 사람들에게 예수님의 가르침을 듣고, 이해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BECNT).
“민족” – ἔθνος(민족, 족속, 열방), 중, 복, 대
친족, 문화, 그리고 공통의 전통으로 결속된 사람들의 단체(BDAG)
다양한 문화적, 물리적, 혹은 지리적 관계에 기초를 둔 거대한 일단의 사람들(BSL)
사회 정치적 공동체를 구성하는 것에 기초하여 세계인들이 분열된 가장 큰 단위(LN)
이스라엘을 포함한 세계의 모든 민족들에 대한 언급이다(BECNT, ICC, NICNT, WBC).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삼위 하나님은 동등한 예배의 대상이며 제자들의 헌신의 대상이심을 나타낸다.
‘이름’이란 단어가 단수로 사용된 것은 삼위의 본질적 하나됨을 나타낸다(Lns, NICNT, PNTC, WBC).
어떤 사람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는 다는 것은 그 사람과의 관계를 맺는 것과 그에 대한 새로운 충성을 의미한다(NICNT).
“침례를 베풀고” – βαπτίζοντες αὐτοὺς(그들에게 계속해서 침례를 베풀면서)
βαπτίζω(침례를 베풀다), 분, 현, 능, 남, 복, 주, 계속해서 침례를 베풀면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갱신하거나 확립 할 목적으로 의식에 물을 사용하는 것(BDAG)
정결 의식과 입문 의식으로서 물에 잠깐 잠기는 것(BSL)
회개를 바탕으로 정화와 입문을 상징하는 종교 의식에서 물을 사용하는 것(LN)
침례식의 의미는 예수님의 십자가에 죽으심과 장사되심과 부활하심에 참여하는 것이다.
눅 12:50 나는 받을 침례가 있으니 그것이 이루어지기까지 나의 답답함이 어떠하겠느냐
롬 6:3-5
3 무릇 그리스도 예수와 합하여 침례를 받은 우리는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은 줄을 알지 못하느냐
4 그러므로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합하여 침례를 받음으로 그와 함께 장사되었나니 이는 아버지의 영광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심과 같이 우리로 또한 새 생명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함이라
5 만일 우리가 그의 죽으심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가 되었으면 또한 그의 부활과 같은 모양으로 연합한 자도 되리라
또한 침례는 예수님을 믿고 첫 순종의 의미를 갖는다.
αὐτοὺς(그들에게), 남, 복, 대
이 절에서 ‘민족’은 중성으로 쓰였다. 그런데 여기서 ‘그들에게’는 중성(αὐτά)이 아닌 남성을 사용함으로 민족 중심에서 개인 중심으로의 관점의 변화를 나타낸다(NAC, WBC).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분부한” – ἐντέλλω(명령하다, 분부하다), 직, 과, 중, 1, 단
여기서 ‘분부한 모든 것’은 과거형으로 공생애 기간 동안 제자들에게 명령했던 그 말씀들을 가리킨다(옥스포드).
“가르쳐 지키게 하라”
사, 계속해서 지키도록 그들을 가르치면서
“지키게” – τηρέω(지키다, 준수하다), 부, 현, 능, 지키도록
끈질기게 복종하는 것(BDAG)
지시나 명령에 계속해서 복종하는 것(LN)
“가르쳐” – διδάσκω(가르치다), 분, 현, 능, 남, 복, 주, 가르치면서
어떤 사람들은 엉뚱한 반응을 나타내어 실제로 회심이나 중생을 교육으로 대체하는 경우도 있다. 이것은 대단히 잘못된 것이다. 그러나 가르침은 기독교인들이 해야 할 일의 한 부분일 뿐 아니라 중요한 한 부분이다(WPNT).
예수님만이 가르치셨는데 이제 제자들에게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치라고 위임하고 계신다.
이 단어는 공식적 혹은 비공식적 환경에서 가르침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LN).
제자를 만들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을 세 가지 분사로 표현하고 있다.
‘가서, 침례를 베풀면서, 지키도록 가르치면서’
“볼지어다” – ἰδού(보라), 감탄사
다음 진술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함(LN)
“세상 끝날까지”
사, 그 세대의 끝까지
역사의 완성(BECNT, Lns, WBC)
예수님의 재림으로 악에 대한 최종적 심판과 의인을 위한 보상의 때(WBC)
“세상” – αἰών(세대, 시대)
역사의 특정 단위로서 시간의 한 부분(BDAG)
상당히 독특한 특징을 갖는 역사의 한 시기(BSL)
역사의 특정 단계나 기간으로서 시간의 단위(LN)
“항상” – πάσας τὰς ἡμέρας
모든 시간, 항상(BDAG)
“있으리라” – εἰμί(~이다), 직, 현, 능, 1, 단,
예언적인 현재, 이 복된 희망은 게으른 마음이나 불평하는 양심에 대한 진정제가 아니다. 그것은 모든 족속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그의 부활 생명의 권능을 알게 하려고 세상 끝까지 서둘러 가기 위해 최대로 노력하는 자에게 자극제가 될 것이다(WPNT).
이 절에서 강조된 단어는 ‘내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