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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0-12-27
본문 눅 23:6-25; 요 18:39-19:16; 마 27:15-26; 막 15:6-15
설교제목 헤롯과 두 번째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2020년 12월 27일 주일예배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헤롯과 두 번째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눅 23:6-25; 요 18:39-19:16; 마 27:15-26; 막 15:6-15

서론:

  1. 헤롯 앞에 서신 예수님

눅 23:6-12

6 빌라도가 듣고 그가 갈릴리 사람이냐 물어

“갈릴리에서 시작하여 여기까지 와서 백성을 소동하게 하나이다(5)”

7 헤롯의 관할에 속한 줄을 알고 헤롯에게 보내니 그 때에 헤롯이 예루살렘에 있더라

“헤롯”

헤롯 대왕의 아들인 헤롯 안티파스, B.C. 4년 ~ A.D. 39년까지 갈릴리 베레아 지역 통치(라이프)

“관할” – ξουσία(영역, 범위)

권력이 행사되는 영역(BDAG)

통치하거나 다스릴 권한이 있는 영역(LN)

“보내니” – ναπέμπω(올려 보내다, 돌려 보내다), 직, 과, 능

권한이 있는 사람에게 보내는 것(BDAG)

빌라도는 성가신 사건을 떠넘기고 싶었을 것이다(ICC)

당시 로마법에 의하면 1차적 재판권은 그 지역의 분봉왕에게 있었다(옥스포드)

8 헤롯이 예수를 보고 매우 기뻐하니 이는 그의 소문을 들었으므로 보고자 한 지 오래였고 또한 무엇이나 이적 행하심을 볼까 바랐던 연고러라

“이적” – σημεον(징조, 이적, 표적)

신의 대리인이 행한 초자연적인 행위를 나타내는 놀라운 사건(BSL)

헤롯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마술 같은 어떤 기적을 보기를 원했을 것이다.

9 여러 말로 물으나 아무 말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여러 말로”

충분한 말로

“물으나” – περωτάω(물어보다, 질문하다), 직, 미완, 능, 그는 계속해서 물었다.

10 대제사장들과 서기관들이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서서 힘써 고발하더라”

사, 그들은 격렬하게 고발하면서 서 있었다.

“서서” – στημι(서 있다), 직, 과완, 능, 꼼짝하지 않고 서 있었다는 의미

“힘써” – ετόνως(격렬하게, 열정적으로), 부사

감정이나 신념이 극단적인 강도로 나타나는 방식으로(BSL)

격렬한 감정 표현(BDAG)

“고발하더라” – κατηγορέω(고발하다, 참소하다), 분, 현, 능, 계속해서 고발하면서

11 헤롯이 그 군인들과 함께 예수를 업신여기며 희롱하고 빛난 옷을 입혀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업신여기며” – ξουθενέω(멸시하다, 경멸하다), 분, 과, 능

쓸모 없거나 무가치하다는 이유로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을 경멸하는 것(LN)

“희롱하며” – μπαίζω(조롱하다, 비웃다, 놀리다), 분, 과, 능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웃음거리나 조롱의 대상이 되게 하는 것(BSL)

자신이 아닌 척하거나 왜곡된 방식으로 그 사람을 흉내 내어 놀리는 것(LN)

“빛난 옷을 입혀”

형용사 ‘빛난’은 색이 아니라 화려한 특징을 의미하며 왕이라는 예수님의 주장을 조롱하는 의미(ICC, WBC)

“빌라도에게 도로 보내니”

헤롯은 자신의 즐거움을 위해 이적을 구했으나 얻지 못하자 예수님을 조롱하고 비웃었지만 예수님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고 다시 빌라도에게 보냈다.

12 헤롯과 빌라도가 전에는 원수였으나 당일에 서로 친구가 되니라

“전에는 원수였으나”

관할권에 관한 문제(ICC)

  1. 두 번째 빌라도 앞에 서신 예수님

막 15:6-7

6 명절이 되면 백성들이 요구하는 대로 죄수 한 사람을 놓아 주는 전례가 있더니

사, 명절에는 그가 그들이 요구하는 죄수 하나를 그들에게 풀어주고 있었다.

“명절” – 유월절

7 민란을 꾸미고 그 민란중에 살인하고 체포된 자 중에 바라바라 하는 자가 있는지라

마 27:17-19

17 그들이 모였을 때에 빌라도가 물어 이르되 너희는 내가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바라바냐 그리스도라 하는 예수냐 하니

18 이는 그가 그들의 시기로 예수를 넘겨 준 줄 앎이더라

19 총독이 재판석에 앉았을 때에 그의 아내가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저 옳은 사람에게 아무 상관도 하지 마옵소서 오늘 꿈에 내가 그 사람으로 인하여 애를 많이 태웠나이다 하더라

“옳은 사람”

의로운 사람

“그의 아내” – 클라우디아 프로클라(Claudia Procla), 유대교를 믿음(호크마)

20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무리를 권하여 바라바를 달라 하게 하고 예수를 죽이자 하게 하였더니

문장 앞에 접속사 ‘그러나’가 나온다.

21 총독이 대답하여 이르되 둘 중의 누구를 너희에게 놓아 주기를 원하느냐 이르되 바라바로소이다

눅 23:14-16

14 이르되 너희가 이 사람이 백성을 미혹하는 자라 하여 내게 끌고 왔도다 보라 내가 너희 앞에서 심문하였으되 너희가 고발하는 일에 대하여 이 사람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고

15 헤롯이 또한 그렇게 하여 그를 우리에게 도로 보내었도다 보라 그가 행한 일에는 죽일 일이 없느니라

16 그러므로 때려서 놓겠노라

“때려서 놓겠노라” – παιδεύω(교육하다, 가르치다, 훈육하다), 분, 과, 능

채찍질이나 매질을 하여 훈육하는 것(BDAG)

억지로 복종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처벌하는 것(BSL)

행동 개선의 목적으로 처벌하는 것(LN)

18 무리가 일제히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없이하고 바라바를 우리에게 놓아 주소서 하니

20 빌라도는 예수를 놓고자 하여 다시 그들에게 말하되

21 그들은 소리 질러 이르되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하는지라

22 빌라도가 세 번째 말하되 이 사람이 무슨 악한 일을 하였느냐 나는 그에게서 죽일 죄를 찾지 못하였나니 때려서 놓으리라 하니

“죄” – ατιος(근거, 사유, 원인, 혐의)

법적 조치의 근거(BDAG)

법적 조치나 처벌을 정당화 하기 위해 충분한 증거(BSL)

“때려서 놓겠노라” – παιδεύω(교육하다, 가르치다, 훈육하다), 분, 과, 능

채찍질이나 매질을 하여 훈육하는 것(BDAG)

억지로 복종시키거나 통제하기 위해 처벌하는 것(BSL)

행동 개선의 목적으로 처벌하는 것(LN)

예수님은 헤롯과 빌라도의 심문(1차 심문에서 2번, 2차 심문에서 3번 무죄를 말함)에서도 모두 무죄였다. 그러했음에도 불구하고 십자가를 지신 것은 흠 없는 어린양으로 죽으셔서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함이다.

출 12:5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갈 1:4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곧 우리 아버지의 뜻을 따라 이 악한 세대에서 우리를 건지시려고 우리 죄를 대속하기 위하여 자기 몸을 주셨으니

고전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요 19:1-15

1 이에 빌라도가 예수를 데려다가 채찍질하더라

“채찍질하더라” – μαστιγόω(채찍질하다, 매질하다)

채찍으로 심하게 때리는 것(LN)

로마식 태형의 3단계 중에서 이것은 가장 심한 두 번째를 말한다(BSL)

빌라도는 백성의 동정에 호소하여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도록 하지 않기를 바라고 있었다(ICC, WBC)

2 군인들이 가시나무로 관을 엮어 그의 머리에 씌우고 자색 옷을 입히고

“자색” – πορφυροῦς(보라색)

가시나무 관과 자색 옷은 왕관과 왕의 옷을 상징한다.

3 앞에 가서 이르되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하며 손으로 때리더라

“유대인의 왕이여 평안할지어다”

사, 유대인의 왕 만세

“손으로” – ῥάπισμα(손바닥으로 침, 때림)

보통 손바닥으로 얼굴에 가해지는 타격(BSL)

사 53:3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간고를 많이 겪었으며 질고를 아는 자라 마치 사람들이 그에게서 얼굴을 가리는 것 같이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4 빌라도가 다시 밖에 나가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을 데리고 너희에게 나오나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아무 죄도 찾지 못한 것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함이로라 하더라

그는 유대인들 사이에서 그를 불쌍히 여기기를 바랐습니다(ICC)

채찍질 후에 다시 빌라도는 예수님께 죄가 없음을 말한다.

5 이에 예수께서 가시관을 쓰고 자색 옷을 입고 나오시니 빌라도가 그들에게 말하되 보라 이 사람이로다 하매

6 대제사장들과 아랫사람들이 예수를 보고 소리 질러 이르되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하는지라 빌라도가 이르되 너희가 친히 데려다가 십자가에 못 박으라 나는 그에게서 죄를 찾지 못하였노라

“십자가에 못 박으소서” – σταυρόω(십자가에 못 박다), 명, 과, 능, 당장 십자가에 못 박으라는 의미

7 유대인들이 대답하되 우리에게 법이 있으니 그 법대로 하면 그가 당연히 죽을 것은 그가 자기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함이니이다

레 24:16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반드시 죽일지니 온 회중이 돌로 그를 칠 것이니라 거류민이든지 본토인이든지 여호와의 이름을 모독하면 그를 죽일지니라

8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더욱 두려워하여

“더욱 두려워하여” – μλλον σταυρόω(두려워하다), 직, 과, 수, 그는 더욱 두려워졌다

9 다시 관정에 들어가서 예수께 말하되 너는 어디로부터냐 하되 예수께서 대답하여 주지 아니하시는지라

10 빌라도가 이르되 내게 말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를 놓을 권한도 있고 십자가에 못 박을 권한도 있는 줄 알지 못하느냐

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12 이러하므로 빌라도가 예수를 놓으려고 힘썼으나 유대인들이 소리 질러 이르되 이 사람을 놓으면 가이사의 충신이 아니니이다 무릇 자기를 왕이라 하는 자는 가이사를 반역하는 것이니이다

“가이사” – A.D. 14~37년까지 로마 제국을 다스린 티베리우스 황제(옥스포드)

“충신” – φίλος(친구, 벗)

‘가이사의 친구’라는 표현은 황제의 측근이나 황제를 대신하여 식민지를 통치하던 총독들에게 붙여지던 영예로운 호칭이었다(옥스포드)

친구가 아니란 말은 적이란 의미이다.

13 빌라도가 이 말을 듣고 예수를 끌고 나가서 돌을 깐 뜰 (히브리 말로 가바다) 에 있는 재판석에 앉아 있더라

14 이 날은 유월절의 준비일이요 때는 제육시라 빌라도가 유대인들에게 이르되 보라 너희 왕이로다

“유월절 준비일”

니산월 14일, 양 잡는 날

출 12:6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제육시” – 요한복음의 시간은 로마식 시간이다. 아침 6시

“너희 왕이로다”

채찍에 맞아 피투성이 되신 예수님을 보이면서 ‘이런 사람이 어떻게 너희의 위협이 되겠냐?’는 의미로 말함으로 풀어주고자 했다고 볼 수 있다.

15 그들이 소리 지르되 없이 하소서 없이 하소서 그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소서 빌라도가 이르되 내가 너희 왕을 십자가에 못 박으랴 대제사장들이 대답하되 가이사 외에는 우리에게 왕이 없나이다 하니

가이사에 대한 충성을 맹세하면서 그들은 진정한 왕이신 하나님과 메시아로서 예수님을 거부했다(IVP, ICC)

눅 23:23-24

23 그들이 큰 소리로 재촉하여 십자가에 못 박기를 구하니 그들의 소리가 이긴지라

“이긴지라” – κατισχύω(이기다, 압도하다), 직, 미완, 능

24 이에 빌라도가 그들이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마 27:24-26

24 빌라도가 아무 성과도 없이 도리어 민란이 나려는 것을 보고 물을 가져다가 무리 앞에서 손을 씻으며 이르되 이 사람의 피에 대하여 나는 무죄하니 너희가 당하라

25 백성이 다 대답하여 이르되 그 피를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돌릴지어다 하거늘

A.D. 70년 예루살렘 멸망과 2차 세계 대전에서 수백만명이 처형됨

26 이에 바라바는 그들에게 놓아 주고 예수는 채찍질하고 십자가에 못 박히게 넘겨 주니라

“채찍질하고”

끝에 납덩이가 달린 가죽 채찍으로 사람에게 채찍질하여 살점이 떨어져 나가도록 하는 행위로 중죄인에게 행하는 형벌(호크마)

예수님은 빌라도에게 2차 심문에서 두 번의 채찍질을 받으셨다. 한 번은 채찍질하고 놓아주려고, 두 번째는 십자가 선고 후에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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