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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0-09-27
본문 요 16:25-33
설교제목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2020년 9월 27일 주일예배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요 16:25-33

서론:

3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사,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대답하셨다.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믿느냐” – πιστεύω(믿다, 신뢰하다), 직, 현, 능

어떤 것이 참되고 신뢰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믿는 것(LN)을 의미한다.

너희가

여기서 ‘너희’는 예수님을 믿고 따르는 제자들을 가리킨다. 그 제자들에게 물으신다.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이 물음은 30절의 ‘우리가 믿사옵나이다’라는 제자들의 신앙고백에 이어 하신 말씀이다.

(그래서 오늘 첫 번째 말씀은 제자들의 신앙고백이다.)

  1. 제자들의 신앙고백(25-30)

(제자들은 뭘 믿는다는 것일까?)

    1. 예수님의 전지성(29,30a)

29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사, 그의 제자들이 말하되 보소서 지금은 당신이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아무 비유도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제자들이 말하되 지금은 밝히 말씀하시고

사, 그의 제자들이 말하되 보소서 지금은 당신이 분명하게 말씀하시고

비유로 돌려서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직접적으로 분명하게 말씀하신다는 의미이다.

아무 비유로도 하지 아니하시니

사, 아무 비유도 말씀하지 않으십니다.

비유” – παροιμία(비유, 속담, 격언, 잠언), 신약성경에서 5번 사용되었다. 4복음서에서 48번이나 사용된 παραβολή (비유)와는 다른 단어이다.

전수 받는 사람들을 위하여 고안된, 진리를 담고 있는 간단한 의사소통으로 특히 고상한 사상이 숨겨진 곳에서 가려진 속담이나 비유적 표현을 의미한다(BDAG).

어떤 일반적인 진리를 강조하는 고정된 유형의 간단한 속담으로써 잠언이나, 격언을 의미한다(LN).

대중적 지혜에 대한 경험적 진리를 짧고 격언적인 형태로 말하는 것(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그래서)

30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또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사, 이제야 우리가 당신이 모든 것을 아셨고 아무도 당신께 물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우리가 알았습니다.

성령께서 제자들에게 임하시기 전까지는 진리를 완전히 아는 것은 아니었지만 이와 같은 제자들의 신앙고백은 중요하다.

우리가 지금에야 주께서 모든 것을 아시고

사, 이제야 우리가 당신이 모든 것을 아셨고

아시고” – οδα(알다, 깨닫다), 직, 완, 능, 당신이 모든 것을 아셨고, 이미 아셨고 지금도 알고 계신다는 의미

사람의 물음을 기다리시지 않는 줄 아나이다

사, 아무도 당신에게 물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우리가 알았습니다.

묻기 전에 사람의 생각을 아시기 때문에 물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알았다는 의미이다. 이것은 예수님의 전지하심을 나타낸다.

아나이다” - οδα(알다, 깨닫다), 직, 완, 능, 우리가 알았습니다.

어떤 것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BDAG)을 나타낸다.

(첫 번째 신앙고백은 예수님의 전지성을 믿는다는 것이고, 이제 두 번째 제자들의 신앙고백은)

    1.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심(30b,28)

(계속 30절에서)

30 이로써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우리가 믿사옵나이다

사, 이로써 당신이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셨다는 것을 우리가 믿습니다.

하나님께로부터” – πό(~로부터), 기원의 전치사

나오심을” – ξέρχομαι(나오다, 나가다), 직, 과, 능

어떤 부분에서 떨어져 나가는 것(BDAG)을 의미한다.

(따라서)

하나님께로부터 나오심을

예수님의 전지하신 신적 기원이 아버지 하나님이심을 나타낸다. 곧 전지하신 아들 하나님 이심을 의미한다.

28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세상에 왔고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사,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와 세상에 왔으니 다시 내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고 있다.

내가 아버지에게서 나와

사, 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나와

아들로서 기원의 출처가 아버지임을 의미한다.

세상에 왔고

사, 세상에 왔으니

역사상 특정한 시간에 일어난 예수님의 성육신을 의미한다(TH).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세상에 오신 목적은?)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10:10 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세상” – κόσμος(세상)

위로 하늘과 아래로 세상과 대조적으로 인류의 거주지로써 지구의 표면(LN)을 의미한다.

왔고” – ρχομαι(가다, 오다), 직, 완, 능, 세상에 와 있다는 의미이다.

다시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노라 하시니

사, 다시 내가 세상을 떠나 아버지께로 가고 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시기 위해서는 배반과 십자가의 수난과 부활을 거쳐야만 하신다. 우리도 아버지께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신앙의 고난을 거쳐야만 한다.

떠나, 가노라” – 둘 다 미래적 현재, 잠시 후에 일어날 미래적인 사건을 현재의 일처럼 부각시키고 있다.

(두 번째 신앙고백은 아버지께로부터 오셨음을 믿는다는 것이고, 세 번째 제자들의 신앙고백은)

    1.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면 응답 받는 다는 것(25-27)

25 이것을 비유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때가 이르면 다시는 비유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사, 내가 너희에게 이것들을 비유로 말했다. 내가 너희에게 더 이상 비유로 말하지 않을 때가 올 것이다. 그리고 오직 내가 너희에게 아버지에 대하여 분명하게 말할 것이다.

이것을 비유로 너희에게 일렀거니와

사, 내가 너희에게 이것들을 비유로 말했다.

명료하지 않은 비유(WBC, NET), 가려진 말씀(NTC), 의미를 숨긴 이야기를 사용하여(NCV) 말씀하셨다는 의미이다.

이것을” – 중, 복, 이것들을

16장 전체, 그 중에서 특히 ‘조금 있으면 나를 보지 못하겠고 또 조금 있으면 나를 보리라’고 하셨던 말씀으로 이해할 수 있겠다.

문장 제일 앞에 나와서 강조되었다.

일렀거니와” – λαλέω(말하다, 이르다), 직, 완, 능, 1, 단, 내가 이미 말했고 지금도 말하고 있다는 의미

때가 이르면 다시는 비유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사, 내가 너희에게 더 이상 비유로 말하지 않을 때가 올 것이다.

때가 이르면” – 직, 현, 때가 올 것이다

미래적 현재, 미래에 틀림없이 이루어질 것에 대한 확증의 의미

예수님께서 부활 후에 성령으로 오셔서 제자들을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때를 의미한다.

비유로 너희에게 이르지 않고

명료하지 않은 비유(WBC, NET), 가려진 말씀(NTC), 의미를 숨긴 이야기를 사용하여(NCV) 말씀하지 않으신다는 의미이다.

아버지에 대한 것을 밝히 이르리라

사, 그리고 오직 내가 너희에게 아버지에 대하여 분명하게 말할 것이다.

29절에서처럼 아버지에 대해서 비유로 돌려서 말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분명하게 말씀하실 것이라는 의미이다.

26 그 날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요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사, 그 날에는 너희가 너희 자신을 위하여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다. 그래서 나 자신이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고 내가 너희에게 말하지 않는다.

그 날에

25절의 ‘때가 이르면’과 연결 되어 있다. 곧 성령으로 오셔서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날을 의미한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며

사, 너희가 너희 자신을 위하여 내 이름으로 구할 것이다.

너희가 내 이름으로 직접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제 더 이상 성직자들을 통해서 아버지께 나가지 않고 우리가 직접 하나님 아버지께 나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내 이름으로

지난 주 말씀에서처럼 단순히 기도가 끝날 때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이름은 그 사람의 전 인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예수님의 목적과 영광을 위하여, 혹은 예수님 이름에 합당한 모습으로’ 기도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구할 것이요” - ατέω(구하다, 요청하다), 직, 미, 중, 너희가 너희 자신을 위하여 구할 것이다

이 동사는 응답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LTW) 과도하게 요구할 정도로 절박하게 구하는 것을 의미한다(LN).

내가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하겠다 하는 말이 아니니

사, 그래서 나 자신이 너희를 위하여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고 내가 너희에게 말하지 않는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을 위해 대신 구하겠다는 말씀이 아니라 제자들이 직접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는 말씀이다.

(내가 너희를 위해 구하지 않고 너희가 직접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고 말씀하신 이유는?)

27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사, 왜냐하면 아버지 자신이 너희를 사랑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이는 너희 자신이 나를 사랑하였고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아버지께서 친히 너희를 사랑하심이라

사, 왜냐하면 아버지 자신이 너희를 사랑하고 계시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내가 너희를 위하여 구하지 않고 너희가 직접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구할 것이라고 말한 이유는 아버지께서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너희가 직접 구해도 주실 것이라는 의미이다.

이 문장에서는 ‘아버지’가 강조되었다. 다른 사람이 아닌 아버지 자신을 가리킨다.

사랑하심이라” – φιλέω(사랑하다, 입맞추다), 직, 현, 능, 그가 지금 계속해서 사랑하고 계신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왜 사랑하실까?)

이는 너희가 나를 사랑하고 또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온 줄 믿었으므로

사, 이는 너희 자신이 나를 사랑하였고 내가 하나님께로부터 왔다는 것을 믿었기 때문이다.

이 문장은 하나님께서 누구를 사랑하시는지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당신의 아들 예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고 메시아로 오셨다는 것을 믿는 사람들을 사랑하신다.

사랑하고” - φιλέω(사랑하다, 입맞추다), 직, 완, 능, 이미 사랑하였고 지금도 사랑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믿었으므로” – πιστεύω(믿다), 직, 완, 능, 이미 믿었고 지금도 계속해서 믿고 있다는 의미이다.

(첫번째 말씀은 제자들의 신앙고백이었고, 두번째는)

  1. 제자들에 대한 격려(32,33)

제자들이 “우리가 믿사옵나이다(30)”라고 신앙고백을 했을 때, 예수님께서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31)”라고 물으시면서 말씀하셨다.

(그래 ‘이제는 너희가 믿느냐?’, 그런데)

32 보라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사, 보라! 너희가 각각 자기 자신의 곳(자기 집)으로 흩어지고 나를 홀로 남겨둘 때가 오고 있다. 그리고 벌써 와있다. 그러나 나는 홀로 있지 않는다. 이는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보라” – 장면을 전환시키므로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된 감탄사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사, 너희가 각각 자기 자신의 곳(자기 집)으로 흩어지고 나를 홀로 남겨둘 때가 오고 있다. 그리고 벌써 와있다.

제자들이 과신하지 않도록 경고하고 그들의 신앙의 불완전한 성격을 강조하며(NTC), 또한 이 사건의 촉박함을 강조하고 있다(NICNT).

제 곳” – διος(자기 사신의), 형, 중, 복, 대, 명사적 형용사, 자기 자신의 것(곳), 자신의 재산

어떤 사람의 독점적인 재산(LN)으로써 집이나 소유물(BDAG)를 의미한다. 따라서 ‘자기 집’으로 해석할 수 있다.

흩어지고” - σκορπίζω(흩뿌리다), 가, 과, 수, 단번에(일시에) 흩어진다는 의미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

사, 나를 홀로 남겨둘 때가 오고 있다. 그리고 벌써 와있다.

” – φίημι(남겨두고 떠나다), 가, 과, 능, 단번에(일시에) 남겨두고 떠난다는 의미

슥 13:7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칼아 깨어서 내 목자, 내 짝 된 자를 치라 목자를 치면 양이 흩어지려니와 작은 자들 위에는 내가 내 손을 드리우리라

” – ρα(시간, 때)

어떤 사건을 위한 때로써의 시점을 의미한다(BDAG).

벌써 왔도다” – ρχομαι(오다), 직, 완, 능, 이미 눈 앞에 와있다는 의미

그러나 내가 혼자 있는 것이 아니라

사, 그러나 나는 홀로 있지 않는다.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느니라

사, 이는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시기 때문이다.

함께” – μετά(함께), 연관 전치사

연합의 표시(DBL)를 나타낸다. 삼위일체의 연합을 암시한다.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신다는 믿음으로 절망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가 믿습니다’ 그래 ‘이제 너희가 믿느냐’ 그런데 너희가 나를 버리고 흩어질 것이다. 그래도 아버지께서 나와 함께 계신다고 말씀하신 다음에 제자들을 책망하신 것이 아니라 격려하신다.)

33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사, 너희가 내 안에서 평안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내가 너희에게 이것들을 말했다. 너희가 세상에서는 환난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으나 너희는 계속해서 용기를 가져라 나 자신이 세상을 이겼다.

이것을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사, 내가 너희에게 이것들을 말했다.

이것을” – 이것들을

‘너희가 다 각각 제 곳으로 흩어지고 나를 혼자 둘 때가 오나니 벌써 왔도다’고 말씀하신 것들

(이것들을 말씀하시는 목적은)

내 안에서 평안을 누리게 하려 함이라

사, 내 안에서 평안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도록 하기 위하여

평안” – ερήνη(평안, 평화)

메시아 왕국의 필수적인 특성(BDAG)으로 불안과 내면의 혼란으로부터 자유로운 상태(LN)를 의미한다.

“누리게 하려” – χω(가지다, 얻다), 가, 현, 능, 목적을 나타내는 ‘να + 가정법’, 계속해서 가지고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것은 평안을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상에서는 너희가 환난을 당하나 담대하라

사, 너희가 세상에서는 환난을 계속해서 가지고 있으나 너희는 계속해서 용기를 가져라

환난 때문에 주님을 버렸다는 지나친 죄책감에 빠지지 말고 혹은 환난에 굴복하지 말고 용기를 내라는 말씀이다.

환난” – θλψις(환난, 고통, 괴로움)

직접적인 고통을 수반하는 문제(LN)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또는 경제적 역경의 억압 상태(BSL)를 의미한다.

당하나” – χω(가지다, 얻다), 직, 현, 능, 너희가 계속해서 가지고 있으나

성도들이 이 세상에서 신앙을 지키기 위해서는 늘 고난이 붙어 다닐 수밖에 없다.

(그러면 왜 예수님의 제자들은 환난을 당할 수밖에 없을까?)

요 15:19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담대하라” – θαρσέω(용기를 갖다, 두려워하지 않다, 안심하다), 명, 현, 능, 너희는 계속해서 용기를 가져라, 너희는 계속해서 두려워하지 말라

위험이나 시험에 직면했을 때 목적에 대한 확신이나 확고함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LN).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복종할지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왜 담대해야 하는가?)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사, 나 자신이 세상을 이겼다.

내가” – 강조되었다. 나 자신이, 바로 내가, 너희가 주로 믿고 있는 내가

세상” – κόσμος(세상)

하나님을 반대하는 모든 것의 총체(BDAG)

이기었노라” – νικάω(이기다, 정복하다, 극복하다), 직, 완, 능, 이미 이겼고 그 상태가 계속된다는 의미

승리의 상태가 계속되고 있음을 선언하신다.

경연이나 물리적 충돌에서처럼 승리를 거두는 것(BSL)을 의미한다.

예수님께서 세상을 이기셨다는 선언은 예수님 안에 있는 제자들도 세상을 이길 것을 말씀하신 것이다.

롬 8:33–39

33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34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35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

36 기록된 바 우리가 종일 주를 위하여 죽임을 당하게 되며 도살 당할 양 같이 여김을 받았나이다 함과 같으니라

37 그러나 이 모든 일에 우리를 사랑하시는 이로 말미암아 우리가 넉넉히 이기느니라

38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39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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