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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20-08-23
본문 요 15:1-8
설교제목 내 안에 거하라

2020년 8월 23일 주일예배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내 안에 거하라

요 15:1-8

서론: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요 14:31)”라고 하셨기 때문에, 요한복음 15장, 16장은 다락방 강화를 마치고 겟세마네로 가시는 길에서 하신 말씀으로 볼 수 있다.

내 안에 거하라(4)”

  1. 예수님 안에 거하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
    1. 불순종의 상태로 거하는 사람(1,2)

나는 참포도나무요 내 아버지는 농부라(1)”

아버지 하나님과 예수님의 관계

참포도나무” – 이방의 들포도를 맺는 이스라엘과 대조적으로 사용되었다.

(농부로서 아버지는 무슨 일을 하시는가?)

무릇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는 아버지께서 그것을 제거해 버리시고(2)”

직, 내 안에 있어 열매를 맺지 않는 모든 가지마다 그가 그것을 제거해 버리신다.

내게 붙어 있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

내게 붙어 있어” - ν μο, 직, 내 안에 있어

열매” - καρπός(열매), 남, , 대, 하나의 열매도 맺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 열매는 내가 원하는 열매가 아니라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열매이다. 그러므로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열매를 하나도 맺지 않는 가지를 말한다.

맺지 아니하는” – μ φέρω(맺다, 생산하다), 분, ,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가지” – 능동태, 분명히 열매를 맺지 못하는 가지가 아니라 열매를 맺지 않는 가지이다. 열매를 맺지 않는 요인이 외적인 것이 아니라 자신 속에 있다는 의미이다.

포도나무에 붙어 있기는 한데 열매를 맺지 않는 이유는?

불순종의 상태에 있기 때문이다. 이것은 유대인들과 가룟 유다처럼 믿는 다고하면서 불순종하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렘 2:21 내가 너를 순전한 참 종자 곧 귀한 포도나무로 심었거늘 내게 대하여 이방 포도나무의 악한 가지가 됨은 어찌 됨이냐

사 5:2,7

2 땅을 파서 돌을 제하고 극상품 포도나무를 심었도다 그 중에 망대를 세웠고 또 그 안에 술틀을 팠도다 좋은 포도 맺기를 바랐더니 들포도를 맺었도다

7 무릇 만군의 여호와의 포도원은 이스라엘 족속이요 그가 기뻐하시는 나무는 유다 사람이라 그들에게 정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포학이요 그들에게 공의를 바라셨더니 도리어 부르짖음이었도다

(불순종의 상태에 있어 열매를 하나도 맺지 못하는 가지는 어떻게 되는가?)

제거해 버리시고” - αρω(치워버리다, 제거하다, 잘라 버리다), 농부이신 아버지께서 제거해 버리신다. 예, 포도원에 심은 무화과나무

마 21:19 길 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 밖에 아무 것도 찾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가 열매를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롬 11: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1. 순종의 상태로 거하는 사람(4)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4)”

내 안에 거하라” – μένω(거하다, 머물다, 남아있다, 계속하다), 명, 과, 능, 2, 복, “어떤 상태, 조건, 활동을 계속하는 것(BSL)”, 따라서 여기서 “거하라”는 순종의 상태를 계속 유지하므로 교제하는 것을 의미이며, 또 과거 명령을 사용함으로 완전히 거하라는 의미이다. “예수님의 말씀을 지킴으로 지속될 충성과 교제(TNTC)”

마 16:24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계 3:20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교제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면 어떻게 우리 안에 거하실까?)

성령을 통하여 우리 안에 거하신다.

(그러면 순종의 상태로 예수님 안에 거해야 하는 이유는?)

  1. 예수님 안에 거해야 하는 이유
    1. 말라 죽어 불에 던져지지 않기 위해(6)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6)”

직, 만일 어떤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않으면, 가지처럼 밖으로 던져져서 말라버린다. 그리고 그들이 그것들을 모아서 불 속에 던져 태워버린다.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아니하면

직, 만일 어떤 사람이 내 안에 거하지 않으면

거하지 아니하면” – μή μένω(거하다, 머물다), 가, 현, , 거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거하지 않는 것이다. 능동태이다.

가지처럼 밖에 버려져 마르나니

직, 가지처럼 밖으로 던져져 말라버린다.

버려져” – βάλλω(던지다, 두다, 놓다), 직, 과, , 3, 단, 격언적 용법, 그가 던져져서

마르나니” – ξηραίνω(마르다, 건조하다, 시들다), 직, 과, , 3, 단, 격언적 용법, 그가 말라버린다.

사람들이 그것을 모아다가 불에 던져 사르느니라

직, 그리고 그들이 그것들을 모아서 불 속에 던져 태워버린다.

모아다가” – συνάγω(모으다), 직, 현, 능, 3, , 그들이 모아서, 영어로 they는 ‘그들’이란 의미지만, ‘사람들’이란 의미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라고 번역한 것 같다.

던져” – βάλλω(던지다, 두다, 놓다), 직, 현, 능, 3, , 그들이 던져

사르느니라” – καίω(태우다, 타다, 불사르다), 직, 현, 수, 3, 단, 태워버린다

    1. 열매를 맺기 위해(4-6,2-3,8)

내 안에 거하라 나도 너희 안에 거하리라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4)”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지 아니하면 스스로 열매를 맺을 수 없음 같이 너희도 내 안에 있지 아니하면 그러하리라

여기서 열매란 좁은 의미로는 의로운 삶 혹은 영혼 구원, 넓은 의미로는 성도의 삶과 사역 전체로 볼 수 있다(TNTC).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5)”

예수님과 우리의 관계가 포도나무와 가지니까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할 때만 열매를 맺을 수 있다는 말씀이다.

가지라” – 중, 복, 주

그가 내 안에, 내가 그 안에 거하면 사람이 열매를 많이 맺나니

직, 내 안에 거하고 있는 자, 나 역시 그 안에 거하고 있는 이 사람은 많은 열매를 맺는다.

4절의 말씀이 반복되고 있다.

거하면” - μένων, 분, 현, 능, 거하고 있는 자

나를 떠나서는 너희가 아무 것도 할 수 없음이라

직, 왜냐하면 나 없이는 너희가 아무것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주님이 없이는 주님께서 원하시는 사역의 열매를 맺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겔 15:1–8

1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포도나무가 모든 나무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랴 숲속의 여러 나무 가운데에 있는 그 포도나무 가지가 나은 것이 무엇이랴

3 그 나무를 가지고 무엇을 제조할 수 있겠느냐 그것으로 무슨 그릇을 걸 못을 만들 수 있겠느냐

4 불에 던질 땔감이 될 뿐이라 불이 그 두 끝을 사르고 그 가운데도 태웠으면 제조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

5 그것이 온전할 때에도 아무 제조에 합당하지 아니하였거든 하물며 불에 살라지고 탄 후에 어찌 제조에 합당하겠느냐

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내가 수풀 가운데에 있는 포도나무를 불에 던질 땔감이 되게 한 것 같이 내가 예루살렘 주민도 그같이 할지라

7 내가 그들을 대적한즉 그들이 그 불에서 나와도 불이 그들을 사르리니 내가 그들을 대적할 때에 내가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리라

8 내가 그 땅을 황폐하게 하리니 이는 그들이 범법함이니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시니라

(그러면 열매를 더 많이 맺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무릇 열매를 맺는 가지는 더 열매를 맺게 하려 하여 그것을 깨끗하게 하시느니라(2)”

직, 그리고 열매를 맺는 모든 가지마다 더 많은 열매를 맺도록 하기 위하여 그가 그것을 깨끗하게 하신다.

깨끗하게 하신다” – καθαίρω(깨끗하게 하다, 가지치기를 하다), 직, 현, 능, 3, 단, “식물의 과잉 성장을 제거하는 것(BDAG)”, 식물의 과잉 성장은 열매 없이 가지만 무성하게 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개화기 때 겉 자란 가지를 잘라준다. 신앙에서 과잉 성장이란 행함이 없이 머리만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가 더 많은 열매를 맺을 때는 우리가 예수님의 가르침을 받고서 이에 반응할 때이다(TNTC)”

잘라내야 하기 때문에 “깨끗하게 하는 과정이 때로는 고난일 수 있다(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성화의 과정(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너희는 내가 일러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3)”

직, 내가 너희에게 말한 말씀 때문에 이미 너희는 깨끗하다.

일러준” – λαλέω(말하다, 이르다), 직, 완, 능, 1, 단

말로” – διτν λόγον(말, 말씀), 대표 단수, 말씀 때문에, 어떻게 깨끗하여 지는지를 말씀하신다.

이미” – δη(이미, 이제, 현재)

깨끗하여졌으니” – καθαροί στε((죄로부터) 순수한, 깨끗한), 형, 남, 복, 주; 직, 현, 능, 너희는 깨끗하다, “상태(품질)동사(BSL)”, 너희가 깨끗한 상태다, “도덕적 죄책감에서 해방되는 것(BDAG)”, “의식에 있어서 깨끗하거나 순수한 것과 관련이 있는(Louw-Nida)”, “칭의의 상태(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또한 이 말씀은 이미 말씀으로 깨끗한 상태에 있으니, 더 열매를 맺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가 깨끗해지지 않고는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열매를 맺을 수가 없다.

(무엇으로부터 깨끗하다는 의미인가?)

(그러면 우리는 왜 열매를 맺어야 하는가?)

너희가 열매를 많이 맺으면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실 것이요 너희는 내 제자가 되리라(8)”

직, 너희가 많은 열매를 맺고 나의 제자들이 되는 이것으로 내 아버지께서 영광을 받으신다.

    1. 기도에 응답 받기 위해(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7)”

직, 만일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원하는 것을 스스로 구하라 그리하면 그것이 너희에게 이루어질 것이다.

거하고, 거하면” – 가, 과, 능, 완전히 거하는 것을 의미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 말씀이 내 안에 거하게 하는 방법은 말씀을 듣고, 읽고, 공부하고, 암송하고, 묵상하고, 적용할 때 이루어 진다.

그리하면 이루리라” - κα γενήσεται μν, 직, 그리하면 그것이 너희에게 이루어질 것이다.

우리가 예수님 안에 거한다는 것은 예수님의 말씀이 우리 안에 거한다는 말씀과 같다. 이것이 기도 응답의 조건이다. 우리가 계속해서 예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상태에 있다면 열매를 많이 맺을 것이고, 기도에 응답하시겠다는 말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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