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2일 주일예배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 예수님
요 14:1-14
서론: 4-6절
4 내가 어디로 가는지 그 길을 너희가 아느니라
“아느니라(οἴδατε) – οἶδα(알다, 깨닫다), 직, 완, 능, 완료형을 사용하신 것은 “수차에 걸친 예수님의 죽음 예고에도 불구하고 예수님께서 가시는 길에 대해 전혀 깨닫지 못하고 있는 제자들의 상황을 통렬하게 빗대어 역설적으로 말씀하신 것으로 볼 수 있다(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5 도마가 이르되 주여 주께서 어디로 가시는지 우리가 알지 못하거늘 그 길을 어찌 알겠사옵나이까
6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내가 곧” – Ἐγώ εἰμι(내가 나다, 나 자신이 ~이다), “요한복음에 나오는 7번 중 6번째이다(TNTC)”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 hJ oJdo;" kai; hJ ajlhvqeia kai; hJ zwh, 예수님의 자기 선언적인 말씀이다. ”각각에 관사를 붙이므로 유일함을 나타낸다(GBC)”. 이 세 가지는 “예수님의 하나님으로서의 속성을 대표하는 것이다(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 예수님은 유일한 길이시다(1-6)
“내가 곧 길이요”
“길” – “어떤 장소나 지점으로 이끄는 선(BS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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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버지께로 가는 유일한 길이시다(6)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 직, 나를 통하지 않고는
행 4:12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 직, 아무도 아버지께 오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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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나님 나라로 가는 유일한 길이시다(1-5)
“내 아버지 집에(2), 나 있는 곳에(3)” – 하나님의 나라 곧 천국
(그러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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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근심하지 말고 믿으라(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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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 – 직, 너희는 너희의 마음이 요동치지 못하게 하라
“마음” - καρδία, “정서의 자리이자 영적 생활의 원천(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근심하지” – 타랏소(뒤흔들다, 요동치게 하다), 명, 현, 수
가룟 유다의 배반과 베드로의 부인 등에 대해 듣고 마음이 몹시 불안해 하는 제자들을 위로하시는 말씀이다.
“성도가 마음에 근심한다는 것은 곧 영혼의 질병을 뜻하는 것으로서 지속적이고 심한 마음의 근심은 영적인 죽음을 유발하게 되는 치명적인 영적인 죽음이 될 수 있다(호크마 종합주석)”
(마음이 요동치지 못하게 하는 방법은?)
“하나님을 믿으니 또 나를 믿으라” – 직, 하나님을 믿으라 또 나를 믿으라
하나님과 예수님을 동등으로 여기고 믿으라는 의미
“믿으니, 믿으라” – 둘 다 명, 현, 능과 직, 현, 능으로 해석이 가능하나 더 많은 성경들은 명령형으로 해석하고 있다. “’믿으라’는 개인적이고 관계적인 신뢰를 나타낸다(ESVSB)”
사 28:16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보라 내가 한 돌을 시온에 두어 기초를 삼았노니 곧 시험한 돌이요 귀하고 견고한 기촛돌이라 그것을 믿는 이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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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너희를 위한 거처를 예비하러 간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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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거할 곳” – μονή(거처, 방), 여, 복, 주, “하나님의 임재 안에 거하는 특권을 가리키는 은유(TNTC)”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 직,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를 위한 거처를 예비하러 간다고 너희에게 말했겠느냐? 설의법을 사용하시므로 제자들 스스로 결론을 내리도록 유도하신다. 이 말씀에 십자가와 부활도 내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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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있게 하리라(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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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서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내가 다시 와서” – 예수님의 재림, 직, 현, 디, 현재를 사용함으로 미래에 이루어질 일에 대한 명확성을 나타낸다.
“너희를 내게로 영접하여 나 있는 곳에 너희도 있게 하리라” – 직, 나 자신이 있는 곳에 너희 자신들도 있도록 하기 위하여 내가 나에게로 너희를 영접할 것이다(데려올 것이다).
- 예수님은 유일한 진리이시다(7-14)
진리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자기 계시의 종국이시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유일한 진리이시다.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의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7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
(유일한 진리로서 예수님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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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7-9)
7 너희가 나를 알았더라면 내 아버지도 알았으리로다 이제부터는 너희가 그를 알았고 또 보았느니라
“알았더라면, 알았으리로다, 알았고” – γινώσκω(알다), “경험적으로 아는 것(BSL)”
“알았더라면” – 직, 완, 능
“알았으리로다” – 직, 미, 중, 너희가 스스로 알 것이다.
“알았고” – 직, 현, 능, 너희가 알고 있고
“보았느니라” – 직, 완, 능, καὶ ἑωράκατε αὐτόν, 또 그를 보았느니라, 예수님을 보므로 아버지를 이미 보았고 지금도 보고 있다는 의미이다.
8 빌립이 이르되 주여 아버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옵소서 그리하면 족하겠나이다
9 예수께서 이르시되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나를 본 자는” – 분, 완, 능
“아버지를 보았거늘” – 직, 완, 능
예수님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형상이시기 때문에 예수님을 본 것은 아버지를 본 것이라는 의미이다.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 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골 1:15 그는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형상이시요 모든 피조물보다 먼저 나신 이시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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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은 아버지와 본질적인 연합을 이루신다(10,11)
10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는 내 안에 계신 것을 네가 믿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는 말은 스스로 하는 것이 아니라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셔서 그의 일을 하시는 것이라
“성부와 성자의 완전한 상호 관계가 있지만 성령처럼 성부와 성자는 삼위일체 내에서 구별되는 존재로 남아 있으며, 그들 세 분은 여전히 삼위 안에서 오직 한 존재로 계신다(ESVSB)”
11 내가 아버지 안에 거하고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심을 믿으라 그렇지 못하겠거든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행하는 그 일로 말미암아 나를 믿으라” – 직, 그 일들 자체 때문에 믿으라
“그 일로” –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베푸셨던 기적들과 또 다른 행위들과 가르침을 포함한다(ESVSB)”
“믿으라” – 명, 현, 능, 2, 복
예수님께서 ‘내가 아버지 안에 아버지께서 내 안에 계신다’고 말한대로 믿는 것이 최선이다. 차선은 예수님께서 행하시고 베푸신 일들 때문이라도 믿으라는 말씀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주시는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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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예수님을 믿는 자는(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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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나를) 믿는 자는(ὁ πιστεύων)” – πιστεύω(믿다), 분, 현, 능, 실명사적 분사, 계속해서 믿고 있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τὰ ἔργα ἃ ἐγὼ ποιῶ)” – ἔργον(행위, 일), 중, 복, 대, “행동(행위)(BDAG; BSL)”
“큰 일” – “큰 일들은 복음 전도, 가르침, 그리고 자비와 긍휼의 행위, 요컨대 오순절부터 시작하여 전 세계에 대한 교회 전체 사역을 포함한다. 큰 일들이란 더 놀라운 기적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전세계적인 범위에서 더 커질 것이고, 개인의 삶과 전체 문화와 사회의 변혁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ESVSB)”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성령을 보내 주실 것을 암시하고 있다.
요 16: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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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믿고 예수님 이름으로 기도하면(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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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로 말미암아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라
14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행하리라
“내 이름으로” – “예수님의 이름으로는 예수님을 위하여, 즉 그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자신의 열망 및 목적과 일치하는 것을 의미한다(TNTC)”
- 예수님은 영원한 생명이시다(6)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 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있었으니” – 직, 미완, 능, 끊어지거나 단절되지 않고 계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요 11:25–26
2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26 무릇 살아서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 3:16
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요 6:35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는 생명의 떡이니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나를 믿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라
요일 5:11,12
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12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