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20531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양과 염소 분리
마 25:31-46
서론:
- 양과 염소를 분리하신다(32,33)
“각각 구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32)”
“각각 구분하기를”
직, 그가 서로로부터 그들을 분리시킬 것이다
“각각” – 알렐론(서로, 피차, 각각)
“구분하기를” – 아포리조(분리시키다, separate), 직, 미, 능, “접촉을 막거나 제거하기 위하여 한 당사자를 다른 당사자들로부터 떼어내는 것(BDAG)”
“목자가 양과 염소를 구분하는 것 같이(32)”
직, 목자가 염소들로부터 양들을 분리시키는 것 같이
“구원받은 자와 버림받은 자 사이에 중간 단계는 없다(TNTC)”
“양”
“하나님의 백성(BDAG)”, “하나님이나 그리스도의 돌봄과 소유 안에 있는 사람(DBL)”
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요 10:1–5
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문을 통하여 양의 우리에 들어가지 아니하고 다른 데로 넘어가는 자는 절도며 강도요
2 문으로 들어가는 이는 양의 목자라
3 문지기는 그를 위하여 문을 열고 양은 그의 음성을 듣나니 그가 자기 양의 이름을 각각 불러 인도하여 내느니라
4 자기 양을 다 내놓은 후에 앞서 가면 양들이 그의 음성을 아는 고로 따라오되
5 타인의 음성은 알지 못하는 고로 타인을 따르지 아니하고 도리어 도망하느니라
“양은 그 오른편에(33)”
오른편(33) – 좋아하는 것, 행복, 영광의 자리, 선택, 보호
“복을 받을 자들이여(34)”
분, 완, 수, 복을 받은 자들이여
“양에 대한 복 주심은 아버지의 왕국을 상속 받는 것이다. 그것은 선한 일에 대한 보상이 아니라 아버지와 아들의 구원 관계 때문이다(ESVSB)”
나는 예수님과 구원 관계에 있는가?
“의인들(46)” – 죄 용서받은 사람들, 죄 사함 받은 사람들, 죄 씻음 받은 사람들, 죄가 가려진 자들, 죄가 없다고 여김을 받은 사람들
“일반적으로 의롭다는 표현(의인)은 성품이나 행위를 나타내지만 ‘무죄를 선언하다’는 법적 의미를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여기서는 지금 막 긍정적 선고를 받은 자들을 가리킨다(TNTC)”
“염소”
“염소는 왼편에(33)”
직, 그러나 염소들은 왼편에
왼편(33) – 싫어하는 것, 불행, 수치의 자리, 선택 받지 못함, 보호 받지 못함
“저주를 받은 자들(41)”
카타라오마이(저주하다, 저주 아래 놓이다), 분, 완, 수
“그들은(죄인들)(46)” – 죄 용서받지 못한 사람들, 죄 사함 받지 못한 사람들, 죄 씻음 받지 못한 사람들, 죄가 드러난 자들,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들
(그러면 양과 염소의 증거는 무얼까?)
양의 증거(35-40) – 형제 사랑, 이웃 사랑
35절~36절 문장 앞에 ‘왜냐하면(가르)’이 나온다.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40)”
“지극히 작은 자” – “비유의 문맥에서 ‘지극히 작은 자’는 예수님의 형제들 중에서 가장 궁핍한 자를 가리킨다. 이는 예수님의 제자들과 더 나아가 모든 신자들에 대한 가장 적당한 언급이다(ESVSB)”
요 14:21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주님의 계명은 무엇인가?)
하나님을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요일 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 없느니라
이 말씀은 이렇게 살아야 하나님의 자녀가 될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녀는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말씀이다. 형제 사랑, 이웃 사랑, 더욱 특별히 예수님 믿는 것 때문에 혹은 복음을 전하다가 고난 받는 형제들을 돌보는 것이 하나님 자녀의 증거(증표)라는 말씀이다.
요 1:9–13
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11 자기 땅에 오매 자기 백성이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13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엡 2:8–9
8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9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약 2:26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염소의 증거(42-45)
42절~43절 앞에도 ‘왜냐하면(가르)’가 나온다.
(언제 이런 일이 일어나는가?)
- 예수님의 재림 때 일어난다(31)
“인자가 ……. 올 때에”
“인자” - 예수님
마 13:30 둘 다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두라 추수 때에 내가 추수꾼들에게 말하기를 가라지는 먼저 거두어 불사르게 단으로 묶고 곡식은 모아 내 곳간에 넣으라 하리라
(어떤 모습으로 재림하시는가?)
“자기 영광으로”
“영광” – 독사(영광, 영예), “높은 명예의 상태(BSL)”, 왕으로, 심판주로서 오시는 영광
마 28: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모든 천사와 함께”
호위와 수행 목적을 가진 천사들
마 13:41-42
41 인자가 그 천사들을 보내리니 그들이 그 나라에서 모든 넘어지게 하는 것과 또 불법을 행하는 자들을 거두어 내어
42 풀무 불에 던져 넣으리니 거기서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으리니”
“영광의 보좌” – 재판장과 왕으로서
행 10:42 우리에게 명하사 백성에게 전도하되 하나님이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언하게 하셨고
계 20: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계 17:14 그들이 어린 양과 더불어 싸우려니와 어린 양은 만주의 주시요 만왕의 왕이시므로 그들을 이기실 터이요 또 그와 함께 있는 자들 곧 부르심을 받고 택하심을 받은 진실한 자들도 이기리로다
(누구에게 이런 일들이 일어나는가?)
- 모든 민족에게 일어난다(32)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모으고” – 쉬나고(모으다, 모이다), 직, 미, 수, 그들이 모여질 것이다
계 20: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양과 염소로 분리된 후에는 어떻게 되는가?)
- 양들은 하나님 나라를 상속받고, 염소들는 영원한 불에 들어간다(34,41)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34)”
“예비된” – 헤토이마조(준비하다, 예비하다), 분, 완
요 14:2 내 아버지 집에 거할 곳이 많도다 그렇지 않으면 너희에게 일렀으리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거처를 예비하러 가노니
“상속받으라” – 클레로노메오(상속받다), 명, 과, 능, 이 상속은 하나님과 부모 자녀의 관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어진다.
“의인들은 영생에 들어가리라(46)” – 직, 그러나 의인들은 영원한 생명 안으로 들어갈 것이다
마 13:43 그 때에 의인들은 자기 아버지 나라에서 해와 같이 빛나리라 귀 있는 자는 들으라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41)”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 직, 마귀와 그의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 헤토이마조(예비하다, 준비하다), 분, 완
“영원한 불” – “지옥, 불타는 것이 멈추지 않는다(BSL)”, 처벌의 장소 → 지옥 → 영원한 불, 고통의 장소
막 9:43 만일 네 손이 너를 범죄하게 하거든 찍어버리라 장애인으로 영생에 들어가는 것이 두 손을 가지고 지옥 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가는 것보다 나으니라
“그들은 영벌에(46)” – 직, 이들은 영원한 형벌 안으로 들어갈 것이다, 재판장의 눈 앞에 서있는 이들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