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20.5.17 from 광주중앙침례교회 on Vimeo.
열 처녀 비유
마 25:1-13
서론:
- 신랑이 오실 때까지 등불을 밝힐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1-7)
“그 때에 천국은 마치 등을 들고 신랑을 맞으러 나간 열 처녀와 같다 하리니(1)”
“그 때에” –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에
“천국” – 직, 하늘들의 왕국, “하늘들의 왕국이라는 용어는 마태복음에서만 발견되지만 다른 복음서에서 발견되는 "하나님의 왕국"과 상호 교환할 수 있다(ESVSB)”
“등을 들고” – 직, 자기들의 등을 들고
“등” – 람파스(횃불, 등불), 여, 복, 대, “손으로 운반하는 기름으로 떼는 불빛 – 횃불(BSL)”, 횃불이든 등불이든 중요하지 않다.
“신랑” – 예수님을 상징함, “하나님이 구약성경에서 자신을 이스라엘의 "남편"이라고 하셨듯이, 예수님은 여기서 자신을 신랑으로 묘사하신다(ESVSB)”
사 54:5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마 9:15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혼인집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을 동안에 슬퍼할 수 있느냐 그러나 신랑을 빼앗길 날이 이르리니 그 때에는 금식할 것이니라
“열 처녀” – 유대인의 결혼식으로 볼 때, 신부의 들러리들(bridesmaids)
“처녀” – 파르테노스(처녀, 동정녀), 여, 복, 여, “성관계를 한 적이 없는 결혼 정년기의 여성(BSL)”
마 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의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같다 하리니” – 호모이오오(~와 같다, 비교하다), 직, 미, 수, “수동태, ~와 같이(처럼) 되다(BDAG)”, ~와 같이(처럼) 될 것이다
“여기서 천국은 열 처녀에 비유되는 것이 아니라 열 처녀가 신랑을 맞이하는 상황에 비유되는 것임을 나타내고 있다(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그 중의 다섯은 미련하고 다섯은 슬기 있는 자라(2)”
“미련하고” – 모로스(미련한, 어리석은), 여, 복, 서술적 형용사, “지혜나 상식 또는 건전한 판단의 결핍 – 어리석은(BSL)”, “신중하지 못하고 예측 능력이나 지혜가 결여된 상태(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슬기 있는” – 프로니모스(지혜로운, 현명한), 형, 여, 복, 주, 서술적 형용사, “실제적인 문제에 있어서 판단력이나 상식의 발휘로 두드러진(BSL)”, “통찰력과 지혜에서 비롯되는 이해와 관련된(Louw-Nida)”, “신중하고 사려 깊으며 분별력 있는 상태(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그러면 어떤 사람이 어리석은 사람인가?)
“미련한 자들은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3)”
문장 앞에 “왜냐하면”이 나온다.
“미련한 자들은” – 명사적 형용사
“등을 가지되” – 직, 자기의 등을 가지되
“기름을 가지지 아니하고” – 자기의 기름을 가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마 7:26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 집을 모래 위에 지은 어리석은 사람 같으리니(주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지 않는 사람)
우리가 믿음으로 구원 받지만 그러나 우리가 주님을 진짜 믿는다면 그분의 말씀을 따라 행할 수 밖에 없다.
엡 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주님의 뜻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
렘 4:22 내 백성은 나를 알지 못하는 어리석은 자요 지각이 없는 미련한 자식이라 악을 행하기에는 지각이 있으나 선을 행하기에는 무지하도다(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사람)
시 53:1 어리석은 자는 그의 마음에 이르기를 하나님이 없다 하도다 그들은 부패하며 가증한 악을 행함이여 선을 행하는 자가 없도다(하나님이 없다고 하는 사람)
(그러면 어떤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인가?)
“슬기 있는 자들은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4)”
문장 앞에 “그러나”가 있다.
“슬기 있는 자들은” – 명사적 형용사
“그릇에 기름을 담아 등과 함께 가져갔더니” – 직, 자기의 등과 함께 그릇에 기름을 가졌다
여기서 왜 슬기로운지를 밝히고 있다. 등과 기름을 알레고리적으로 해석할 필요는 없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랑이 올 때까지 등불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다. 신랑이 올 때까지 등불을 밝히기 위해서는 등에 들어있는 기름만으로는 부족하다. 더 많은 기름을 준비해야 한다. 성도들은 신랑 되신 주님께서 오실 때까지 신앙의 등불을 밝힐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주님께서 언제 오실지 모르기 때문이다.
마 7:24 그러므로 누구든지 나의 이 말을 듣고 행하는 자는 그 집을 반석 위에 지은 지혜로운 사람 같으리니(주님의 말씀을 듣고 행하는 사람)
마 24:45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되어 주인에게 그 집 사람들을 맡아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눠 줄 자가 누구냐(주인의 집에서 주인의 식솔들을 섬기는 사람)
“신랑이 더디 오므로 다 졸며 잘새(5)”
문장 앞에 “그러나”가 있다.
“더디 오므로” – 크로니조(지연되다, 시간이 걸리다), 분, 현, 능, “상태나 활동을 예상 시간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BDAG)”
“졸며” – 뉘스타조(졸다, 끄덕이다), 직, 과, 능, “거의 자고 있는 것(BDAG)”
“잘새” – 카튜도(자다), 직, 미완, 능, 계속 자고 있었다
“밤중에 소리가 나되(6)”
“밤” – 뉙토스(밤), 여, 단, 속, “일몰과 일출 사이의 시간(BDAG)”
“중” – 메소스(가운데, ~중에서), 여, 단, 속,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중간 위치(BDAG)”
“밤중에” – “at midnight(자정, 한밤중)(BDAG)”
살전 5:2–3
2 주의 날이 밤에 도둑 같이 이를 줄을 너희 자신이 자세히 알기 때문이라
3 그들이 평안하다, 안전하다 할 그 때에 임신한 여자에게 해산의 고통이 이름과 같이 멸망이 갑자기 그들에게 이르리니 결코 피하지 못하리라
“소리” – 크라우게(외침), 여, 단, 주, “이해할 수 있는 외침(BSL)”
“맞으러” – 직, 그의 영접을 위해
살전 4:17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도 그들과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이에 그 처녀들이 다 일어나 등을 준비할새(7)”
“이에” – 토테(그 때에)
“등을 준비할새” – 직, 자기 등을 준비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신랑이 오실 때까지 등불을 밝힐 준비를 하는 준비성이다. 여기서 어리석은 자와 지혜로운 자가 결정된다.
- 다른 사람을 의존하는 신앙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아야 한다(8-10)
“미련한 자들이 슬기 있는 자들에게 이르되 우리 등불이 꺼져가니 너희 기름을 좀 나눠 달라 하거늘(8)”
“우리와 너희가 쓰기에 부족할까 하노니(9)” – “틀림없이 우리와 너희를 위해 결코 충분하지 않을 것이니(BDAG)”
“파는 자들” – “성경의 모든 선지자들과 복음의 역꾼들을 암시한다(호크마 종합주석)”
“너희 쓸 것을 사라(9)” – 직, 너희 자신을 위하여 사라
“그들이 사러 간 사이에(10)” – 직, 그들이 사러 가고 있는 동안에
“준비하였던 자들은 함께 혼인 잔치에 들어가고 문은 닫힌지라(10)
“준비하였던 자들은” – 준비된 자들은
“함께” – 그와 함께
계 19:7–8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문은 닫힌지라”
계 3:7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눅 16:26 그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텅이가 놓여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갈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고후 6: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 예수님이 오실 때에 이런 대 분리가 일어난다(10-12)
“그 후에 남은 처녀들이 와서 이르되(11)”
“남은 처녀들”
살전 4:13 형제들아 자는 자들에 관하여는 너희가 알지 못함을 우리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는 소망 없는 다른 이와 같이 슬퍼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주여 주여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11)”
“열어 주소서” – 아노이고(열다), 명, 과, 능, 직, 한 번만 우리에게 열어 주소서
마 7:21 나더러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다 천국에 들어갈 것이 아니요 다만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들어가리라
눅 6:46 너희는 나를 불러 주여 주여 하면서도 어찌하여 내가 말하는 것을 행하지 아니하느냐
“대답하여 이르되(12)” – 직, 그러나 그가 대답하여 이르되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12)” – 직,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내가 너희를 알지 못하노라(12)”
“알지” – 오이다(알다, 깨닫다), 직, 완, 능, 과거에도 몰랐고 지금도 모른다는 의미
“실재로 모른다는 진술이 아니라 거부를 나타내는 결정적인 선언이다(TNTC)”
마 22:11-14
11임금이 손님들을 보러 들어올새 거기서 예복을 입지 않은 한 사람을 보고
12이르되 친구여 어찌하여 예복을 입지 않고 여기 들어왔느냐 하니 그가 아무 말도 못하거늘
13임금이 사환들에게 말하되 그 손발을 묶어 바깥 어두운 데에 내던지라 거기서 슬피 울며 이를 갈게 되리라 하니라
14 청함을 받은 자는 많되 택함을 입은 자는 적으니라
혼인잔치에 가면서 예복을 준비해서 입지 않고 간다는 것은 주인과 신랑을 무시하는 행위이다.
- 깨어 있어야 한다(13)
“그런즉” – 그러므로, 결론
“깨어 있으라(13)” – 그레고레오(깨어 있다), 명, 현, 능, “항상 준비하고 있는 것(BDAG)”
우리가 육신적으로는 피곤하면 졸고 잠들 수 있지만 영적으로는 주님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느니라(13)” – 직, 너희는 그 날과 그 때를 알지 못하기 때문이다
“날” – 헤메라(날, 하루), “
“때” – 호라(때), “하루 중 확정되지 않은 시간, 날의 시간(BDAG)”
“알지” – 오이다(알다, 깨닫다), 직, 완, 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