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18.12.25 from housechurch on Vimeo.
세 가지 권고
눅 12:22-34
중심내용:
설교목적:
서론:
-
염려하지 말라
“염려하지 말라(22)” – 명, 현, 능, 염려하지 말라, 근심하지 말라, 생각하지 말라, “곰곰이 생각하다, 어떤 것에 대해 우울하거나 걱정스럽게 생각하는 것(BSL)”, “어떤 행동을 계속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AGAGNT)”, “이제까지 계속 염려해 오던 것을 그치라(에메트신학주석)”
“구하지 말며, 근심하지도 말라(29)”
“구하지 말며” – 찾다, 구하다, 명, 현, 능,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거나 도달하려고 하는 것(BSL)”
“근심하지도 말라” – 안달하다, 근심하다, 의심하다,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 걱정하는 것(BSL)”
히 13:5 돈을 사랑하지 말고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결코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하셨느니라
(무엇을 염려하지 말라고 하시는가?)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22)”, “무엇을 마실까(29)”
세 가지 다 가정법 과거형이다. “헬라어에서 가정법은 개연성보다 더욱 가능성을 가리키는 기원을 나타내는 법(GMSDT)”
“관점은 기본적인 생존에 대한 것이지 안락함이나 사치에 대한 것이 아니다(WBC)”
(염려하지 말라고 하시는 이유는)
-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기 때문이다
“목숨이 음식보다 중하고 몸이 의복보다 중하니라(23)”
문장 앞에 “왜냐하면”이 생략됨
“목숨” – 목숨, 영혼, 생명, “살아있는 상태나 혹은 활력이 있는 상태(BSL)”, “지구상의 생명(BDAG)”, “육체적인 생명(AGAGNT)”
“음식” – 여, 단, 소, 비교 소유격
“중하고” – 많은, 큰, 위대한, 형, 중, 단, 주, 비교 형용사, “더 큰 – 크기 또는 중요성 또는 정도에서 더 큰(BSL)”
“요점은 음식과 옷보다 생명에 더 많은 것들이 있기 때문에 그것들에 지나치게 관심을 갖는 것은 생명의 중요한 관심사 곧 하나님과의 관계를 놓치는 것이다(BECNT)”
“생계에 대한 염려는 많은 사람을 근심으로 이끌어 마침내는 보다 본질적인 문제인 신앙의 자세를 침식케 한다(헤세드 레마)”
(실례)
“까마귀를 생각하라(24)”
“생각하라” – 면밀히 살피다, 심사숙고하다, 통찰하다, 명, 과, 능, “사색적인 태도로 보는 것(BDAG)”, “지금 당장, 주의를 돌리라, 주목하라(AGAGNT)”
이유를 나타내는 접속사 “왜냐하면”이 생략됨
“심지도” – 뿌리다
“거두지도” – 추수하다
“골방” – 광
“창고” – 곳간
“기르시나니” – 먹이다, 양육하다, 기르다
레 11:13-15
13 새 중에 너희가 가증히 여길 것은 이것이라 이것들이 가증한즉 먹지 말지니 곧 독수리와 솔개와 물수리와
14 말똥가리와 말똥가리 종류와
15 까마귀 종류와
욥 38:41 까마귀 새끼가 하나님을 향하여 부르짖으며 먹을 것이 없어서 허우적거릴 때에 그것을 위하여 먹이를 마련하는 이가 누구냐
가증한 까마귀도 하나님께서 먹이신다.
“너희는 새보다 얼마나 더 귀하냐(24)”
-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없기 때문이다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그 키를 한 자라도 더할 수 있느냐(25)”
직, “너희 중에 누가 염려함으로 자기 생애에 한 규빗이라도 더 할 수 있느냐”
“염려함으로” – 분, 현, 능
“그 키를” – 자기 생애에
“한 자” – 한 규빗(약 50Cm)
“그런즉 가장 작은 일도 하지 못하면서 어찌 다른 일들을 염려하느냐(26)”
시 39:6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로 소란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거둘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실례1)
“백합화를 생각하여 보라(27)”
24절의 까마귀를 “생각하라”와 같은 단어
“그것이 어떻게 자라는지”가 생략됨
“실도 만들지 않고(27)” – 수고도 않고
“솔로몬의 모든 영광으로도 입은 것이 이 꽃 하나만큼 훌륭하지 못하였느니라(28)”
벧전 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실례2)
“오늘 있다가 내일 아궁이에 던져지는 들풀도 하나님이 이렇게 입히시거든(28)”
“하물며 너희일까 보냐 믿음이 작은 자들아(28)”
-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 모든 것은 세상 백성들이 구하는 것이라”
문장 앞에 “왜냐하면”이 생략됨
“구하는 것이라” - ~을 탐색하다, 원하다, 부지런히 찾다, “단순히 구하는 것이 아니라 얻기를 열망하고 그것을 요구하며 그 일을 위해 몸부림한다는 뜻이다(에메트신학주해)”
“너희 아버지께서는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야 할 것을 아시느니라”
“아시느니라” – 직, 완, 능
눅 22:35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너희를 전대와 배낭과 신발도 없이 보내었을 때에 부족한 것이 있더냐 이르되 없었나이다
빌 4:19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
-
하나님의 나라를 구하라
“다만 너희는 그의 나라를 구하라(31)”
“다만” – 오직
“구하라” – 명, 현, 능, “현재 시제는 이것이 제자의 습관 즉 그의 나라를 계속 찾아라”라는 것을 나타낸다(BECNT)”
“그의 나라를” – 하나님의 나라
“그리하면 이런 것들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직, “그리하면 이것들이 너희에게 더해질 것이다”
“적은 무리여 무서워 말라(32)”
“적은 무리” - “가장 애틋하고 사랑이 가득 찬 애칭(벵겔주석)”
“무리” – “양 떼”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다(A.T.Robertson)
사 40:11 그는 목자 같이 양 떼를 먹이시며 어린 양을 그 팔로 모아 품에 안으시며 젖먹이는 암컷들을 온순히 인도하시리로다
사 41:14 버러지 같은 너 야곱아, 너희 이스라엘 사람들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니 내가 너를 도울 것이라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이니라
“너희 아버지께서 그 나라를 너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시느니라(32)”
마 25:34 그 때에 임금이 그 오른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내 아버지께 복 받을 자들이여 나아와 창세로부터 너희를 위하여 예비된 나라를 상속받으라
약 2:5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들을지어다 하나님이 세상에서 가난한 자를 택하사 믿음에 부요하게 하시고 또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나라를 상속으로 받게 하지 아니하셨느냐
-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라
“소유를” – 실재하다, 있다, 분, 현, 능, 명사적 분사
11 이제는 하던 일을 성취할지니 마음에 원하던 것과 같이 완성하되 있는 대로 하라
12 할 마음만 있으면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요 없는 것은 받지 아니하시리라
“팔아” – 명, 과, 능
“구제하여” – 직, “그리고 구호품(금)을 주라”, 명, 과, 능
“예수님께서는 자기의 재산을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할 것을 강력한 명령조로 말씀하셨다(캐논사복음주석)”
출 23:10-11
10 너는 여섯 해 동안은 너의 땅에 파종하여 그 소산을 거두고
11 일곱째 해에는 갈지 말고 묵혀두어서 네 백성의 가난한 자들이 먹게 하라 그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으리라 네 포도원과 감람원도 그리할지니라
신 14:28-29
28 매 삼 년 끝에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을 다 내어 네 성읍에 저축하여
29 너희 중에 분깃이나 기업이 없는 레위인과 네 성중에 거류하는 객과 및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고 배부르게 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주시리라
19 네가 밭에서 곡식을 벨 때에 그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 다시 가서 가져오지 말고 나그네와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 손으로 하는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20 네가 네 감람나무를 떤 후에 그 가지를 다시 살피지 말고 그 남은 것은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며
21 네가 네 포도원의 포도를 딴 후에 그 남은 것을 다시 따지 말고 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남겨두라
22 너는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라 이러므로 내가 네게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
직, “너희 자신을 위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전대들을 만들라”
“배낭” – 전대, 돈주머니, 중, 복, 목
“만들라” – 명, 과, 능
마 19: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곧 하늘에 둔 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다함이 없는” – 다함이 없는, 부족함이 없는, 다 쓸 수 없는, “완전히 소모되거나 사용될 수 없는(BSL)”
“보물” – “초월적인 것, 하늘에 있는 보물(BDAG)”
벧전 1:4 썩지 않고 더럽지 않고 쇠하지 아니하는 유업을 잇게 하시나니 곧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간직하신 것이라
마 6:4 네 구제함을 은밀하게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너의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행 9:36 욥바에 다비다라 하는 여제자가 있으니 그 이름을 번역하면 도르가라 선행과 구제하는 일이 심히 많더니
행 10:4 고넬료가 주목하여 보고 두려워 이르되 주여 무슨 일이니이까 천사가 이르되 네 기도와 구제가 하나님 앞에 상달되어 기억하신 바가 되었으니
마 10:41,42
4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42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거기는 도둑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배낭을 만들라”고 하신 이유는?)
“너희 보물 있는 곳에는 너희 마음도 있으리라(34)”
직, “왜냐하면 너희의 보물이 있는 곳에 너희의 마음도 거기에 있기 때문이다”
“마음의 본성은 사람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에 반영된다(ESVSB)”
1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2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
3 이는 너희가 죽었고 너희 생명이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 안에 감추어졌음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