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18.8.5 from housechurch on Vimeo.
기도 응답에 대한 약속
눅 11:5-13
서론: 주님께서 기도를 가르쳐 주신 후에 기도에 대한 격려와 기도 응답에 대한 약속을 하고 계신다.
하나님께서 어떤 기도에 응답하시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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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청하는 기도
“밤중에(5)” – “자정에, 밤중에”, 절박함
“떡 세 덩이(5)” – “그 수에는 우화적인 의미가 없다. 단순히 한끼 식사에 필요한 양이었다. 이것은 주기도문 중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와 깔끔하게 연결된다(NAC)”
“꾸어 달라(5)” – 명, 과, 능, “명령법은 보통 명령, 의지, 권고나 정중한 요청을 나타내는 법, 현실적 표현이 아니라 가능성과 의지의 표현이다(GMSDT)”, 강한 요청
6절 맨 앞에 원인을 나타내는 부사적 접속사 ‘에페이데(왜냐하면)’가 나온다. “이 단어는 원인을 나타내는 종속절이나 이유를 밝히는 종속절로 읽힐 수 있다(Lexham SGNT Notes)”
“내가 먹일 것(6)” – 직, “내가 그 앞에 내놓을 것”, “이 말씀의 배경은 고대 중동 문화에서 방문자들에게 좋은 주인이 되는 것은 문화적 명예의 문제였다(The NET Bible First Edition Notes)”
“나를 괴롭게 하지 말라(7)” – “그 이웃은 ‘친구여(5)’라는 인사말로 대답하지 않았다, 그가 화가 났음을 나타내고 있었다(NAC)”
“아이들이 나와 함께 침실에 누웠으니(7)” – “예수님 시대에 유대인 가정에서는 침대들이 종종 한 방에 모두 함께 있었다(The NET Bible First Edition Notes)”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노라 하겠느냐(7)” – 직, “일어나 네게 줄 수가 없다”
“간청함(아나이데이안)(8)” – “뻔뻔스러움, 무례함, 관례를 무시함, 정당한 것에 대한 민감성이 부족함, 다른 사람의 좋은 의견에 대한 부주의(BDAG)”, “신약성경에서 여기에만 기록되었다. 끈덕짐을 묘사하는 매우 인상적인 단어다(Word Studies in the New Testament)”
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창 18:23-33)와 가나안 여인의 기도(마 15:22-28), 과부와 불의한 재판관 비유(눅 18:1-8)
“이는 그의 이웃이 그의 필요를 충족시킬 때까지 포기하기를 거부하는 탄원자의 거절을 타나낸다(NAC)”
“결과적으로 예수님은 말씀하신다. 너희 중 누가 밤중에 빵을 달라고 이웃과 그의 가족을 깨울 용기가 있느냐?(BECNT)”
“이 비유의 요점은 이웃과 하나님 사이가 아니라 청원자와 제자 사이에 있다(BECNT)”
그 간청함의 동기 또한 중요하다. 그는 자신을 위해서가 아니라 여행 중에 찾아온 친구를 위해 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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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그의 뜻을 구하는 기도
“구하라(9)” – 명, 현, 능, 우리는 하나님을 구해야 한다, “’구한다’는 것은 보통 기도에 사용된다. 이것은 지시 명령이 아니라 조건 명령으로 이해해야 한다(NAC)”
“주실 것이요(9)” – 직, 미, 수, 직, “그것이 주어질 것이다.”
“찾으라(9)” – 명, 현, 능, “어떤 것을 찾아내기 위해 시도하다, 찾다,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른 채 어떻게 하든지 자신과 관계를 맺거나 얻기를 바라는 것(BDAG)”, “하나님과 그의 뜻을 추구하기 위한 초대(BECNT)”, “’찾는다’는 말은 자주 하나님을 찾는 것을 묘사하는데 사용된다(NAC)”, ”우리는 하나님을 찾아야 한다(신 4:29; 사 55:6; 65:1; 시 105:4; 삼하 21:1; 렘 29:12-14; 행 17:27). “하나님의 얼굴을 찾는 것은 기도하는 것이다(NAC)”
“찾아 낼 것이요(9)” – 직, 미, 능, 찾아 낼 것이다, “의도적인 검색이나 우연히 어떤 것을 만나는 것, 찾다, 찾은 후에, 찾아내다, 발견하다, 만나다(BDAG)”, “찾은 후에 만나는 것(BSL)”
“문을 두드리라(9)” – 명, 현, 능, 두드리다, “~에 일격을 가하는 것, 두드리다, 치다(BDAG)”, 우리는 하나님의 자비의 문을 두드려야 한다. “하나님의 임재와 축복 속으로 들어오기 위한 묘사다(BECNT)”
“열릴 것이니(9)” – 직, 미, 수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 명령의 세번 반복은 단순한 반복 이상이다; 찾는 것이 구하는 것보다 더하고, 두드리는 것이 찾는 것보다 더하다(Word Studies in the New Testament)”
“세가지 현재 명령형은 아마도 하나님 앞에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인 접근을 요구하기 위해 의도되었다(The NET Bible First Edition Notes)”, 살전 5:17
“이 부분은 기도를 계속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한다(NAC)”
10절 앞에 “왜냐하면”이 나온다.
“구하는 이, 찾는 이, 두드리는 이(10)” – 분, 현, 능, 구하고 있는 사람, 찾고 있는 사람, 두드리고 있는 사람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10)” – “이 말씀은 믿는 자들이 구하는 것을 항상 받는 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그들보다 더 현명하시고 자녀들을 위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더 좋은 계획을 가지고 계시기 때문이다(ESVSB)”
“구하라, 찾으라, 두드리라는 기도에 주목하게 하고, 5절~8절까지의 이야기에서 강조된 주제인 끈덕짐을 반영한다. 그리고 이 말씀은 기도하는 자마다 우리가 원하는 대로 응답 받는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히려 만일 우리가 끈질기게 기도한다면 우리의 기도가 결국 우리를 위한 하나님의 가장 좋은 것으로 응답된다는 것을 의미한다(CSB Study Bible)”, 롬 8:28; 고전 2:9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것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구해야 한다. 달리 말하면 알맞게 응답하실 것을 하나님의 소망 안에서 믿음으로 구해야 한다(BEC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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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들에게 좋은 것을 주실 줄 믿고 구하는 기도
“너희 중에 아버지 된 자로서(11)” – 직, “너희 중에 아버지인 누가”
“좋은 것(13)” – 좋은 선물들
“알거든(13)” – 직, 완, 능
“구하는 자에게(13)” – 분, 현, 능, 직, “그에게 구하고 있는 자들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13)” – 마 7:11과 비교, “신자의 삶에서 물질적 복보다 훨씬 더 중요한 선물은 성령의 강력한 기름 부으심과 인도하심이다(ESVSB)”, 롬 8:14,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