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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일 2018-07-22
본문 눅 11:1-4
설교제목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광주중앙침례교회 2018.7.22 from housechurch on Vimeo.

 

주님께서 가르쳐 주신 기도

눅 11:1-4

서론:

마 6:9-13 참조

“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1)”

“한 곳에서” – 직, “어떤 곳에서”, 주님은 어떤 곳에서든지 기도하셨다.

“기도하시고” – 분, 현, 디

“기도를” – 부, 현, 디, 기도하는 것을

“가르쳐 주옵소서” – 명, 과, 능, “주어의 강한 요구를 나타낼 때 사용(옥스포드 원어성경대전)”

“종교 지도자에게 가르침을 요청하는 것은 흔한 일이지만, 이곳은 복음서에서 그러한 직접적인 요청을 나타내는 유일한 곳이다(Marshall). 공동의 기도를 나누는 것은 공동체 의식을 더하고 제자들에게 약간의 정체성을 준다(BECNT)”

이미 예수님께서는 마태복음 6장의 산상수훈에서 기도를 가르쳐 주셨다.

“우리가 기도에 대한 두 버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또 다른 요점이다: 문제는 기도의 정확한 자구가 아니라 주제이다(BECNT)”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렇게 하라(2)”

직, “그리고 그가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는 기도할 때에 말하라”

“기도할” – 가, 현, 디

“때에” – “때에”는 “과거의 사건을 한 번만 이끄는 것이 아니고 반복되는 일들을 말할 때 쓰인다(F. Rienecker)(캐논 사복음주석)”, “시간 절이 기도의 반복을 예상하게 한다(BECNT)”

“이렇게 하라” - 명, 현, 능, “말하라”, 이것은 암송하여 기도하라는 의미는 아니다고 볼 수 있다. 이 후에 제자들이 한 번도 주기도문을 암송하여 기도한 내용이 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주님의 참된 기도 정신을 망각한 많은 사람들로 인해서 주의 기도가 최대의 순교자가 되었다(M. Luther)”

또한 주님은 “생각하고 묵상하라”고 하지 않으시고 “말하라”고 하셨다. 우리의 생각을 말로 바꾸어 아뢰야 한다.

  1. 하나님을 위해 하는 기도

    1. < >

      아버지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직, “당신의 이름이 거룩하게(신성하게) 함을 받으소서”

      “이름” – “사람이 하나님께 붙이는 성호다. 성명은 하나님께 대하여 사람이 가지는 사상이다(내촌감삼)”

      “거룩하게(신성하게) 함을 받으소서” – “신성하게 하다, 거룩하게 하다”의 명, 과, 수

      사 6:1-3

      1 웃시야 왕이 죽던 해에 내가 본즉 주께서 높이 들린 보좌에 앉으셨는데 그의 옷자락은 성전에 가득하였고

      2 스랍들이 모시고 섰는데 각기 여섯 날개가 있어 그 둘로는 자기의 얼굴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자기의 발을 가리었고 그 둘로는 날며

      3 서로 불러 이르되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만군의 여호와여 그의 영광이 온 땅에 충만하도다 하더라

    2. 나라가 임하시오며

      직, “당신의 나라가 임하소서”

      “나라” –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통치가 온전히 이루어지는 곳이다.

      “임하소서” – 명, 과, 능

  2. 사람을 위한 기도

    1. 우리에게 날마다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직, “우리에게 날을 따라 우리의 매일의 양식을 주시옵소서”

      “우리에게” - 1인칭 복수를 계속 사용함으로 공동체를 강조하고 있다.

      “주시옵소서” – 명, 현, 능

    2. 우리가 우리에게 죄 지은 모든 사람을 용서하오니 우리 죄도 사하여 주시옵고

      직, “그리고 우리에게 우리의 죄들을 용서하여 주옵소서 왜냐하면 우리에게 빚을 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우리 자신들이(스스로) 용서하기 때문입니다”

      “용서하여 주옵소서” – 명, 과, 능

      “빚을 지고 있는” – 분, 현, 능, “채무자=죄인, 죄들이 하나님이나 다른 사람들에게 빚을 지거나 상처를 준 채무자로 이해했다(BSL)”

    3. 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시옵소서

      직, “그리고 당신이 우리를 유혹으로 인도하지 마소서”

      “시험” – “유혹, 죄로의 유혹, 나쁜 것을 하도록 하려는 시도(BDAG)”, “시험을 받는 사람에게 잘못을 발생하게 하는 분명한 목적을 가진 시험, 감정 → 욕망 → 유혹(BSL)”

      “인도하지” – “어떤 사건이나 상태에 빠지게 하는 것(BDAG)”

      그러므로 이것은 죄의 유혹에 빠지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이다.

      약 1:13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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