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04 from housechurch on Vimeo.
야이로의 딸과 예수님의 옷 자락에 손을 댄 여인
마 9:18-26; 막 5:21-43; 눅 8:40-56
서론: 이런 치유의 역사는 언제 어떻게 일어나는가?
주님 앞에 나올 때 일어난다.
“한 관리가 와서 절하며 이르되(마 9:18)”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라 하는 이가 와서 예수를 보고 발 아래 엎드리어(막 5:22)”
“회당장 중의 하나인 야이로” – 회당장은 제사장은 아니지만 예배를 주관하고 회당을 관리하며 다스리는 사람이다. 대중들로부터 상당한 존경의 대상이었다(호크마).
“발 아래 엎드리어”
“내 딸이 방금 죽었사오나(마 9:18)”
마태는 사실을 정확하게 보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강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내 어린 딸이 죽게 되었사오니(막 5:23)”
“이는 자기에게 열 두 살 된 외딸이 있어 죽어감이러라(눅 8:42)”
“25 열 두 해를 혈루증으로 앓아 온 한 여자가 있어 26 많은 의사에게 많은 괴로움을 받았고 가진 것도 다 허비하였으되 아무 효험이 없고 도리어 더 중하여졌던 차에 27 예수의 소문을 듣고 무리 가운데 끼어 뒤로 와서(막 5:25-27)”
“소문을 듣고” –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롬 10:17)
“뒤로 와서” – 부정한 것으로 여겼기 때문에(레 15:25)
믿음의 간구를 통해 일어난다.
“오셔서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그러면 살아나겠나이다(마 9:18)”
“다만 말씀으로만 하옵소서 그러면 내 하인이 낫겠사옵나이다(마 8:8)(백부장의 믿음)”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 오셔서 그 위에 손을 얹으사 그로 구원을 받아 살게 하소서(막 5:23)”
“간곡히 구하여 이르되” – 많이 간구하여 이르되
“자기 집에 오시기를 간구하니(눅 8:41)”
“간구하니” – 직, 미완, 능
믿음의 행위를 통해 일어난다.
“20 여자가 예수의 뒤로 와서 그 겉옷 가를 만지니 21 이는 제 마음에 그 겉옷만 만져도 구원을 받겠다 함이라(마 9:20-21)”
민 15:38,39 참조
“27 그의 옷에 손을 대니 28 이는 내가 그의 옷에만 손을 대어도 구원을 받으리라 생각함일러라(막 5:27-28)”
“그의 옷 가에 손을 대니 혈루증이 즉시 그쳤더라(눅 8:44)”
“누가 내게 손을 대었느냐(막 5:31)”
“딸아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네 병에서 놓여 건강할지어다(막 5:34)”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그리하면 딸이 구원을 얻으리라(눅 8:50)”
“두려워하지 말고 믿기만 하라” – 두려워하지 말라(명, 현), 오직 믿어라(명, 과, 능)
“피리 부는 자들과 떠드는 무리를 보시고(마 9:23; 막 5:38)”
죽은 자를 위하여 피리를 부는 자와 애곡하는 자를 사서 애도하게 함
“52 울지 말라 죽은 것이 아니라 잔다 하시니 53 그들이 그 죽은 것을 아는 고로 비웃더라(눅 8:52-53)”
“비웃더라” – 공간복음 모두에서 미완료 과거를 사용함으로 계속해서 비웃었음을 의미한다.
“41 그 아이의 손을 잡고 이르시되 달리다굼 하시니 번역하면 곧 내가 네게 말하노니 소녀야 일어나라 하심이라 42 소녀가 곧 일어나서 걸으니 나이가 열두 살이라(막 5:4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