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중앙침례교회 2017.05.21 from housechurch on Vimeo.
예수님께서 귀신들린 자를 고치심
마 8:28-34; 막 5:1-20; 눅 8:26-39
서론: “건너편 가다라 지방(마 8:28), 바다 건너편 거라사인의 지방(막 5:1), 갈릴리 맞은편 거라사인의 땅(눅 8:26)” – 가다라 지방에 속해 있는 거라사인 지역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귀신 들린 자 둘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마 8:28), 귀신 들린 사람이 무덤 사이에서 나와(막 5:2), 그 도시 사람으로서 귀신 들린 자 하나가(눅 8:27)” – 마가와 누가는 귀신 들린 두 사람 중에 아주 심한 한 사람에 초점을 맞춰서 말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귀신의 정체
예수님을 알아 봄
“하나님의 아들이여(마 8:29),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여(막 5:7; 눅 8:28)”
“지극히 높으신” – 가장 높으신, 속성이나 지위에 있어서 모든 사람들보다 위에 서있는(Bible Sense Lexicon)
자신의 미래를 앎
“때가 이르기 전에(마 8:29)”, “무저갱으로 들어가라 하지 마시기를 간구하더니(눅 8:31)”
계 20: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괴로움을 느낌
“우리를 괴롭게 하려고 여기에 오셨나이까(마 8:29), “원하건대 하나님 앞에 맹세하고 나를 괴롭히지 마옵소서(막 5:7), 당신께 구하노니 나를 괴롭게 마옵소서(눅 8:28)”
전이가 가능함
“귀신 들린 자(마 8:28; 눅 8:27), 귀신 들린 사람(막 5:2)”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는지라(마 8:32), 더러운 귀신들이 나와서 돼지에게로 들어가매(막 5:13), 귀신들이 그 사람에게서 나와 돼지에게로 들어가니(눅 8:33)”
이름이 있음
“이에 물으시되 네 이름이 무엇이냐 이르되 내 이름은 군대니 우리가 많음이니이다(막 5:9)”
더러운 영
“더러운 귀신”
“더러운 영” – 귀신, 하나님과 그와 연합한 사람들에게 반항적이고 적대적인 초자연적인 존재(Bible Sense Lexicon)
사람을 사로잡을 수 있음
“귀신이 가끔 그 사람을 붙잡으므로 그를 쇠사슬과 고랑에 매어 지켰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눅 8:29)”
엡 2:2,3
귀신 들린 사람의 상태
무덤 사이에 거함
“무덤 사이에 거처하는데(막 5:3), 무덤 사이에 거하는 자라(눅 8:27)”
벌거벗음
“오래 옷을 입지 아니하며(눅 8:27)”
사나움
“몹시 사나워 아무도 그 길로 지나갈 수 없을 지경이더라(마 8:28)”
큰 소리를 지름
“밤낮 무덤 사이에서나 산에서나 늘 소리 지르며(막 5:5)”
자해함
“돌로 자기 몸을 해치고(막 5:5)”
큰 힘을 발휘함
막 5:3,4
귀신의 지배를 받음
“귀신이 가끔 그 사람을 붙잡으므로 그를 쇠사슬과 고랑에 매어 지켰으되 그 맨 것을 끊고 귀신에게 몰려 광야로 나갔더라(눅 8:29)”
예수님께서 귀신을 쫓아내심
“더러운 귀신아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막 5:8)”
“나오라” – 명, 과, 능
“그 귀신 들렸던 자 곧 군대 귀신 지폈던 자가 옷을 입고 정신이 온전하여 앉은 것을 보고(막 5:15)”
사람들의 반응
돼지 치던 사람들
“읍내와 여러 마을에 가서 알림(막 5:14; 눅 8:34)”
구경 온 사람들
“거라사인의 땅 근방 모든 백성이 크게 두려워하여 예수께 떠나가시기를 구하더라(눅 8:37)”
치료 받은 사람
막 5:18-20; 눅 8:38,39
“전파하니” – 전파하기를 시작했다(막 5:20)